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룸튜닝]  지층 공간 단열 흡음 공사 경험있으신분들의 조언을 구합니다.

 
  823
2022-08-04 15:11:09

지층공간에 창이 없는 4*8미터 크기정도의 창고를 영화관으로 만들고자 하는데 단열과 흡음공사를 어떻게 하셨는지 선배님들의 조언을 구합니다.
주위에 건물이 멀어 차음은 크게 필요없는 상황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벽 -아이소핑크-목재틀(미네랄울)-합판or석고보드 마감 이런식으로 생각하는데 지층에 미네랄울 갠찬은가여??? 유튜브를 아무리 봐도 이런 공사는 없는거 같아서요. 제가 걱정하는건 습기에 약한 미네랄울을 지층에 사용해도 되는지 아이소핑크에 목재를 붙이면 따로 보강 없이 갠찬은건지 궁금합니다.
바닥은 투바이포로 단상을 만들까 생각중입니다.


12
Comments
1
2022-08-04 17:37:21

아이소핑크 보다 글라스울이 더 나은 단열재로 알고 있습니다.
방음에 신경쓸 필요 없으니,
디커플링 같은 것 신경쓸 것 없이
목상짜고, 목상사이에 글라스울 끼워넣으면 될 것 입니다.

바닥은
목상위, 최종마감재 아래
바닥용 합판을 3장 (일반적으로 2장을 많이 하던데) 까는 것 추천합니다.

WR
2022-08-04 20:04:28

글라스울 소재가 습기에 약한걸로 알고 있는데 외벽부분에 바로 글라스울 시공해도 갠찬을까요???
지층이라 결로에 취약할꺼같아서요.

2022-08-04 20:54:55

벽의 틈새 등을 따라 물이 새 들어 온다면,

아이소핑크 같은 것이 아니라
단열방수, 배수까지 고려한 설계를 해야하지 않을까요?

아이소핑크를 쓴다고
벽에 물이 새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것도 아니니까요.

물들어온다고 생각하면,
구조틀도 (잘 썩는) 목상이 아니라 경량철골로 하는게 더 낫겠지요.
WR
2022-08-04 21:18:21

아 제가 걱정하는 부분은 누수가 아니라 글라스울이 결로현상에 취약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였습니다.
조언 감사드립니다. 주차장쪽이라 외벽 방수는 할예정입니다.

2022-08-04 21:52:00

현재 지하에 누수현상이 없다면 높이날아라님의 의견에 동감합니다.
벽면에 단열을 할거니깐 결로로 인한 누수 걱정은 안하셔도 될것같네요.
전면엔 흡음시설 후면엔 디퓨져정도 하시면 울림은 없을겁니다.
저 경우는 스크린에서 1M정도 흡음 처리 하니 울림은 없더라구요.

WR
2022-08-05 05:28:48

아 그렇군요~ 역시 물어보길 잘했네요. 저는 스크린벽쪽으로 두껍게 흡음처리하고 옆벽, 천장, 바닥도 흡음 하면서 뒷벽은 흡음처리 안하고 블루레이 장 설치하면서 디퓨저 효과를 노리려했습니다. 제 생각대로 했으면 너무 데드한 공간이 나올뻔 했네요. 다시 잘생각해보겠습니다.!

Updated at 2022-08-05 13:23:49

지하 홈시어터를 계획중이시니 아파트 거주 하는 입장에서 진심으로 부럽습니다. 비록 지하 홈시어터는 갖추지는 못하였지만, 단독주택 예비 건축주로서 공부한거 몇가지 공유드립니다. 정확히는 지하 공간의 설계가 어떻게 되어 있냐에 따라 질문에 대한 답이 달라 질겁니다. 결로벽을 세우고, 차수판으로 바닥을 띄워 지층의 근본적인 습기로부터 원천 분리된 상태의 공간이라면 에어컨, 제습기 등으로 약간의 보조만 해줄시 어떠한 형태로 홈시어터 시공해도 습기로 인한 문제가 없을겁니다. 그렇지 못한 공간이라면 곰팡이로 생지옥을 경험하게 되실겁니다.

 

지층의 온도는 연중 평균 15도를 유지하는데, 지하공간을 사용하는데 있어 가장 큰 문제가 바로 이점입니다. 단열재는 열교를 원천 차단하는 자재가 아닌 단열재 고유의 열관류율 만큼 열교 현상을 지연 시키는 소재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결국 단열재 외부 표면 온도가 지층과 동일한 온도인 15도가 되는데요, 쾌적함을 느끼는 생활 온도는 24도 내외로 15도 보다 훨씬 높기에 약 10도의 온도차 만큼 응결되어 벽면에 어마무시 하게 많은 결로수가 생깁니다. 이 결로수가 빠질 통로가 되는 배수 계획, 환기 대책이 없으면 지하공간은 곰팡이 때문에 사용할 수 없는 공간이 됩니다. 공간이 사용되지 않고 비어있는 상태에서 곰팡이 없이 깨끗하다고 습기 문제 없을거라고 생각하시면 안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반드시 그 공간의 구조 설계를 보고 접근 하셔야 합니다.

WR
2022-08-05 21:27:03

헐 그렇군요. 제 공간은 사진과 같이 주차장 바로 옆 공간이며 창문은 없습니다. 외벽같은경우에는 타르?? 인걸로 추정되는데 그걸로 외벽방수를 할 예정입니다. 단순히 단열만으로 접근하면 안되는 문제군여ㅠㅠㅠ 어렵네요. 조언감사합니다. 다시 원점에서부터 계획을 세워봐야겠네요

Updated at 2022-08-06 01:15:43

외벽 방수를 하신다니 생각 나는 것이 있습니다. 제가 "지하 벙커 시네마를 위해 지층은 꼭 하고 싶다" 고 건축 설계 하는 친구와 이야기 주고 받았던 적이 있습니다. 친구녀석 왈, "건축, 특히 지층은 물과의 싸움인데, 쉽게 생각해서 거대한 수조 안에 지하층 전체를 담궈놓은 셈" 이라고 합니다. 흔히 물 끊기 위해서 축대 or 외벽에다 도막방수 열심히 하는데, 지층 전체가 물 속에 잠겨 있는데 그 방수층이 얼마나 오래 버틸거 같으냐고 제게 되물어 보더군요. 아무리 열심히 발라도 결국 집 외부에서 물을 물리적으로 끊어 주어야 구조체 수명을 담보할 수 있다고 합니다(물 끊기 방법은 건축가별 고유한 노하우라 어디가서 이야기 하지 말아달라 하네요...). 외벽 방수 시공이 장기적인 솔루션은 될 수 없다고 합니다. 현장에 따라 외벽 방수 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다니, 전문가 분들과 상의 해보셔야 될거 같습니다.

 

공유 해주신 도면을 보면 경사지에 지층으로 산정된 경우인거 같습니다. 다행이게도 벽체가 외기와 면하는 부분이 있을 것으로 보여 습기 문제는 상대적으로 덜 할것 같습니다. 그래도 지층인 만큼 습기와의 싸움은 정도가 덜할 뿐이지 존재할 것이고, 그렇다고 스트레스 안받고자 완벽하게 물리적 물끊기는 너무 큰 돈이 드는 대공사라 현실적으로 어렵죠. 결국 홈시어터 공간으로 들어오는 습기를 어느정도까지 수용할 것이고, 그 수용한 습기를 어떻게 배출해 낼것인지를 집중적으로 고민 하셔야 될거 같습니다. 많이 어렵다 싶으시면 비용은 좀 들지만 지하 홈시어터 시공 경험이 많은 업체의 도움 받아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DP에도 전문가분 계십니다.

WR
2022-08-06 07:57:24

여기에 여쭈어보길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집중 포인트는 습기를 어떻게 관리할것이냐 이네요 !. 아직 공사가 들어간것은 아니니 더 찾아보고 조언을 구하고 공부해봐야겠네요. 제가 너무 단순하게만 생각했던거 같습니다. 혹시 전문가라고 하시면 혹시 여리여리?님?이신가요?

2022-08-06 12:09:39

네. 맞습니다. 예전에 아파트 방음룸 때문에 여리님께 조언을 많이 구했었는데요, 그분이 홈시어터 쪽에서 조예가 남다르십니다. 여리님도 좋고, H로 시작하는 유명한 업체 두군데도 있습니다. 여리님과 두 업체 모두 대형 스크린의 지하 벙커 시어터 시공한 포트폴리오를 다수 가지고 있습니다.

WR
2022-08-06 12:34:15

넵 감사합니다 한번 문의드려 보겠습니다!!좋은 하루 보내세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