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영화뉴스]  (THR기사) '기생충'에서 BTS까지 : 한국 엔터테인먼트의 가장 중요한 거물을 만나다

 
22
  1672
Updated at 2020-02-20 18:02:37

 

 * 제목은 THR 기사제목 그대로입니다. 

오스카 작품상 수상시 제작투자자인 CJ 부사장 이미경씨의 소감발표에 대한 여러가지 말들이 있었는데요.

그에 대한 의견들은 팬들과 감독들 등 보는 이들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도 합니다.

저또한 수상소감 장면을 보면서 약간 의아하게 느낀것도 사실입니다.

 

그건 일단 제쳐두고, 모두 기생충과 봉준호 감독에 대한 이야기들만 쏟아내는 가운데,  CJ 부사장 이미경씨에 대한 기사가 있어서 관심이 있어 읽어봤고, 영화제작의 배경과 그녀의 국내 영화산업에서의 위치와 그 영향등에 대해 좀 더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까 해서 옮겨 봅니다.

판단은 물론 각자의 몫입니다.  참고로 글은 오스카 시상식 이틀전에 작성된 기사입니다. 

 

오역과 의역에 양해 바라며 견해와 관점은 해당사이트 에디터의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내용이 많으니 여유있게 읽으세요.

 


From 'Parasite' to BTS: Meet the Most Important Mogul in South Korean Entertainment


 

미키 리는 국내 최초의 영화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건설하고, 드림웍스에 투자했으며, 봉준호를 포함한 영화감독 세대의 시작을 도왔고, 이후 다양하게 성장한 41억 달러의 엔터테인먼트 제국을 건설했습니다. 이제 그녀는 할리우드로 오는 중입니다.


지난해 5월 칸 영화제 뤼미에르에서 8분간의 기립박수를 받으며 등극한 이후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은 전례를 차례차례 갱신해 나갔습니다. 한국영화 최초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으며, 외국영화로는 처음으로 SAG어워드 에서 상을 수상했으며, 한국 최초의 오스카상 후보(6개 부문)도 달성했습니다.  

그리고 2월 9일에 1억6천2백만 달러의 수익을 올린 소셜 스릴러가 최우수 작품상을 받을 수 있는 확실한 기회를 갖게 되는데, 이것은 비영어권 영화로는 처음이 될 것입니다.

 

'기생충'과 한국이 이렇게 영화적 대화의 선두에 나설수 있도록 하는 추진력은 미키 리이며, 그녀는 41억 달러의 연예제국이 한국의 문화 생산의 근간인 미디어의 거물 여상속인입니다. 그 결과물에는 전세계 수백만 명의 시청자들이 스트리밍하는 텔레비전 드라마에서부터, 전세계의 공연장을 아우르는 K-pop 콘서트, 아시아와 아마도 머지않아 더 먼 서부까지의 박스오피스를 지배하고 있는 영화들까지 포함됩니다.

 

한국 대기업인 CJ그룹의 부회장으로서 61세의 이 회장은 광대한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사업을 감독합니다.  CJ가 관여하지 않은 영화, 텔레비전, 음악 산업 체인의 연결고리를 찾기는 어렵습니다. 그 회사는 제작, 자금 조달, 라이센스, 배급, 그리고 심지어 전시회에서도 일부분 혹은 전반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CJ가 직접 책임지고 있는 구체적인 프로젝트를 넘어, LEE의 노력은 국내 아티스트들이 전세계적으로 번성하고 파도를 일으킬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면서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에 대한 인프라를 구축했습니다. 사실 CJ의 국내 영화산업 투자와 봉 감독과 같은 영화인들의 부상 사이에는 직접적인 선을 긋는 것이 가능하며, 이것은 이 회장의 지원이 없으면 '기생충'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CJ가 4편의 영화 "살인의 추억, 마더, 설국열차, 그리고 지금은 기생충" 를 후원하고 배포한 봉 감독은 "이 부사장 자신이 영화, TV, 음악의 광팬"이라고 말합니다.  "그녀는 정말 많은 영화를 보고 그 광적인 열정을 비즈니스 세계에 가져다 준 진정한 시네필입니다."

 

 왼쪽부터(시계방향) 

봉준호 감독은 "설국열차는 대담한 프로젝트였고 한국영화 치고는 많은 예산이 필요했다. CJ의 지원이 그걸 가능하게 만들어다."고 말했다.

TNT의 '설국열차' TV시리즈는 5월3일 런칭.

CJ 제작 박찬욱 감독 '올드보이' 한국의 첫번째 그랑프리 수상작.


 

일찌기 이미경은 한국 영화 제작을 홍보하기 위해 그러한 열정을 거의 전도주의적인 강도로 전환시켰습니다.

그는 "DVD를 들고 워너, 유니버설, 폭스, 기회가 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가서, 한국 영화, 한국 영화, 한국 영화를 강조하곤 했다. 그녀는, 2004년 칸에서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가 그랑프리를 타게 된 결정적인 전환점이 되기 전 몇 년 동안은 한국 영화가 충분히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때부터 나는 더 이상 이렇게 길게 정당화할 필요가 없었다."

 

그래서 15년 후 '기생충'이 세계를 강타했을 때, 리가 깔아놓았던 판은 국제 영화계에서 한국이 더이상 이방인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봉 감독은 2006년 칸 영화제에서 배급사 톰 퀸과 처음 인연을 맺은 뒤 매그놀리아 픽처스와 인연을 맺었습니다. 지난해 퀸의 네온은 미국을 겨냥하여 '기생충' - CJ의 10번째 칸 선정 -을 선정했습니다.

 

CJ는 1953년 이 회장의 할아버지 이병철에 의해, 확장 중인 무역회사 삼성의, 설탕과 밀가루 제조 부서로 설립되었습니다. 이후 40여 년간 CJ는 식음료 사업을 키워 생명공학, 제약 분야로 확대했지만 미디어와는 무관했습니다.

 

한편, 리는 한국, 대만, 일본의 일류 대학에서 언어와 언어학을 공부하면서 인류애에 끌리고 있었습니다. 한국어, 영어, 대만, 일본어에 능통한 그녀는 아시아학 석사 과정을 위해 하버드에 다녔고, 그곳에서 그녀는 가르침에 대한 요령을 발견했고, 서구의 방식에 동화되었던 한국계 미국인 학생들에게 한국 문화를 소개하는 것에 대한 흥미를 발견하였습니다.

 

1987년, 그녀의 할아버지는 돌아가셨고 그의 삼성 재벌 즉, 그 당시까지 소매업, 전자, 그리고 다른 사업들을 포함시켰던 재벌은 그의 상속자들 사이에서 분열되었고, CJ 그룹은 그녀의 오빠인 이재현에게 갔습니다.  미키는 막 하버드를 졸업하고 뉴저지주 포트 리에 있는 삼성 아메리카 지사에 입사했습니다. 1994년 말, 그녀는 신사업부에서 일하고 있었는데, 그 회사에서 자주 일했던 변호사가 투자 제안과 함께 전화를 걸어왔습니다.

"스티븐 스필버그, 데이비드 게펜, 제프리 카첸버그가 스튜디오를 지을 것이다. 삼성도 관심 있나?"

 

 

2011년 시네마콘에서 제프리 카젠버그와 함께.


 


리는 최근 할리우드의 다른 아시아 전자업계의 거물들의 활동에 관심이 있었던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에게 드림웍스 제안을 가져왔습니다. 소니는 MCA/Universal 로부터 컬럼비아 픽처스와 마쯔시다를 인수했습니다. 그러나 삼성은 하드웨어에 집중하는 것을 선호하면서 거래가 성립되지 않았습니다.  

 

스필버그는 이 거래가 무산된 직후 타임지에 "누가 우리의 지분 파트너가 되었든 간에, 우리는 같은 언어로 의사소통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에게는 다행스럽게도 리는 콘텐츠 언어를 구사했습니다. 드림웍스는 1995년 봄에 그녀에게 직접 재접촉했고 이번에는 이 계약을 맺어 그녀의 오빠에게 가져갔고 그는 동의했습니다.   CJ는 3억 달러를 투자하여 드림웍스를 출범시키는 것을 돕기로 하고, 아시아에서의 영화에 대한 지분 10.8%와 배급권을 갖게 됩니다. (일본제외).   카첸버그는 "이들이 없었다면 드림웤스가 없었을 두 사람이 있다"고 말합니다.

"폴 앨런[5억 달러를 투자한 최초의 투자자]과 미키 리.

 

CJ의 경우 드림웍스 계약이 엔터테인먼트 플레이어로 급부상한 셈입니다.  센트리 시티 타워 22층에 있는 CJ 그룹 회의실에서 그녀는 "아무도 계획을 세우지 않았고, 모든 일이 그런 식으로 일어났다"고 말했습니다. 에지 오버사이즈 필립 플레인 니트와 검은 가죽 척 테일러의 옷을 입은 그녀는 모회사 조직 차트 탑에 앉아 있는 중역보다 음반사에서 일하는 사람처럼 보입니다.

 

 

 

CGV의 SCREENX 포맷


 


이혼하고 자녀가 없는 리씨는 1960년대 성장한 환경과 완전히 별개의 환경인 오렌지 카운티에 살고 있습니다. 전후의 열악한 인프라와 반도 지형은 기본적인 가전제품이 수입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고, 따라서 부족하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이 미국 콘텐트와 냉장고, 자동차, 오토바이, 아름다운 드레스들을 보면, 그것은 아주 다른 세상과 같다."라고 덧붙입니다.

 

리와 영화에 대해 대화하는 것은, 그녀가 좋아하는 열정적이고 이질적이며 포괄적인 그녀가 좋아하는 필모그래피를 받는 것입니다.  '매드 맥스', '러브스토리', ,데스 위시', 마르첼로 마스트로안니, 소피아 로렌, 캐서린 드뇌브, 알랭 들롱 같은 유럽의 매력적인 스타들의 작품들, 마이클 치미노의 '이어 오브 드래곤'; ("존 론은 카리스마가 너무 강하다. 그래, 아시아인도 멋져 보일 수 있다"), '블루벨벳', '아리조나 유괴사건'존 워터스의 '핑크 플라밍고' (그녀는 워낙 팬이기 때문에 한번은 봉감독에게 DVD를 증정했다.)   "우리 세대는 봉준호 세대로 내려가도 헐리우드 키드라고 부르는데, 이는 우리가 이런 컨텐트에 지속적으로 노출됐기 때문이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나는 미국이 정말로 광범위한 창의성의 자유를 가지고 있다고 느꼈다."

 

 

 

CJ가 4편의 영화 "살인의 추억, 마더, 설국열차, 그리고 지금은 기생충" 을 후원하고 배포한 봉 감독은 "이 부사장 자신이 영화, TV, 음악의 광팬"이라고 말합니다.  "그녀는 정말 많은 영화를 보고 그 광적인 열정을 비즈니스 세계에 가져다 준 진정한 시네필입니다."


 


리는 한국 문화에서 무엇이 가능할 수 있는지에 대한 비전을 수립하기 시작했지만, CJ가 이러한 야망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변신을 해야 했습니다. 리는 "영원히 식품회사였고, 생화학과 제약으로 확장한 뒤에도 여전히 B2C(비즈니스to소비자)가 많았다"고 말합니다. 미디어로 전환하기 위해 CJ는 우선 근본적으로 한국의 연예산업을 처음부터 다시 세워야 했습니다.

 

그녀는 90년대 중반 한국에 대해 "우리는 멀티플렉스가 없었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작은 비디오 가게들을 가지고 있었다, 심지어는 체인도 없었다."

리와 그녀의 남동생은 그들의 새로운 헐리우드 파트너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주로 국내 영화 시장을 성장시키기 위해 영화 제작에 투자하기로 결심했습니다. "당시 헐리우드 콘텐츠는 수퍼파워였다. 그래서 우리가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 배급사가 되었을 때, 그것은 한국의 관계자들에게 큰 의미가 있었고, 그것은 우리에게 진정한 힘을 준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우리의 계획은 고성능 드림웍스 콘텐츠를 한국 현지 콘텐츠로 패키징하는 것이었습니다."

 

1998년에 CJ는 한국 최초의 멀티플렉스를 열었고, 오늘날 그것의 영화 계열사인 CJ CGV는 약 50%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한국 최대의 체인점입니다. 그 뒤를 다른 회사들이 따랐고, 한국 영화 관객의 4배 이상(90년대 말 연간 0.8퍼센트에서, 현재 4.0퍼센트 이상, 세계 최고 비율중 하나)과 한국을 세계 5위권의 박스오피스 영역으로 끌어올렸습니다.

 

2005년 CGV와 5개 극장에서 처음 계약을 체결한 바 있는, 리치 겔폰드 아이맥스 최고경영자(CEO)는,  "처음부터 그녀와 그녀의 형은 비전이 있었고, 이것은 아마도 대담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제휴로 한국, 중국, 베트남, 터키 전역에 174개 극장이 제작되었습니다.  그는 "미키와 CJ는 영화관람 경험을 현대화하고 재창조하는 면에서 획기적이었다"고 덧붙였습니다.

 

 

 

2019년 박물관 행사에서 밥 아이거, 리, 아카데미 박물관 캐서린 드쇼(이 이사장은 신탁관리자)


 


극장을 만들어 현지 콘텐츠를 끌어올리려는 CJ의 전략은 성공했습니다. 최초의 영화관 건립으로 그 회사는 국내 영화인들을 지원하기 위한 기금을 조성했습니다. CGV의 등장은 지역의 관객들을 매혹시킨 봉, 박, 김지운 등과 (국내영화들은 시장의 10퍼센트에서 성장하여 현재 꾸준히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국제 아트 하우스 대중들의 부상과 동시에 일어났습니다.

 

리는 K-pop 음악을 전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장르로 만들겠다는 비슷한 야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현재 케이팝 아티스트들이 정기적으로 전 세계를 순회하고 있지만, 많은 해외 팬들은 10년 전 UFC 컨벤션(CJ는 종합격투기를 방송하는 남성 TV 채널이 있었다)에 참석하며 "와, 우리는 케이팝과 함께 할 수 있다"를 깨달으며, 이를 통해 이들과 첫 라이브 경험을 쌓았습니다.  멕시코, 프랑스, 아부다비 등 6개국에서 열린 음악문화축제에 100만 명 이상이 참석했습니다. 또한 CJ의 음악채널 엠넷은 매주 쇼케이스 M 카운트다운과 매년 열리는 엠넷 아시아 뮤직 어워드를 통해 한국의 모든 아티스트들을 위한 가장 큰 플랫폼 중 하나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것은 그래미상을 초라하게 보이게 하는 고도로 생산되는 화려한 오락물입니다.

 

 

 

Mnet Japan 덕분에, 한국은 MAMA와 KCONs를 개최한 거대한 K-pop 소비국입니다. 일본은 CJ의 오리지널 영화와 TV쇼를 리메이크하는 또 다른 인기 있는 시장입니다.


 


한국의 연예산업을 아시아 전역과 그 너머에 걸쳐 소프트 파워를 발휘한 문화세력으로 육성해 온 이 회장은, 이제 자신의 목표는 CJ의 전세계적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국내 유일의 해외 직배 스튜디오로 미국에서 140편 이상, 그 외 50편 이상 개봉하였으며, 방대한 분량의 장편, 대본과 비대본 지식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현재까지 14개국에서 57편이 리메이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리는 "기생충은 캐스팅이라는 측면에서 세계적인 영화는 아니지만, 지금 모든 사람이 직면하고 있는 이슈에 관한 것"이라며 "기본적인 인간 존중의 필요성이라는 보편적인 주제는, 자신이 앞으로 집중하고 싶은 문화간 콘텐츠의 종류를 상징한다"고 덧붙였다.



CJ는 다른 6개국(미국 CJ ENM America 포함)에 현지 자회사를 설립해 개발 지역에서 시장을 키우고 기존 자회사에서 자사의 발자취를 넓히는 등, 헐리우드의 영화 산업에서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 회사의 목표는 연간 2, 3편의 영어권 영화를 제작하고 지원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CJ의 히트 코미디 영화 '써니' 및 '극한직업'을 리메이크하기 위해 유니버설과 케빈 하트와 제휴하는 것을 포함하여 이미 17편의 제작을 진행 중입니다.  CJ는 드레이크 도레무스의 오리지널 특집 엔딩스, 비기닝스도 제작했으며, HBO, 애덤 맥케이 등과 함께 봉의 '기생충' 한정 시리즈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비록 리가 만약 그것이 미국에서 리메이크된다면, 이 영화의 지원 스태프는 히스패닉이나 필리핀 사람일 것이라고 제안하지만, 그 프로젝트는 감질나게 세부적인 것에 대해 빈약한 편입니다.

 

리는 "기생충은 캐스팅이라는 측면에서 세계적인 영화는 아니지만 지금 모든 사람이 직면하고 있는 이슈에 관한 것"이라며 "기본적인 인간 존중의 필요성"이라는 보편적인 주제는, 자신이 앞으로 집중하고 싶은 문화 간 콘텐츠의 종류를 상징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다리가 되어 기쁘다. 그냥 내 위를 걸어라. 당신이 내 바디브릿지를 건너는 한, 그것은 우리 모두가 성공한다는 뜻이다."

 

아래는 CJ 의 현재 위치를 수치로 보여주는 표와, 전세계 활동현황을 보여주는 지도입니다.

대략 주요한 부분만 캡션을 추가해 봤습니다.

 

 

수치로 본 CJ 제국

 

설탕 제조업으로 시작한 후, 회사는 25년간 글로벌 미디오 파워하우스로 확장해 왔고, TV, 음악, 전시회, 극장 등의 분야에서 수십억의 수익를 생산하고 있다.

 

- 2019년 총수익 - 250억달러

- 2019년 CJ ENM 총수익 - 2억6천9백만달러

기타는 표 참조

 

 

 

 

 

 

전세계 확장 근황

 

세계20개국 진출. 연합 벤춰, 판매, 라이센싱, 지식재산권의 리메이크, 영화제와 어워드 쇼 개최 등 포함

 

- 중국 : 탑5 멀티플렉스 체인중 하나. 40개 도시에 1,124 개 스크린.

상하이 YIHEYA 보유 자체스튜디오에서 중국 영화 리부트 제작.

 

- 일본 : MNET 재팬의 도움으로 거대한 K-POP 수요자들이 MAMA, KCON 등을 개최함.

CJ 오리지널 영화와 TV쇼 리메이크의 또다른 인기있는 시장

 

- 태국 : 2개의 조인트 벤춰 보유. CJ 메이저 엔터테인먼트와 배급자 메이저 시네플렉스.  트루 CJ 크리에이션과 위성케이블 TV 보급자 트루 비젼스

 

- 홍콩 : CJ E&M HK 가 있으며 CJ의 남동 아시아 헤드쿼터.

 

- 미국 : CJ ENM 아메리카의 목적은 이들의 IP(지식재산권) 리메이크 제작의 더욱 활발한 역을 맡고, 웨스턴과 아시안 마켓 모두에서 새로운 컨텐츠 제작임. 또한 음악과 E스포츠의 확장도 포함.

 

* 동 내용은 헐리우드리포터 매거진 2월 이슈에 실림

 

**

 

* 시간날때 조금씩 쓰느라 며칠 걸렸네요. 글을 다 옮기면서 느끼게 된 점이 있다면, '기생충'의 현시점의 영화사에 한 획을 그을 정도의 역사적 성공은, 물론 감독과 캐스트, 제작진들의 뛰어남도 큰 부분을 차지하겠지만,  이렇게 되기까지 한국영화계를 활성화, 부흥시키고, 해외로의 그 판도를 개척하고, 현 시점에 이르기까지 오랜기간 동안 CJ와 이미경 부사장이 공들여온 노력이 그 결실을 맺기 시작했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을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이 과장없는 사실이라면,  작품상 수상 소감 정도는 그녀에게 맡긴다고 해서, 절대 '기생충'과 관련된 그 누구나 또는 영화팬들인 우리 모두도 뭐라고 할 일은 아닌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CJ가 한 모든 일이 다 옳고 좋은 것은 당연히 아니겠지만, 현재의 이런 결실을 맺고 이후 한국영화계에 전무후무한 분기점을 만들어 내는데 기여했다면,  좋습니다. 기꺼이 박수쳐 드리고 싶습니다.

 

2
Comments
1
Updated at 2020-02-21 18:40:17

 흥미진진~ 잘 봤습니다. 번역 감사드립니다^^

WR
1
2020-02-26 11:47:45

댓글 고맙습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