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영게]  [잡담/스포] 유전과 미드소마

 
4
  1980
Updated at 2020-06-05 15:49:03

어제 <유전>을 다시 봤네요. 


<유전>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내가 바로 악마 파이몬이구나.'

이걸 다시 <미드소마>에 풀면, '어머 내가 메이퀸이 되었네.'


성별의 차이는 있지만, 피터와 대니, 둘 다 추대를 받는 입장이죠. 어떤 것도 적극적으로 한 게 없는데, 어쩌다 보니, 궁극의 위치에 오르게 된 겁니다. 특히 유전 엔딩, 마지막 표정은, 정말 오만가지 생각을 다 하는 것 같더라고요. 벙찌고, 황당하고, 엄마랑 아빠 가족 다 죽고 미치겠는데, 왕이라서 좋은데, 악마라서 학교에서 자랑하기도 뭐하고, 등등.


최근 <킬링 디어>처럼 영문도 모르고 당하는 희생양의 입장에서 풀어나가는 영화라서, 개운한 맛은 없지만, 주인공들은 소시민에서 다스베이다 급으로 일취월장을 하게 되니, 엔딩의 쾌감은 사이다에 생맥주를 더한 맛이죠. 다른 (종류의 개운한) 영화라면 악마를 무찌르거나, 컬트교를 잔혹하게 몰살 시키거나, 인신공양 하는 요상한 마을을 불태우고 탈출하거나 그랬을 텐데 말입니다. 하지만 장르의 개운함은 이쪽이 훨씬 더 큽니다. 오컬트 영환데, 악마가 제대로 나와야죠. <로즈마리의 아기>를 떠올려 보세요.


(<킬링 디어>와 <유전> 모두 신화에서 모티브를 따왔죠. 두 영화 모두 신화 비틀기에 정신이 없지만요.)


<유전>을 티비에서 우연히 보게 된 사람들은 철저하게 (이안의 '아이스트톰'같은) '패밀리 무비' 장르에 녹아들어 가서 보다가, 오컬트의 조크와 악마의 유희에 빠져서 허우적거릴거고, <미드소마> 역시 철저히 데이트 무비와 힐링 트립이라는 인트로에 취해 보다가, 웃지도 울지도 못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됩니다. 저를 포함해서요.


패밀리 무비를 가장한 <유전>, 데이트 무비처럼 시작하는 <미드소마>. 하지만 주인공은 희생양. 하지만 엔딩은 해피엔딩. 이런 식입니다. 비틀고 비틀고 또 비트니 곧게 펴지는 마법 같은 스토리 텔링. 


어제 새벽에 <유전>을 보면서 이런 생각을 많이 했어요. 대사가 너무 좋다. 정말 가족 드라마 보는 것 같다. 감독 역시 각본을 공포가 아닌 패밀리 무비로 시작했다고 했고, 대부분 잘려 나간 장면들은 '가족 간의 대화'라고 했으니까요. 마치 김다미의 <마녀> 기차 장면에서 삶은 달걀 먹고 나누는 대화 장면이 그렇게 좋았던 것 처럼요. <유전>의 대사는 여자 드라마 작가가 쓴 것처럼 정말 잘 썼어요. (호러) 장르 안의 다른 (드라마) 장르 역시 충실하다 못해 거장의 솜씨입니다.


<미드소마>는 아직 재감상 전이지만, 처음에 봤던 블랙코미디 느낌을 더 받을지 아니면 다른 느낌으로 볼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저에게 <유전>은 좋은 패밀리 무비입니다. 관람 대상을 말하는 게 아니에요. 소재가 그렇다는 겁니다. 소재가.


3
Comments
1
2020-06-04 22:02:02
- 본 게시물은 읽기 전 주의를 요하는 게시물로서 내용이 가려져 있습니다.
- 아래 주의문구를 확인하신 후 버튼을 클릭하시면 게시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본 경구문구는 재열람 편의를 위해 첫 조회시에만 표시됩니다.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WR
1
Updated at 2020-06-05 02:00:32

네네 찰리 몸에 있다가 다시 피터한테 가죠. 처음부터 남자 몸이 필요했는데 남자 몸이 없으니 찰리 한테 있었던 것이고, 할머니가 찰리를 그렇게 임시 방편으로 쓴거죠. 애니 오빠가 어렸을 때 자살을 했는데, 할머니가 애니 오빠를 의식을 통해 파이몬을 소환하려 한 것이고요. 그리고 애니의 어머니(할머니) 사진첩에 보면 결혼 비슷하게 한 것 같은데, 그 대상이 찰리/파이몬 일 것이고, 그러면 애니가 후반에 만들었던 모형 중 하나가 굉장히 꺼림직해지죠(각자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즉 애니 오빠(실패) - 찰리(임시)- 피터(성공) 이렇게 갈아탄 셈입니다.

2
2020-06-04 22:48:19

말씀하신 대로이기 때문에 아무것도 안 한 상태에서 궁극의 위치에 오른게 피터가 아니라고

댓글을 단 것인데... 뭐 생각하기 나름이겠지만.

 

파이몬은 찰리에게 빙의되어, 처음부터 끝까지 일심동체였고

피터는 추락하여 사망한 순간 그 존재는 없어졌으니

마지막에 멍한 표정을 지으며 똑 소리 내는 인물은 찰리(파이몬)이라는 뜻이었습니다.

 

찰리는 파이몬에게 빙의되어 있지만 자각은 없는 상태로 사망한 듯 해도

극중 새의 목을 자르는 행동 등을 봐서는, 부모가 죽었다고 슬프고 미칠것 같지는 않고

마지막의 멍하고 복잡한 표정은 파이몬으로서의 각성에 대한 자각이 부족했기 때문이 아닐까

그렇게 생각해 봅니다.

 

딱히 어렵게 생각하지 않아도, 마지막 피터(?)의 표정은 평소 찰리의 표정하고 똑같았어요.

그냥 평소대로의 찰리였을지도 모르겠네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