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찾기 회원가입
영화속의 권총 (17) - 베레타 92 시리즈의 파생형들
 
10
  1212
Updated at 2020-07-04 12:40:49

 

베레타 92 계열은 큰 인기를 끌었던 총 답게 파생형도 많은 종류가 제작되었습니다. 베레타 92의 변종들은 대중들 사이에서 인지도가 높은 기본 모델에 비하면 접하기가 쉽지 않은 편이지만 그래도 몇몇 영화들에서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죠.



 


우선 컴팩트나 센츄리온은 휴대성을 고려해 크기가 축소된 버전입니다. 슬라이드와 총열 외에도 그립 또한 길이가 단축된 컴팩트와는 다르게 센츄리온의 그립은 여전히 기본형과 동일한 사이즈를 유지하고 있는게 둘 사이의 차이점이죠. 그러나 근본적인 내부 구조의 한계로 인해 짧아진 슬라이드의 길이가 여전히 경쟁사인 시그 사우어의 풀 사이즈 모델인 P220/226과 엇비슷한 정도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컴팩트는 미션 임파서블 2편과 매트릭스 속편에서 그 모습을 확인 가능합니다.



 

브리거디어는 베레타 92의 슬라이드 파손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슬라이드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폐쇄 블럭과 슬라이드가 결합되는 부위의 두께를 증가시켜 수명이 늘어났죠. 사실 기본형의 슬라이드 수명도 실용적으로 큰 이상이 없는 수준이라 브리거디어 모델은 주류가 되지 못했지만 그래도 고급 지향의 파생형들 사이에서 브리거디어 타입의 슬라이드는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브리거디어는 미션 임파서블 2편에서 이단 헌트의 주무장으로 출연했습니다. 큰 비중으로 나온건 이게 거의 유일하지 않나 싶군요.



 

버텍 모델은 하부 프레임에 많은 변화가 이루어진게 특징입니다. 기존 92 시리즈의 그립이 굵은 편이라 쥐기 불편하다는 지적을 받아들여 그립 후방은 직선형으로 바뀌었고 악세서리 장착을 위한 레일 역시 추가되었죠.

 

(92A1)

 

 (M9A1)

 

(M9A3)

 

(92X)

 

버텍은 대중적인 인기가 많았던 모델이 아니었지만 기본이 되는 아이디어는 이후의 개량형들에게도 계속 이어졌습니다. 그중 M9A1은 미 해병대가 도입했는데, 베레타는 노후화된 기존의 M9을 새로운 M9A3로 대체하는 것을 미군에 제안하기도 했으나 실현되지는 않았고 결국엔 신형 제식권총으로 시그 P320이 채택되었죠.


 

(Elite)


(Elite II)


(Elite IA)

 

(Elite LTT)

 

엘리트의 경우 사격 편의성에 중점을 두고 제작된 사양입니다. 총열은 슬라이드 앞으로 너무 돌출되지 않도록 길이가 줄었고 경량화된 스켈레톤 해머를 사용하며 조작성 향상을 위해 슬라이드 전방에도 서레이션이 추가되었죠. 특히나 엘리트 IA 버전은 버텍과 동일한 프레임을 사용하는데, 베레타 92 시리즈 전체를 통틀어 가장 공격적인 이미지로 손꼽힙니다.

 

 

 

 

 

 

엘리트 IA는 미션 임파서블 3편에 등장했습니다. 그리고 신기하게도 엘리트 II는 하부가 버텍 타입인 모델이 일부 영화들에 출연하고 있죠. 순정 모델이 아니라 개조품인것 같은데 아마도 해당 영화들의 소품 담당 회사가 모두 동일하지 않았을까 싶군요.


 

 

 

 

 

90-two는 실용성 보다는 독특한 외관으로 어필하는 부류입니다. 하지만 판매량은 그다지 신통치 않았던 것으로 추측되는데 개인적으로도 별로 마음에 들지는 않는군요. 이건 무슨 장난감도 아니고;;


 

 

 

그 외에도 베레타 92는 다양한 파생형들이 있지만 대부분은 고가의 한정판이거나 스포츠 사격 목적으로 개선이 이루어진 제품입니다. 이런 버전들은 영화에선 나오는 경우를 발견하기 어려운 느낌이죠.


 

 

더불어 베레타가 아닌 다른 회사에서 제조하는 모방작으로는 브라질의 토러스에서 생산한 PT92 계열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토러스는 흔한 92F/FS 사양이 아닌 92 초기형을 기반으로 독자적인 개량 과정을 거쳐 완성되었기 때문에 안전장치가 여전히 프레임에 위치하고 방아쇠울이나 그립 전방의 실루엣에도 차이가 나죠.

 

 

 

 

 


영화에도 PT92 계열은 의외로 자주 나옵니다. 그러나 독립적인 총으로 비중을 얻는게 아니라 촬영 과정에서 소모되더라도 오리지널 베레타에 비해 부담이 적은 싸구려 대체품 취급에 가까운 분위기죠.

 

5
Comments
Updated at 2020-07-04 11:25:52

이상하게 오우삼 영화에서 더욱 더 돋보이는 권총이죠

슬로우 모션으로 풍림각 총격씬은 진짜~~ 

마법의 무한탄창 같지만 제가 세어본 탄환의 숫자는 16발씩 쌍권총 32발 같았습니다.

돌려서 세어보고...또 돌려서 세어보고

전투장전 한발씩 더한것 같았습니다.

제 짧은 지식으로는...

1
2020-07-04 11:37:30

다이하드,영웅본색,쉬리.

제가 가지고 있는 가스건이기도 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2020-07-04 12:15:04

 남자의 로망... 베레타

1
2020-07-04 12:44:00

 리썰웨폰에서 등장한 베레타... 가장 인상적이였습니다.^^*

1
2020-07-04 23:11:08

저는 베레타 하면 떠오르는 첫번째 영화가 리쎌웨폰 이네요 :  )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