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영화이야기
ID/PW 찾기 회원가입

[영화리뷰]  톰과 제리(스포)

 
3
  651
2021-02-26 13:13:14

요즘은 보기 드문 [로저 래빗] 류의 셀 애니메이션 실사 합성이다. cg 기술이 하도 발달을 해서 알고보니 스톱모션처럼 보이는 cg였던 [레고 무비]처럼 [톰과 제리]의 애니메이션 타협안은 셀 애니메이션처럼 보이는 cg로 제작된건지도 모르겠다. 셀 애니메이션 형태라서 다행이다. 텔레비전 시리즈로 오랜 시간 친근감을 안겨줬던 [톰과 제리]의 전통성을 존중한 태도가 무엇보다 마음에 든다.


의외로 요즘 애들에겐 흡수가 돼서 속편까지 제작됐고 세대차를 느끼게 한 극장판 [개구쟁이 스머프]처럼 cg로 제작된 [톰과 제리]로 원작을 모욕하지 않아서 좋았고 만화여서 안도했다. 할리우드의 만화 실사화 유행에 기대 엉뚱한 실사화로 기술력을 낭비하며 기괴함을 자아내지 않은 점이 안정적인 결과를 낳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오랜만에 보는 2D 셀 애니메이션 질감이 정감있다.


워너는 컬트영화처럼 자리 잡은 [스페이스 잼](1996)을 만들던 옛 감각으로 [톰과 제리]의 극장판 실사화에 도전했다. 디즈니의 거대한 자본으로 기술력 과시에 지나지 않는 실사화가 하도 극성인데다 딥페이크처럼 감쪽같이 속일 수 있는 기술력의 진화로 [톰과 제리]의 실사화 기획은 진단이 어려웠던 작품이다. 요즘 기술력이라면 cg를 이용해 실제 고양이와 쥐의 대결을 볼 수 있겠지만 그렇게 되면 원작 만화의 개성과 매력이 사라지기 때문에 실사화는 무모해 보였다.


제작진은 만화와 현실 세계의 자연스러운 공존으로 [톰과 제리]의 실사화를 타협했다. [톰과 제리]의 실사화에선 인간과 만화 배역이 태초부터 그래왔던 것처럼 자연스럽게 섞인다. 합성으로 방향을 잡으면서 원작의 감성과 실사화의 독립성을 살리는데 성공했다. 비록 철지난 뉴욕 도시 감성은 촌스러울 때가 많고 순식간에 갈등의 국면전환을 이루는 구성도 엉성하지만 인간을 제외한 모든 생명체를 애니메이션으로 처리한 [누가 로저 래빗을 모함했나]와 같은 독특한 세계관은 원작의 전통성인 과격한 액션의 쾌감을 유쾌하게 잡아낸다.


[톰과 제리]는 실사화가 불가능한 원작을 디즈니 라이브 액션처럼 엉뚱한 야심으로 묻히는 실수를 범하지 않는다. 아기자기한 스펙타클로 빚어낸 오락성은 애니메이션 결합이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걸핏하면 언캐니밸리나 유도하는 디즈니가 본받을만한 부분이 많다. 애니메이션이기 때문에 이입될 수 있는 요소를 싹 걷어낸 채 장면별 복사에 지나지 않는 실사화 그 자체에 치중한다면 남는 건 기술력 과시의 공허함과 파괴 본능의 피로감이다. [톰과 제리]는 고전적인 애니메이션 실사 합성 기법으로 원작 만화의 생동감을 이어받았고 덕분에 박람회의 선전물로 빠질 뻔한 실사화 기획에서 벗어났다.


이번 [톰과 제리]가 디즈니 라이브 액션처럼 cg쥐와 cg고양이, 그 밖에 인간 외 모든 생명체를 실사 처리했다면 [심슨]의 이치와 스크래치로 패러디 된 [톰과 제리]의 독보적인 개성인 슬랩스틱과 천진한 폭력성을 안착시키긴 어려웠을 것이다. 동물과 인간, 만화와 인간의 공존에서 마법같은 교감을 느낄 수 있다. 톰과 제리만큼이나 비중있게 등장하는 인간 주인공인 클로이 모레츠도 애니메이션 실사 합성의 보조적 인간 배역을 넘어 드라마를 당차게 주도한다.


힙합 중심의 사운드트랙이나 뉴욕 감성 등에서 2000년대 초반 영화들의 감각이 느껴지는데 의도한 것이라면 복고풍의 매력이고 계산 착오의 후진 감성이라면 시대착오적 설정일 것이다. 영화가 마음에 들었기 때문에 전자로 받아들였다. 원작 만화의 감성을 유지하면서 극장판의 개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도에 성의가 보인다.


크레딧이 모두 올라간 뒤에 쿠키영상 있다. 당초 [톰과 제리]는 2020년 12월 23일 [크루엘라]와 같은 날 개봉 예정이었으나 코로나로 연기되었고 올 2월 26일(한국 개봉은 2월 24일)에 워너의 자사 OTT서비스인 HBO 맥스에서 동시 개봉으로 공개 방식이 변경되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