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영게]  노바디 삽입된 주옥같은 소울 뮤직 몇 곡입니다.

 
8
  1112
Updated at 2021-04-14 20:37:24

노바디를 보고 왔습니다. 

많은 분들의 찬사가 이해가 가더군요. 

처음에는 리얼한 영화인가? 존윅인가 싶다가,  백투더 퓨쳐 박사님 덕분인지...  아.. 이거는 판타지구나... 라는 생각이 들자 오히려 더 개연성 생각 안하고 마음편하게 본 것 같습니다. 

 

이 영화에서 굉장히 인상깊게 들었던 것은 삽입된 음악인데요. 

자막이 있어서 더 실감나게 감상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보헤미안 랩소디에서도 그렇고, 노래 번역이 좀 더 많아 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사용된 음악들이 낯섭니다.  펫 베네타의 Heartbreaker를 제외하고는 굉장히 흔한 음악들이 아닌데요. 

이른바,  즉 Rare groove(희귀 60~70년대 소울 음막)들이 많이 쓰인 것으로 보입니다.  

알려지지 않은 멋진 곡들을 여러곡들을 엄선하고 그중에 고른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

 

1. Funky Music Sho Nuff Turns Me On · Edwin Starr(1971)

1942년 생 2003년 사망 

그나마 메이저 레이블 소속 아티스트입니다. 

 

모타운 산하 고디 레이블에서 발매된 음반으로,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War& Peace  다음으로 나온 작품입니다. 

뭔가. 아틀란틱 레코드의 윌슨 피켓의 대항마가 아닌가 싶은,  패션과 외모입니다. 

위 곡이 수록된 앨범 Involve인데, 이마에 가죽끈으로 차력시범을 보이는 듯합니다. 

이런 음반이 있었는 지도 몰랐는데, 이미 유럽쪽에서는 발굴이 되었는지, 재고의 대다수가 유럽쪽에 있네요.   


 

 

 대표작인 War & Peace, Discogs에서 위시리스트에 넣어놨는데,  잘 보이지가 않더군요. 


 

https://www.youtube.com/watch?v=O0RpIi8X5Es


 

 2.  Let The Good Times Roll & Feel So Good · Bunny Sigler(!967)

1941년생 2017년 사망 

순박한 인상의 필라델피아 출신, 버니 싱글러는 가수로 60~ 70년대 활동을 하며 

마이너 레이블에서 음반을 냈는데요., 80년대에는 백보컬이나 프로덕션 쪽으로 활동을 한 것 같습니다.  

 

 

마이너 레이블에서 나온 음악이지만, 연주의 그루브감도 대단하고, 보컬 실력도 탁월한 것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CVY7JkqOxU

  

3. Luther Allison ‎– Life Is A Bitch(1984)

1937년생 1997년 사망. 

 

70년대 모타운에서 활동한 블루스 기타리스트 입니다. 

데뷔 앨범은 나름 명반으로 분류되어 가격이 좀 나갑니다. 못구할 정도는 아니구요. 

 

극중에 굉장히 인상적으로 나오는 곡인데요. 1984년 프랑스에서 음반이 먼저 나오고, 1986년에 재발매 했다고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BKX_cZ-Kwg 

 

기타 솜씨 못지않게, 보컬도 뛰어난 것 같은데요... 

 

이미 기타 잘치고 노래 잘부르는 블루스 가수는 비비킹이 이미 선점을 해버렸고,  별로 남아있는 자리가 없었겠죠. 

아레사 프랭클린이 위대한 것은, 잘하기도 했지만, 세상에 여자 소울 가수 티오는 한자리 밖에 없기 때문에... 다른 비슷한 가수가 들어갈 수 없었던 것이라고 합니다. 

 

공교롭게도,  다 돌아가신 분들의 작품을 사용한 것 같은데요. 

살아생전 그다지 빛을 보시지 못한 분들이지만,  이 영화를 통해서 알게 되어서 기쁩니다. 

LP 를 구하려고 찾아봤는데, 가격이 그렇게 비싸지는 않지만, 많이 팔린 음반들이 아니기 때문에 매물이 별로 없는 편이군요. 

 

하지만,  스트리밍 서비스 에는 이렇게 희귀한 음반을 클릭 몇번이면 앨범 전체를 다 들어볼 수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 들은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곡도 나왔군요. 

 

Straighten up and Fly Right -Dean Hudson & His Orchestra 

 

https://www.youtube.com/watch?v=MHJ8K1tGhGQ

 

2
Comments
1
2021-04-14 23:38:56

Luther Allison 맞군요~맞는지 아닌지 긴가민가 했었던...예전에저 앨범 구하려고 했다가 포기했었는데...역시 내공이 대단하십니다~^^

WR
2021-04-15 00:03:19

 정말 Funk / Soul 아티스트 들은 파도 파도 끝이 없을 정도로 많은 것 같기도 하지만, 또 정말 탑 클래스 아티스트들은  몇 안되고,  그런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Luther Allison 앨범은 아직 없습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