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2
못웃기면맞는다
ID/PW 찾기 회원가입

[영화뉴스]  [노매드랜드 Nomadland, 2020] IMDB 트리비아 (약스포)

 
3
  1041
Updated at 2021-04-18 00:03:24

 

IMDB에 등재된 [노매드랜드 Nomadland, 2020]의 트리비아를 번역했습니다.

아무래도 팬들이 올리는 것이다 보니 사실이 아닌 정보가 올라올 수도 있다는 점 유념해주세요.

스포일러로 따로 분류되지 않은 쪽에도 스포일러성 정보가 있네요.

가급적 영화를 보고 읽으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노력한다고 했지만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ㅜㅜ

IMDB 트리비아 : https://www.imdb.com/title/tt9770150/trivia/?ref_=tt_trv_trv




 

???? 프랜시스 맥도먼드와 함께 출연한 샬린 스완키와 밥 웰스와 같은 많은 배우들은 그녀가 할리우드 스타라는 것을 전혀 몰랐다. 펀이 자신의 사별한 남편을 기억하는 감동적인 장면을 찍는 중에도 밥은 여전히 이것을 알지 못했다. 그 후, 그는 맥도먼드에게 그 이야기를 하는 것은 그녀에게 큰 의미가 있으며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후 그녀는 자신의 남편이 사실 조엘 코엔이고 아직 살아있다는 걸 밝히자, 밥은 맥도먼드가 사실 배우라는 것을 알고 놀라워했다.


 

???? 프랜시스 맥도먼드는 유목민 커뮤니티에 너무나 잘 녹아들어서 지역의 타깃(유통업체)중 하나가 그녀에게 일자리를 제안했다. 프란시스는 7개 주를 아우르며 4~5개월 동안 밴에서 사는 경험을 했다. 그녀는 단순히 장면만 연기하는 것이 아니라 영화를 더 진솔하게 보이게 하기 위해 끊임없이 움직이는 라이프스타일을 받아들였다. 


 

???? 프랜시스 맥도먼드는 영화 속에 사용된 밴에게 '뱅가드'라는 별명을 붙였다. 그녀는 촬영중 차를 자신의 개인 용품으로 장식하고 촬영중 잠을 잤다. 그녀는 결국 이 행동을 멈췄는데, "실제로 지친 것보다 지친 척하는 것이 나에게 훨씬 낫기" 때문이라고 할리우드리포터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 네바다의 엠파이어라는 기업도시는 미국 석고(US Gypsum)가 소유했던 실제 장소이다. 2011년 미국 석고는 광산을 폐쇄했고, 그 후 마을도 함께 폐쇄됐다. 근로자들과 그 가족들은 폐업 후 5개월 동안 회사 소유의 주택에 계속 거주할 수 있었다. 나중에 엠파이어가 유령도시로 변하면서 우편번호가 결국 사라졌다.


 

???? 프랜시스 맥도먼드와 데이비드 스트라탄을 제외하면 영화 속 출연진 대부분은 실제 유목민들과 지역사람들이며, 등장인물들의 실제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


???? 영화는 4개월 동안 7개주에서 촬영되었는데, 이 기간 동안 프랜시스 맥도먼드는 유목민들이 했을 것이며 원작 도서에 영감을 줬을 일들을 실제로 했다. 예를 들면 비트를 수확하고 캠퍼포스 프로그램과 함께 아마존 택배를 포장하는 일들이다.


 

???? 자오가 아시안 여성으로는 처음으로 2021년 2월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감독상을 수상하자, 미국 못지 않게 중국에서도 널리 축하받았다. 중국 언론과 소셜 미디어 유저들은 그녀의 성공이 국가적 자존심의 원천인 것처럼 결집했다. 하지만 하루만에 분위기는 급격히 어두워졌다. 인터넷 탐정들이 자오가 조국에 대해 비판적으로 말한 오래된 과거 인터뷰를 발견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자오의 '중국에 대한 태도'에 대한 논쟁과 독설은 자오를 숭배했던 것만큼이나 빠르게 퍼지고 있었다. 베이징의 인터넷 검열관들은 이 싸움에 끼어들어, [노매드랜드]에 대한 소셜 미디어에서의 대부분 홍보를 차단하고, 이 영화의 4월 23일 중국 개봉일에 대한 많은 언급을 삭제했다.



???? 영화 속 데이브의 아들은 데이비드 스트라탄의 실제 아들 테이 스트라탄이 연기한다.


???? 제시카 브루더의 논픽션 도서 '노마드랜드'를 바탕으로 한다.


 

???? 이 영화로 클로이 자오는 같은 해에 아카데미 감독상, 각본상, 작품상, 편집상 후보에 오른 세 번째 인물이 되었다. 처음 두 사람은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2007)로 후보에 오른 조엘 코엔과 에단 코엔이다. 자오는 또한 이 기록을 세운 첫 여성이다.


 

???? 이 영화의 사건들은 2011년 말부터 2013년 초 사이에 일어난다. 2011년 홀리데이 시즌에 아마존 유통센터에서 일하는 펀, 2012년 11월 데이브의 가족들과 함께 기념하는 추수감사절, 2013년으로 년도가 바뀔 때 동료 유목민들에게 새해인사를 하는 것이 대표적인 지표다.


???? 제 77회 베니스국제영화제 황금사자상 수상작.


 

???? 클로이 자오는 [프라미싱 영 우먼](2020)의 에머랄드 펜넬과 함께 오스카 감독상 후보에 올랐다. 이 부문에서 같은 해에 두 명의 여성이 후보에 오른 것은 처음이다.


???? 클로이 자오는 [미나리](2020)의 정이삭과 함께 오스카 감독상 후보에 올랐다. 이 부문에서 같은 해에 동아시아 출신 감독 2명이 후보에 오른 것은 처음이다.


 

???? 애리조나 쿼츠사이트 요트클럽에서 일부 촬영되었다. 영화에 몇몇 지역 사람들이 등장한다.


???? 린다 메이(린다)는 원래 이 영화의 주인공으로 캐스팅되었다. 프랜시스 맥도먼드가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자, 그녀는 처음에 책의 주인공을 바탕으로 린다가 했던 것처럼 캐릭터를 묘사하려고 했다. 하지만 프랜시스와 클로이 자오 감독은 결국 주인공을 맥도먼드의 실제 성격에 더 기반을 두기로 결정했다.


 

???? 프랜시스 맥도먼드는 같은 영화의 제작과 연기 부문으로 오스카 후보에 오른 여덟 번째 인물(이자 첫 번째 여성)이다.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1967), [천국의 사도](1978), [레즈](1981), [벅시](1991)의 워렌 비티, [늑대와 춤을](1990)의 케빈 코스트너, [용서받지 못한 자](1992), [밀리언 달러 베이비](2008)의 클린트 이스트우드, [머니볼](2011)의 브래드 피트, [더 울프 오브 월 스트리트](2013)의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아메리칸 스나이퍼](2014)의 브래들리 쿠퍼, [펜스](2016)의 덴젤 워싱턴이 있었다.


 

???? 82년 간의 영업 끝에 2021년 폐업을 앞둔 텍사스 휴스턴의 역사적인 리버오크스 극장에서 상영된 마지막 영화였다.


???? 1시간 부근에 펀(프랜시스 맥도먼드)는 사우스 다코다 주의 월 드러그에서 일할 때, Sons of the Pioneers의 노래 Tumbleweeds가 연주되는 것을 들을 수 있다. 이 노래는 에단과 조엘 코엔이 제작하고 연출한 [위대한 레보스키](1998)에서도 연주된다. 조엘은 맥도먼드의 실제 남편이다.


 

???? 제작이 시작됐을 때 이 영화는 폭스 서치라이트에서 아래 배급될 예정이었으나, 영화 개봉을 앞두고 월트디즈니컴퍼니가 20세기폭스의 자산을 사들였다. 배급은 월트디즈니컴퍼니/스튜디오에서 다시 이름 붙인 자회사 서치라이트로 변경되었다. 하지만 오프닝 몽타주는 로고에 '폭스'라는 단어가 없는 것만 빼면 그대로였고, 로고 위로 흘러나오는 음악도 폭스 서치라이트가 늘 하던 것과 같았다. 


 

???? 이 영화로 클로이 자오는 아카데미 감독상 후보에 오른 최초의 아시안 여성(이자 유색인종 여성)이 되었다.


???? 어느 순간 펀은 [어벤져스](2012)를 상영하는 극장을 지나간다. 클로이 자오 감독의 바로 다음 작품은 [이터널스](2021)로 [어벤져스]가 속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영화이다.


 

???? [프라미싱 영 우먼]의 에머랄드 펜넬과 함께 클로이 자오와 펜넬은 같은 해에 각본상, 감독상, 작품상 후보에 오른 2, 3번째 여성이 되었다. 첫 번째는 [사랑도 통역이 되나요?](2003)의 소피아 코폴라였다.



???? 클로이 자오는 자신이 연출한 영화를 편집해 오스카 후보에 오른 아홉 번째 인물(이자 첫 번째 여성)이다. [인도로 가는 길](1984)의 데이비드 린 경, [후프 드림스](1994)의 스티브 제임스, [파고](1996)와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2007)의 코엔 형제, [타이타닉](1997)과 [아바타](2009)의 제임스 카메론, [칠드런 오브 맨](2006)과 [그래비티](2013)의 알폰소 쿠아론, [아티스트](2011)의 미셀 하자나비시우스, [달라스 바이어스 클럽](2013)의 장 마크 발레가 있었다. 이 9명 중 [타이타닉]으로 카메론, [그래비티]로 쿠아론만이 수상했다.





스포일러

???? 프랜시스 맥도먼드는 영화 속 모든 씬에 나온다.


 

 

1
Comment
2021-04-18 08:48:59

이 영화. 잔잔 하지만 지루하지 않고 ..그리고 시시해 보이지 않는 매력이 있더군요.
극장에서 봐서 다행이라 생각 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ㅎ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