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관람평(약스포)

 
3
  2144
2021-09-21 15:16:03

오징어 게임에 대해 호, 불호 의견이 많더군요.
저는 오징어 게임을 매우 좋게 보았습니다. 우리가 영화나 드라마를 볼 때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주제성입니다. 배틀로얄 형태의 전작들(배틀로얄, 헝거게임)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오징어 게임을 많은 이들이 킬링 타임용으로나마 집중해서 볼 수 있다는 것은 오징어 게임이 가지고 있는 주제성입니다. 감독은 사회적 모순을 오징어 게임 속에 반영함으로써 기존의 배틀로얄 장르의 한계를 뛰어 넘었습니다. 물론, 배틀로얄이나 헝거게임 같은 생존드라마에서 사회적 모순을 반영하려는 시도는 많았습니다만, 오징어 게임에서 보여주는 사회적 모순은 단순한 추상적 위계 질서를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현대 사회의 사회구조를 투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 현대사회의 인간군상들이 보여주는 부조리함은 과거 타인의 지옥이다보다 더 실제적이라고 봅니다.

노동운동을 하다 잉여인간으로 전락한 성기훈은 수많은 해고 노동자들의 삶을 투영하고 있으며, 서울대 출신, 의사출신 잉여인간인 조상우와 병기는 오늘날의 지식인들이 보여주는 이중성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소 낭만적인 모습을 한 오일남 역시 현실의 자본가들의 한계와 부조리를 그대로 보여줍니다. 깐부를 찾고 인정할 수 있는 성품을 가졌으나, 현실에 대한 비관적, 냉소적 태도는 자본가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징어 게임이 서바이벌 드라마의 잔혹성과(물론 없는 건 아니지만), 서스펜스를 잘 활용하면서도 그것이 메인이 아니라, 사회적/인간적 주제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국내 뿐 아니라 해외 관객에게도 인기를 끄는 중요한 요소라고 봅니다. 등장인물들의 사회적 전형성을 살피며 드라마를 본다면 훨씬 재미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덧붙여서 40대 이상이라면 느낄 수 있는 추억의 게임들을 소재로 삼은 것 역시 소소한 재미더군요. 어릴 적 오징어 가생, 사다리 가생 하던 친구들은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현실 속의 여러 부조리에 당하면서, 또는 이용하면서 살고 있겠지요.

 


5
Comments
3
2021-09-21 15:32:22
- 본 게시물은 읽기 전 주의를 요하는 게시물로서 내용이 가려져 있습니다.
- 아래 주의문구를 확인하신 후 버튼을 클릭하시면 게시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본 경구문구는 재열람 편의를 위해 첫 조회시에만 표시됩니다.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21-09-21 22:31:17

저도 다른건 다 좋았는데 결말이 아쉽더군요. 지나치게 시즌 2를 위한 포석인거 같기도 하고요..

2
2021-09-21 15:47:24

한줄평 : 개연성 같은 건 개나 줘버려 그래도 재미는 있었잖아 ㅎ
모처럼 볼만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이었네요

WR
2021-09-21 19:29:20

서바이벌 장르는 SF나 판타지적 특성이 강합니다. 비현실적인 설정을 통해 현실이나 인간 본성의 문제를 보여주려다 보니 개연성이나 핍진성, 설정 등을 따지는 것이 무의미합니다. 몇몇 분들이 상황의 비논리성을 지적하는 부분이 있긴한데, 그정도는 충분히 영화적으로 허용될 수 있다고 봅니다. 중요한 것은 현실 비유를 성공했느냐 여부이고, 오징어 게임은 성공했다고 봅니다. 비슷한 컨셉의 '보건교사 안은영'은 현실 비유에 실패한 판타지라 만듦새에 비해 인기를 끌지 못한 것 같습니다. 

 

 

1
2021-09-21 15:50:46
- 본 게시물은 읽기 전 주의를 요하는 게시물로서 내용이 가려져 있습니다.
- 아래 주의문구를 확인하신 후 버튼을 클릭하시면 게시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본 경구문구는 재열람 편의를 위해 첫 조회시에만 표시됩니다.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