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찾기 회원가입

[스포] [오징어 게임] 트리뷰트 영상 만들어봤습니다

 
14
  1489
Updated at 2021-10-16 22:51:35

 

오징어 게임에서 깐부 할아버지 위주로 편집해보면

흥미로운 에너지가 나올 것 같아서 만들어 봤습니다.

기괴한 유전 음악에 덧붙여봤는데 느낌이 어떨런지 모르겠네요.

재밌게 보세요=)

8
Comments
2
2021-10-16 19:26:15

죄송합니다만 이 영상 소스를 어떻게 구하신건가요?

1
2021-10-16 20:14:00

오우~ 잘만드셨네요~

2021-10-16 20:26:51

나레이션이 스포네요...

제목에 스포 붙여야 할듯 싶네요.

1
2021-10-17 13:43:24

제목 수정하신걸 보니 글을 확인하신 걸텐데 답변이 없으시네요.  넷플릭스로부터 공식적으로 영상을 제공 받으신건가요?

WR
1
Updated at 2021-10-18 19:29:20

안녕하세요!

스포는 행여 안 보신 분들이 이 영상을 보고 피해입으실까봐 지적을 받고 제목을 수정한 것입니다.

우선 제가 반드시 답해야 할 건 없지만, 애초에 글을 쓴 게 저니까 불쾌하셨다면 먼저 사과드립니다.

 

질문 주신 뜻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리플 한 줄 다셨는데 어차피 설명을 드려도 구차한 핑계로 들릴 소지가 다분해서 굳이 달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두 번이나 리플을 다신 걸 봤는데, 애써 무시하자니 도망치는 것 같고 저도 마음이 불편해서 답변드립니다.

 

일개 개인이 넷플에서 공식적으로 소스를 못 구하시는 것 아시면서 여쭤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2차 창작과 관련한 아마 궁색하게 들으실 것 같은 변명을 하겠습니다.

읽어보시고도 납득이 안 가신다면 죄송합니다.

 

 

해당 영상들은 2차 창작과 관련된 작업들로,

금전적인 수익은 전혀 내지 않는 순전히 비영리적인 취미 활동입니다.

만약 해당 영상이 저작권 관계로 불편하다면, 저와 선생님이 아닌 원저작권자가 먼저 나서서 차단합니다.

유튜브 시스템이 그런 점에서 매우 철저하다는 것은 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여기에 광고 수익이 있다면 그건 원 영상 저작권자인 넷플릭스와 음악 저작권자에게 갑니다.

결국 이 작업들로 금전적인 이득을 보는 게 누구냐면, '마땅히' 원저작권자들입니다.

(이건 편집이 아닌 예고편 번역 작업도 다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이걸로 금전적인 수익을 벌려는 목적이 없고, 

단지 영화가 좋아서 취미로 하는 것이라고 기회가 될 때마다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비슷한 트리뷰트 영상 작업물은 해외에도 활발하고 (이 친구들도 따로 수익은 안 나오는 걸로 압니다).

국내에선 아예 영화 모든 내용을 가지고 수익까지 내는 유튜버도 많이 있단 점도 아실 겁니다.

여기에 제가 주제넘게 가치 판단을 하려는 게 아니라 그냥 그렇다는 말씀입니다. 

 

제게 있어 이 작업들은 어디까지나 개인의 취미 생활로 선을 긋고 취미로 하는 것이며,

거기에 발생하는 수익은 모두 원저작권자에게 가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칼로 무 자르듯 접근하기 시작하신다면, 제가 입이 열 개라도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그저 죄송합니다.

 

현생도 바쁘실텐데 온라인에서 괜한 분란을 일으키고 싶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 개인 작업물은 그냥 글을 올리지 않겠습니다.

 

역시 답변이 너무 길어졌네요. 이럴 줄 알았지만 불편한 마음이 들어서 주저리 써봤습니다.

납득을 못 하셨을 수도 있으실텐데, 아무쪼록 이 글이 불편하셨다면 다시 한 번 죄송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021-10-18 19:43:05

자세한 답변 갑사합니다. 평소 예고편등에 한글자막 제작하시는것은 알고 있고 저도 구독자입니다. 

개인적인 취미 활동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영역 안에서 남겨두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유튜브에 올리는 순간 개인적이라고 하기엔 너무나 큰 공간에 노출되는 것이 되어버렸습니다. 

저작권자가 누구냐 하는걸 떠나서 어쨌거나 정당한 방법으로 만들어진게 아닌건 확실하니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지켜보는중인 영상에 개인적인 편집물을 게제하시는건 자제해주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저 역시 저작권 관련자도 아니고 일개 개인입니다. 기분 나쁘게 생각해주시지 않길 바랍니다. 

 

WR
2021-10-18 20:28:12

뒤의 이야기는 살짝 불편하실 수 있음을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제가 마음에 없는 소리를 잘 못해서 그렇습니다. 죄송합니다.

 

두 번째 리플까지 다셨을때,

선생님이 저로부터 어떤 결론을 원하시는지 보이는 것 같아 처음에 답변 드리기가 망설여졌던 것입니다.

그건 선생님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어쩌면 이야기가 빙빙 돌 것 같은,

서로의 귀중한 시간이 소비되기만 할 뿐이라는 제 지레짐작 때문이었습니다.

 

제게 '자제하라'고 말씀하시는 부분이, DP 내에 국한된 지적이라면 달게 받겠습니다.

하지만 금전적인 이득이 누구에게 가며, 이런저런 상황을 이렇게 길게 말씀드렸는데도 불구하고,

결국 선생님의 개인적 불편함을 사유로, 제 작업을 사람들과 나누는 걸 심지어 '자제하라'고 말씀하시면서

FM대로 나가기 시작하시면, 예고편 번역도 마찬가지이고, 사실상 아무것도 하지 말아라는 말씀처럼 들립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유튜브 상에서 영상이 문제가 된다면

저와 선생님이 아닌 저작권 시스템과 원저작권자가 처리할 일입니다. 

굳이 또 변명을 덧붙이자면, 그런 연유로 예고편 마저 잘리고 채널이 날라간 적도 있었습니다.

저는 그런 처분에는 대해 불만 갖지 않습니다. 당연한 저작권자의 권리니까요.

  

따라서 죄송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커뮤니티인 DP에 개인 작업물을 올리지 않겠다고는 약속드릴 수 있지만,

선생님이 제 유튜브 채널에까지 어떻게 하라고 말씀하시는 건, 그 고견은 감사하지만 받아들이지 못할 것 같습니다.


너무 단정짓는 말투여서 불쾌하셨다면 죄송합니다.

물론 제가 백프로 당당하다는 건 아닙니다, 그러니 말이 이렇게 길어지는 것이겠죠.

하지만 빙빙 돌려서 쓰느니 말씀드릴 건 드려야겠어서 그랬습니다.

 

그리고 죄송하지만 만약 답을 주신다고 하더라도 저는 여기서 글을 이만 줄이고 싶습니다.

이런 스타일의 대화는 정신적으로 너무 힘이 듭니다..ㅠㅠ 글 쓰다가 한시간을 넘기네요. 이럴 줄 알았습니다ㅠㅠ

아무쪼록 또 글이 길어졌는데, 불쾌하셨다면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서로를 위해 DP에 개인 작업은 올리지 않을게요.

2021-10-18 20:55:16

네. 충분히 기분 나쁘셨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죄송합니다.

제가 요점을 제대로 말씀드리지 못한 것 같습니다.  

작업하시는 예고편은 저도 적극 응원합니다. 만일 상영된지 꽤 시간이 지나 2차 저작물의 판매기간이 어느정도 지난 영상물이라면 저도 별 신경쓰지 않았을겁니다. 뭐 고전물이라든지요. 

하지만 오징어게임은 현재 상영중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이라서 이건 좀 다른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수익이 넷플에게만 가네 어쩌네... 말이 있지만 직간접적으로 영상제작에 관련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 저작권 관련 글에는 좀 신경써서 반응하는 편입니다. 

하시려는 말씀 충분히 알겠고 제가 글솜씨가 없어서 전달이 잘 안되었던것 같습니다.  저도 더이상 글은 삼가하겠습니다.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