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찾기 회원가입

글로벌 CDN업체 "한국 대역폭 비용 유럽 40배" 주장

 
11
  3667
2021-11-26 17:37:45 (116.*.*.27)


한국경제
전체메뉴NEW클린뷰
The Moneyist 재테크 스페셜리스트들과의 만나의 공간
글로벌 CDN업체 "한국 대역폭 비용 유럽 40배" 주장
입력2021.11.23 16:25 수정2021.11.23 16:25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공유하기 팝업 열기폰트크기조정
클라우드플레어 부사장 "망 사용료, 규제보다도 다양한 계약 허용해야"
넷플릭스 디렉터 "한국 인터넷 환경에서 추가비용 필요 없어" 주장
글로벌 CDN업체 "한국 대역폭 비용 유럽 40배" 주장
온라인 콘텐츠제공업자(CP)의 망 사용료 지급을 의무화하는 법안이 한국 국회에서 추진되고 있는 데 대해, 콘텐츠전송망(CDN) 기업 '클라우드플레어'의 부사장이 공개 세미나에서 반대 의견을 밝혔다
"규제보다는 다양한 상업적 계약을 허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알리사 스타잭 클라우드플레어 세계공공정책 부사장은 이날 정보기술(IT) 시민단체 오픈넷이 진행한 '세계 인터넷상호접속 현황과 국내 망이용료 논쟁' 온라인 세미나에서 이런 의견을 밝혔다.

이 회사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두고 100개 이상 국가에서 CDN 사업을 하고 있다.

관련기사
'대선용 대출규제' 직격탄 맞은 가계…은행은 '돈잔치' [김익환의 외환·금융 워치]
하나생명보험 1천억원 유상증자…"지급여력 200% 이상으로 상승"(종합)
코스피, 코로나19 재확산에 1.5% 하락…2,930대로 밀려(종합)

스타잭 부사장은 "전세계에 다양한 CDN, CP, 인터넷서비스제공업체(ISP)가 있으며 어떤 콘텐츠를 제공하는지에 따라 계약은 달라질 수 있다"며 "다양한 콘텐츠가 있고, 이를 최대한 빨리 서비스하는 것이 목표여야 하는데 한국에서는 점점 이 가치가 밀려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스타잭 부사장은 최근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디즈니+가 CDN 기업과 계약을 통한 간접적인 방식으로 망 사용료를 내는 것과 관련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이렇게 대답했다.

글로벌 CDN업체 "한국 대역폭 비용 유럽 40배" 주장
스타잭 부사장은 이어 클라우드플레어의 콘텐츠 캐싱 서비스를 소개했다.

스타잭 부사장은 "클라우드플레어는 장비를 전세계에 설치해 콘텐츠를 먼 곳에서 가져오지 않고 바로 옆에서 가져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무과금 피어링(ISP들끼리 서로 네트워크를 연결하고 트래픽을 교환하는 것으로, '동등접속' 또는 '직접접속'으로도 불림)도 가입할 수 있지만 한국에서는 유료로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국에서는 클라우드플레어가 ISP에 내야 하는 대역폭 비용이 인도의 10배, 일본의 20배, 유럽의 40배에 달한다"고 주장하면서 "이런 비용이 한국 트래픽에서는 세금과 비슷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통신분야 컨설팅 회사 애널리시스 메이슨의 마이클 켄드 선임고문도 스타잭 부사장과 비슷한 의견을 밝혔다.

켄드 선임고문은 "동등한 ISP가 서로 트래픽을 공유하는 피어링은 인터넷 효율성을 높이고 콘텐츠 품질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돼 왔다"고 말했다.

켄드 선임고문은 "서로 비용을 지불하고 동등접속하는 '페이드 피어링'은 ISP와 CP가 모든 방면에서 상업적인 협상이 가능하다"며 "규제를 해서 한 가지 방법으로 요금을 내게 만드는 것은 경쟁을 떨어뜨리고 이용자가 내야 하는 요금도 계속해서 증가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글로벌 CDN업체 "한국 대역폭 비용 유럽 40배" 주장
넷플릭스에서 글로벌 콘텐츠 전송을 담당하는 토마 볼머 디렉터는 넷플릭스가 자사의 데이터 임시서버인 오픈커넥트(OCA)를 사용하면 망 비용 문제를 해결할뿐 아니라 콘텐츠를 지역 단위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볼머 디렉터는 "OCA는 전세계에 1만4천여개를 구축한 상태이며 다른 나라 ISP는 대부분 OCA 사용에 동의했다"며 "사람 두 명이 서 있을 수 있는 공간만 있으면 전국에서 저장 용량을 줄일 수 있고, 전송 비용이 거의 0까지 떨어진다"고 말했다.


--‐----‐

서로간의 계약으로 정해야 하는걸 국가가 나서서 강제로 정한다? 일개 기업의 이익을 위해서 정부가 법까지 만들어주는게 바치 단통법이랑 똑같네요. 위의 기사에 따르면 전송비용이 0에 가깝게 할 수 있다는데 거부하고 악착같이 종량제로 외국의 10배 20배 받아먹겠다는거죠. 사실상 500mb이상 요금제 신설하면서 종량제로 만들었고 망사용료도 이건 기업 상대로한 단통법 국가나 국민 그 누구한테도 이롭지 않고 온리 재벌한테만 이로운 법을 통신사한테는 무한정 베푸는것 같아서 꼴사납네요. 저는 삼성보다 sk가 더 악질적인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삼성은 자체기술이라도 있지 sk는 국민이 낸 세금으로 만들어진 공기업을 날로 먹어서 큰기업이라 애초부터 세계적인 기술은 없고 국민들 혈세 쪽쪽 빨아머꼬 정부비호아래 큰기업입니다. 한때 와이파이 막고 애플 아이폰 들어오는거 막아서 잘못하면 한국은 갈라파고스화 되서 스마트폰은 팔아먹지도 못했겠죠. 5G망 구축은 정부랑 약속도 하나 안지켰는데 20배 빠르다니 어쩌니 하면서 기본요금제도 고요금제로 2배나 올려버렸지만 정부는 아무 제재를 안하고 있습니다. 망사용료가 너무 비싸서 한국 웹드라마 등이 성장할 시기도 놓쳤고 대체할만한 로컬 동영상 사이트가 전무하죠. 다른나라들은 유튜브 대체제가 하나씩은 있는데 우리는 불가능하죠. 망사용료로 대부분의 이익을 빼가니 사업을 못하죠. 이렇게 망을 독점해서 iptv도 독점하고 옛날 pc통신처럼 갈라파고스화해서 매달 정기적인 돈을 내고도 추가과금에 추가광고를 강제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는데 컨텐츠 구축은 투자할 생각도 없던지라 결국 유튜브 넷플에 뺏기게 된겁니다. 사실상 한국시장에 도움되는건 창작자한테 이익을 보장해주는 외국기업이라는 아이러니입니다. 외국애들은 나눠주고 충분한 제작비도 보상받지만 한국기업은 창작자들한테 등골빼먹기 바빴죠. 그걸 저지하고 과거 자기들이 갑질하는 중세시대로 돌리고 싶어하는게 한국통신사랑 공중파입니다. 언론도 그래서 은근히 통신사편을 들까말까 스탠스가 애매하죠. 왜냐하면 방송국도 넷플처럼 후하게 쳐주기는 싫고 그렇다고 통신사 잘되면 자기네도 갑질 당할것 같고 고민이 많을겁니다. 경제지들은 이미 sk에 매수됐는지 항상 넷플에 공격적인 기사만 쓰죠. 우리나라는 초기에 경쟁하다가 나중에 담합을 하면서 개판이 되는데 이때 외국기업이 들어와 그 카르텔을 깨야 다시 경쟁해서 발전하는 그런 사례가 많습니다, 근데 통신사는 제4의 기업이 들어오기 힘드니 경쟁 안하고 단속마저 정부한테 떠넘기는 단통법까지 만들어서 잘나가고 있죠 이번에도 그렇게 되면 희망이 없습니다 넷플만 망하는게 아니라 국내 it도 죽는거에요.


13
Comments
7
Updated at 2021-11-26 19:03:39

땅덩어리도 좁은곳에 선깔고 빠르다고 우리가 넘버원하지만 그빠른 속도(5g망 구축은 안했지만 5g요금은 받겠습니다.)로 지들 배만 불리고 한국의 유튜브 같은 플랫폼도 가능한걸 시도조차 못하게 망이용료 겁나 뜯어먹어서 it기업 발전도막고 한국 인터넷업체들 편 절대 못들어줍니다. Sk는 답도없고Kt도 통신대란일어나도 보상금은? 절레절레 그냥 3개라서 그중 하나쓰는거일뿐 추가로 얼마전 올라온 그기사보면 철수 오피셜 있지도 않고 그럴것이다 뇌피셜만 있네요 철수기사도 한국개호구민중vs악덕넷플릭스 이 프레임이 젤 웃기더군요.

6
2021-11-26 18:01:49

단통법때처럼 skt의 전방위 로비가 들어갔나 보네요. 에효

8
2021-11-26 18:02:28

스티브 잡스가 없었으면 지금 DP도 통신사 망 통해서 하고 있겠죠.
구글,애플 갑질 방지법은 찬성인데요. 망 사용료 관련 법은 통신사 로비 결과 같습니다.

3
2021-11-26 18:09:25

플랫폼 갑질방지법안 세계최초라는 타이틀에 고무되어, 국회의원들 똥볼을 거하게 찰 준비한다고 봅니다

2021-11-26 18:23:17

그건 아닌 듯합니다.

7
2021-11-26 18:03:12

Sk가 oca를 거부하고 여론전과 언론플레이를 하는 게 지금 상황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국내 isp의 과욕이라고 봅니다.

4
2021-11-26 18:27:25

단통법 같은 담합법이라면 절대 반대입니다. Sk망해라

Updated at 2021-11-26 19:01:47

정말 비싸다면 해결해야 할 문제입니다만,

클라우드플레어 예를 보듯 사업자들도 인도, 일본, 유럽 등에 망 사용료를 내고 있다는 걸 간과하면 안되죠. 

넷플릭스는 한국에 망 사용료를 안내고 있는 겁니다. 

넷플릭스는 한국 망 사용료가 비싸다고 하는게 아니라, 한국에는 낼 수 없다고 버티고 있죠. 

다른 나라에는 내고 있으면서요. 

Updated at 2021-11-26 19:37:39

넷플릭스 망이용료 저번에 기사보니 3~4개국가인가만내고 다른국가 다 안내는걸로압니다. 전부 캐시서버 설치하고요 일단 sk가 유튜브한테나 받았으면 좋겠네요 유튜브망이용료 뜯을래다가 유튜브가 철수하니깐 발목잡은꼬라지가.. 망중립성 따지면 해외 모든 서버들 다 이용료받아야하지않을까요? 추가.기사찾아보니 현재 해외서버에 망사용료따로내는 나라 없다하네요.

2021-11-26 20:02:39

걍 요번에 국회에서 단통법처럼 망사용료법 통과 시켜서 넷플/유튜브 걍 국내에 철수했으면 좋겠네요
국민들이 어떻게 나올지…참 궁금하네요

2021-11-26 21:34:08

넷플릭스도 요금 올리고 화질도 다운그레이드 하겠죠. 이미 한번 했군요. 디플도 같은 절차를 밟지 않을까싶네요.

4
2021-11-26 22:07:05

찬성하시는분들.. 디피에서 너네 많이 들어와서 정보 얻어가니까 트래픽 분담되니까 돈내라 그러면 돈 내실건가요? 부담 줄일려고 광고도 있고 제휴도 있는거죠. 우리입장이 넷플릭스랑 똑같아요.. 우리가 못내면 사이트 닫아버린다고 하면 다른곳 가면 되는거고요. 손해가 누굴까요?

2021-11-27 07:38:14

 또 알 하나 아작내려고 작정했네요..
SK는 기존에도 해외망 속도 좋지도 않았구만. 
넷망사용료 관련해서는 자존심만 남아서 우기는 걸로 밖에 안 보입니다.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