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2
영화이야기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스폰서]  [에이플랫폼] 윌슨오디오 인증 인스톨러의 사샤 DAW 에이플랫폼 설치기

 
  407
Updated at 2021-03-12 17:58:54

 

윌슨오디오 인증 인스톨러의 사샤 DAW 에이플랫폼 설치기

 

 

윌슨오디오 인증 인스톨러 분들을 모시고 에이플랫폼 청음실2에 사샤 DAW를 설치하였습니다.

좌측부터 디앤오 박종현 부장, 더하이파이 강홍신 사장, 에이플랫폼 황규연 부장, 에이플랫폼 정재우 부장, 케이원에이브이 도현오 부장, 케이원에이브이 유호종 과장입니다.

이번 설치의 목적은 '스피커 설치를 전문가가 음향공학 바탕으로 해보자'는 것입니다.

     

 

 

 

 

 

윌슨오디오 설치 관련 공구들과 윌슨오디오 인증 인스톨러 인증서, 그리고 마감 선택을 위한 샘플들입니다.       

  

 

방크기 측정

우선 방 크기를 측정합니다. 레이저 거리 측정기를 이용하여 방의 가로, 세로, 높이를 재고 이것을 윌슨오디오에서 제공하는 파일에 입력합니다.

 

 


윌슨오디오 제공 룸모드 계산기

 

룸모드 계산

룸모드가 일목요연하게 나옵니다. 피해야할 스피커 위치와 청취 위치가 나오고 권장하는 스피커 위치와 청취자 위치가 나옵니다.

방의 공진모드는 저역의 피크와 딥을 거의 10dB만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피커위치와 청취위치 선정시 공진모드로 인해 발생하는 주파수 응답의 피크와 딥이 발생하는 지점을 피해야 합니다. 위 프로그램은 이것을 빠르게 계산해서 설치 시간을 단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피커 위치 표기

스피커와 청취자와의 청취각도는 45도와 60도 사이를 권장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요소와 같이 고려하여 스피커 위치를 바닥에 표시합니다.

 

 

 

  


 

청취자 위치 측정

청취자 위치를 정하기 위해 레이저 거리 측정기를 사용합니다. 귀를 기준하여 측정합니다.

 

 

  


 

청취자 위치 표기

센터와 거리를 맞춰서 쇼파를 옮깁니다.  스피커 위치와 청취 위치를 정했으면 좋은 음을 얻기 위한 절차 중 8할은 끝난 것입니다.

 


 

청취자 귀높이 측정

청취자의 귀 높이를 측정합니다. 이 작업은 사샤 DAW 상단 모듈의 타임 얼라인먼트를 위한 것입니다.

 

 

 

  


 

스파이크, 얼라인먼트 블럭 스탭 선택표

청취자 귀 높이는 물론 청취자 귀에서 스피커까지의 거리까지 측정하여 윌슨오디오에서 제공하는 표를 보고 상단 모듈에 사용할 스파이크를 선택합니다.

 

 

 

  


 

상단모듈 하단 스파이크 교체

높이가 다른 스파이크들이 기본 제공되는데 표에서 알려주는 것을 선택하여 교체 장착합니다.

 

  

 

 


 

상단모듈 설치

2인 1조로 베이스 모듈위에 상단 모듈을 얹습니다. 이 과정에서 스피커에 손상이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윌슨오디오 전문 대리점을 통해 설치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얼라인먼트 블럭 스텝 설치

얼라인먼트 블럭 스텝 1단에 맞춰 상단 모듈을 얹으면 끝입니다. 청취자까지의 거리에 따라 스파이크 길이, 스텝 단수가 달라지면서 상단 모듈의 각도가 달라집니다. 이렇게 설계한 이유는 각 드라이버에서 출발한 음이 청취자 귀에 모두 동시에 도착하기 위함입니다.


 

케이블 연결

렌치로 스피커 바인딩 포스트를 조입니다. 손으로 조이면 나중에 풀릴 수 있습니다.  손으로 강하게 조인후 렌치로 조이니 더 조여졌습니다. 지나치게 강하게 조이면 바인딩포스트가 망가질 수 있으니 주의해서 실행해야 합니다.

 

 

 

 

스파이크 설치 

사샤 DAW 하단의 바퀴를 스파이크로 손쉽게 교체하기 위한 서포트잭입니다. 스피커 미세 이동을 위한 대형 슈즈를 하단에 적용합니다.

 

 

 

  

 

토우인 기준점 설정

스피커 미세이동과 토우인을 하기 위해 청취자 뒤에 삼각대와 레이저 레벨기를 설치합니다. 더하이파이 강홍신 사장님이 가리키는 위치를 조준해서 레이저 포인터를 쏘면 음의 포커스가 청취자 머리에 맺히게 됩니다.

  

 

  

 

토우인 각도 조정

스피커 정 중앙에 레이저 포인터를 올려서 미세하게 토우인 각도를 조정합니다. 이후 청취를 통해 음상의 크기와 포커싱을 확인합니다.

 

  

 

  


 

2차 토우인 조정입니다. 음상의 크기가 실제와 같아질때까지 반복 진행합니다.

 


 

검청 및 스피커 위치 확정

검청을 통해 토우인 각도와 스피커 위치를 확정합니다. 그 다음에 윌슨오디오에서 기본 제공하는 스파이크 슈즈로 교체 설치합니다.

 

 

 

 

 

수평 맞추기

방 바닥이 완전한 수평이 아닌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수평 맞추기 작업을 항상 시행해야 합니다. 적용 전후의 음질 차이가 적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완벽한 수평을 맞추는 것을 권장합니다.

 

 

 

 

 

스피커 위치 표기

바닥에 마스킹 테이프를 이용해서 스피커 위치를 표시합니다.


 

 

 

토크렌치로 드라이버 체결 볼트 다시 조이기

끝으로 토크 렌치를 이용해서 스피커 드라이버의 볼트를 풀렀다가 다시 조입니다. 드라이버 별로 권장 토크 값이 다릅니다. 설치 시, 그리고 일, 이년에 한번씩 시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작업을 해야 하는 이유는 신품 스피커는 이동간 진동, 혹은 항공 운송시 스피커 안과 밖의 기압차로 인해 볼트의 조임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음악 재생을 하면 멤브레인 수평 왕복운동으로 인한 진동 때문에 볼트가 미세하게 풀리게 됩니다. 그래서 연단위의 주기로 토크렌치로 조여줘야 윌슨오디오가 의도한 음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윌슨오디오 인증 인스톨러의 모든 설치 과정을 마치고 음악을 들어봤습니다. 크게 나무랄데 없는 완성도 높은 소리가 되었습니다.

여기에 에이플랫폼만의 전문성을 더해봤습니다.

 

 

 

 

  


Energy Time Curve RT60 측정, 반사음 잔향 측정 

 

청취룸 잔향 측정

청음실의 흡음이 적절한지 측정을 해봤는데 RT60의 수치는 372.7ms로 권장 범위안에 들었습니다. 보다 본격적으로 하려면 저역대의 잔향을 따로 측정해야 합니다.

 

 

 


스피커 저역 룸모드 계산기를 통한 설치위치 시뮬레이션

 

룸모드 시뮬레이션

최종 설치 위치를 그대로 입력하여 시뮬레이션을 해봤습니다. 우측 하단 파란 박스를 보면 60Hz와 72Hz 사이의 응답 특성이 부풀려진 것이 보입니다.

 

 

 


가청주파수 응답특성 측정, FFT=Fast Fourier Transform  

 

주파수 응답특성 측정

실제로 측정을 해보니 시뮬레이션과 비슷하게 저역쪽의 약한 부스트가 보입니다.

 

 


스피커 저역 룸모드 계산기를 통한 보정된 설치위치 시뮬레이션

 

설치위치 보정 시뮬레이션

스피커 위치를 조정하게 되면 저역쪽 부스트를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전문가는 자신이 하는 일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해야합니다.

 

1. 양 스피커를 약간 뒤로 이동 시킵니다. 이유는 길이 방향에서 발생하는 60Hz 2차 축모드 감소 목적입니다.

2. 좌측 스피커를 약간 안쪽으로 이동 시킵니다. 이유는 폭 방향에서 발생하는 72Hz 2차 축모드 감소 목적입니다.

약간의 조정으로도 60Hz와 72Hz의 부스트가 감소하는 것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저 보정치를 적용하지 않은 상태이며 다른 요소들을 업데이트 한 이후에 적용 여부를 검토할 예정입니다.

  

  

 

에이플랫폼 내부적으로 최적화 설치된 윌슨오디오 사샤 DAW를 리뷰 해본 결과, 이미징이 놀라울 정도로 뛰어난 점, 그리고 평탄한 음밸런스와 높은 해상도가 돋보였습니다.

모든 요소들이 전반적으로 뛰어나서 딱히 나무랄데는 없는데 미묘하게 아쉬운 점들을 보완하면 좋겠다는 것으로 결론 내렸습니다.

현재 에이플랫폼에서 4옴시 채널당 1500와트 출력의 EMM Labs의 MTRX 레퍼런스 모노 파워 앰프, EMM Labs DA2 컨버터, 반오디오 실피드 스트리머, 에어 KX-R Twenty 프리, 요르마 케이블로 시연 중입니다.

윌슨오디오 전문 상담, 전문 설치를 원하시는 오디오 애호가들에게 에이플랫폼은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https://www.aplatform.kr/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1123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이전 페이지로
  공지사항 리스트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