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못웃기면맞는다
ID/PW 찾기 회원가입

[플레이어]  LG 돌비비전+애트모스+ARC TV와 UBK90 연결기

 
1
  1555
2020-12-01 13:12:30

LG TV는 돌비비전+애트모스를 지원하는 TV이며 ARC 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운드바는 애트모스 지원,  eARC(HDR10+ 지원, DV 미지원) 입니다.


테스트 타이틀

매드맥스 4k (HDR, 애트모스)

스타이즈본 4k (DV, 애트모스)

 

1번 방법.

TV-(ARC)-사운드바

TV-UBK90(HDMI 1)


결과

돌비비전은 당연히 잘 지원됩니다.

애트모스의 경우 사운드바에 정상적으로 애트모스가 출력되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두 타이틀 모두 사운드바에 애트모스 신호가 들어오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TV가 HDMI-ARC 이니 아마 DD+ 와 에트모스 메타 데이터로 들어온 것으로 보입니다.

TV-사운드바-플레이어가 ARC 로 묶여 있는 상태이니

인터페이스 간 호환(HDMI-CEC 를 통한 전원 온오프, 볼륨 조절 등등)은 매우 좋아 편의성에서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2번 방법

TV-(ARC)-사운드바 가 연결된 상태

사운드바(HDMI) - UBK90(HDMI 2-SOUND ONLY)

 

결과

DD+ 의 애트모스가 아닌 True HD의 애트모스를 경험해보고자 UBK90 의 사운드 온니 포트를 사운드바의 남는 HDMI IN 포트에 연결하였습니다.

역시나 HDMI-CEC 문제로 인하여 UBK90의 SOUND ONLY 포트를 따라 사운드 신호를 내보내는 순간

TV의 ARC 포트로 외부입력이 자동전환 되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UBK90의 홈 화면에서 설정에 진입하고 HDMI 사운드 출력은 자동에서 HDMI 2로 바꾸고

티비의 HDMI-CEC 기능을 잠시 꺼놓으니 그제서야 영상과 사운드가 제대로 출력되었습니다.

기분 탓인지 1번 셋팅일 때보다 사운드 해상도가 높아진듯한 느낌이 확 들었습니다.

HDMI-CEC를 켜고 꺼야하고 블루레이 시청 시 볼륨조절은 사운드바의 리모콘으로만 가능하다는 불편함을 감수해야하지만

보유하고 있는 타이틀의 제공 스펙을 최대한 사용하여 감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번거롭더라도

이 방법을 사용할 것 같습니다.


 

제가 설치한 방법의 조언이나 이해하고 있는 부분이 잘못된 부분들이 있다면

조언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2
Comments
1
2020-12-02 11:04:01

사용하시는 시스템에선 2번처럼 HDMI 1은 TV에 직결/ 2는 사운드바에 직결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단지 경험하신대로 그렇게 해둔 상태에서 사운드바와 TV를 ARC로 연결하면 (ARC 기능에 필수적으로 따라가는)CEC 에러가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부득이 90 사용시엔 CEC를 꺼야하는 게 불편한 정도입니다.

WR
2020-12-02 11:57:13
답변과 게시해주신 글들을 통하여 시스템 셋팅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