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찾기 회원가입

[질문]  OTT와 블루레이 간 음질과 화질차이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804
Updated at 2022-01-14 09:21:32

(컬렉터포럼 - 블루레이/DVD에 작성했다가 성격이 맞는 것 같지 않아 해당 게시판으로 글을 옮깁니다.)

 

TV와 애트모스 사운드바 구매 후 OTT의 홍수 속에 행복하게 살아가는 한 명입니다.

 

TV와 사운드바 구매 후에도 DP에 들어와서 여러 정보와 후기를 보는 것은 매우매우 소중한 경험이 되고있습니다 ^^

 

 

ott 4K와 블루레이의 4K는 비트레이트의 차이가 있어 당연하게도 화질과 음질에서 차이가 있지만 

 

화질 부분은 OTT가 많이 따라왔다고들 말씀해주시더라구요. 특히 디즈니플러스의 경우 아이맥스 인핸스드를 지원하면서 역차별도 받고있다는 후기도 여럿 접할 수 있었구요.

 

반면에 사운드는 여전히 차이가 많이 난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768kbps vs 3~5mbps ?)

 

1. 아이튠즈에서 구매한 돌비애트모스 영화도 사운드 비트레이트는 768kbps 인가요?

2. 아이튠즈에서 듄을 구매한 후 시청하였는데 저음과 음향의 느낌이 훨신 풍부하다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차이를 느낀 상태에서 블루레이로 가면 그 이상의 차이를 느낄 수 있을까요?

3. 블루레이 보유자 선생님들의 ott의 돌비애트모스와 블루레이의 돌비애트모스 간의 평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ps. 여자친구한테 등짝맞을 각오하고 블루레이 기기를 찾아보고 있습니다 ㅋㅋ

2
Comments
1
Updated at 2022-01-14 10:25:07

개인적인 견해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넷플릭스, 디즈니+, 애플TV+  3개를 이용중입니다.  

OTT 사이에서도 차이가 있더군요.

OTT 영상 :  애플TV+ > 디즈니+ > 넷플릭스

OTT 음향 :  애플TV+ > 디즈니+ >>>> 넷플릭스 (넷플릭스 음향은 쑤레기)

영상은 차이가 크지 않다고 하더라도 음향에서 차이가 두드러집니다. 

 

OTT vs 블루레이 비교

OTT 기준 제일 좋다고 느낀 애플TV+와 비교해도 블루레이의 영상과 음향이 더 우위에 있습니다.

특히 음향 부분에서 차이가 큽니다.

 

블루레이 호빗(뜻밖의 여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플TV+에서 호빗(다섯군대의 전투)를 구입하고 비교 시청해봤습니다.

2개의 영화를 블루레이 -> OTT  순서대로 시청한 결과

영상이나 음향.... 이런 쪽에 둔감한 와이프도 블루레이가 훨씬 낫다는 평을 하더군요.

음향의 차이가 의외로 큽니다.  박진감, 긴장감, 웅장함 등등의 감정을 더 배가시킵니다.

 

블루레이는 3~4만원대의 가격이고 OTT는 0.5만~1.5만원의 가격대라서... 

제 기준 대작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블루레이를 구입하고

비교적 가볍게 볼 수 있는 영화들은 OTT를 구입하여 시청중입니다.

 

다만 블루레이의 장점을 잘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야 그 진가를 제대로 느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WR
2022-01-14 10:28:16

친절하고 상세한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두드러진 차이가 있다니 블루레이가 기대가 되네요! 

집을 이사하고 공간적인 여유가 생길 때 블루레이 구입도 고민해봐야겠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