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찾기 회원가입

[플레이어]  애플 TV는 화질 전용칩같은게 내장되어 있는건가요?

 
  1062
Updated at 2022-06-30 10:45:28

오포나 파나소닉의 전용 플레이어의 경우는 내부에 화질 전용 칩이 따로 장착이 되어 있어서, PC나 기타 플레이어들보다 월등한 색감이나 화질을 보여주던데요. 

 

심지어 TV자체앱의 유튜브 화질이 PC의 유튜브보다 화질이 좋은데... 

 

애플 TV가 화질이 좋다 좋다하는말들은 많은데 내장 전용칩같은 이야기는따로 보질 못해서요.  

이 화질이 좋다는건 애플 TV 기기 자체가 좋다기보단 스트리밍 서비스 되는 영상의 품질(비트레이트등) 자체가 좋아서 좋은 결과가 나올뿐인건가요? 
넷플릭스 화질은 별로라는 말들은 자주 봤는데 이게 애플 TV자체가 화질을 안좋게 내주는건지, 애플 스트림밍대비 넷플릭스 비트레이트등이 떨어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그렇게 보이는건지 모르겠어서요. 

 

아님 애플 TV자체의 성능도 포함된 결과물인건지 궁금하네요. 

3
Comments
Updated at 2022-06-30 11:46:48

애플TV 셋탑은 내장 중앙 연산장치(4K 2세대 셋탑 기준 A12)가 영상 프로세싱도 같이 처리하는 구조입니다. iOS (셋탑용 커스텀) 구현과 앱 제어 등 기본적으로 OS 제어 환경 하에서, 영상 구동용 코덱 제어와 프로세싱을 함께 취급하고요.

 

이에 비해 일반적인 전용 플레이어들은 OS 구현 영역이 대단치 않아서(기껏해야 홈 화면 UI와 셋업 명령어 연결만 가능하면 OK), 영상 전용 프로세서가 곁다리로 OS 영역을 처리하고 + 영상 프로세싱에 전력을 다하는 구조입니다.

 

스트리밍 서비스 품질은 어디에서 틀건 통신 환경만 만족하면 같습니다.

WR
2022-06-30 11:51:20

주목적이 다르니 주작동 방식도 다른거네요.
그럼 결국 애플 tv가 화질이 좋다는건 소스차이에 때문이 맞는거겠네요.

애초에 애플TV가 아니면 제대로 4k 스트리밍도 안되는걸테니. 그냥 그 차이로 화질 좋다고 느끼는 상황인가봐요.

1
Updated at 2022-06-30 13:23:37

1.

일단 개념이 조금 혼동되시는 게 아닌가 싶은데, 애플TV 셋탑과 애플 TV(+든 아이튠즈든) 스트리밍은 별개입니다.

 

'애플TV 가 아니면 제대로 4K 스트리밍이 안 되는' < 이건 플레이어마다 다 달라서, 4K 스트리밍 잘 되는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습니다. 무조건 애플TV 스트리밍과 애플TV 셋탑만 4K 스트리밍 되는 게 아니고요.

 

2. 

그런고로 '애플TV 셋탑'이 똑같은 스트리밍 앱과 똑같은 해상도 스펙 컨텐츠를 재생했을 때 (그걸 재생한)다른 재생 기기보다 화질이 좋을 요인이 있다면 > (그건 소스 차이 때문이 아니라)애플TV 셋탑의 내부 코덱과 디코드 방식/ 프로세싱 제어와 기타 노이즈 차폐 등 설계 요인 때문입니다.

 

한편 애플TV+ 스트리밍 서비스가 화질이 좋은 건, 동 해상도 스펙 기준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넷플, 디플 등) 대비 더 높은 비트레이트로 뿌려주기 때문입니다.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