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정치]  공시가격 지자체 이양? 풋~

 
6
  1431
Updated at 2021-04-18 22:12:12

https://news.v.daum.net/v/20210418213000157

정부에 대한 부동산정책 불신 분위기가 팽배하니, 지자체들은 자기들이 잘 하는 줄 알고 있네요.

주택공시가격은 공동주택가격과 개별주택가격으로 나뉩니다. 전자는 국토부, 후자는 지자체에서 산정하고 공시하고 있어요.
과연 개별주택가격 산정을 지자체에서 너무 잘 하고 있어서 공동주택가격도 넘겨달라고 요구하는 것일까요?
풋.
어이없는 웃음만 나오네요.

같은 실거래가의 아파트 공시가격이 강남구 다르고 강북구 다르고, 서울 다르고 부산 다르면 참 나라 잘 돌아가겠네요.

그리고 자기 지역 공시가격 인상하는데 좋아할 주민들이 누가 있을까요?
구청장들 시장들 다들 딱 한 번씩만 해먹고 출마 안 한대요?
그럼 어느 멍청한 단체장이 자기 지역 공시가격 인상하려 합니까?
공시가격 제도 무력화되기 딱 좋지요.
그럴거면 차라리 그냥 취득가액을 과세표준으로 하는 게 더 공정하지요.

기억하시는 분 계실 지 모르지만, 저는 선거 끝나고, 아니 그 전에도 부동산 관련하여 1주택자 세금부담 줄여야한다고 줄기차게 주장해왔습니다.
그런데 이건 아니죠.
대안이라고 내놓는 게, 우리한테 넘겨. 우리는 공시가격 안 올려. 이건가요?

이래서 민주당이 마음에 안 들어도 차마 국힘당을 지지할 수 없는 것입니다.


6
Comments
Updated at 2021-04-18 22:22:48

올해안에 1주택자의 세금을 줄일라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당장 재산세 부가되는게 6월입니다. 지금 세법을 손 봐서 국회를 통과시켜서 올해분 재산세 부과에 적용할 수 있을까요? 어떤분은 9월분에 소급 적용하자고 하십니다. 그것도 아주 하나의 방법이지만 세금체계는 엉망이 될겁니다. 공시지가 결정을 지자체에 모두 맡기는것은 저도 반대하지만 지자체가 참여하게 하는 방법은 나쁜게 아닙니다. 이미 주택가격에는 지자체의 의견을 참고합니다. 

 

JIN3님은 공시지가 결정을 지자체에 맡기자는것만 이야기하시지만 야권 지자체장들은 공시지가의 동결도 주장하고 있습니다. 공시지가가 동결되면 올해 재산세 부과에 바로 적용할수있고 입법의 부담을 줄일수 잇고 세금 감면의 불균형성을 피할 수 있습니다. 솔직히 이야기하면 지금 여권에서도 재산세 감면관련하여 정재되지 않은 이야기가 중구난방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들어 보면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는 사람들도 잇습니다.

 

협치란 무엇일까요? 야당의 말도 안되는 이야기라도 들어보고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 협의해보고 상의하는게 아닐까요? 야당 지자체장의 의견을 일고의 가치가 없다고 한다면 문통이 주장하는 협치는 없는겁니다......................

WR
Updated at 2021-04-18 22:37:35

부진정소급을 해서 9월분 재산세에 소급분 반영하자고 얘기한 그 어떤분이 바로 접니다.
공동주택가격 공시일이 4월30일입니다.
열흘남짓 남았어요. 이의신청 분을 제외하고 공시일 이후 공시된 주택가격을 대규모로 정정하는 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부진정소급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법을 개정할 때 부칙으로 이 법은 2021년 6월1일 과세기준일부터 적용한다. 라고 쓰면 돼요. 법리 상 소급입법은 금지되나, 국민들에게 유리한 사항은 회기 중 소급을 예외적으로 인정합니다. 이걸 부진정소급이라고 해요.
의지만 있으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지금시점에서 공시가격 동결주장은 정치적 수사 외에는 아무 의미 없습니다.

Updated at 2021-04-18 22:49:18

제가 원하는게 바로 이런 대화입니다.......................

 

자신과 상대의 주장에 대한 이야기를 담백하게 하면 됩니다. 저도 부진정 소급을 하면 된다고 주장하시는것을 보고 이글을 쓴겁니다. 세법을 고쳐서 부진정 소급을 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이미 적시하였습니다. 그런데 세금을 감면하는 방안은 여나 야에서 여러가지 방안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걸 조정해서 하나의 해법을 만드는것은 그리 쉽지 않은 일이고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또 여야 합의된 안이 나오더라도 소외되는 계층이 없을수 없고 그러면 또 다른 불만이 나올겁니다.  

 

JIN3님은 자신의 주장도 그리 쉬워 보이지도 않은데 공시지가 동결은 정치적 수사라고 단칼에 짤라버리십니다. 님이 주장하는것 처럼 의지의 문제 아닐까요? 방법은 찾으면 있습니다. 대통령이 가지고 있는 긴급 행정명령도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저 역시 공시지가 동결만이 방법이라고 주장하지는 않습니다. 그 방안이 가장 부작용이 없이 민심을 수용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만 어렵다면 최선의 세금 감면 방안을 찾아서 시급히 재산세와 종부세를 감면하는게 이번 선거에 표출된 민심을 해소하는 길이 될겁니다.

WR
2021-04-18 22:49:04

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저의 좁은 시야를 넓히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021-04-19 05:20:24

 전 궁금한게 1주택자 주택재산세 없음. 한시적 2주택자 재산세 감면 2주택자 재산세  50프로 이런거 왜 못하는지 이해가 잘 안됌. 물론 경착륙시 나라 아작난다는거 알고 이해는 하려고 하는데. 그래도 참 이해가 안가네요

WR
Updated at 2021-04-19 07:43:58

1주택자 재산세를 아예 비과세로 바꾸면, 50억, 100억 짜리 고가주택이 인기가 많아지겠죠.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