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바이든과 미국 매파는 민주주의의 횃불을 흔들기 전에 중국을 이해해야 한다 (번역)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가 살아 있으면 홍콩의 언론의 자유도, 따라서 일국양제도 살아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를 높이 평가하는 이유가 궁금하시면 나무위키 해당 항목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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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den and US hawks must understand China before waving the democratic torch (Jing Lee)
바이든과 미국 매파는 민주주의의 횃불을 흔들기 전에 중국을 이해해야 한다 (징 리)
미국과 중국 간의 갈등을 민주주의와 독재 간의 제로-섬 이데올로기적 경쟁으로 보는 것은 중국의 현 통치 전통의 기원을 간과한다
• 출처: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 / 2021년 7월 12일
https://www.scmp.com/comment/opinion/article/3140527/biden-and-us-hawks-must-understand-china-waving-democratic-torch?utm_source=pocket_mylist
우리 시대의 지정학적 지도는 불안하다. 세계 정치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으며, 많은 정치인과 지식인은 문명의 충돌, 역사의 종말, 민족 국가의 쇠퇴, 국가들 간의 전통적 경쟁의 귀환과 같은 비전을 확산하는 데 주저하지 않았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세계관에는 민주주의와 독재만이 존재하며, 모두 경쟁 관계에 있다. 미국의 양극화된 정치 지형은 반중 캠페인으로 통합된다. 그러나 중국은 최근 공산당 창당 100주년을 기념하며 자신의 길에 대한 신념을 배가했다.
미국과 중국의 경쟁은 민족국가의 부상과 함께 발전한 서구 중심 철학에서 비롯된 이데올로기들간의 상충의 하나로 해석되어 왔다. 부상하고 있는 바이든의 독트린은 미국과 중국이 대립하는 민주주의와 독재 사이의 긴장이 우리 시대의 결정적인 충돌이라는 것이다. 실제로는 세상은 이분법적이지 않으며 인생에는 많은 회색 음영이 있다.
유발 노아 하라리에 따르면, 인간은 신화를 만들어 지구를 지배한다. 종교들과 이데올로기들은 세계 여러 지역의 인구에게 희망과 절망, 번영과 재앙을 가져오는 역사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선동적인 종교적 관념들과 정치적 이데올로기들로 인한 과거의 고통을 감안할 때, 우리는 우리 자신의 도덕적 이야기들을 당연시하는데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지도는 지형에 맞아야 한다. 이데올로기적 갈등을 완화하기 위해서, 우리는 우리의 과거, 우리가 어떤 시간과 공간을 통해 여행해 오고 우리의 역사를 만들어 왔는 지를 돌아보아야 한다.
중국은 에베레스트 산에서 태평양까지, 열대 기후에서 아북극 기후까지 아우르는 유라시아 판에 자리 잡고 있다. 중국에서 사람들은 항상 계절과 강의 흐름을 따라 이주했다. 생존과 번영을 위해 사람들은 급류의 계절적 흐름을 포착하여 댐과 평야로 인도하고 홍수로부터 그곳들을 보호하고 유목민의 침략으로부터 힘들게 얻은 수확물을 보호하기 위해 더 집합적이 되었다.
그 결과 중국은 지리적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메가 인프라를 개발했다. 이것은 만리장성과 대운하에서 2050년에 완공될 예정인 중국의 모든 주요 하천들을 연결하는 삼협 댐과 남북 물 전환 프로젝트에 이르기까지 오늘날까지 계속되었다.
중국은 다른 어느 나라보다 국내 이주가 더 잦은 나라이다. 전염병이 발생하기 전 매년 춘절을 둘러싼 휴일 동안 국내 여행 건수는 거의 30억건에 달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국가는 세계에서 가장 길고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고속 철도 네트워크 중 하나를 개발했다.
이 영토를 관리하는 데 수반되는 지리적 및 물류적 과제의 막대한 규모는 중앙집권화된 중국 관료제의 발전을 자극했다. 춘추(기원전 770-476년)와 전국(기원전 475-221년) 시대의 격동 이후 중국은 최초의 제국 왕조인 진(秦) 아래 통일되어 중앙집권적인 관료 국가가 탄생했다.
광대한 지리적 상호의존성은 거대한 규모의 복잡한 조직을 필요로 했다. 전문직 공무원은 시험을 통해 선출되었으며, 그 결과 많은 평민 출신자들이 정부에 들어왔다. 그들은 종교와 전통보다는 "합리적인" 고려에 뿌리를 둔 신불해(申不害)의 행정 혁신에 기반한 행정 기법을 적용했다. 영토 측면에서, 중국은 슈퍼국가와 유사하며 여전히 중앙 행정부의 통치를 요구한다.
거의 200년 전 중국의 쇠퇴는 경고의 이야기이다. 종종 마지막 제국 왕조의 무능과 계몽 거부로 인한 것으로 묘사되는 [그 쇠퇴의] 역사는 더 복잡한 이야기를 전한다.
세금을 둘러싼 백련교도의 난(1794-1804) 외에도 자연 재해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 1815년 탐보라 화산의 폭발은 수년 간의 전 지구적 기후 교란을 야기했고 중국의 농업과 남중국 해상 무역을 극심하게 교란했다. 파괴적인 황하 홍수(1824-1826)는 기근과 폭동을 촉발했다.
이후 수십 년 동안 디플레이션의 소용돌이가 심화되었고 이 소용돌이는 더 큰 손상을 입힌 일련의 사건들과 중첩되었다: 아편 전쟁(1차는 1839-1842년, 2차는 1856-1860년), 중국의 경제 중심지인 양자강 중부 및 하류 유역의 대부분을 폐허로 만든 태평천국 난(1850-1864년), 1895년 중-일 전쟁, 의화단의 난(1899-1901년), 팔국 동맹의 침략(1900년). 중앙집권적 관료체제가 붕괴된 후, 중국은 장기간의 쇠퇴에 빠졌다.
이 타임라인은 중국인의 정신에 각인되어 있다. 이러한 내적, 외적 그리고 자연적 재해는 서구가 산업혁명의 결실을 누리기 시작한 바로 그 시기에 발생했다. 중국의 고난은 중국의 이미지를 고대 실크로드의 전설적인 왕국에서 가난하고 후진적인 국가로 변형시켰고 금세기에 중국과 서구가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쳤다.
오늘날, 우리는 다시 변곡점에 도달했다. 중국에 대한 서구의 인식은 식민주의 시대 동안의 정복하고 개화시켜야 할 땅에서 미국이 지배하는 세계질서에서의 오늘날의 "위협적 중국"으로 바뀌었다.
천여년이나 된 중앙집권적 관료체제를 기반으로 한 조직구조 및 "중국적 특색의 사회주의"를 가지고 재부상한 중국은 비록 자신의 국민에게는 잘 봉사하지만 서구의 자유주의적 서사와는 어울리지 않는다.
미국과 중국 간의 갈등을 민주주의와 독재 간의 제로-섬 이데올로기적 경쟁으로 보는 것은 현재 중국의 통치 전통의 기원을 간과하고 있다. 지리학적 관점에서 중국의 집단주의적 통치철학의 역사를 고려하지 않음으로 말미암아 중국은 현재의 이데올로기 논쟁에서 오해되고 있다.
자유주의적 질서의 렌즈를 통해 현실을 바라본 것은 필경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이해와 인식, 그리고 인류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쟁점들을 흐리게 했다. 타자의 지리와 역사 속에서의 우리의 위치를 확인하는 것은 항상 도전적이다. 그러나 우리는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그리 하는 것을 시도해야 한다.
우리가 어떻게든 우리 역사의 그 두 가닥들을 연결할 수 있기를, 그리고 우리 모두를 위한 더 나은 세상을 탐색하기 위해 정보에 입각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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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 리는 홍콩에 기반을 둔 투자 은행가이자 변호사이다. 그녀는 다양한 글로벌 금융 그룹에서 고위 관리직을 역임했으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금융 시장 관련 문제에 대해 3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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