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정치]  정치학자 조영남의 중국 관련 유튜브 강의

 
1
  652
Updated at 2021-08-03 13:18:40

꼭 중국 관련 주제가 아니더라도 전혀 전문적 식견이 없고 권위있는 소스에 의존하지도 않고 단정적 추정만 가득한 유튜브 동영상에 기대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유튜브는 쓰레기와 보물 둘 다 많은 곳입니다. 중국에 관한 보도에 관한 한 서방의 유수한 리버럴 언론 매체들도 기레기에 가깝지만 그 매체들에 기대는 것까지 뭐라 할 생각은 없습니다. 제 자신도 반중국 프로파간다의 현황을 확인하는 목적으로 자주 이용합니다. 드물게나마 다른 시각의 글이 실리기도 하고 댓글란에서 아주 수준 높은 토론이 벌어지기도 하니 종합적으로는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조영남'하면 먼저 떠오르는 인물은 극혐이지만 이 분은 중국 전문가로서의 학문적 권위가 충분한 분으로 보입니다. 정치학자 조영남 으로 유튜브에서 검색하면 이분의 최근 강의들을 모아놓은 

 

조영남 (강의모음)

 

이 나옵니다. 강추합니다. 

 

제가 이런 류의 글을 자주 올리는 이유는 아주 단순합니다. 중국을 바로 알기가 미국을 바로 알기 만큼이나  중요한 반면 우물 안 개구리가 하늘을 보듯 중국을 보는 이들이 너무나 많기 때문입니다. 미국에도 한국 못지 않게 많고 특히 정책 입안/결정권자들한테 많아서 미중대결이 대한민국 - 제가 좋아하지 않는 표현이지만 오늘 한번 써보겠습니다 - 은 물론이고 평범한 세계인들 다수에게 불리한 방향으로 전개될 가능성조차 상당히 있습니다. 그러나 그래도 워낙 큰 나라고 현실적 영향력은 없을 지언정 비주류 사회과학/인문학쪽 학문활동의 폭도 넓어서 중국에 대한 상당히 정확한 식견을 가진 이들도 적잖습니다. 한국은 보통 사람들과 식자들 모두 평균적으로는 한심한 수준입니다. 이국봉, 조영남 같은 분들이 열배는 더 많아져야 합니다.   

3
Comments
2021-08-03 13:24:46

이분 강의를 EBS에서 들었는데...전문가가 어떤 사람인지....저 정도는 해야 되는구나 느꼈습니다.

원고 같은거 안보고  중국공산당 거의 모든 정치세력 이름들, 이와 관련된 사건들, 이런 사건이 어떤 상황과 연결되는지, 몇년도에 일어난 사건 연도 날짜가 현재 중국의 정치 상황과 어떻케 연결되는지...

재미있게 잘 보았습니다. 

2021-08-03 14:17:35

조영남이 누군가 했더니
서울대 교수군요.

이분 강의 몇번들었는데
강의 질이 좋더군요.

2021-08-03 22:58:20

조영남, 유용태 등 한국의 중국근현대사 전공자들의 근저에는 현재 한국의 중국 이해가 너무 부정확하고 시대에 뒤떨어져서 대체로 호의적으로 (또는 그렇게 보이게) 말하고 있다고 봅니다. 예전의 송두율이 북한에 대해 내재적 접근이라고 주장했듯이요. (이외에도 세계사의 중심에서 거의 벗어난 본적이 없는, 중국사 전공자들에게 종종보이는, 중국사 중심주의, 대체로 진보적인 시각의 세례를 받아 중국근현대사를 긍정적인 바라봤던 학계의 흐름도 있다고 봅니다)
거꾸로 중국 내부에서 나오는 목소리도 소개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첸리쥔, 쑨거,거자오광 같은 학자나 아이웨이웨이같은 예술가들도 적지만 번역되어 있고 시사평론적인 글도 번역되어 있습니다.(흔히 말하는 신좌파 예컨대 왕후이 등은 비추입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