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못웃기면맞는다
ID/PW 찾기 회원가입

[정치]  부동산과 차기 대선

 
28
  2191
Updated at 2021-10-14 14:49:55

왠지 이글을 제대로 읽지 않고 또 쉴드를 치냐고 주장 하시거나 혹은 또 갈라치기를 하냐고 비판을 하실 분들이 계실듯 싶은데요.

 

차기 대선도 서울, 부산 시장 보궐선거와 마찬가지로 부동산에 대한 입장이 대선의 승패를 가를거라고 판단합니다. 정치적 신념때문에 양 정당을 지지하는 30%에 해당하는 코어 지지층은 부동산과 상관없이 투표를 하겠지만, 중도에 계신 분들에게는 부동산이 대선 투표를 결정할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거라 예상합니다.


부동산만 떼어 놓고 생각을 해보면, 부동산 때문에 국힘당 혹은 민주당에 표를 던지실 중도분들 모두 주택을 보유하신 분들과 아닌 분들중 하나 일테니, 총 4부류가 있을텐데요. 각자가 처한 입장에 따라 부동산과 대선을 바라보는 입장이 다를듯 싶습니다. 

 

1. 현정부의 부동산 시장 안정 공약을 믿고 있다가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집마련의 기회를 놓치신 분들과 전월세 상승으로 당장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계신데요. 이 분들이 부동산 정책의 실패에 따른 결과에 분노를 표하시고 그 부분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서 국힘당을 지지하시겠다는 생각에 대해서는, 그 선택이 진정으로 자신들을 위한 이기적이고 실제로 도움이 되는 선택인지 묻고 싶지만 감성적으로 충분히 그럴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2. 1번과 같은 상황이지만, 국힘당은 역사적으로 절대로 무주택자를 위한 정책을 펴온적이 없고 자신들과 일부 기득권이 부동산으로 막대한 부를 쌓을수 있도록 자신들에게 주어진 권력을 남용해 온 집단이라 절대로 투표를 할수 없으니, 그나마 국민을 무서워할줄 아는 민주당에게 다시 한번 더 기회를 주고 자신들을 위한 정책을 펴도록 압박하시겠다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성적인 판단을 해주고 계신다는 생각입니다.

 

3. 1주택 이상을 보유하신 분들중 민주당이 재집권을 하면 부동산 관련 세금 부담이 더 커지지만 국힘당에게 나라를 맡겨서 다시 암울했던 과거로 돌아가고 국가를 위험에 빠트리는 상황은 차마 볼수 없어서 지지하시는 분들이 계시죠. 저도 그중 한명이고 디피에는 이런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부동산은 손해가 될수 있지만 다른 모든 면을 감안하면 더 이익이라고 판단하시는 분들이라 생각합니다.

 

4. 3번과 같은 상황이지만, 국힘당이 부동산 관련 세금, 특히 양도세와 종부세를 낮춰줄것이고 국힘당 정부가 부동산을 통한 재테크를 하기 용이한 환경을 만들어 줄테니 국힘당이 정권을 잡았으면 하는 분들이 계시죠. 강남 3구의 압도적인 국힘당 지지가 이런 분들의 선택의 결과라고 봅니다 . 부동산외에 다른 면들을 생각하면 바른 선택이라고 개인적으로 동의를 절대로 못하지만, 경제적인 이익이란 측면에서 바라보면 그럴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 국내정치 게시판에 계신 분들, 특히 중도에 계신 분들은 어떤 입장으로 부동산과 차기 대선을 바라보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다른 많은 이유로 부동산 정책이 어렵지만, 1번과 2번에 해당하는 분들은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기를, 3번과 4번에 속한 분들은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기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모두를 만족시키는 부동산 정책은 정말 쉽지 않은데요. 

다주택자들의 경우에는 국힘당이 정권을 잡게 되고 양도세를 낮춰주면 그동안 가격이 많이 오른 부동산을 적은 세금을 내면서 처분해서 현금화 할수 있고, 중과세 부담도 줄여줄게 확실하기 때문에 국힘당의 집권을 가장 강력하게 지지할거라 봅니다.

1주택자의 경우에는 보유하고 있는 집을 처분하고 집값이 훨씬 낮은 지역으로 이사를 가지 않는한 부동산 가격 하락 혹은 상승이 상관없으니 세금 부담만 늘어서 집값 상승이 달갑지 않다고 주장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가격이 상승하면 자산이 늘어나고 운용의 폭이 넓어진다는 측면에서 솔직히 싫어하시는 분들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안타까운 부분은 1번과 4번이 기대하는 부동산 시장은 완전히 다르고, 1번의 투표는 결국 4번만 좋게 만들 가능성이 높은데도 이런 선택을 하는 1번분들이 더 많았음이 지난 보궐선거의 결과로 확인할수가 있었다는 점입니다.

 

다만 서울, 부산 시장이 바뀌었음에도 부동산 시장이 더 상승하고 있고 전혀 달라지지 않았음을 체험하고 있고, 이재명이 여권 후보로 확실시 되자, 이재명을 공격하기 위해서 자해에 가까운 위험이 있음에도 선택한 대장동 게이트가 파면 팔수록 국힘당 게이트임을 국민들이 알게 되고, 덕분에 그동안 잊혀져가던 엘시티로 대표되던 부동산 비리들까지 다시 주목을 받게 되었다는 점에서 대선은 좀 다를거라 예상합니다. 

 

야당과 언론이 애를 쓰고 있고 국정감사에서 총공격을 하겠지만, 그동안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한번도 국힘당이 이재명에게 효과적인 공격을 하지 못했던 전례를 비춰볼때 그리고 현재의 국힘당의 암울한 수준을 봤을때 국정감사를 통해서 더 많은 국민들이 이재명을 바라보는 시각이 우호적으로 바뀌고, 국힘당이 부동산 정책을 맡겨서는 안될 집단임을 다시금 깨닫는 시간이 될거라 보고, 이재명 입장에서는 자신에 씌여진 프레임을 벗어나고 현정부보다 훨씬 선명하고 강력한 부동산 정책을 국민들에게 직접 설명할 기회가 주어졌다는 점에서 큰 호재가 될거라 봅니다. 특히나 이재명이 쉽게 잘 설명하는데 재주가 있기 때문에 더더욱 부각이 될듯 싶네요.

 

부동산과 상관이 없는 이야기지만, 지난 대선 경선에서 보여준 모습에 실망을 했고, 이재명이 욕설, 음주운전으로 대표되는 개인적인 약점이 있어서 지금까지 이재명이 여권 후보가 되지 않기를 바랬는데, 서울, 부산 시장 선거로 그런 약점이 크게 선거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았음이 어느 정도 증명되기도 했고, 이런 약점을 가장 크게 부각시키고 차별화 할수 있는 유승민은 여권 후보가 될 가능성이 거의 없고, 이재명의 흠을 충분히 상쇄시켜줄 홍준표와 윤석렬이 가장 강력한 후보인걸 보면서 이재명에게 천운이 따른다는 생각이 요즘 많이 듭니다.

48
Comments
2021-10-14 14:29:31

자유와 평화가 선택 기준이라
부동산은 차기 정부 수장을 선택 하는데
전혀 고려 상황이 아닌 1인 입니다.

WR
2021-10-14 14:31:01

나룻터님 같은 선택 기준을 가지신 분들은 이번 대선의 선택이 정말 손쉬울실것 같습니다.

2021-10-14 14:31:34

 생각보다 선거라는게 상황과 변수에 따라 계산적으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머리도 하나, 입도 하나 1번! 눈도 두개, 귀도 두개 2번! 처럼

일단 '돈 더 내라는 놈 나쁜 놈' 이런게 가장 강해요. 

 

이번 대선에서 민주당이 최선을 다해도 쉽지 않은 이유죠. 

WR
2021-10-14 14:35:03

저도 같은 이유로 민주당에게 어려운 선거란점에는 100% 동의를 합니다. 

다만 "저 놈들이 내 돈을 지금도 엄청나게 훔쳐가면서도 뻔뻔하네" 라는 생각이 "돈 더 내라는 놈 나쁜 놈"이란 생각을 일부 상쇄 시켜줄거라는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Updated at 2021-10-14 14:37:14

제가 그래서 전에도 썼지만 정말 운이 타고 난 듯 합니다

그 운을 조금만이라도 받아서 100만부만 팔렸음 좋겠어요

아님 구독자 100만!! 

WR
2021-10-14 14:38:35

본문에 언급한 내용 외에도 가만히 있었으면 대선 후보가 되었을 이낙연이 황당하게 자멸하는걸 보면서 이재명이 운이 타고 난듯 싶습니다.

우리에게도 운이 왔음 좋겠습니다. 

2021-10-14 14:41:06

맞습니다. 그냥 가만히 하던대로만 했음 

이재명 후보는 역전은 꿈도 못꿨을테고 본인은 편하게 구름타고 위로 올라갔을텐데요.

2021-10-14 14:38:42

이번달 3기신도시 청약이 있습니다
왕숙2가 물량이 많아서 타지역 살아도
당첨가능성이 높아요
다산신도시 옆이고 미사에 가까워서 입지도 좋습니다 내집마련하시는 분들 놓치지 마시길

2021-10-14 14:42:06

그래도 업계에 계시니 회원 생각해서 냉정하게 말씀하시는데... 그거 가지고도 뭐라 하는 사람들 나오는걸 보면 어지간히 편향적인 사람 많아요. 

WR
2021-10-14 14:43:40

부동산 쉴드 친다고 비난을 하는 분들이 많음에도 꾸준하게 좋은 정보를 공유해주시는 한현철님 보면 대단하시다는 생각을 합니다. 

2021-10-14 14:43:02

두고보면 알겠죠. 개인적으론 3차 선거인단 투표 결과만 봐도 이재명의 지지도가 떨어질 일만 남은 것 같습니다만… 또한 경선 초반에 이재명이 토론에서 얼마나 많이 털렸는데 국정감사라고 잘할 것 같지는 않아요. 탄핵 5년도 안지났는데 벌써부터 정권교체각이 보이는게 암울할 뿐입니다.

WR
2021-10-14 14:48:57

이번 3차 선거인단 투표 결과는 여러가지로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는데 시간이 흘러보면 알수가 있겠죠.

경선 초반에 이재명이 토론에서 공세를 당했지만, 그때는 상대가 민주당에서 제일 잘 나간다는, 날선 경선 후보들이었구요. 이제는 상대가 국힘당 위원들입니다. 현재 국힘당의 암울한 수준을 볼때 국정감사 결과가 어떨지 눈에 선합니다. 지금보다 훨씬 화력이 좋았던 19대 경기도 국정 감사때도 국힘당이 일방적으로 밀렸던걸로 기억합니다.

Updated at 2021-10-14 14:46:28

저는 딱 3번이네요.. ㅎㅎ


대통령은 한명이지만..

그 밑에 장관과 행정부는 수백명이 물갈이 되는데..

그전, 이명박과 박근혜..

그리고 화천대유와 대장동을 보면 알겠지만..

국짐당과 그 부류들이 정권잡는 건 도저히 못 보겠어요.. ^  ^

WR
2021-10-14 14:53:26

디피에는 3번에 해당하는 분들도 많으신것 같습니다. 

저는 대장동, 엘시티의 실체를 알고 싶고 막대한 수익을 챙긴 사람들이 부당한 수익을 토해내고 처벌 받는걸 보기 위해서라도 국힘당에게 정권을 넘겨줘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2021-10-14 14:53:01

저도 3번에 가까운 사람이네요

다만 저는 부동산으로 재산을 증식하고 싶은 생각도 없고, 세금을 더 내도 상관 없습니다.

내 자산뿐 아니라 비정상적으로 높게 형성된 대한민국의 모든 부동산들이

다 떨어졌으면 하는 바람은 있네요  

WR
2021-10-14 14:59:20

부동산 폭등으로 속으로는 좋아하면서 세금을 더 내도 상관없다고 위선적인 행동을 한다고 비난하는 분들도 계시던데요.

저도 쓰띱으님과 같은 생각입니다. 부동산 가격 상승에는 세금으로 만든 인프라의 덕을 분명히 보았기 때문에 그리고 가격이 오르면 세금도 함께 오르는건 자본주의 세상의 이치라고 보기 때문에, 솔직히 부담스러운건 사실이지만 당연히 더 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부동산을 주거보다는 재산 증식의 수단에 비중을 더 놓고 보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2021-10-14 14:53:51

분당에 집한채 가지고 있지만, 부동산은 하향안정화 되어야만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동산에 많은 자산이 묶여 있을 수록, 전체적인 경제활력은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부동산은 선택에 있어 고려대상이 아닙니다..

 

지금의 국민의 힘, 자유당 계열 정당은 태생부터가 잘못된 정당이므로 소멸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그들이 소멸되기까지 자유당 계열에 표를 줄 일은 없을 겁니다.

 

하지만, 국가의 대통령이라는 자리에 맞는 덕목을 이재명이 갖추었는가에 대해 100% 부정적인 입장이라,

이번 대선에 이재명에 투표할 일 역시 없을 겁니다. 

WR
2021-10-14 15:01:55

마지막 문구의 뒷부분만 제외하면 저와 100% 생각이 같으시네요.

전 이재명이 국가의 대통령이라는 자리에 맞는 덕목을 갖추고 있지 않다는데는 동의를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을 지키기 위해서 그리고 국힘당에게 정권이 넘어가는 일은 더 이상 볼수가 없어서 이재명을 지지하려고 합니다.

2021-10-14 15:49:48

한 표가 아쉬운 박빙의 선거가 될 것 같습니다. 님께서 생각하시는 점을 이루어 나가려면 민주당이 정권연장에 성공해야 하지 않을까요.. 아쉬운 점 많은 이재명이 대권후보로 선택되었지만 그 밑에서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정부를 계승보완해 같이 일해 나갈 다른 수 많은 정치인, 전문가들을 감안해 주시면 어떨까요? 선거까진 시간이 많이 남았으니 이재명에게 투표할 만한 몇 %라도 긍정적인 부분이 생기길 소망해 봅니다   

2021-10-14 15:54:09

고마해라마님께는 이재명의 단점들이 아쉬운 점 정도의 문제일 수 있겠지만,

저에겐 극도로 싫어하는 부분이라 선택이 바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싫어하는 사람이지만, 일본과 경기를 하면 그래도 응원하는 심정으로

이재명이 자유당에게는 이겼으면 좋겠다는 정도의 생각은 합니다..

2021-10-14 16:08:32

네. 자유당에게 이기기 위해 이재명과 함께 뛰어야할 선수들까지를 다 감안해서 넓게 봐주시기를 바래봅니다 

WR
2021-10-14 23:32:32

현재 제 와이프가 붉은꽃바리 같은 입장입니다. 

그래서 열심히 설득중인데, 붉은꽃바리님도 투표장에서는 다른 결정을 해주시길 고마해라마님과 함께 기원합니다. ^^

2021-10-14 14:56:29

부동산이 무슨 거창한 정책때문에 오르내린다고 생각지 않습니다.

그동안의 경험으로 볼때 그렇습니다. 정책하고는 상관 없습니다. 그냥 핑계예요.

나름 경제박사 라는 사람들을 정권때 마다 요직에 앉혀놓고 시켜봐도 결과는 늘 같아요.

집값은 언제나 오르고 헤먹는 놈들은 언제나 처럼 해먹죠.  이번처럼 많이 해먹냐 적게 해먹냐 차이일뿐.

파는사람이 비싸게 팔고 사는사람이 비싸게 사주겠다는데 정부가 거기서 뭘 한다는 말입니까.

국힘당 찍는사람은 국힘당이 좋아서 찍는거고 민주당이 싫으니까 안찍는겁니다. 부동산은 그냥 핑계라고 생각합니다.

단 저같은 경우는 이번 대장동 사건처럼 해먹은놈들 밝혀내서 제대로 처벌할수 있는 사람을 뽑고싶습니다. 

 

WR
2021-10-14 15:06:17

일부 정책이 단기적으로 가격 상승에 일조를 했을지 모르지만 저도 부동산 가격이 정부의 정책으로 좌지우지 할수 있는 영역이 아니라고 봅니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복잡하고 특이한 부동산 시장의 경우에는 정책으로 부동산 시장을 콘트롤 하는건 어렵다고 봅니다. 그래서 정권초기에 부동산 시장을 안정화하겠다는 공언이, 상황은 충분히 이해가 가면서도 가장 큰 실책중 하나였다고 봅니다.

국힘당이 되면 대장동도 엘시티도 다 수면으로 사라질테니 그게 괜찮은 국민이 아니라면 국힘당에는 표를 주지 않았음 바래 봅니다.

2021-10-14 15:07:11

무주택자이고 어렵사리 대출 끼고 전세 구해서 살고 있는 입장이지만 부동산 정책에 큰 관심도 반감도 없습니다.

은퇴가 그리 많이 남지도 않았고 은퇴 후에는 적당히 서울과는 멀어질 생각이라 현 자본금으로도 어떻게든 내 집

마련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고요.

다만 자식들이 좀 걱정이긴 한데... 그들에게 물려줄 나라를 생각해 보더라도 국힘쪽을 선택할 일은 없을겁니다.

민주당 지지자라는 타이틀을 내려놓으니 마음이 한결 편안해지긴 하네요.  

WR
2021-10-14 15:16:53

폴선생님 아이들이 집을 마련하는 시점에는 지금보다 훨씬 좋은 환경이었음 좋겠습니다.

저는 여기 은퇴하면 한국과 미국을 왔다 갔다 하고 싶은데, 그때가 되면 국힘당이란 정치 세력이 없어진 세상이었음 하고, 그럴려면 이번 대선에서 민주당이 꼭 이겨야 할텐데 걱정입니다.

저도 은퇴하고 한국에 가면 복잡하고 공기 나쁜 서울에서 살지 않고 조용하고 예쁜 고향으로 가서 그돈으로 여행다니면서 여유있게 살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전 현재 열린민주당을 가장 지지하는데도 강성 민주당 지지자 타이틀을 어쩌다보니 여기 게시판에서 가지고 있네요. 


2021-10-14 15:33:49

전 개인적으로 부동산에 표가 왔다리 갔다리 한다는건

노름쟁이가 판돈을 어디에 걸까 고민하는걸로 보입니다..

집이 있어서 없어서라는 문제에서 제일 고민스러울 20, 30대들 중

대물림 받은 집 가지고 정권을 욕하는 것도 꼴봬기 싫고

당장 월세, 전세값이 치솟는 이유가 다주택 혹은 투기 세력인데

그 투기세력을 조지지 못한걸 욕하는게 아니라 그 투기세력들과

힘을 합쳐서 정권을 욕하는 것도 꼴봬기 싫네요..

그냥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WR
2021-10-14 15:45:02

저도 지인들중에 현정부의 다주택자에 대한 세금 압박때문에 자녀들에게 증여를 한 부모들과 자녀들이 여러명 있는데, 이분들 모두가 현재 부동산 정책을 강력하게 비난하는걸 보면서 뭐라 할말이 없더군요. 특히나 이분들 모두가 갭투자를 통해서 막대한 차익을 얻은 분들이거덩요.

Updated at 2021-10-14 16:02:40

김포에서 거의 최저가 수준의 20년된 아파트 자가로 살고 있어요.
작년하고 올해 김포가 좀 부동산으로 시끄러웠죠. 15년 김포에서 살았는데 이랬던 적은 한번도 없었던거 같습니다. 아파트값에 관심많은 김포사람들이 가장 많이 가는 ㅋㄹㅂㅅ 라는 네이버 카페가 있습니다.

저도 가입되 있어 심심찮게 올라오는 글 읽고 있는데 거기 글쓰고 댓글 다는 사람들 성향이 체감상 70%는 4번, 20%는 1번... 그리고 그야말로 민주당 지지층은 10%도 안되는것 같더군요.

올 초에 정부 발 GTX-D 백지화 시키는 듯한 늬양스가 나오면서 카페가 완전히 반 민주당 정치카페로 변질되더군요.
지금도 자기 프로필 사진에 버젓이 민주당 out이라고 써놓고 카페활동하는 사람들 많은데 카페운영자는 그런 정치적 편향을 제재할 의사가 전혀 없는거 같더군요.

글쓰신 분 말씀대로 부동산 문제가 표심에서 정말 중요한 인자임이 분명합니다.

WR
2021-10-14 16:05:31

저도 지인들중에 그동안 늘 민주당을 찍어왔던 분들이 부동산 때문에 절대로 민주당은 안찍겠다는 분들이 몇분 계십니다.

말씀하신것과 같은 경우도 있는데 큰 돈이 걸리니깐 완전히 그동안 알던 분이 맞나 싶을 정도로 변하시더군요. 그분도 네이버 카페에서 늘 상주하는것 같더군요.

반면에 다주택자들과 투기 세력에 대해서 더 강력한 규제를 하지 않았다고 분노하는 분들도 있어요. 참 어렵습니다.

2021-10-14 16:06:59

간단히 정리하자면, 많이 가지면 세금을 많이 내게 해서 부동산을 잡아보자는 것이 이번 정부의 부동산 정책의 근저에 있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그런 면에 있어서는 결과론적이지만 너무 순진...혹은 단순하게 접근했다고 봐요.

가진 자들은 같은 조건의 행동을 하더라도(보유건 판매건) 세금이 올라가니 악이 받히고, 1채 보유라면 세금이 추가되어서 달갑지 않고, 전매상이라면 세금 추가되는 것만큼 집값을 올려서 팔려고 접근하게 되고 (배송료가 올라가면 물건값에 그걸 추가하고 싶어지는게 인지상정이죠...), 거기에 공급은 늘어나지 않으니 구매자 측에서는 울며 겨자먹기로 그런 매물을 선택할 수 밖에 없게 되어 화가 나고... 그런 악순환이 이어진 것이었지요.

 

그런 측면에서, 현 정부의 정책에 대해서 비판적이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반응이라고 이해합니다. 그런 점을 민주당의 대선 후보가 적절히 반영하여, 오늘인가 나온 공실로 놀려놓은 주택?에 대한 규제 시책을 시행하면서, 공급을 크게 늘려가는 방식을 사용해나간다면, 거기에 복수 구매와 보유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규제를 해내가는 방식을 도입한다고 약속할 수 있다면 어느정도는 집값 억제 혹은 하강에 대한 기대를 해볼 수도 있겠지요?  그럼 잃어버린 점수에 대한 커버도 가능할 것이고요.(집값 상승을 기대하는 심리를 가진 표는 애시당초 회수하기가 힘들다고 봅니다. 사람의 자연스러운 욕망이기도 한지라...)

 

그리고 이재명에 대해서는, 저도 여전히 못미덥게 생각하고 있고 천하에 이런 운장도 있기 힘들겠다 싶은 측면이 분명히 있습니다만, 적어도 패배에서 뭔가를 크게 배우는 능력은 있어보여서 그나마 다행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 대선에 임하는 자세는 사실 절대로 이번에 자신이 대선후보가 되고자 함으로선 보이지 않았고, 저번 대선 경선때 쌓인 비호감 이미지를 지워내면서 다음을 노리는게 아닐까 싶어보였거든요. 그 증거로서 저번에 문재인 진영에 대해서 이재명측이 보여주었던 행위가 일체(혹은 거의) 보이질 않았지요. 

근데 이낙연이 혼자서 북치고 장구치면서 고꾸라지는 바람에... 어찌보면 유방과도 비슷한 타입의 운장이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유방도 욕은 참 걸쭉하게 잘했다죠? ^^;;;)

WR
2021-10-14 22:52:45

저도 남은 기간동안 정부와 이재명이 적절한 규제와 공급 정책을 내어서 잃어버린 점수에 대한 커버를 할수 있었음 합니다.

이재명에 대한 판단은 저와 비슷하시네요. 이낙연이 저렇게 스스로 폭망의 길을 걸을줄은 상상도 못했고, 그 이전에 박원순 시장, 안희정이 건재 했다면 이재명은 가능성이 없었을텐데 참 운이 좋긴 합니다. 그리고 이재명이 지난 대선에서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걸 보면서 자기 반성과 학습 능력이 있다 싶었습니다. 

2021-10-14 16:20:28

3번에 해당이 되네요. 차기 정권에서는 초기부터 제대로 정책 방향을 잡아 완전한 해결은 어렵더라도 주택 문제로 고생하는 분들의 문제를 상당 부분 해결 줄 수 있었으면 합니다. 현 정부는 막판에 무슨 생각인지 모르겠는데, 자꾸 가진자와 안가진자와의 갈등을 해소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크게 조장하는 식의 정책을 내는데, 이미 우리 경제 규모의 성장과 크기를 생각해서 서로가 조금씩은 양보할 수 있는 정책 수립이 되길 희망합니다. 

WR
2021-10-14 22:55:31

저도 이재명이 대통령이 되면, 헛된 희망을 주기 보다는 솔직하게 현재 부동산 시장을 현실을 이야기하고 대타협을 끌어낼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2021-10-14 16:29:03

저도 3번의 입장입니다.

그런데 지금 부동산과 관련해서 어느 쪽은 집값이 너무 올라서 문제라고 하고, 어느 쪽은 집값을 잡기 위한 정책들이 문제라고 하는 이들이 있는데 모두 현 정권이 무능이라는 공통의 표적에 귀결하다보니 앞으로의 대선에 불리한 상황이 벌어지네요.

 

따지고 보면 부동산 현안을 해결하지 못한 이유는 현 정부의 능력치를 벗어난 견고한 부동산 카르텔이 우리들 마음 속의 탐욕과 조바심을 자극해서 비롯된 것임에도요.

고위 공무원 하다 퇴직하면 어디 한자리씩 앉는거 관행처럼 굳어져 있죠.

건설 관련 중앙부터 하위직 공무원까지 관행처럼 굳어진 비위행위와 그런 행위들을 이용하는 주변인들, 이를 둘러싼 법적 보호자들, 그리고 바람잡이를 하고 있는 언론과 말단 이해관계자들. 이들의 카르텔을 부수어야 부동산의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될텐데요. 이것들을 최근 LH 사태와 대장동 사태가 함축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걸 해결 못한다고 현 정부가 부동산에 무능하다 손가락질 하는데 답답할 따름입니다. 참여정부 시기에 현재의 거대야당이 집권했다면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를 어찌 감당했을지 지금도 아찔합니다. PIGS 국가들은 아직도 그 후유증에서 허덕이고 있고 미국은 그때 시작한 양적완화가 아직도 진행중입니다. 현 정부에서 거대한 반발을 무릅쓰고 대출을 그 전 정부보다 줄인거 하나만으로도 우리나라에 떨어질 핵폭탄 뇌관은 해체한 것이라 봅니다.

WR
2021-10-14 23:05:19

전적으로 공감을 합니다. 심지어 일부 보수 언론에서조차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를 타 국가들 보다 상대적으로 적게 타격을 입고 쉽게 극복할수 있었던 부분에 참여정부의 공이 있음을 인정하기도 했죠.

현정부의 대출 규제와 재건축/재개발에 조심스러웠던 부분이 지금은 욕만 얻어 먹고 있지만 미래에 재평가를 받는 일이 있을거라 판단합니다.

2021-10-14 22:52:24

부동산이 오르든 내리든 그건 사실 별 문제 아닌 것 같네요.
부동산과 관련해서 문재인정부는 박근혜정부보다도 못했다라는 인식이 문제죠.
박근혜정부는 빚내서 집 사라고 했고, 문재인정부는 앞으로 집값은 안오를거니 급하게 살 필요 없다고 했죠.
결과적으로 박근혜정부 말 따른 국민은 엄청 큰 이득을 보았고, 문재인정부 말 따른 국민은 벼락거지가 되었죠.
부동산이라는 국민생활에 영향력이 큰 사안에 대해 그 문제 많다는 박근혜정부보다도 못한 정부가 문재인정부, 민주당정권이라는 인식을 바꾸지 못하면 국힘 누가 나와도 국힘이 이깁니다.

WR
2021-10-14 23:30:55

결과론적으로는 그렇게 되었지만, 언론이 정상적으로 보도만 했더라면 지금과 같은 인식은 없었을거라 봅니다. 그런점에서 차기 정부에서는 언론 개혁을 제 1순위로 진행했으면 합니다.

쉽지 않는 대선이라고 보지만 본문의 2,3번과 같은 인식을 가지신 분들이 참여정부때와 비교를 해보면 늘어났다는 점과 이재명이 국민적 관심이 집중된 대장동 사태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국민들의 인식을 바꿀수 있을거라 기대를 걸어봅니다.

2021-10-14 23:45:30

집권 5년차이다보니 이제는 노력이 아니라 성적표로 평가해야죠.
공부 아무리 성실히 해도 시험 못보면 소용없잖아요.
이재명이 대선에서 이기려면 먼저 부동산에 있어서 문통을 엄청 까야 합니다.
(솔직히 문통도 님이 쓰신 1번분들 생각하면 아무리 까여도 할 말 없구요.)
다음으로 부동산공약은 무조건 국힘후보랑 똑같이 해야 합니다.
(당선 후 공약대로 안하더라도요)
대선에서 부동산때문에 표 엄청 잃지 않으려면 이 방법밖에 없을듯요.
기본주택(전 개인적으로 찬성입니다)같은 거 공약에 넣으면 무조건 집니다.
요새 대출규제 하는 거 보면 정말 대선 지려고 최선을 다하는 것 같아요.
가계부채가 하루이틀 된 것도 아닌데 대선 코앞에서 저런 정책을 내다니요.

WR
Updated at 2021-10-15 03:21:46

부동산 문제에 대해서는 이재명이 현정부와 다른 궤도로 가는것에 찬성이고, 이재명도 그럴것 같습니다.

정부의 대출규제는 충분히 이해가 되면서도 꼭 이시점이여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남긴 합니다.

Updated at 2021-10-15 00:16:41

이 vs 홍 이면

지금처럼 이 쪽에서 코어 지지층에만 어필하는 자세 유지하면

부동산이고 뭐고 상관 없이 홍이 이깁니다.

이는 더민주 지지자 표도 다 못 끌어옵니다. 앞으로 줄줄이 과거의 자신이 저지른 업보가 터질겁니다.

이는 본인 과거 생각하면 경기도지사에서 멈췄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해찬 님 말씀처럼 선거때는 다들 좀 맛이 가죠.

반면에, 이가 홍을 뭘로 공격할 수 있을까요? 없습니다.

WR
Updated at 2021-10-15 03:22:22

저도 이 vs. 윤이 가장 승산이 높다고 보고, 윤석렬이 끝까지 살아남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홍준표과는 쉽지 않는 싸움이 될거라 봅니다만 승산이 없다라고는 보지 않습니다.

홍준표가 나이가 든게 보이더군요. 예전의 날카로움은 없어지고 오히려 꼰대같은 모습은 더 많아졌구요. 반면에 이재명은 지난 대선경선 모습과 비교를 해보면 발전한 모습이 보이구요. 

두명의 대조적인 모습이 선거가 시작되면서 부각되고, 대장동 이슈를 통해서 국힘당은 부동산 비리당이란 인식이 다시 살아나고 이재명이 선명한 대안을 제안한다면 한번 해볼만하다고 봅니다.

 

2021-10-15 01:20:22

대장동은 진행할수록 이재명 후보에게 유리해지지 않습니다. 구속된 사람이 너무 질이 안 좋습니다. 결국 성남시장 되기 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텐데, 대응이 어려울 겁니다.

WR
2021-10-15 02:26:40

지금까지 흘러나오는 내용을 보면 이재명에게 영향을 주기보다는 국힘당에 더 타격이 있을거라고 보는데, 수사 진행 사항과 국감을 보면 알수가 있겠죠. ^^

2021-10-15 23:43:52

최소한 대장동은 이재명에게 유리한 건입니다.
실체가 드러나면 다 알게되겠지만 대장동은 여야의 문제가 아니라 이 나라 기득권세력의 부 축적과정입니다.
기득권과의 싸움에서는 이재명이 이미지상 제일 유리하죠.

2021-10-15 01:21:43

이재명후보에게 있어 가장 큰 타격을 입힌것은 지속적인 욕설 마타도어 때문입니다. 이재명 비판자중에 앞뒤전후 녹음을 안들어본 사람이 99%일거라고 확신합니다. 딱 일부분만 발췌된 내용이 돌아다니지요.
저라면 그 상황에서 품위를 지키지 못할것 같고, 그 상황에서 품위를 지킬수 있다면 어딘가 고장난 사람일거라고 생각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조차도 여러가지 이유때문에 중요한 개혁들 몇가지를 못했습니다. 다만 문제를 드러내는데까진 되었죠 조국장관 가족의 희생으로..
다음엔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성깔있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중도층은 이기는 쪽에 붙습니다. 다소 과격해도 타협하지 않고 반대쪽을 박살낼수 있어야 합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사회적으로 사망했습니다.

WR
2021-10-15 02:31:35

욕설 파일이 부동산과 함께 걱정되는 부분인데요. 앞뒤 전후 사정을 알고 나면 충분히 그럴수 있겠다는 공감을 얻어낼거라 봅니다. 국힘당이 무조건 짜집기해서 틀어대겠지만 다행인건 이미 들은 사람도 전후 사정을 아는 사람들도 많아져서 애초 걱정한것보다는 영향이 적지 않을까 싶어요.

저도 이재명에 지지가 있는 이유는, 문대통령처럼 상대방을 존중하면서 개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라고 보는 사람이 그만큼 많아져서라고 봅니다. 그래서 이재명이 되는건 같은 민주당이지만 재집권보다는 교체같은 느낌이 있는것도 다행이라고 보구요.

2021-10-15 23:48:40

이번 선거는 품위와 도덕성의 싸움이 아니라 누가 더 상대방을 잘 죽일 것 같느냐의 싸움이라 욕설파문도 그리 큰 영향을 미찌지 못할듯요.
어차피 국힘지지자는 욕설없이도 이재명 안찍을거고, 민주당지지자들도 대선 시작되면 홍이든 윤이든간에 저들보다는 차라리 이재명이 낫겠다라고 이재명 찍을테니까요.
중도층은 역대선거중 가장 적을텐데 부동산때문에 국힘 찍을 것 같구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