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못웃기면맞는다
2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정치]  이재명 후보 과제의 해답

 
9
  855
Updated at 2021-10-16 09:50:43

민주당 경선 직후, 이재명 후보의 컨밴션 효과가 크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낙담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이벤트들이 많이 남아있기 때문이죠.

1. 문재인 대통령과의 만남
지난 10일 경선을 마치고 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된 이재명은 문재인 대통령과 어제(14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좋은 분위기의 만남이 있었습니다. 5일만의 만남이라고 할 수 있지만 민주당 내의 작은 사건을 생각하면 하루만에 만났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이는 분명히 컨밴션 효과에 기여를 할 것입니다.

2. 경기도 국감
이재명이 후보가 된다면 경기도지사 사퇴하고 국감에 나가지 않을 것으로 많은 정치평론가들이 예상했습니다. 심지어 민주당 당대표도 그렇게 권유를 했구요. 그런데 이재명 후보는 보란듯이 국감에 나간다고 했습니다. 당대표까지 말리는걸 대선후보가 하겠다했으니 책임감 있는 사람으로 각인이 되겠지요.
아울러 이재명 후보는 뭔가를 설명할 때, 쉬운 용어를 써서 쉽고 명쾌하게 설명을 합니다. 이 점도 아주 크게 각인될 것으로 보입니다(물론 국민의힘측에서 발언할 기회를 줄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훈계하듯 자기할말만 하고 해명도 단답형으로 유도하겠지요.). 경기도 국감은 이재명 후보에게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3. 기타 정치적 사건들
작년 이맘때는 코로나 백신을 맞아야하니 말이야하니 하며 싸웠고, 올해 초엔 백신 수급이 늦다고 정부를 비난했습니다. 그러나 지금 접종률을 봐서는 대선 전에 마스크를 벗을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마스크 못 벗어도 좋으니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고, 단계적 일상회복이 진행되어 소상공인들 형편이 좋아지면 현재 야당을 지지하는 분들도 여당 쪽으로 마음을 돌릴 것입니다.
아울러 얼마전에 김정은이 ‘주적은 전쟁 그 자체이지 한국과 미국이 아니다’라고 했습니다. 혹시나 북한까지 다시 화해무드로 돌아선다면 더 큰 힘이 되겠죠.


지금까지 민주당이 대선에서 쉽게 이긴 적은 단 한번도 없습니다. 현재 국민의힘 예비후보들 보면 참 기가차지만 당 자체가 가진 힘이 있기 때문에 항상 위기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그렇다고 지나치게 염세적일 필요도 없습니다. 전두환 이후에 대선 결과를 보면 보수4:진보3으로 비등비등했기 때문입니다.
위기의식은 가지되 이긴다는 자존감으로 나아가면 이번 대선도 승리 할 수 있을 것입니다.


11
Comments
2021-10-16 09:52:39

 주체적인건 하나도 없네요 ㅎ

WR
Updated at 2021-10-16 10:00:31

대선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표를 얻어야 하고 그럴려면 유권자에게 각인되야죠. 아무리 주체적이어도 각인이 안되면 별 도움이 안되죠.
이명박은 박근혜는 주체적이어서 당선이 되었나요? 경제 대통령, 박정희의 딸이자 최초의 여자대통령이라는 각인 때문에 된거죠.

2021-10-16 10:01:45

경기도 국감만은.. 솔직히 걱정이 됩니다. 이후보의 사이다 언변을 충분히 알기 때문에 저놈들은 답변의 틈을 안 줄 공산이 높습니다. 권투로 하면 아웃복싱을 구사해야할 판인데 상대방도 그렇게 나올테니.. 이후보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감이 안오네요.

WR
2021-10-16 10:04:14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싸우고 이재명 후보가 멀뚱멀뚱 있으면 제일 최악이긴 할텐데요, 그걸 알고 있을테니 민주당 의원들은 이재명 후보에게 발언권을 많이 줘야겠지요.

2021-10-16 10:45:58

경기도 국감은 국힘당의 악수입니다.
이재명이 거부할줄 알았는데 받겠다고 해버렸기 때문입니다. 기레기들의 쓰레기 기사에 늘 일방적으로 억울하게 당하던 이재명 입장에는 생방으로 전국민에 설명하고 주목받을수 있는 기회가 생겨 버렸거든요.
오죽하면 국힘당에서 지사직 사퇴하고 받아라는 억지를 부리겠습니까? 만일 사퇴한다면 경기도지사가 국감 받을 이유가 뭐가 있겠습니까?. 국힘당도 후회하고 있을겁니다.

2021-10-16 10:09:14

이재명 당선의 필수요소인 중도를 잡기위해선...

문재인과 거리를 두어야 합니다. 아니 대립해야 합니다.

평균적인 중도들은 

당을 고려안하면...이재명이 윤석열이보다는 행정 경험도 많고....더 잘할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문재인 민주당에 대한 분노는 여기서 무슨 언론에 넘어간? 그런게 아니고

개개인의 현실 고통에 기인한 문제이기에...심각합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우클릭도 필요합니다.

실제는 아닌데 구호는 사회주의 같은 느낌을 주는게 이재명입니다.

 

북풍이 더 이상 안통하듯...

북한과의 화해무드에 의한 지지율 상승은 이미 문재인 초기에 전부 소진되었어요..

그때 이미 절정을 본 국민들은 그 이상의 이벤트가 없으면 북한은 신경도 안씁니다.

WR
2021-10-16 10:27:21

성향만 달라도 됩니다. 굳이 대립을 고수 할 이유가 없죠. 대립을 통해서 중도를 끌어올진 몰라도 민주당 지지자를 잃을 수 있습니다. 그 합계가 0 혹은 마이너스가 된다면 실패한 전략인것이기 때문입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후보는 민주당 출신이기에 거시적인 정책은 비슷하다고 봅니다. 경선 연설때 정책적인 부분에서 참여정부와 문재인정부를 계승한다는 느낌을 받았구요.
다만 문통령과 이후보는 성향이 많이 다르죠.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차별화 된다고 생각합니다. 대립만이 답이 아닙니다.

Updated at 2021-10-16 10:49:39

경선이야...최대한 지지자 눈높이에 맞추어야 하지요.

대선정국에서는 지지받아야할 대상이 다르지요.

뭐 극히 일부 문재인 지지자야 등을 돌릴수 있지만...그렇다고 설마 국힘을 찍을일은 절대 없지요.

뭐 이재명 캠프의 사람들이 문재인 2.0으로 밀고 나갈정도로 여론을 모르는 무능한 수준이라면....당연히 당선도 안되겠지만 당선안되는게 국민들에게 도움이 될듯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사람만 보면 이재명이 윤씨보다는 ㅎㅎ

Updated at 2021-10-16 10:26:51

어제 댓글을 달았던 발제문이 오늘 아침에 확인해 보니 사라졌더군요. 거기에 썼던 내용을 인용하면, 일단 개인적으로 엄벌주의를 지양하는 편입니다. 차후에라도 갱생/구원의 가능성을 염두에 둬서죠. 그 때문에 특가법 자체도 썩 좋아하진 않지만, 이번 대장동 사안 관련 위법 사실이 확인됨과 동시에 이재명 후보가 주범 내지 배후로 드러나면 관련 법률 등에 의해 평생동안 감옥에서 복역해야 합니다. 그런데 지금 대장동 말고 위례/평택 등 경기도 내 다른 곳들에서 비슷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죠.

상당수 분들이 당사자의 결백과 함께 일종의 만수무강까지 기원하고 있지만, 전 그렇게 낙관적으로 보지 않습니다. 해당 개발이익(배당수익)이 범죄이득으로 판정되고, 이 과정에서 당시 성남시장으로서 이재명 도지사의 직무유기/배임 등이 확인되면 법적 책임을 면할 수가 없습니다. 여기에 국고손실/뇌물수수/정치자금 부분까지 유죄 혐의가 추가되면, 과거 수서비리 및 전두환/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들의 비자금 사안을 뛰어넘는 대형비리의 주역으로 자리매김을 할 수밖에 없죠.

용케 선거 전 기소를 피해 대통령이 돼 임기 중 형사소추를 당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민사책임까지 면제되는 건 아니죠. 원래 대장동의 원주민을 비롯해 금전적 손실을 주장하는 사람들로부터 잊을만하면 소송이 제기될 겁니다. 본인도 퇴임 후 형사책임 가능성을 고려한다면, 재임 중 이 운명을 피하기 위한 이런저런 온갖 수단을 강구할 것이고요.

본문의 과제들을 넘어간다고 해서 관련 현안이 모두 해결되는 게 아닙니다. 설사 당사자가 대통령이 된다고 하더라도 대장동을 비롯해 지금 추가로 제기되는 의혹들이 계속 발목을 잡을 것이고, 이와 관련된 운명을 피하기 위해 대통령으로서 공직자가 지켜야 될 선을 넘게 된다면 그땐 정말 걷잡을 수 없게 될 겁니다. 본인도 죽을 때까지 자신의 운명과 관련해 다모클레스 칼의 예시처럼 마음을 졸이면서 살아야 될 것이고요.

2021-10-16 10:35:37

주식이야기로 가다보니 원래 의도와는 달라져서 지웠네요.ㅎ

2021-10-16 10:36:19

북한과 종전 선언 이벤트 하나만 나와도 충분히 가져온다고 봅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