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FAQ]  '왜 제재 받았는지 설명을 요구합니다'라는 질문에 대한 자세한 답변

 
2
  925
Updated at 2022-09-18 21:27:32

안녕하세요 디피 운영자 박진홍입니다.

 

 

1. DP 커뮤니티는 평결제를 근간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 운영자는 DP 회원들이 참여하는 평결 투표를 통해 특정글이 차단되면, 해당 글쓴이에 대해 단계별로 제재 조치합니다.

3. 제재 내역은 1년이 경과하면 무효 처리됩니다. 1년 동안 제재 내역을 없을 경우 처음 '유의' 단계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4. 단, 영구 강퇴 전 단계인 '강제 퇴장' 조치는 삭제되지 않고 내역이 영구 보존됩니다.

 

https://dvdprime.com/g2/bbs/board.php?bo_table=site_introduction&wr_id=27 

 

핵심 사항부터 말씀드리자면

1. 디피에서 제재는 반드시 절차적으로 평결 투표를 거쳐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회원 3인 이상의 신고가 필수입니다.

2. 기본적인 예의를 갖춘 의견은 차단되지 않아야 합니다. 타회원에 대한 막말이나 비아냥은 차단되어야 합니다.

 

만약 어떤 의견이 차단되려면 특정 신고 항목을 만들어야 제재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커뮤니티나 포럼에서 특정 주제를 운영 원칙을 통해 막는다는 것은 상상하기도 어렵고 그렇게 해서도 안됩니다. 

 

내가 보기 싫은 의견이라고 해서 반드시 차단되어야 한다거나, 내가 보기 싫은 의견을 쓰는 회원들은 강퇴어야 한다는 생각은 옳지 않습니다.  

 

운영자 입장에서는 모두 소중한 분들이라 솔직히 그 어떤 분이든 간에 운영자가 회원을 제재해야 하는 상황 자체는 매우 싫고 부담스럽습다. 하지만 어떤 특정 회원 때문에 타회원의 글 쓸 권리가 방해 받거나, 전체 게시판 분위기를 저해한다면 원칙에 따라 제재해야 합니다.

 

평결제라는 장치에도 불구하고 본인만 제재 받는 것에 대한 불만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우리 현실과 마찬가지로 인간은 생각보다 이성적이 아니라 감정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훨씬 많기 때문에, 커뮤니티의 모든 활동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기는 힘듭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어느 커뮤니티를 둘러봐도 현재 디피 수준의 민주적 운영 방식을 도입한 사례를 찾기 힘드니 만약 본인이 억울하다면 그런 감정 이전에 아래 사항들을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DP라는 커뮤니티는 본인과 궁합이 맞지 않는다고 봐야할 것입니다.)

 

투표차단 평결제의 결과를 그 누구보다 오랫 동안 지켜봐 온 운영자 입장에서는 아래와 같은 투표 성향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 단순한 막말(빈댓글 포함)이라도 지금까지 유의, 주의, 경고 등 여러 제재 이력이 쌓여있으면 높은 수준의 제재를 받게 됩니다.
  • 평소에 공격적인 댓글을 많이 달면 신고 받을 확률이 높고 삭제찬성의 비율도 높아 집니다. (반대로 평소 좋은 이미지의 회원인 경우 같은 수준의 이벤트가 발생하더라도 신고를 당하지 않을 확률이 있습니다.)
  • 타회원들의 조언을 계속 무시하면서 나만 옳다고 주장하면 감정적인 연속적인 신고와 투표가 발생합니다.
  • 직접적인 욕설을 사용하지 않는 1:1 말싸움에 대해서는 제3자에 의한 신고 비율이 떨어집니다.
  • 디피 커뮤니티에서 비주류 의견인 경우 신고 받을 확률이 어느 정도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글에 조롱이나 비아냥의 뉴앙스만 없다면 삭제반대 비율이 높아지고, 오히려 신고한 사람이 신고권을 박탈 당합니다.
  • 신고권을 가진 회원이라도 하루 3건 이하로 신고가 가능하므로, 모든 막말/반말/조롱이 신고접수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막말을 하는 사람들은 한두번은 그냥 넘어갈 수 있지만 언젠가는 반드시 신고되고 차단됩니다. 
  • 같은 주제나 소재의 글이 반복되면 감정적인 신고와 투표로 차단이 되기도 합니다. 반드시 옳지는 않지만 커뮤니티는 이성과 감정이 공존하는 공간이니 다수가 감정적으로 반발할 경우 이런 감정이 신고와 투표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활동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운영자 드림

 

 
    글쓰기
    운영관련 - 최다 추천
    운영관련 - 최다 코멘트
    운영관련 - 최다 조회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