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FAQ]  ‘운영자 직권으로 회원 징계 요청합니다’에 대한 답변

 
  368
Updated at 2023-01-12 16:11:45

지금까지 운영자가 접수한 위와 비슷한 몇몇 유사 요청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익명이라는 가면을 쓰고 무례한 댓글을 달았습니다. 해당 댓글에 대한 별도 판단 및 제재 부탁합니다.
  • “ㅂㅅ들” 개ㅅ끼”와 같은 명백한 욕설은 운영자 직권으로 삭제하고 제재하여 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 제 댓글이 평결로 차단되었는데 상대 회원은 더 심한 댓글을 달았습니다. 공평하게 상대방도 제재 요청합니다.
  • 국내정치 게시판 외 정치글이 분명한데도 평결 삭제되지 않고 있습니다. 운영자 직권으로 삭제 요청합니다.


1. 

DP 커뮤니티는 회원 신고와 투표라는 과정을 거치는 회원 참여 평결제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원천적으로 신고가 접수되지 않거나 신고가 모자라면 평결 투표 자체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디피 평결제는 커뮤니티에서 수시로 발생하는 모호하고 넓은 스펙트럼을 가진 다양한 종류의 갈등에 대해 DP 회원님들이 직접 신고하고 투표하여 해당 글/댓글을 제재할지 결정하는 시스템입니다.

 

https://dvdprime.com/g2/bbs/board.php?bo_table=site_introduction&wr_id=27

 

평결제는 정교하게 설계가 되어 있어서 단번에 이해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만, 관심 있는 분들은 위 공지를 천천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2. 

운영원칙 위반이나 회원간 갈등에 대해 운영자가 직접 조사하고 평결하여 제제를 하고, 이에 반발하는 회원들을 오랜 시간 공을 들여 설득하는 것이 인간적이고 이상적인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https://dvdprime.com/g2/bbs/board.php?bo_table=comm&wr_id=22343931


하지만 DP 커뮤니티는 운영자 1인이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커뮤니티 규모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빈도와 정도를 고려하면 이런 방식으로 대응하는 것은 한계가 있고, 특정 이슈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면 1인 대응이 불가능해 집니다. (위 공지 참조) 


3.

모든 평결 결과가 100% 정확하고 공평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마땅히 제재 받아야 할 발언이 신고 부족으로 그냥 넘어갈 때도 있습니다.


그런데 커뮤니티를 엄격한 원칙주의에만 의존하여 운영하는 것도 바람직하지는 않습니다. 

커뮤니티는 근본적으로 여러 사람들이 모여 정보와 재미를 추구하는 공간입니다. 


길 가다가 침 한번 뱉거나 노상방뇨했다고 해서 누구나 과태료를 부과 받지는 않습니다. 커뮤니티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작은 실수나 순간적인 감정 폭발이 제재되지 않고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DP 커뮤니티에서 반복적으로 침을 뱉거나 노상방뇨를 하면 반드시 제재 받습니다. 또한 노상방뇨가 아니라 폭행 수준으로 타회원을 모욕하면 반드시 높은 수준의 제재 받습니다. (법적으로도 문제됩니다.) 

 

평결제의 목적은 악의적 목적을 가지고 커뮤니티 분위기를 저해하거나 기본 매너 자체가 부족한 회원들을, 시스템적 절차에 따라 제재하고 반성할 기회를 제공하여 재활동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지, 모든 회원들의 자잘한 실수를 일절 용납하지 않고 건건이 잡아내는 것이 목적이 아닙니다. 


예컨대 같은 쌍욕이라 해도 회원을 향한 쌍욕과 뉴스에 거론되는 잔악한 범죄자를 향한 쌍욕은 커뮤니티 내에서 평결 결과가 달라집니다. 또한 현실적으로는 커뮤니티 여론이 운영 원칙을 넘어 어느 정도 평결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요약]

1. DP 커뮤니티는 운영자 1인의 주관적인 판단을 배제하고 회원들이 참여하는 신고차단 평결제를 통해 운영됩니다.

2. 운영자는 평결 과정을 거쳐 살아남은 글이나 댓글을 별도로 제재하지 않습니다.

3. 운영 원칙을 위반하면 대부분 제재를 받습니다만 예외적인 경우도 가끔씩  발생합니다. 하지만 특정 회원이 반복적이고 악의적으로 운영 원칙을 위반할 경우 반드시 제재 받고 퇴출됩니다.

 

 
    글쓰기
    운영관련 - 최다 추천
    운영관련 - 최다 코멘트
    운영관련 - 최다 조회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