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사운드바]  PC, TV, 사운드 바 연결에 고민이 깊게 오고 있습니다(OLED TV, 3080, 사운드바 연결)

 
  1282
2021-01-23 00:17:20

회사가 주는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 하고 많은 것을 지른 2020년이었습니다.

 

그 중 이번에 TV와 컴퓨터를 바꾸면서 괜히 고민이 늘었습니다.

 

OLED TV 화질이 너무 마음에 들어서 OLED65CXGNA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TV 바꾼 김에 PC 게임도 해보겠다며 컴퓨터를 새로 조립했는데 여기에 3080을 넣었습니다.

그러면서 TV에 돌비 애트모스 기능이 있는걸 사용해보겠다며 VISIO SB36512-F6B를 구매했습니다.

이 때까지만 해도 아주 멋진 시스템이 될거란 상상을 하며 신나 있었죠...

 

그러다가 잘 못 된 선택으로 사운드바를 해상운송으로 보냈더니 11월 말에 주문한 제품이 이제야 도착을 했습니다....

살 때는 잘 몰랐는데 슬쩍 인터넷을 뒤져보니 ARC로 연결을 해야 한다는 글들을 보게 되었죠.

그러다 4K 120HZ 연결을 하다보니 HDMI 2.1 규격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사운드바를 기다리며 이거저거 알아보다보니 읭? eARC는 또 뭐야! 하는 순간이 왔습니다....

네. 저는 지르고 고민하는 바보였습니다...

 

기존 연결 방법으로는 PC - 사운드바 -(ARC) TV 순으로 HDMI ARC 연결을 하면 되겠지 하고 막연히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연결하면 사운드바가 과련 PC와 TV의 HDMI 2.1 연결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정확히 이해한건지 모르겠지만 ARC는 사운드바가 PC의 영상과 음향을 받아서 음향은 사운드바가 틀어주고 영상은 TV로 pass through 시켜주는 것이라고 이해했습니다.

 

그런데 ARC의 대역폭이 4K 120Hz를 전달을 못하면 PC는 4K 60Hz로 사용해야 하는 것일까요?

이런 경우 TV에 PC와 사운드바를 각각 HDMI 연결을 해주면 4K 120Hz와 애트모스 사용이 안 되는 소스가 있는 것인가요?

 

사운드바가 eARC 기능이 있었다면 고민이 없을 것 같은데... 하는 생각이 들면서 사운드바를 그냥 팔아버리고 새로 살까 고민 중에 있습니다.

아니면 사용하기 아쉬움이 있는 4K 120Hz 를 그냥 포기하면 되는 것 같기도 하고...

지름으로 인해 고민이 늘었습니다. 도움 부탁 드립니다.

 

몇 줄 요약: 

보유 시스템 : 

 - OLED TV(eARC O, Dolby Atmos O, HDMI 2.1 O, 4K 120Hz O)

 - PC(HDMI 2.1 O, 4K 120Hz O)

 - 사운드바(eARC X, ARC O)

 

Dolby Atmos와 4K 120Hz를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성이 있을까요?

 

4
Comments
Updated at 2021-01-23 00:31:45

4K 120Hz 를 꼭 사용해야 한다면 PC 에서 HDMI 출력 하나는 TV로, DP 출력 1개는 DP -> HDMI 변환 케이블을 사용해서 사운드바 연결 사용하면 됩니다

그런데 게임도 그렇지만 4K 120Hz 를 지원하는 소스가 별로 없는 상황에서 PC 를 굳이 4K 120Hz 로 출력할 필요성이 있는지 의문입니다

현재 출시되는 Atmos 출력을 지원하는 대부분의 4K Blu-ray Title 은 모두 4:2:0 10Bit 24p 입니다

WR
2021-01-23 00:58:45

4K 120Hz는 블루레이보다는 게임을 위해 사용코자 하는 바 입니다.

댓글 달아주신 방법 잘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2021-01-23 00:33:48

지금 생각하고 계신 건 arc와 아무런 상관이 없는 정석 순서의 일반 연결입니다.

이 경우 영상이 음향 기기를 거쳐서 디스플레이 기기로 넘어가기 때문에

음향 기기의 영상 패스쓰루 스펙이 부족할 경우

음향 기기의 영상 패스쓰루 스펙을 넘어서는 소스는 패스쓰루할 수 없습니다.

 

ARC는 Audio Return Channel의 약어로서 말 그대로

위의 정석 순서와는 달리 오디오가 역방향으로 넘어오는 것을 말합니다.

즉 소스 기기 > 디스플레이 기기 > 음향 기기의 순서로

본래 음향 기기를 거쳐 디스플레이 기기로 가는 게 정석인 신호가

디스플레이 기기에서 음향 기기로 오기 때문에 ARC인 것입니다.

이 경우 영상이 음향 기기를 거쳐서 디스플레이 기기로 넘어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음향 기기의 패스쓰루 스펙과는 아무 상관 없이 영상 신호를 풀로 활용 가능합니다.

대신 ARC의 대역폭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대역폭을 넘어서는 상위 오디오 스펙을 활용하지 못합니다.


여기서 대역폭을 늘려 상위 오디오 스펙을 활용할 수 있게 만든 것이 eARC입니다.

 

영상과 사운드 신호를 별개로 출력하여 각각 디스플레이 기기와 음향 기기에 연결한다면,

패스쓰루 스펙과도 상관이 없고 ARC의 대역폭 제한과도 상관이 없으므로

이론상 기본적으로 모든 스펙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WR
2021-01-23 01:01:41

아... 역시 제 이해력의 한계였군요. 

설명해 주신 내용을 보니 어느 정도 이해가 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제가 사용하는 소스기기들(셋탑박스, 플스, 컴퓨터)를 TV와 연결하고 TV와 사운드바를 ARC로 연결하면 영상은 TV가 출력하면서 TV가 받은 음향을 사운드바로 전달하는 것이겠군요!

덕분에 고민거리가 해결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