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못웃기면맞는다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사운드바]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바의 설치 위치에 대한 생각

 
  1794
2021-02-26 12:38:33

비지오 사운드바 지름 후에 Atmos 설치 가이드를 잃어보다가 몇가지 의미 있는 내용이 있어서 모바일로 작성했습니다.
시청 느낌은 애트모스 효과가 기존의 5.1채널의 서라운드 처럼 직접적인 효과음 보다는 분위기를 좀 더 살리는 정도의 느낌이라서 좀 더 나은 방법이 있을까 해서 찾아보았습니다. 이렇게 한다고 해서 뭔가 극적인 효과가 나진 않겠지만요.
영문 해석이라 원래 의미와 약간 다를 수도 있습니다.
1. 천장 높이가 낮으면 오버헤드 스피커 보다 enabled 스피커가 더 효과적이다. 이 뜻은 애트모스 스피커의 효과는 효과음을 다이렉트로 청자의 귀에 보내는것 보다 넓은 공간에 소리를 퍼지게 하는게 더 중요하다는 의미인거 같습니다. 극장의 천장 높이를 생각해보면
2. Enabled스피커의 소리가 다이렉트로 청자에게 전달되는 걸 최소화 하기 위해 귀 높이 이상으로 설치하는게 바람직하다.
3. 설치 거리는 청자에게서 최소 0.9m, 바람직한건 1.5m 이상 뛰우는게 바람직하다.

그래서 사운드바를 설치할 때 아예 화면위에 설치하던가, 아니면 화면 밑에 있을때는 사운드바 앞쪽을 살짝 뛰워서 각도를 주면 어떨까 생각중입니다.


2
Comments
2021-02-28 18:25:28

 Enabled스피커거라는 것이 결국 프론트스피커를 말씀하시는거죠?

천장반사를 시켜서 청자가  눈높이 위쪽에서 소리나는걸로 느끼게 하기 위해서는

최소0.9미터 이상 프론트스피커와 거리가 떨어져있어야되고,

각도상  눈높이보다 위에서 천장을 쏘게되는게 더 효과적이다....라는 말씀이 맞나요?

근데 대부분 사운드바는 화면 밑에 설치를 할것이고..그렇다면 앞쪽에 뭔가 지지대를 둬서

좀더 천장쪽을 향하는 각도가 커지게 설치하는게 그나마 더 효과적일 수도 있다.

이정도 해석이 제가 잘 이해한게 맞나 모르겠네요ㅎㅎ 

WR
Updated at 2021-02-28 20:52:14

Enabled 스피커는 천장 반사용 스피커를 말합니다.
보통 사운드바 상면이나 후면 스피커 상면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반사 음 효과를 내는게 주 목적이므로 눈 높이보다 높게 하는게 바람직하다는 거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