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사운드바]  XBOX + Dolby Vision + Dolby Atmos 사운드 딜레이 문제 해결을 위한 Splitter 사용기

 
3
  2624
Updated at 2021-04-15 11:31:51
안녕하세요 DVD Prime 에는 처음 글 올립니다.

이번에 XBox Series X 와 LG TV + LG SOUNDBAR 구성에서 Dolby Atmos 사운드 지연 현상때문에 고생하고 해결한 사례가 있어, 공유해 드립니다. 클리앙 사용기에도 올렸지만, 여기 더 도움이 되실 분들이 많을 겉 같아 공유해 드립니다.

혹시 사진이 안나오시는 분들은 원글 참조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원글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use/16065980 )

 

안녕하세요 


XBOX Series X 와 LG TV (Dolby Vision + Dolby Atmos 지원) 그리고 LG 사운드바 (Dolby Atmos 지원) 연결과정에서 사운드 딜레이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HDMI Splitter 를 구매(시행착오 포함)하고 사용해본 후기를 올려드립니다.


연결 기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콘솔 : XBOX Series X

TV : 75SK8070PUA ( Dolby Vision 지원, Dolby Atmos 지원 )

사운드바 : SK10Y 


구성사례 1 ) 최초 기기 연결의 구성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문제발생 : XBOX 에서 Dolby Atmos for Home Theater 로 구성시, 사운드의 지연현상(Delay) 가 심하게 나타납니다. 

1초 이상 발생하는것으로 도저히 사용할 수 없는 정도입니다. TV 가 구형이다보니 eARC 가 아닌 ARC 라서 대역폭의 문제인가 의심해 보았지만, 해외 사례를 검색해본 결과 eARC 에서도 동일한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TV 내장 Netflix 에서는 정상적으로 화면과 사운드의 싱크가 맞습니다. 

그러나 XBOX 내장 Netflix 에서는 화면과 사운드의 싱크가 맞지 않습니다.

ARC 로 비트스트림을 사운드바에 전달하는 과정에서 TV 의 성능문제 혹은 어떠한 후처리(?)과정으로 인해서 싱크가 안맞는게 아닌가 의심해 봅니다. 

(그리고 TV 내장 Netflix 앱의 경우, 지연되는 사운드에 맞게 화면 출력을 늦춰 싱크가 맞도록 보정된게 아닌가 의심해봅니다.)


구성사례 2) LG 사운드바 메뉴얼에서 제안하는 구성입니다.

문제발생 : SK10Y 에서 TV 로 Dolby Vision 을 Paththrough 하지 못합니다. (Dolby Vision, HDR 지원 불가)

이제 사운드는 정상적으로 싱크가 맞습니다. 다만 사운드바를 거쳐서 TV 로 화면을 송출시 Dolby Vision, HDR 을 지원하지 못합니다.

사운드바가 구형이라 eARC 가 아니다보니 ARC 라서 문제가 발생하는것 같습니다. (이것 역시 마찬가지로 eARC 지원하는 사운드바라고 해서 Dolby Vision 및 HDR 을 정상적으로 Paththrough 하는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구성사례 3) HDMI Splitter 를 이용한 구성

문제해결 : 최종적으로 HDMI Splitter 를 이용하여, Dolby Vision 및 HDR 은 TV 로 전송해주고, Dolby Atmos 는 사운드바로 전송합니다.



주의사항

HDMI Splitter 의 경우 종류도 많가 많습니다.

처음 아마존에서 구매한 HDMI Splitter 입니다.

그런데...구성에 실패하였습니다.

당연 Dolby Atmos 도 지원할거라 생각했는데, Dolby Atmos 를 지원하지 않아 스펙을 확인해보니...

네 Dolby Atmos 는 지원하지 않네요....돈만 날렸습니다....

반드시 본인의 사운드바에서 지원하는 오디오 형식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다시한번 속는샘 치고 알리에서 HDMI Splitter 를 구매해 봅니다.

제목에 대놓고 Dolby Atmos 오디오 지원이라고 했으니...지원하리라 믿고 구매해봅니다.

Dolby Vision 에 대한 내용은 없으나, 4k 60Hz HDCP 2.2, HDMI 호환 2.0b 스펙을 보면 대역폭은 충분하니  Dolby Vision 은 지원할거 예상(?)하며 구매해 봅니다.

참고로 위의 Splitter 들은 4K 60Hz 를 동시출력하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1개의 출력이 4K 60Hz 출력이면, 나머지 하나는 1080p 출력인것 같습니다.)

최종 목적은 HDMI OUT 1 의 경우 4K 60Hz Dolby Vision TV 출력이고, HDMI OUT 2 의 경우 사운드바에 Dolby Atmos 출력이 목적이므로 큰 문제가 될건 없습니다.

처음에는 Dolby Vision, Dolby Atmos 모두 지원하지 않는것으로 나와 또 돈날렸구나 싶었는데, EDID 스위치를 1,2번 모두 0에서 1로 변경 후, 정상동작하는것을 최종 확인하였습니다.



저처럼 ARC 를 이용한 TV + SOUND BAR 환경에서 사운드 지연 현상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
Comments
Updated at 2021-04-15 11:40:07

본문을 잘 보니 ARC 및 eARC 개념을 잘 모르시는 것 같아서 덧붙입니다.

 

1.

ARC 혹은 eARC가 관여하는 건 오직 플레이어 - TV - 사운드 기기 < 이 순서로 연결했을 때(= 연결 1) 뿐입니다. 또한 ARC 혹은 eARC는, 어떤 경우에도 '돌비 비전' 전송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ARC 혹은 eARC는 순수하게 (제한적인)'음성' 전송 통로이기 때문이고요.

 

2.

연결 2는 플레이어의 영상/음성 신호를 SK10Y가 받아서 음성 신호를 처리하고 > 영상 신호만 TV로 보내는 방식입니다.(이 연결에서 ARC나 eARC는 플레이어 음성 신호를 전송하지 않습니다.) 이때 돌비비전이 안 나오는 건, SK10Y는 돌비 비전 패스쓰루를 지원하지만 엑엑에 올라간 최신 버전 돌비 비전 패스쓰루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건 ARC니 eARC의 문제가 아니고요.

 

돌비비전 및 HDR10 패스쓰루 지원은 ARC니 eARC와 별개로 기기 스펙에 명기되어 있는데, 돌비비전 지원 버전 문제까지 표기하는 경우는 없어서 가끔 문제를 일으킵니다.

 

3.

연결 3에서 돌비비전이 된 건 (정말 다행히도)그 스플리터가 최신 버전 돌비 비전 패스쓰루가 되고 & (더욱 행운스럽게도)스플리터 출력을 하면서도 영상/ 음성 스펙 손실 없이 보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건 정말 운이 좋은 케이스고요.

 

원래 이런 경우는 UHD-AU 같이 HDMI A/V 분리 출력기를 써야 아무 문제없이 해결됩니다. 

WR
2021-04-15 11:50:11

 ARC 가 Audio Return Channel 이란거밖에 몰랐는데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결론은 저는 운이 좋아서, 해당 Splitter 로 해결이 된 케이스네요...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2021-04-15 13:58:45

 1초 이상 딜레이요?? 엄청나게 긴 시간인데,

저는 0.2초 정도? 게임할떄만 느껴지긴하거든요

영상매체는 애트모스도 싱크 딱딱맞습니다

저랑은 케이스가 약간 다른가 싶기도 하네요 ㅠ

WR
2021-04-15 14:07:43

작성할때 워낙 스트레스 받던 현상이라 과장해서 적은것 같네요 죄송합니다.

워낙 채감상 확실하게 한박자 늦다보니...1초이상은 아니고 1초정도 조금 못미치는 정도가 정확한것 같습니다 ㅠㅠ

2021-04-16 14:15:06
아 그렇군요
혹시
https://www.youtube.com/watch?v=kjVo3vk-UsM
영상의 딜레이랑 비슷하실까요?
WR
Updated at 2021-04-16 15:35:07

답변이 늦었습니다.

전 올려주신 영상보다 훨씬 딜레이가 심했어요...

https://youtu.be/ArMagTgrRlw

위 유튜브 영상정도의 Delay 수준이였습니다. (1분15초정도부터가 Soundbar 출력입니다, 그 앞에는 TV 스피커 출력)

 

 

 

2021-04-16 15:38:00
아 위 영상은 훨신 심하네요, 저정도면 겜을 아예 못하겠어요
저는 그리 심한건 아니라서.. 확인 감사합니다
2021-04-17 20:58:37

스플리터를 사용하면, 엑스박스 오디오 설정에서 Dolby atmos hometheater 설정이 활성화가 되던가요?

WR
2021-04-19 13:12:41

답변이 늦었네요...설정 활성화가 되어 tv로는 dolby vision 사운드바로는 dolby atmos 정상적으로 분리출력 되었습니다. xbox 기본돌비앱, netflix 에서도 확인하고

2021-04-20 10:36:39

오늘 x박스 알파 업데이트로 오디오 패스스루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용해보시길

https://bbs.ruliweb.com/news/board/1001/read/2241230?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