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사운드바]  Q950T eARC 인식오류 A/S 후기

 
  2976
Updated at 2021-04-19 20:35:35

지난주말 2주일 동안 잘 사용하던 Q950T가 갑자기 인식이 안되어서 A/S 받은 후기 입니다.

원래 내일이 약속 날짜인데, 오늘 가능하다고 해서 처리했습니다.

 

결론적으로 HDMI 케이블 교체하고 해결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상한건...

Fact

1. TV로 유투브 영화를 보는 갑자기 전원 off

2. 다시 TV 전원켜고 다시 보는데, 또 10분 후 다시 전원 off.

3. 그 이후 셋탑박스와 사운드바 동시에 인식 불량 발생(모델은 인식 못하지만 HDMI 신호는 정상인 상황)

4. 사운드바 F/W update & 초기화, 그리고 TV 초기화를 해도 인식 안됨

5. 서비스센터 요청

 

오늘 기사님이 오셔서

1. TV Factory Reset(이건 기사님만 가능한 기능) --> 여전히 셋탑박스와 사운드바 인식 안됨

2. 사운드바 HDMI 케이블 새걸로 교체 --> 사운드바 인식 및 정상 동작

3. 셋탑박스 HDMI 케이블 새걸로 교체 --> 셋탑박스 인식 및 정상 동작

 

한마디로 동시에 두개의 HDMI케이블이 고장(?) 났습니다...

HDMI1번에 셋탑박스, 2번에 크롬캐스트, 3번에 사운드바 였습니다. 그중 1,3번 케이블이 문제가 생긴 것이죠.

의심 가능한 부분은 TV쪽 오류로 전원이 나가면서 뭔가 영향을 준 것 같은데....알 수 없는 일이네요.

 

일단 기사님께서 TV에는 접지가 없어서 문제가 많이 발생하니, 안테나 케이블을 접지용도로 연결해 주셨습니다.(이게 유효한가요?)

 

뭔가 개운하지는 않지만, 일단 지금은 정상동작하니 그냥 사용하는데...

TV가 새로 출시한 제품이라 아직 안정화가 안되었다는 강한 의심은 들지만, 일단 사용해보고 문제가 계속 발행하면 A/S 기간동안은 서비스센터를 자주 이용해야 겠습니다.


4
Comments
2021-04-19 20:45:29

전원이 꺼지는건 주로 사운드바 절전기능때문일때가 많구요

Hdmi케이블이 그렇게 동시다발로 고장나는 경우는 거의 본적이 없는 상황이네요.

케이블 고장이 아니라 hdmi핸드쉐이크 이슈같은데 케이블 교체 하면서 전원끄고 케이블 뽑고 하는 바람에 자연적으로 하드리셋이 이뤄져서 다시 인식이 되는걸로 보입니다.

고장난 hdmi케이블 다시 연결 하시면 또 될겁니다.

다만 hdmi케이블을 usb처럼 바로 끼웠다가 뺐다가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그렇게 두어번만 하면 무조건 인식 문제 생깁니다. 소리는 나는데 화면이 안보이거나 화면은 보이는데 소리가 안난다거나 아니면 둘다안되거나 아예 기기를 인식 못하거나 등등...

Hdmi케이블을 재연결 하실때는
무조건
1.모든전원선 뽑기
2.모든 hdmi케이블 뽑기
3.최소 5분정도 전원 뽑은후 두기.
4.다시 재연결하기.

귀찮지만 이렇게 하시면 오류가 거의 없으실겁니다.

WR
Updated at 2021-04-19 21:33:27

답변감사합니다 ^^

 

사실 전원꺼짐의 경우 기사님도 사운드바 절전이나 셋탑박스 절전을 의심하였지만, 시작한지 1시간이 안된 상황이었고, 그리고 전원꺼짐 후 또다시 20분도 안되어서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그부분은 확실히 아니라고 장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전원꺼짐 후 TV가 엄청 버벅이기 까지 했구요.

 

저도 나름 전자공돌이라....주말동안 전원뽑고, HDMI케이블 뽑고 15분 방치 후 다시 연결하는 테스트도 2번 했는데 모두 실패 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서비스센터 기사님과 함께 문제가 있는 케이블(A)을 제거 후 새 케이블(B) 연결하고 인식했는데, 혹시나 싶어 문제가 있던 원래 케이블(A)을 다시 연결하니 실패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새케이블(B) 연결하니 바로 인식되고...

 

 HDMI가...이렇게 민감한 녀석인지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

2021-04-20 08:49:15

안테나 케이블로 접지 됩니다.
오래된 건물에 접지도 없는 환경이라 지역 케이블 방송 라인을 연결하여 접지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WR
2021-04-20 09:23:59

넵 감사합니다. 일단 연결했으니 조금은 도움되겠네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