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바] 사운드바 ARC/eARC 끊김 시 팁
사운드바 이용 중, ARC나 eARC 연결로 전송되는 사운드에 끊김 현상이 발생할 때 사용자가 시도해 볼 수 있는 팁입니다.
1. 펌 웨어 확인
TV와 사운드바의 펌웨어가 최신인지 확인해 보시고, 최신 업데이트가 있다면 업데이트를 실행해 보십시오.특히 eARC는 특정 제조사끼리의 대응성 문제로 끊김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장 먼저 체크.
2. 사운드바 껐다가 켜보기
TV의 기본 설정(ARC 및 CEC On 혹은 eARC 자동이나 On) 및 연결 사항은 그대로 둔 채로, 사운드바 전원만 껐다가 켜보십시오. ARC 인증 신호 송수신은 소프트웨어 꼬임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의외로 이 간단한 작업으로 문제가 해결되는 수가 많습니다.
3. 사운드바 리모컨 치우기
특히 ARC 연결 중 CEC 기능을 통해 TV 및 여타 리모컨(ex: 셋탑 박스 리모컨 등)과 신호가 다중 연결이 되어 있을 때, 상호 신호 오류 등으로 끊김 혹은 입력단 자동 변경 등의 예기치 않은 작동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CEC 연결 중에는 사운드바 리모컨은 거의 쓸 일이 없으므로(모드나 설정 변환을 자주 한다면 몰라도) 사운드바 리모컨은 배터리를 빼버리든가 멀리 치워 보십시오.
참고:
ARC 연결 중 사운드바와 TV의 리모컨이 연동되는 건 ARC 기능의 효과가 아니라, ARC를 쓰기 위해 반드시 같이 켜져야 하는 HDMI-CEC 기능의 효과입니다. 이걸 혼동하는 분이 많으신데 ARC는 어차피 CEC가 같이 켜져야 하므로 혼동해도 별 상관없으나, eARC는 원칙적으로 CEC와 별개로 운용 가능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eARC 상태에서 리모컨 신호 혼선 오류를 잡겠다고 eARC를 꺼버리면 오디오 신호 자체를 보낼 수 없게 됩니다.
4. 시스템 접지
1-3까지 했을 때도 해결이 안 될 경우, 사용자가 마지막으로 시도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최근의 TV, 사운드바, 셋탑박스 등은 하나같이 전원 단자에 접지핀이 없어서 > 기기에 잔류 전기가 계속 흘러 수명 문제와 기능 오작동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도 리뷰 중 접지 유무에 따라 ARC 혼선 유무가 달라지는 사운드바를 본 경험이 있고.
이때 HDMI 혹은 인터 케이블로 연결된 기기끼리는 전기가 서로 통하는 상태가 되므로, 연결되어 있는 기기 중 어느 하나만 접지시키면 연결된 모든 기기가 접지 혜택을 보게 됩니다. 예를 들어 TV 등의 금속 베젤이나 뒤판에 있는 나사 등 전기가 통하는 부분에 접지선을 따로 연결하여 접지 콘센트 혹은 상응하는 접지 단자에 연결하면 > TV와 HDMI로 연결되어 있는 모든 기기의 잔류 전기가 접지로 흘러가게 됩니다.
다만 아예 콘센트가 접지단에 연결되어 있지 않는 경우도 있고, 전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접지용 플러그를 만드는 것도 번거롭거나 위험할 수 있으므로 > 이 항목은 자신이 없다면 전기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
물론 본 ARC/eARC 신호 끊김 사항은 사운드바뿐 아니라 본격적인 AV 앰프에서도 비교적 자주 발생하는 문제이므로, AV 앰프 사용자분들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글쓰기 |
접지가 안되는 집도 접지 멀티탭을 쓰면 접지가 가능할까요?
건조기가 매일 찌릿해서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