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사운드바]  이전 TV OFF 조건에 따른 사바 HDMI-CEC 미동작 문의

 
  731
Updated at 2022-01-22 00:38:04

 안녕하세요. 삼성 TV + Q800A 사용 중 HDMI-CEC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있어 문의드립니다.

(TV - 사운드바 - XSX (게임기) 순으로 연결되어 있음)

 

여러 번 같은 증상을 겪었는데 원인이 뭔지 몰라 테스트를 좀 해보며 아래와 같이 케이스를 나눴는데, 2.1) 조건에서 HDMI-CEC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1. TV 내장앱(유튜브/넷플릭스 등) 및 일반 TV 시청 중 TV 리모콘으로 TV off 시 (TV/사운드바 정상 off)

이후

1.1) TV 리모콘으로 TV On 시 : 사운드바 정상 on
1.2) XSX 패드로 게임기 On 시 : TV/사운드바 정상 on

2. 게임 플레이 중 TV 리모콘으로 TV off 시 (TV/사운드바/게임기 정상 off)

이후

2.1) TV 리모콘으로 TV On 시 : 사운드바 on 되지 않음 (TV 스피커 출력)
2.2) XSX 패드로 게임기 On 시 : TV/사운드바 정상 on


2-1) 조건으로 동작시킨 이후에는 사운드바를 별도로 키더라도 Off만 연동되고 On은 계속 연동이 되지 않습니다. 이때는 처음 설치할 때마냥 DIN 으로 연결 상태를 바꿔줘야 1-1 조건에서도 동작하게 됩니다.


외부입력 조건에서는 CEC 기능이 원래 안되는건가 싶었다가도 2.2) 가 동작하므로 2.1) 에서도 동작해야 될 것 같은데, 혹시 유사 증상을 겪으신 분이 계신 지 문의드립니다.


2
Comments
Updated at 2022-01-24 00:08:05

엑스박스는 HDMI-CEC 기능이 없습니다. 다만 엑스박스 자체 기능을 통해 연결된 기기(TV)를 제어할 수 있는 옵션이 있구요. (아마 엑스박스 설정 메뉴 중에 해당항목을 보신 적 있을 겁니다.)

그렇다보니, 엑스박스에서 다른 기기로 제어신호(ON/OFF)를 보낼 때는 연동이 잘 되지만, 반대로 다른 기기(TV)에서 엑스박스로 제어 신호를 보낼 수가 없는 거죠.

결국, 엑스박스에서 연결 기기쪽으로 보내는 제어신호가 CEC 신호일거라는 오해에서 비롯되는 상황이죠. 어렵지도 않은 걸 대체 왜 안 넣어주는건지 저도 이해가 안되네요.

WR
2022-01-24 16:14:40

아 TV만 킬때는 엑박이 안켜지는건 상관 없고 오히려 원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CEC가 아닌 것은 몰랐지만 제 질문 의도는 이전에 뭘 했던 XSX를 킬때는 사바 TV 모두 잘 켜지는데,

엑박을 한 번 하고 나면 TV를 끄고 다시 킬때 TV로 키면 사바가 안켜지는 현상에 대해 문의드리는거였습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