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사운드바]  HW-Q990B 간단 후기 및 연결 끊김 경험입니다.

 
6
  4515
2022-05-21 01:23:36

안녕하세요 회원님들//

눈팅으로 정보만 얻다가 혹시 도움되시는 분 있을까 하여 가입 후 처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제품 성능이나 후기가 이미 많이 있어 글을 쓰지 않으려다가

제가 보유하고 있는 제품 및 연결 끊김을 경험한 것에 대해 이야기를 조금 해볼까 합니다.

모두 아주 주관적인 개인의견입니다.

(현재 보유기기로는 K950을 거쳐 N950을 안방에서 사용 중이며

거실에서 KQ85QNB95 + Q990B 사용 중입니다. )

 

목차

1. N950 과의 비교

2. Q990B 간단 후기 및 만족도

3. 2022년형 Q심포니 기능

4. 연결끊김경험 및 해결시도방법 (장문 주의)

 

1. N950 과의 비교

개인적으로 N950대비 체감되는 성능향상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4세대의 기기 변화이다 보니..

채널 증가로 인한 방향성 증가, 우퍼성능향상, 리어스피커의 소리크기 증가 및 리어사이드파이어링 추가 등등 성능향상이 있으며 이로인한 체감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기기 특성상 비교대상이 없이 단독 사용하면 또 그 기기에 익숙해지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N950도 충분히 좋은 기기이고 현역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2. Q990B 간단 후기 및 만족도

돌비액세스에서 애트모스 샘플을 재생하면 가슴이 웅장해집니다. 리어스피커의 눈에 띄는 성능향상으로 영화 볼 맛이 납니다. 음악재생시에도 좋은 소리를 들려주며 고급스러운 중음 및 저음이 특징입니다. 개인적인 평가로 만족도 최상입니다. 영화나 음악감상 등 범용적으로 사용 할 때 이것보다 더 좋은 소리를 내주는 게 있나 또는 그럴 필요가 있을까 싶을 정도로 만족도가 높습니다. (사운드바 한정)

 

3. 2022년형 Q심포니 기능

20년형 Q심포니 때보다는 좀 더 낫지만 그래도 기대에 못미칩니다.  많이 좋아졌다길래 내심 기대했던 기능입니다만 TV가 나름 4k 급에서는 최고급형라인임에도 불구하고 TV소리 한계를 벗어 나지 못합니다. 물리적으로 생각해보면 당연한 결과이긴 합니다. 활성화 시 전방음이 풍성해지는 효과가 있으나 Q990B 특유의 고급스러운 단단함이 희석되는 느낌이라 사용을 안하게 됩니다. (오케스트라 등 연주 시 좀 더 현장감있는 소리를 들려주나 악기 위치가 그려지는 공간분리도가 좀 떨어지는 느낌) 출력이 부족한 사운드바를 사용할 경우에는 유용할 수 있겠다고 생각합니다. 

 

4. 연결끊김경험 및 해결시도방법

저는 유닛 모두에서 간헐적 끊김을 경험하였습니다. 빈도는 좌측리어>우퍼>우측리어 순입니다.

때문에 단순 유닛 하나하나의 문제일 가능성은 낮아보이며 본체 무선모듈의 문제인가 싶지만 또 언제 끊겼냐는 듯이 하루종일 안끊기는 날도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전파간섭일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생각중입니다. 제 경우 좌측리어가 좀 더 개방된, 전파의 간섭을 받기 쉬운 위치에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잘 끊기지 않나 생각 해봅니다. 

끊김의 원인은 다양할 것입니다. 전파거리, 전파간섭, 장애물, 제품불량 등등..

다른 분이 그렇듯 저도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 해봤습니다.

 시도 해 본 방법들

  (1) 공유기 5GHz 채널 변경 : 무선 공유기 2개 2GHz/5GHz 통합 아이피타임 이지메시 구성중 / 채널 변경 및 고정 (5Ghz->100번 아래의 채널로 고정)

  (2) 사운드바 초기화 및 연결순서 적용 (매뉴얼대로 서브우퍼, 리어 후 본체 전원 on)

  (3) 수동연결 (ID SET)

  (4) Wifi analyzer 로 와이파이 채널 분석 (5GHz 영역은 제 무선 공유기 2대 신호만 잡힘)

등등을 시도해 보던 중 1번과 2번 방법 후 끊김이 현저하게 좋아졌으나 간헐적 끊어짐은 여전히 존재하던 상황에서 현타가 오는 특이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당시 상황입니다. 안방공유기 5GHz 채널은 60으로 고정한 상태였습니다.

  좌측 리어 심각한 끊김 발생 -> 안방 공유기 전원 끔 -> 수 분간 작동 잘 됨 (안방 공유기가 문제인가? 생각) -> 안방 공유기 다시 켬 -> 수 분 내 좌측 리어 끊김 다시 발생 -> 안방 공유기 다시 끔 -> 수 분 동안 정상 작동(역시 안방 공유기가 문제인가 보다!)-> 간섭 유발을 위해 안방 공유기 다시 켬 -> 수 분 동안 정상 작동 (뭐지 안방 공유기 문제가 아닌건가 갑자기 혼란이 옴) -> 추가적인 끊김현상 유발을 위해 유선 연결중이던 티비 연결도 유선에서 무선으로 변경 -> 하지만 이후 그 날 6시간 동안 끊김없이 정상 작동..

즉, 처음과 마지막에 안방공유기 2번 껐다 켠 것(공유기 5Ghz 주파수 채널은 고정) 외에 아무런 변화가 없었음에도 엄청 끊기던 좌측리어를 포함 우퍼, 우측리어가 전혀 끊김이 없어진 상태로 그 날 6시간 이상의 정상 작동을 확인 한 것입니다. 때문에 디버깅한답시고 여러가지 공유기, 무선연결 등을 껐다 켜고 하는 상황들이 무색해 지는 경험이었습니다. 

(이후 전원을 끄고 다음날에는 간헐적 끊김이 다시 생겼습니다. 빈도는 5분에 1번에서 수시간에 한번 정도로 아주 불규칙 적이고요. 우퍼와 리어성능이 좋아지다보니 오히려 끊김이 더 잘 느껴지는 아이러니함도 한몫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원인도 알 수 없고 빈도를 종잡을 수 없는 불규칙적인 간헐적 끊김이 저를 괴롭힙니다. 이렇게까지 해서 사용해나 하는 자괴감이 들지만 연결만 잘되면 사운드바 성능으로 현재 이만한 기기가 없으며 다른 기기를 사용한다해도 만족 못함을 알기에 저는 그냥 용납할 만한 끊김이면 개의치 않고 사용하기로 마음을 굳혔습니다. 생각해보면 무선공유기도 끊기고 휴대폰인터넷도 가끔 끊기고, 심지어 유선랜 핑테스트도 가끔 핑이 튀는데 버퍼도 없는 실시간 무선연결이 안 끊기기는 쉽지 않을까 하는 합리화도 해보고요. 결국 문제는 끊김빈도가 사용자가 수용가능한 범위인가 하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결론적으로 반품요청을 하였으나 재구매를 하여 다음주에 재수령 예정입니다..이번에는 하루이틀정도만 빡세게 테스트해보고 공유기 채널등을 알맞게 다시 세팅해보고 용납가능한 수준이면 그냥 신경안쓰고 잘 사용하려고 합니다.  


쓰고보니 두서 없긴한데 도움되시는 분이 있을까 작성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
Comments
2022-05-21 01:52:16

 정성스런 설치 및 사용기 잘 앍었습니다. 저와 의견이 가장 비슷하여 추천드리고 갑니다. 

 

반품요청을 하고 재구매가 가능하군요. 저 역시 이만한 사운드바가 없는 것 같아 지금 제품은 교환을 희망하는데 

 

불가능하다면 난봉님처럼 처리해야할 듯 하네요. 

 

정말 스펙터클한 한 주였습니다. 학부때 배웠던 무선통신 책까지 찾아가며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왜 내가 이러고 있나'하고 접었습니다.^^

 

제품이라는 것이 완벽할 순 없지만 적어도 빈도가 아주 가끔이거나 점점 나아지는 기미가 있어야하는데 그런 부분이 미진한 것 같아 아쉽습니다. 

 

오랜만에 디비디프라임에 글 많이 쓰고 가네요. 행복한 주말되시길~

Updated at 2022-05-21 02:02:50

어떨땐 블루투스로 연결된 플스5 컨트롤러 간섭으로 좌측리어 끊기고 입력지연까지 발생하더군요 다시 설치후엔 없어지긴했는데 다른 컨텐츠 재생시에도 여전히 끊김이 발생하고요
오히려 기존 모델에서는 안끊기는데 좌측 리어만 발생빈도가 높은걸 보면 신호간섭도 있겠지만 무선신호 처리하는데 부족한 스펙이 들어간거 아닌가 싶어요 공유기도 여러명 접속과 더 빠른 속도보장을 위해 고성능 프로세서 넣는것처럼요 이정도면 기기결함 수준아닐까 합니다

2022-05-21 04:25:37

목차까지 나눠주시다니! 양질의 후기 잘 읽었습니다!

2022-05-21 05:19:56

음...디버깅에 핑테스트..엔지니어시군요 ㅋ

2022-05-21 08:08:40

이 정도의 테스트 영역이면..
전문가 영역 수준인데 대단하시네요.

2022-05-21 09:30:59

저는 무선기기가 많이 없어서 안끊기는걸까요
공유기는 kt무선공유기 하나랑 kt mesh 증폭기하나
tv는 거실, 작은방 둘다 유선연결, ps5랑 엑시엑도 유선
아이들 태블릿 2대랑 휴대폰 2대 5g 무선연결이 끝입니다

wifi analyzer 앱 5g 채널봐도 잡히는 집은 저희집 포함
3집이네요

2022-05-21 10:37:37

오 정성글 잘 봤습니다. 일단 다음주 받으면 언급하신 조건 부합해서 설치이후 이상있을시 공유기부터 일단 리셋 해봐야 겠네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