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정보]  삼성 QD-OLED 모니터/TV 세부사양과 WOLED및 타 디스플레이 비교사진 공개

 
1
  2892
Updated at 2022-01-24 12:45:03

안녕하십니까!! 심심해♥ 입니다.

 

GIF 최적화 ON 
186K    30K

삼성이 QD-OLED를 올해 국내에는 출시하지 않는다는 얘기가 많아서 기대감이 살짝 낮아진 느낌이 있지만 해외에서는 꾸준하게 이슈가 되는거 같습니다.

첫인상: QD-OLED 디스플레이

QD-OLED는 영광입니다. CES 2022에서 FlatpanelsHD는 Samsung Display의 첫 번째 3개의 QD-OLED 패널과 Samsung Electronics의 첫 번째 QD-OLED TV를 보았습니다. 여기 우리의 첫인상이 있습니다.


1세대 QD-OLED

LG디스플레이는 지난 8~9년 동안 모든 TV 브랜드에 OLED TV 패널을 단독으로 공급해 왔다. 이른바 WOLED 디스플레이 기술이다. CES 2022에서 Samsung Display 는 새로운 OLED 기술을 공식적으로 공개 했습니다. 청색 OLED와 적색과 녹색을 위한 퀀텀닷 컬러 컨버터를 결합한 QD-OLED.


Samsung Display에 따르면 QD-OLED의 주요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우선 TV용 55인치와 65인치 QD-OLED 패널과 모니터용 34인치 QD-OLED 패널을 양산한다. 두 개의 TV 패널은 4K 해상도를 갖습니다. 8K QD-OLED는 Samsung Display에 따르면 가능하지만 추가 개발이 필요할 것이며 주로 고객 수요에 달려 있습니다.

삼성에 따르면 WOLED 대 QD-OLED. 사진: FLATPANELHD


모니터와 TV 패널의 특성이 다른 이유는 무엇입니까? 삼성디스플레이는 기술적 한계가 아닌 협력사 피드백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 결정이라고 밝혔다. 동일한 기술이지만 모니터 패널에 대해 다른 것들(즉, 더 높은 재생 빈도, 더 높은 전체 화면 밝기 및 다른 폼 팩터)을 우선시했습니다.


QD-OLED퀀텀닷층(QDCC,quantum dot color converter)은 잉크젯 방식으로 인쇄되지만 OLED 패널은 그렇지 않다. 탑 에미션 구조입니다. 퀀텀닷이 보기 환경의 빛에 의해 "흥분"되거나 활성화되지 않도록 상단에 단일 컬러 필터가 있습니다. 필터는 딥 블랙과 콘트라스트를 보장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OLED + quantum dot 구조 덕분에 QD-OLED는 LG Display의 WOLED보다 시야각이 훨씬 더 넓지만, 이 패널 구조의 더 흥미로운 이점은 QD-OLED가 화면에서 눈에 띄게 적은 반사를 갖는다는 것입니다. Samsung Display는 FlatpanelsHD에 특수 반사 방지 코팅 때문이 아니지만 원하는 경우 삼성 전자나 Sony가 TV에 특수 코팅을 추가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Samsung Display는 QD-OLED가 '실시간 Image Sticking Correction'(ISC)을 사용하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WOLED에 비해 픽셀 포화도 차이가 5% 이상으로 정의되는 번인 위험이 더 낮다고 주장합니다. 픽셀을 모니터링하고 유지합니다. 번인(burn-in)의 위험은 존재하지만 삼성디스플레이가 1세대 제품의 일부로 모니터 패널을 출시한다는 사실은 기술력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준다. Dell Alienware의 첫 번째 QD-OLED 모니터에는 번인(burn-in) 보장이 포함된 3년 보증도 함께 제공됩니다.


Color Conversion 구조는 Color Filter 를 사용하여 Color를 생성하는 LG Display의 WOLED보다 에너지 효율이 높아야 하며 , 효율은 전체 및 최대 밝기와 색 볼륨을 높이는 동시에 번인(burn-in)의 위험을 줄이는 열쇠입니다. 그러나 결론을 내리기 전에 샘플을 손에 넣어야 하며 에너지 손실의 매우 중요한 부분이 산화물 트랜지스터 백플레인에서 발생한다는 점에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QD-OLED는 일반 Samsung OLED의 LTPS와 달리 LTPO를 사용합니다. 모바일 장치의 경우) 에너지가 디스플레이 패널에 도달하기 전에 QD-OLED는 카드뮴이 없습니다.

삼성에 따르면 WOLED 대 QD-OLED. 사진: FLATPANELHD


QD-OLED의 첫인상

CES 2022에서 FlatpanelsHD는 Samsung Display의 QD-OLED 패널과 Samsung의 소비자 제품인 Samsung Electronics의 QD-OLED TV를 모두 보았습니다. 후자에 대해서는 아직 자세히 이야기할 수 없지만 전자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음... Sony는 CES 2022에서 첫 번째 QD-OLED TV인 A95K를 전시하지 않았지만 FlatpanelsHD는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나중에. TCL이 삼성디스플레이의 패널 기반 QD-OLED TV 출시 계획 을 포기했다고 FlatpanelsHD에 밝혔다.


QD-OLED는 영광입니다. 오늘날 OLED를 특별하게 만드는 모든 것을 얻을 수 있지만 전체 밝기와 최대 밝기는 물론 높은 밝기 수준에서도 더 나은 색상 채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의 시연에 따르면 OLED가 가장 중요한 그림 구성 요소인 극도로 높은 대비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잉크 같은 검은색을 여전히 얻을 수 있습니다.


QD-OLED는 실제로 "QLED", "ULD", "QNED" TV와 비교할 수 없습니다. 이들은 LCD TV이며 양자점도 사용하지만 거의 모든 영상 특성이 정의되는 LCD 디스플레이 뒤에 양자점이 위치하는 다른 접근 방식입니다. QD-OLED는 OLED이며 Samsung Display는 한 프레젠테이션에서 QD-OLED와 WOLED 및 miniLED LCD를 나란히 비교했습니다. 아래 사진은 주로 설정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결론을 내리지 마십시오.


QD-OLED 패널(위) VS. LG G1 WOLED(왼쪽) VS. 1000개 구역 MINILED IPS LCD(오른쪽). 사진: FLATPANELHD



QD-OLED 패널(위) VS. LG G1 WOLED(왼쪽) VS. 1000개 구역 MINILED IPS LCD(오른쪽). 사진: FLATPANELHD


QD-OLED 패널(위) VS. LG G1 WOLED(왼쪽) VS. 1000개 구역 MINILED IPS LCD(오른쪽). 사진: FLATPANELHD


QD-OLED 패널(위) VS. LG G1 WOLED(왼쪽) VS. 1000개 구역 MINILED IPS LCD(오른쪽). 사진: FLATPANELHD


시연을 통해 QD-OLED가 더 나은 디스플레이 기술임이 분명해졌습니다. WOLED보다 흰색에서 더 많은 강도로 더 높은 명암비를 생성했습니다. QD-OLED는 또한 특히 고휘도에서 눈에 띄게 더 큰 색영역/볼륨을 보였습니다. 시야각은 WOLED의 이미 우수한 시야각보다 훨씬 넓습니다. miniLED LCD(약 1000개 영역)는 전체 밝기가 매우 높은 야외 장면을 제외하고는 OLED 디스플레이와 거의 일치하지 않았습니다. QD-OLED가 여전히 200니트 전체 화면 흰색으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세 개의 디스플레이가 모두 생생한 화면 모드에 있고 WOLED가 예상보다 전반적으로 더 어둡게 나타났기 때문에 우리는 여전히 조심스럽고 너무 많은 세부 사항에 들어가고 싶지 않습니다. 아마도 광 센서 또는 에코 모드 그림 설정 때문일 것입니다.


반면 삼성의 QD-OLED 패널은 일부 장면에서 너무 포화 상태로 보였다. 푸른 나무는 때때로 병들어 보였다. 다시 말하지만, 이것은 사진 보정의 문제이며 세 가지 모두 Vivid 모드에 있으므로 그다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도 QD-OLED가 채도에서 여유가 많다는 것은 시연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Samsung Display는 또한 34인치 QD-OLED 모니터 패널을 JOLED의 패널(LG를 비롯한 다양한 <32인치 모니터에 사용) 및 커브드 LCD 모니터와 비교했다. 다시 말하지만, 이들은 보정되지 않았지만 여전히 QD-OLED가 상당히 높은 채도와 밝기로 갈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QD-OLED 모니터 패널(위) VS. JOLED 모니터(왼쪽) VS. 곡선형 LCD 모니터(오른쪽). 사진: FLATPANELHD


또 다른 시연에서 Samsung Display는 QD-OLED를 고대 기술처럼 보이는 기존 LCD 소비자용 모니터와 비교했습니다. HDR 또는 깊은 대비는 PC 모니터 공간에서 계속해서 파타모가나로 남아 있으며, 이는 누구에게도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WOLED와 QD-OLED는 앞으로 몇 년 안에 그 사실을 바꿔야 합니다.



LCD 모니터 대 DELL ALIENWARE의 QD-OLED 모니터. 사진: FLATPANELHD


LCD 모니터 대 DELL ALIENWARE의 QD-OLED 모니터. 사진: FLATPANELHD


삼성디스플레이가 제대로 지적했듯이 OLED는 LCD보다 조금 빠를 뿐만 아니라 훨씬 빠릅니다. "회색에서 회색으로"를 의미하는 1ms GtG 또는 GtoG로 인용된 많은 LCD 모니터를 볼 수 있지만 LCD 모니터는 실제로 1ms 디스플레이가 아닙니다. 1ms 응답 시간 사양은 가장 빠르거나 가장 빠른 일부 전환에만 적용되는 반면 다른 색상 전환은 10ms, 20ms 또는 +50ms로 훨씬 더 느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환상적인 사양에 도달하기 위해 LCD 모니터는 '오버드라이브'를 사용하여 의도한 색상이 안정되기 전에 오버슈트합니다(오버슈팅은 전환 속도를 높이기 때문에). 이미지가 번지는 것처럼 보이는 고스트와 달리 LCD 패널에서 움직이는 물체를 둘러싼 밝은 후광으로 종종 인식하는 것입니다.


FlatpanelsHD의 질문에 Samsung Display는 QD-OLED가 VRR 모드에서 깜박임이나 돌출된 검은색과 같은 문제를 겪지 않아야 하지만 다시 판단을 유보한다고 덧붙였습니다.


QD-OLED에 대한 우리의 주요 관심사는 첫 번째 패널이 매우 비쌀 것으로 예상하고 가장 큰 QD-OLED 패널이 65인치라는 것을 알고 약간 실망하기 때문에 비용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한국 아산 생산시설을 LCD에서 QD-OLED 생산으로 개편하는 과정에 있지만 시간이 분명히 걸릴 것이라고 전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아산에 단 하나의 LCD 라인만 남았다. 더 많은 용량을 QD-OLED 패널로 전환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용량을 더 확장함에 따라 비용을 절감하고 더 넓은 범위의 QD-OLED 패널 크기 및 폼 팩터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42~97인치 패널을 생산해 점점 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수 있는 최적화되고 효율적인 생산시설(한국 파주와 중국 광저우)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여전히 큰 장점이다. LG디스플레이도 채도/볼륨이 아니라 밝기 면에서 QD-OLED에 필적하는 'OLED EX' 를 선보일 예정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또 다른 메이저 업체가 OLED TV 패널 양산을 시작하는 모습이 반갑다. 경쟁 심화는 중장기적으로 더 나은 제품과 더 낮은 가격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QD-OLED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퀀텀닷 잉크. 사진: FLATPANELHD

 

 

님의 서명
존버???
나의 시간과 행복과 즐거움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다! 질러라!!
https://blog.naver.com/happyshyboy
12
Comments
1
Updated at 2022-01-24 11:50:01

이자료가 삼성에서 공개한 자료이고 전문리뷰어들은 g1은 에너지 세이빙모드라는 예상입니다. https://youtu.be/1R_2xnWMXIg 완전 객관적 비교는 아니라는 점이 있습니다.

WR
2022-01-24 11:49:57

정보 감사합니다!! 

1
2022-01-24 13:24:46

확실히 빈센트는 삼성을 싫어하는 것 같네요. 아주 신나게 두들겨패는 군요. 양아치짓좀 그만 하라고.. 

5
2022-01-24 14:17:43

세이빙모드이든 아니든 올레드는 지속밝기 지금까지 ABL로 뻥쳐왔는데 덜치냐 더치냐 차이죠ㅋㅋ

1
2022-01-24 17:44:33

ㅎㅎ.. 바로 추천이 박히는 걸 보니 오늘은 팀으로 움직이시나 보네요. 

1
2022-01-24 18:06:06

뭐 100프로 피크밝기 200으로 봐서 qd oled도 별차이는 없는것 같습니다.^^ qd oled도 저게 max휘도인것 같고요.

2
Updated at 2022-01-24 13:30:22

후발 주자 인 만큼 단점 잘 보안해서 나올거 같아요 머 일단 나와보면 알겠지만 정말 잘 나오길 기대해 봅니다. 

1
2022-01-24 18:44:52

게이밍 모니터들 전부 다 정신나간 가격이던데

어차피 65인치급이 최대라면  TV 는 그냥 하는 시늉만 하고

게이밍 모니터 시장만 싹 다 먹어도 될듯.

1
Updated at 2022-01-25 00:33:25

Qd oled는 밝기를 너무 올려서 디테일이 날라간거 같은데요…?

2022-01-25 12:22:38

위에 댓글로 다른 분이 올려주신 동영상에서도 빈세트가 같은 지적을 했어요. 전형적인 과도한 밝기로 명부 디테일을 날리는 삼성제품의 모습이라고요. 결국 캘리도 전혀 안 된 제품 가져다 놓고 지들게 최고다라고 주장하는 왜곡된 정보 투성이니 신경쓰지 마라고 하고 있죠.

2022-01-25 23:29:05

앗 그랬군요… ㅠㅜ 빈센트 영상은 보고 싶은데 영어가 짧아서 ㅠㅜ

3
Updated at 2022-01-25 18:22:00

삼성의 비교자료는 과장인게 확실해 보이지만 LG WOLED와 삼성 QD-OLED를 모두 상품화할 소니가 WOLED는 A80K, A90K, QD-OLED는 A95K라고 명명한것을 보면 QD-OLED가 조금이라도 더 낫게 보일것은 사실일것 같습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