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블루레이‧DVD
2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TV]  Oled c1, c2 번인 차이 많이 날까요?

 
1
  2723
2022-05-15 01:19:13

밝기는 실제로 봤을 때 엄청 큰 차이는 아니었어서, 번인 방지되는게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지 궁금한데.. 알 길이 없어서 여쭙니다 ㅠㅠ


10
Comments
Updated at 2022-05-15 02:01:28

패널이 발전됬다 알고리즘이 발전됬다는 우리가 확인할수 없는데 밝아졌는데 전력사용량이 줄어서 번인의 장점은 있는것 같습니다.

2
Updated at 2022-05-16 08:10:09

차이 날 겁니다.  번인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자꾸 청색소자만 이야기하시는데, 초기 제품에서 나오는 번인들과 지금 나오는 번인들과는 양상이 좀 다른 걸 보면, 지금 나오는 번인들의 원인은 청색소자때문이라기 보다, 과도한 밝기를 구현하기 위한 과전류로 인한 TFT 문제가 더 많은 상황입니다.  유튜브를 통해, 이미 OLED 는 LCD 와 달리 전압제어가 아니라 전류제어를 한다는 정도는 일반인에게도 많이 알려진 사실인데요.  

 

15,16년 출시된 OLED 들의 경우, 번인의 현상들이 색상이 틸트되서 나오는 현상들이 많았어요. 말 그대로 탠덤방식 흰색 발광소자에서 블루소자가 짧은 수명으로 일찍 손상이 되니, 화이트 발광소자의 색이 틀어져 버리는 거죠. 이게 일반적으로 많이들 아시는 번인인데, 그 이후 탠덤구조를 바꾸면서 사실 이 문제는 많이 개선이 되었습니다. 다만, 17년 이후 제품에서는 번인의 양상이 좀 다릅니다. 색상이 틀어지는게 아니라, 그냥 검은색으로 죽어버리는 번인들이 나왔죠. 이는 블루소자가 죽는게 아니라, 과전류로 인한 그 소자의 TFT 가 죽어버리는 겁니다. 이 때 LG 는 밝기를 많이 올렸거든요. 이게 결국 번인의 원인으로 돌아오게 된 겁니다.  

 

작년에 G 시리즈에 처음 사용된 Evo 패널은 개선된 발광효율을 갖는 블루소자를 통해서, 기존제품보다 소모전류당 발광 효율이 상승하기에 기존제품보다 적은 전류로 더 밝은 밝기를 낼 수 있다 보니, 이는 TFT 에 흐르는 전류량을 줄여주고, 이는 번인이 완화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작년 G시리즈 제품에서 별로 밝기 상승이 없었던 것을 보면, LG 는 이를 밝기개선보다, 번인방지에 더 촛점을 맞추는 방향으로 적용한 것으로 볼 수 있어요.  

 

그러니, 작년 G 시리즈부터 올해 C시리즈까지 확대적용된 Evo패널은 확실히 번인개선효과가 있을 겁니다. 거기에, 올 해 부터 개인화 알고리즘추가 적용으로 기존 번인방지를 위한 프로세스에서 사용되던 픽셀당 센싱회로를 소프트웨어로 대체하고, 그 회로부를 없애고, 그 부분만큼 발광부를 늘리는 개구율이 상승하니, 밝기가 올라간 EX 패널은 더 효과가 있다고 봐야죠.  

 

결국, 한 마디로, 지금 번인 방지를 위한 최고의 방법은 어떻게든, TFT 의 전류량을 줄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고 봐야죠. 이게 주된 목적이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블루소자의 발광효율을 개선하는 겁니다. 

 

번인 관련해서, 걱정하시는 분들이 이야기하는게 OLED 는 무조건 번인이 나온다는 거죠. 맞습니다. 그런데 그게 언제냐는 거죠. 언제 나오느냐가 중요하지, 나오냐 안 나오냐의 문제는 아닙니다. 사용성과 개인적인 만족도 부분에서 어느 부분을 선택할 것이냐의 문제지, 정답은 없다고 봅니다.   

Updated at 2022-05-15 15:50:26

번인은 겪은 사람들은 충분히 우려할 부분이니까요.^^그리고 청색소자 광효율이 제일 안좋아 발광을 위해서 가장 많은 전력을 먹기 때문에 청색소자가 번인에 약점인건 전문가들도 다들 말하는부분입니다.

Updated at 2022-05-15 16:38:17

네.. 맞습니다. 그러니까 청색소자도 원인이지만, 지금 번인의 주된 원인은 오히려 다른 데 있다는 거죠. 둘 다 원인이긴 합니다. 둘 다 연관되어 있으니, 따로 뭐가 더 원인이다라는게 아니라, 번인관련해서 청색소자 이야기만 한다면, 굉장히 한정적인 이야기일 수 있다는 겁니다. 

2022-05-16 14:54:36

잘 읽었습니다.

다만 말씀하신 건 번인이라기보단 데드 픽셀로 봐야하지 않을까요?

2022-05-16 15:55:52

제가 표현을 저렇게 해서 곧 죽는 것처럼 썼는데, 죽는게 아니고, 저렇게 되면, 휘도가 감소되서 번인이 나오는 겁니다.  번인이라는 것은 정확히 말하면, 주변픽셀에 비해 휘도가 낮은 픽셀을 말하는 것이거든요.  전류제어를 하는 TFT 의 출력전류가 낮아지면, 그 영향으로 휘도가 감소하는 거지요. 청색소자의 수명으로 인한 휘도감소보다 지금은 TFT 의 영향으로 인한 휘도감소가 더 많다고 합니다.  발광소자의 수명은 이미 많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물론,아직까지 완벽한 건 아니지만, 많이 쓰지 않았는데도 조기에 번인이 발생하는 불량의 대부분은 이런 원인이 더 많다고 봐야 할 겁니다. 

2022-05-16 15:57:41

네, 감사합니다.

2022-05-15 16:33:01

저도 번인 생각에 올해 모델 계약했다가 작년모델과 130만원 차이 나길래 어차피 번인은 날테니 그돈으로 수리하자는 생각으로 작년꺼 구매했네요.
어차피 최대 밝기로 안보고 낮춰서 보고 있어서 작년 모델도 나름 만족스럽습니다

2022-05-16 10:50:19

저는 전혀 차이 없다고 보네요

Updated at 2022-05-18 01:33:09

서핑하다가 기사를 본적이 있는데,

2시리즈는 1에 비해서 친환경소재이고 전기를 덜 먹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밝기가 20퍼센트정도 개선됏다고 합니다.

올레드가 스스로 빛을 하나하나 내니까 전기를 꽤 먹는것같더라구요...

tv 전자파가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진 모르겟구요 .

비교사이트보면 정말 밝기에서 약간의 차이는 있던데,.,,밝기의 체감보다는

친환경소재와 전기 덜먹는거가 더 주안점으로 보여집니다.

아무래도 전기도 에너지의 일종이니까, 덜 흐르면 번인에 영향을 그만큼 덜 주겟죠...

근데 가격차가 현재 많이 나니까, 잘 조율해보세요.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