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못웃기면맞는다
ID/PW 찾기 회원가입

[TV]  QNB95 + 데논 구형리시버 = ARC/eARC 문제?

 
  761
Updated at 2022-05-18 09:20:46

안녕하세요.

 

몇년동안 눈팅만 하다가, 지난 거의 1년간 고민만 하다가 큰 마음먹고 QNB95를 구입, 

어제 설치하였는데, 즐겁고 기쁘기만 할 줄 알았던 마음이 답답하기만 합니다.

만 9년만에 TV를 바꾸고 나서 너무 답답한 나머지 글을 처음으로 써봅니다.

 

기존환경: 

-삼성 UN-65F8000 (2013년 당시 2K 끝판왕(?) 이었던 모델)

-데논 AVR-2113 (중급기로 4K와 HD오디오가 막 지원되던 7.1채널 모델)

 

새환경:

-삼성 85QNB95A (2022년 현재 4K 끝판왕(?))

-데논 AVR-2113 (동일)

 

문제점:

아무런 문제없이 ARC연결로 잘 사용하던 데논 AVR-2113의 음성출력이 문제가 있는 상태입니다.. 

삼성에서는 ARC만 되고 eARC가 안되는 구형이라 호환성 문제입니다,, 라고 하고,

데논에서는 특정모델 상관없이 빈번하게 발생되는 호환성 문제입니다,, 라고 하고,

  

설정: 

eARC: 자동

출력오디오: 자동

 

증상:

1. 자동/자동으로 하면 TV내장 앱 (TV방송, TV플러스, 유튜브, 미디어재생기 등) 의 경우 거의 95%이상 찌직 찌직 찌직 하는 소리만 나옵니다. 

 

2. 이때 출력오디오를 PCM으로 바꾸면 정상적인 소리가 나오며, eARC는 자동으로 하나 끄나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내장앱을 실행할때는 출력오디오의 '패스쓰루'가 선택되지 않습니다.

 

3. KT셋탑을 리시버가 아닌 원커넥트의 HDMI에 연결하고, 셋탑의 오디오 설정은 DD5.1로 하면, TV설정이 자동/자동인 상태에서 대부분의 음성2채널인 일반채널은 찌직찌직하며, JTBC2, 4등 DD로 출력되는 일부채널은 정상적으로 소리가 나옵니다.

 

4. 모든 소스기기 (셋탑, 미디어재생기) 를 리시버에 연결하였을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나, TV가 소스인 경우(TV에서 실행되는 앱들) 에는 문제가 있는 상태인 것입니다.

 

저로서는 신형리시버도 사야하는 고민에 빠지게 되었고, 어떤 브랜드, 모델을 사야하는가? 라는 질문이 남은 상황입니다.  신형 리시버를 사려고 해도, 데논서비스, 야마하서비스, 유통업체 모두 통화해 보았지만, 호환성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알지만 어떤 모델을 사면 문제가 없다라는 것을 확인해주지 못합니다. "일단 사서 연결해보아야 알수있다" 라며..

 

백화점에서 구매결정 직전 외장하드에 이런저런 포맷의 영상을 담아가서 시연을 해보았을 때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 (QNB95A/Q800B로 시연했습니다.) 삼성TV는 삼성사운드바로만 쓰라는 의도일 까요? -_-.

 

질문:

 

혹시 구형/신형(삼성것이 아닌) 리시버와 삼성의 HDMI2.1/eARC를 지원하는 TV와 연결하여 TV내장 앱의 음성출력에 아무런 문제 없으신 분 계실까요? 


관련하여 경험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 게시글 중에 신형인 S750H를 쓰시는 데도 비슷한 문제가 있으신지 싶어 관심있게 코멘트를 지켜보고 있었는데. 글이 별로 없네요.

 

1
Comment
WR
2022-05-31 02:30:11

데논 S750H 를 연결하면 적어도 지직지직 하는 문제는 없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AVSforum 에 같은 문제에 대한 이야기가 종종 있었고, 2015년 이후 모델에서는 해결이 되었다는 문서도 데논 영국 서비스홈페이지에 있습니다.

그런데.. TV 내장앱들이나 원커넥트에 소스기기를 연결하여 eARC로 리턴되는 오디오는 모두 PCM 2/0/0 혹은 PCM 3/2/.1 로만 인식을 하고있습니다.. (KT셋탑, 미디에이터 재생기등)

이제는 또 새로운 신형 셋탑이나 신형 재생기를 구매해야 하나,, 고민이 점점 늘어나네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