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찾기 회원가입

[TV]  77인치 tv 설치 위치 관련 문의드립니다.

 
  807
Updated at 2022-05-27 09:28:02

안녕하세요. 여기에 올려도 되는 글인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게시판 성격이 다르다면, 이동하겠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번에 신혼가전으로 77인치 tv를 구매하였습니다. 내일 배송이 오는데

 

설치 위치 관련 질문을 좀 드리고자 합니다.

 

질문은 2가지 입니다.

 

첫째는

벽면 관련입니다. 첨부된 사진은 제가 사는 집은 아니지만 동일한 구조를 가진 세대입니다.

인터폰이나 보일러 스위치가 없는 벽면(에어컨 콘센트가 있는 에어컨이 설치되는 벽면)입니다. 뒷쪽은 방입니다. 

다음으로는 아트월? 이라고 하나요? 인터폰과 보일러 그리고 등이 설치되어 있는 벽면입니다. 역시 뒷쪽은 방입니다. 제가 톡톡 두드려보니 두 벽은 통통 소리가 나는게 같은 소재로 만들어 진것 같습니다.

 

질문: 보통 어느쪽 벽에 설치를 많이 하시는지요? 제가 자취 생활만 해서 벽면에 설치를 해본적이 없습니다. 다. 혹시 취향이라면 장단점이 뭐가 있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참고로 저희집은 스텐드형 에어컨이 아니라 벽걸이 에어컨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깨끗한 벽면은 벽걸이 에어컨이 설치될 예정입니다.

 

질문의 결론: 어느쪽 벽에 설치하는것이 좋은지, 각 벽의 장단점입니다.

 

두번째는

설치 높이입니다. 검색을 통해 알아보니 30~50cm 다양했습니다. 집이 넓은 편이 아니라  벽대 벽 사이는 3.5미터 정도 됩니다. 아기 때문에 당분같은 소파를 사지 않을 생각입니다. 빈백 같은 곳에 앉아서 봐야 할것 같습니다. 추후 1인 리클라이너 정도 구매할 예정입니다.

 

가능하면 좀 낮게 설치하라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추후에 사운드바 구매를 염두해 둔다면 그것까지 고려해서 설치하는게 맞는지도 궁금합니다.

 

처음 큰 tv를 구매해서 경험이 없어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답변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4
Comments
2022-05-27 10:07:23

집 전체 구조를 모르지만 몇가지 참고가 될만한 조언을 드려 볼게요

 

1. 벽

 

1) 햇빛이 직접 닿지 않을수록 화면이 잘 보이므로

   1-1) 주로 보는 시간에 해가 최대한 적게 닿는 쪽에 설치한다
         : 지금은 여름이라 해가 높아서 빛이 많이 안들어오지만 겨울 되어 해가 누우면 해가 제법 많이 들어옴

   1-2) 햇빛을 피한다는 맥락에서, 커튼을 쳐 둘 시간과 채광 할 시간을 고려해서 결정한다

 

2) 집에 들어왔을 때의 인상을 어떻게 보이게할지에 따라 결정한다

 

3) 주방에서 요리 하면서 볼 수 있는 구조라면 주방에서 좀더 잘 보이는 쪽에 설치한다

 

 

2. 높이

저는 바닥에 앉아서도 보고 소파에서도 보기 때문에 너무 높지 않게 뒀습니다.

바닥에서 보면 화면 중앙이 눈 높이 살짝 위고, 소파에서 보면 살짝 아래에 옵니다.

둘 다 완벽히 중앙은 아니지만 두 포지션에서 적정선이라고 느끼고 있어요. 

본인의 시청 패턴에 맞게 설치하시면 될 듯 합니다.

2022-05-27 10:15:16

사진의 아파트는 59타입같이 넓은 집은 아닌것처럼 보이네요 저희집이 59타입이라서 딱 저렇거든요.

처음 입주했을땐, 어차피 혼자 살아서 큰 소파가 필요하지 않으니 좁은 아트월쪽이 소파를 놓고 반대편 벽면에 tv를 걸었어요 비율상 큰 화면이 좁은 아트월에 걸리는 것보다 나아보였거든요

벽면에 걸어서 좋았던건,
1. 벽이 튼튼했어요
2. 현관에서 들어와서 tv가 보이지 않고 바로 소파가 보이니, 누구와 함께 산다면 그런 점도 장점이에요.
보던 티비 내용을 바로 안들킬수도 있고, 소파에 앉아서도 사람을 볼 수 있으니요?
님 집 구조를 잘 모르지만, 현관 들어왓을때, 아트월쪽이 보이는 저희집 기준이에요.
3. 에어컨이 소파 반대편에 있으니 춥지 않았어요

그런데 아트월쪽에 통상적으로 티비를 걸더라구요.
저희집도 아트월이 그닥 튼튼해보이지 않는데, 다른 입주민들은 아트월쪽에 설치하셨어요.
> 벽이 그닥 부실하다거나 하진 않다는 뜻이에요

그래서 저도 이번에 큰 소파로 기변하면서, 77인치 티비를 아트월쪽에 세웠는데(중간에 기변하고 스탠드형으로 바꿨어요. 벽에 걸진 않고 tv스탠드에 세웠어요)

막상 구조를 완전 바꾸고 나니, 느껴지는건

1. 오히려 비율상 안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이게 재밌는게, 소파에 앉아서 현관 같은 바깥쪽이 보이다가, 안방과 아트월 쪽 그러니깐 집 내부 방향이 보이니깐 심리적으로 안정감이 드는거 인것 같기도 하고, 소파가 좀더 커지긴 했지만 그 큰 소파를 여유있게 두니깐 집이 꽉 차 보이지 않는거 같았어요
거실이 좁아서 예전 소파는 아트월에 놓으면 딱맞긴 했는데 꽉차는 느낌이라 거실이 좁아보였거든요. 근데 소파가 좀 높이가 낮아지긴 했지만 크기차이 크게 없고 길이는 오히려 더 길어졌는데도 집이 좁아보이진 않아요 이번엔

2. 그외의 장점은 아직 모르겠어요

단점은 여름에 에어컨 바람이 바로 올 수고 있겠다? 정도겠네요

그래서 아트월에 소파를 놓고 벽면에 티비를 놓는것 보다 저는 아트월에 놓는게 더 좋다였습니다.
본인한테 제일 잘 맞는 방향에 놓는게 중요 한거겠죠

높이는 대형인치 화면이기 때문에, 너무 낮으면 이상해보일수 있어요 티비가 높으면 오히려 빈백에 머리까지 완전히 눕혀서 볼 수 있겠네요

첨부사진이 가장 최근인데, 저희집은 좀 앞으로 기울어져있어서 높이가 높아도 크게 부담이 없네요
예전에 벽걸이 할때도 70센치 띄웟어요

Updated at 2022-05-27 11:10:40

높이는 저도 여러 높이로 해봤는데 쇼파에서 시청 시 50Cm 정도의 높이가 그 정도 인치에 가장 적당한것 같습니다.

2022-06-10 08:25:53

개인이 셀프로 하는건 힘듭니다.

업자한테 맡기면 알아서 높이까지 다 설정해서 알아서 잘해주십니다.

비용은 15만원정도 하는데 숨김 서비스를 하면 2만원이 추가됩니다.

현장에 왔을때 음료수나 자양강장제 같은거 주면 그냥 해주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