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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계급장 떼도 중국 못 이겨"…신차만 117대 '車해전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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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4-04-26 12:28:11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42576381

세계 최초로 발표하는 신차만 "117대".
신차들 수준이야 제각각이겠지만
정말 "車해전술"입니다.

현대차 1200명 출장도 쇼킹한데
117대 신차 발표는 정말 후덜덜합니다.
놀랍다는 생각보다
"어처구니"없다는 생각이 더 앞서네요.

강기석 서울대 차세대이차전지센터장은 “시쳇말로 ‘계급장’ 떼고 중국산 전기차와 경쟁할 수 있는 회사는 지금 이 순간, 어디에도 없다”고 말했다.

"현대차 파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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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테크의 역습
베이징 모터쇼 '모빌리티 굴기'

레이쥔 샤오미 회장 "SU7, 포르쉐보다 빠르다"
英 로터스 인수한 지리차, 올해 韓시장 진출 추진

“SU7의 1분42초 기록은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포르쉐의 타이칸 터보S보다 2초나 빠르니까요.”

25일 중국 베이징 공항 인근 순이구 중국국제전시장(CIEC)에서 열린 ‘베이징 모터쇼 2024’. 외신을 포함해 샤오미 부스를 둘러싼 500여 명의 취재진 사이에서 환호성이 터져 나왔다. ‘대륙의 실수’로 불리는 가전업체 샤오미 창업자 레이쥔 회장이 3년 만에 뚝딱 만들어낸 SU7이 3.2㎞ 길이의 ‘저장 레이싱 서킷’을 한 바퀴 도는 데 걸리는 시간(랩타임)을 공개하며 “포르쉐를 이겼다”고 발표한 직후다.

이날 개막한 베이징 모터쇼는 중국 전기차의 위력을 보여주는 무대였다. 22만㎡의 전시 공간에 전기차를 포함한 신에너지 차량만 278대가 출품됐다. 세계 최초로 공개하는 신차만 117대였다. 세계 1위 배터리 기업인 중국 CATL은 최대 항속거리가 1000㎞에 달하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공개했다.

1986년 국가 첨단기술 육성 프로그램으로 출발한 중국 전기차산업은 이제 만리장성을 넘어 세계 모빌리티 시장을 휩쓸고 있다. 지난해 중국의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점유율(55.7%)이 모든 것을 말해준다. 중국 내수를 뺀 해외 점유율도 12.5%로 3년 전(6.9%) 대비 두 배 가까이로 늘었다. 지난해 중국에서 팔린 신에너지차 모델만 403종에 달한다.

작년 4분기부터 테슬라를 누르고 전기차 ‘세계 챔피언’이 된 비야디(BYD)는 리튬 광산을 보유하고 배터리부터 차량용 반도체, 소프트웨어, 완성차까지 모든 것을 제조하는 등 수직계열화를 통한 압도적인 가격 경쟁력으로 동남아시아, 중동, 중남미 등으로 빠르게 영역을 넓히고 있다.

‘붉은 전기차’의 진군은 중저가 차량을 넘어 럭셔리카로 영역을 넓히고 있다. 영국 로터스를 인수한 지리그룹의 펑칭펑 로터스 최고경영자(CEO)는 우한 로터스 공장에서 한 한국경제신문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전 세계에 ‘중국산 럭셔리 전기차’의 힘을 보여줄 것”이라며 “올해 한국에도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로터스는 2017년 지리에 인수된 이듬해 내연기관차를 2028년부터 더 이상 생산하지 않겠다고 폭탄선언을 했다.

강기석 서울대 차세대이차전지센터장은 “시쳇말로 ‘계급장’ 떼고 중국산 전기차와 경쟁할 수 있는 회사는 지금 이 순간, 어디에도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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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3
2024-04-26 12:25:20

마데자동차..
신차마루따만큼이나 모험이 필요할 듯.

4
2024-04-26 12:32:41

중국에 제조를 수십년간 다 맞겨두고는 이제와서 중국제 별로라고 해봐야 씨도 안먹히죠.

WR
1
2024-04-26 12:34:51

이게 이제 본격적으로
부메랑으로 돌아오는 듯 합니다.

2024-04-26 12:42:12

자동차야말로 계급장이 가치의 80%를 좌지우지 하는 품목인데 그거 떼면 가치가 얼마나 될까요?

WR
Updated at 2024-04-26 12:54:35

기존 내연기관에서의 브랜드 가치가
전기차에서도 어느 정도 이어지긴 할텐데

현재
전기차 1위가 BYD,
2위가 테슬라인 것 보면
기존 브랜드가치 파괴가 불가능 하지도 않을 것 같습니다.

내연기관 1위인 토요타가
전기차에서는 순위가 처참합니다.

1
2024-04-26 12:55:12

그거야 고급차 시장에서나 중요한 거고 돈 없는 사람들은 가격대 성능비도 중요하죠.

안 그러면 포니엑셀 같은 차가 어찌 팔려서 컸겠어요.

2
2024-04-26 12:56:41

계급장의 가치가 80% 이상이었다면 세계시장에서 현기가 이렇게 점유율이 높을 수 없었겠죠.

계급장이 80% 이상인건 최상위 럭셔리군이나 그런거고 대부분은 가격이 제일 중요하죠...

WR
Updated at 2024-04-26 13:01:11

현대차그룹이 어느덧
전세계 3위더군요.(판매량기준)

1
2024-04-26 13:08:51

중국 계급장 붙이고 이정도 인데....떼고 붙는다고????? 

 

요즘 자동차 특히 전기차 시장에 중국몽에 목매는 사람이 너무 많다.

아무리 현기차 X같아도 제네시스와 아이오닉 은 기존 현기차와 많이 다름.

 

지금 자동차 시장은 수퍼카 - 독3사 - 일본 그리고 현기 순서라면

앞으로 전기차 시장은 테슬라 - 현기 그리고 중국인데

독일과 일본 자동차 회사들은 협력 업체 수준에 따라서

중국 이하인지 이상인지 결정될것이라고 생각함

WR
2024-04-26 13:17:03

제 딸이 2년전인가 아이오닉5 사서
저도 몇번 몰아보니 상당히 훌륭하더군요.

전기차 중국몽이라기 보다는
아직 한참 멀었다고 생각되던 중국전기차들이
최근에 엄청나게 치고 올라오니
호기심반,걱정반으로 바라보는 것 아닐까요?

중국에서 중국산 전기차 몇번 타봤는데
승차감이나 인테리어등은 꽤 준수합니다.
직접 몰아봐야 좀더 확실할텐데
아무튼 예전의 허접하던 중국차 수준은
아닌 듯 합니다.

1
2024-04-26 13:27:01

저도 비슷한 생각입니다.

그냥 원체 시장이 넓으니까 호기심 차원에서 중국 시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한번 확인해보자....

이 수준같은데....

 

많은 분들이 현기가 중국을 무서워해서.....

 

현기차 한참 고급화 했을때 나온 이야기가

아무리 그래도 독3사 엔진과 미션 따라오니 못한다

껍질만 따라한다고 그게 차냐.....라고 오지게 비아냥 들었는데

지금은 중국 전기차들 온잦 잡기술 넣은것 보고 혁신이라고 빠는 사람 엄청 많습니다.

1
2024-04-26 14:07:09

저 지점이 중국의 무서움인 것 같습니다.

뭔 자동차 회사를 우리나라 노래방 유행하듯 우후죽순처럼 만들고

그 안에서 또 경쟁을 시켜 도태되게 만들어 결국 나중에 살아남는 기업은 세계 일류 기업으로 만들 수 있는

어쩌면 공산국가인 중국이 우리나라보다 더 자본주의적인 것 같아요.

WR
2024-04-26 14:19:12

중국이 무슨 공산주의요~
우리나라보다 훨씬 더 자본주의적입니다.
우리나라가 사회주의적 요소가 중국보다 더 많아요.

긍까
중국인은 자본주의의 피가 흐르는데 사회주의를 하고있고
한국인은 사회주의의 피가 흐르는데 자본주의를 하고 있다고 하자나요.

또 다른 말로
중국인은 불평등은 참는데 불이익을 못 참고
한국인은 불이익은 참는데 불평등을 못 참는다고 얘기하더라구요.

1
2024-04-26 17:00:21

체제가 공산주의라는 말이오 ~~~

 

나머지 말은 님 말이 다 맞습니다. 

 

명언 인정~~!!!

중국인은 자본주의의 피가 흐르는데 사회주의를 하고있고
한국인은 사회주의의 피가 흐르는데 자본주의를 하고 있다.
또 다른 말로
중국인은 불평등은 참는데 불이익을 못 참고
한국인은 불이익은 참는데 불평등을 못 참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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