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차한잔]  중국은 자본주의인가 사회주의인가, 민주주의인가 공산주의인가.

 
23
  7118
Updated at 2017-09-30 11:37:52

아래에 변태마왕님이 글에 답글을 달다 보니까,

댓글이 너무 길어져서 따로 글을 올립니다.

사실 제 글은 거의 없고, 인용문으로 이 글은 거의 다 채워져 있습니다. 그런데 너무 좋은 기사들이어서 본문으로 소개해드리고 싶습니다.

 

이 글이 워낙에 긴 관계로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중국은 자본주의 국가이고 독재체제입니다.

싱가포르형 모델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단지 덩치가 엄청나게 클 뿐입니다.

 

 

첫째로 소개하고 싶은 글은 곽대중씨가 2012년에 쓴 글인데, 중국이 경제면에서 사회주의가 아니라 자본주의 국가라고 짚고 있습니다. 동시에 정치면에서 중국은 자유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며 프롤렐타리아 독재를 주장하는 사회주의 공화국 정치체제였다. 그런데 현재는 더 이상 프롤렐타리아 독재체제도 아닌 기묘한 과도기에 있다 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쉽게 읽는 중국이야기] 중국은 사회주의 국가인가? - 곽대중, 2012. 11. 24

http://blog.daum.net/ab162149/16515472

 

"1980년대 중후반부터 중국공산당 지도부 사이에서 '성자성사' 라는 논쟁이 벌어지기 시작했다. 도대체 중국의 성씨는 자본주의인가 사회주의인가 하는 논쟁이었다. 이러한 때에 덩샤오핑은 남쪽으로 가는 기차에 올랐다. 1992년 1월18일의 일이다.

2월22일까지 한달이 넘는 기간동안, 무창, 선심천, 주해를 거쳐 상해까지 둘러보는 것으로 여행을 마감하였는 데, 이때 덩샤오핑의 발언을 연설문으로 엮어서 남순강화 라 부른다. 

남순강화에 등장하는 유명한 말 가운데 하나가 "자본주의에도 계획이 있으며 사회주의에도 시장이 있다"라는 표현이었다. 이걸로 '성자성사'논쟁에 종지부를 찍었다. "우리가 가는 길이 사회주의인지 자본주의인지 하는 쓰잘데기 없는 논쟁이나 하지 말고 경제나 발전시키라"고 톡 꼬집었다. "이대로의 걸음으로 100년을 가자"라는 말로 확인사살까지 했다. 


그해 (1992) 공산당 중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사회주의 시장경제"라는 말이 공식을 등장하였다. '사회주의'에 '시장경제'라는 말을 갖다붙이다니, 어울리지 않는 말이지만, 당당하게 공산당 전체회의에서 그 용어가 통과되었다. 이듬해 전국인민대의원회의에서는 헌법 서문에 등장하는 "계획경제"라는 표현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대체하는 개정안까지 통과하였다. 헌법에서 "계급투쟁"이라는 용어도 삭제하였다. 이쯤되면 "막 나가자는" 수준이다. 


분명히 중국의 몸통은 사회주의가 아니다. 사적소유의 철폐와 국가 소유, 계획경제, 노력에 따른 분대.. 사회주의의 특징이라 말하는 것들을 찾아볼수가 없다. 자본주의에 훨씬 가깝다. 그런데 스스로 사회주의 국가라고 우긴다. 

현재 중국을 사회주의 국가라고 규정지을 수 있는 근거는 '공산당이 통치하고 있다'는 것 밖에는 없다. 사회주의의 특징인 '계급독재'가 남아있는 것이다.


중화인민공화국 헌법 1조 1항을 펼쳐보자.

"중화인민공화국은 노동자 계급이 영도하고 공농연맹을 기초로 하는 인민민주 전정의 사회주의 국가이다"


이렇게 헌법에 계급독재를 하고 있다고 자랑(?)하지만 정말 프롤렐타리아들의 독재를 하고 있느냐. 이것을 살펴보자면, 중국전문가인 경희대 강효백 교수의 칼럼을 살짝 참고하면 되겠다.


그 많던 노동자와 농민은 어디로 갔을까.

필자가 선거법과 관련한 중국 정치 제도와 동향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생긴 의문이다. 1954년 제1기 전인대 대표의 대부분(95%)은 노동자와 농민들이었다. 개혁, 개방 이후 전인대 대표를 맡는 노동자와 농민의 수는 급격히 줄어들어갔다. 그들이 떠난 빈자리에세는 엘리트 관료와 기업가들이 앉았다.

현재 11기 전인대 대표 재적의원의 직업 구성비율을 살펴보면, 당정관료 53%, 기업인 29%, 군인 9%, 교육,과학기술,예체능,기타 전문가 집단 8%인데, 노동자 농민은 1%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전인대와 함께 양회라고 일컫는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전국위원회 위원 재적의원 2237명의 직업별 구성비도 전인대의 그것과 별반 차이가 없다. (전현직 관료 52%, 기업인 26%, 노동자 농민 1%)


관료와 기업인의 나라 중국-강효백, 국민일보 칼럼, 2010. 3. 23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03528928&code=11171331&sid1=col&sid2=1331

 

 

그래서 강효백 교수는 이렇게 말합니다.

중국은 사회주의 국가가 아니라 독재 자본주의 국가이다. 

싱가포르 모델을 추구하고 있으며, 다만 싱가포르보다 1만3천배 클 뿐이다.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중국에 가까운 나라는 북한 아닌 한국 - 자유아시아 방송, 2012. 11. 6

http://www.rfa.org/korean/weekly_program/ad81ae08c99d-d480c5b4c90db2c8b2e4/askquestion-11062012093110.html


"강효백: 등샤오핑은 사회주의 아니고 자본주의이면서 독재입니다.


기자: 중국은 사회주의 독재에서 자본주의 독재로 옮겼다는 말씀이죠.


강효백: 싱가포르 모델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보다 1만3천배 큰 중국.


기자: 중국이 사회주의에서는 멀어진 거네요?


강효백: 사회주의 하면 평균 배분인데 중국은 평균주의가 아닙니다. 1가구 1주택 이런 것 없어요. 승자 독식주의고 골수 자본주의가 된 겁니다. 사유재산을 부정합니까? 아니거든요.


기자: 형식적으로는 50년 임차권이다 이러지 않습니까?


강효백: 지금 영국을 보세요. 토지에 대한 소유권, 부동산 소유권 인정합니까? 안합니다. 토지는 어찌 보면 사용권밖에는 없습니다. 영국의 토지 소유권은 영국 여왕에게 있지만 사용권은 99년 되면 자동 기한이 연장 됩니다. 중국도 자동연장입니다. 중국에서의 사용권 개념은 소유권과 거의 같습니다. 중국이 사회주의 했다면 이렇게 발전했겠습니까? 사회주의 아니니까 발전한 겁니다. 말로만 사회주의죠. 중국은 한국과 달라서 명따로 실따로 국가입니다. 


강효백: 현재 11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재적의원 2,909명 직업별 구성비. 당정관료 53%, 기업인 29%, 군인 9%, 교육 과학기술 예체능계 기타 전문가 집단 8%, 노동자 농민은 1%도 안 됩니다.

당정관료는 공무원으로 전인대 상설의원은 전문 정치인입니다. 최고 권력기관으로 초대 때는 95% 노동자 농민이었습니다.


강효백: 헌법 1조 이것만 보면 사회주의 국가입니다. 중화인민공화국은 노동자 계급이 영도하고 노동자농민연맹을 기초로 하는 인민민주주의 독재사회주의 국가라는 규정에 정면 대치됩니다. 중국을 견인한 층이 노동자 농민에서 관료와 기업인으로 바뀐 것이 벌써 30년이 지났습니다. 현재 농업인은 3명입니다. 이 사람들도 농업기업인입니다. 비닐하우스 크게 하는 사람입니다. 헌법 1조를 위반한 위헌 상황입니다. 하지만 실제 헌법을 준수했더라면 오늘날 중국이 됐겠는가? 역사의 뒤안길로 영원히 사라졌을 겁니다.


기자: 주체가 바뀌었으면 헌법도 개정됐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강효백: 중국 사람들은 이 상황에 대해 뭐라고 하냐면 양성위원이라고 말합니다. 참 좋은 위원이란 말입니다. 명분에 구애받지 않습니다. 중국 사람은 깃발 다르고 실제 다르고 그렇습니다.


기자: 자본주의 독재란 것은 뭘 말합니까?


강효백: 성장과 경제자유를 의미합니다. 대기업 중과세도 없습니다. 주택소유 제한도 없고 토지 공개념도 없습니다. 개인이 얼마든지 가질 수 있습니다. 상속세도 없습니다."

 

 

 

 

두번째로 소개해드리고 싶은 글은 중국 근현대사 백년을 요약해서 "백년의 급진: 중국의 현대를 성찰하다" 책으로 펴낸 중국의 온철군 인민대 교수를 유시민 작가가 인터뷰한 기사입니다. 

여기서 온철군 교수는 '중국은 애시당초 프롤렐타리아 사회주의 혁명이 아니었다. 쁘띠 브르조아들이 혁명 주체였으니까' 라고 지적하면서, 중국인들이 자신을 보는 시각은, 자본주의인가 사회주의인가가 아니라 민족자본주의 건설이다 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중국은 자본주의가 되려고 하는 공산주의 국가' 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애시당초 중국은 공산주의도 아니었어" 라고 마오쩌둥 발언을 빌어서 말한 겁니다.

 

같은 연장선상에서 중국은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고 공산당 독재국가이다 라고 지적하는 것 또한, 아마 글쎄 그게 아니었을 걸 이라고 현재의 기묘한 상태를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국애들은 그 특유의 사고방식.... 흐리멍텅하면서도, 이러나 저러나 쥐를 잘 잡으면 좋은 고양이 라는 것으로 밀어붙이는 데 이게 경제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공산당 일당독재 라는 데, 실제는 노동자 농민은 사라지고 자본가들이 중국 전인대(의회)를 장악한 상태이니까요. 

 

[한·중 지식인 ‘중국을 말하다’]“중국 혁명은 사회주의가 아닌 민족자본주의 건설이었다” - 경향신문, 2013. 10-. 20

 | http://news.khan.co.kr/…

 

"유시민-원 선생은 책에서 “당시 중국혁명이 추구한 바는 공산당 영도 하의 민족자본주의 발전”라고 한 마오 주석의 말을 인용하면서, “사회주의를 표방했던 중국혁명의 정치적 목표는 결국 민족자본주의 건설”이라고 했다. 그렇다면 중국이 공산당 영도 하에 건설한 것은 국가자본주의 또는 민족자본주의에 불과하다는 주장인 셈인데, 이는 마르크스주의적 역사관에서 완전히 벗어난 것이 아닌가. 만약 정말 이런 입장을 취하신다면, 혁명을 통해 중국이 이룬 것이 결국은 사회주의가 아니었다는 파격적 주장이다. 


원톄쥔=문제의 핵심을 지적하셨다. 중화인민공화국의 국기인 오성홍기를 보면 가운데 큰 별은 공산당의 영도를 상징하고, 그 주위를 둘러싼 네 개의 작은 별은 각각 노동자, 농민, 도시소자산계급, 민족자본가계급을 상징한다. 공산당의 영도를 따르는 네 개의 세력 가운데 절반이 부르주아(민족자본가)와 프티부르주아(도시소자산계급) 계급이다. 농민 또한 프티부르주아계급으로 분류된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중국혁명은 계급구성상 부르주아와 프티부르주아 계급의 압도적 비중 하에 진행된 것이다. 이런 형태의 혁명은 서구의 혁명 경험에 기초한 마르크시즘에 입각한 설명으로는 좀처럼 이해되기 어려운 사건이다. 중국공산당과 정부가 외부를 향해 공개적으로 자신을 프티부르주아국가로 자처하지는 않았지만, 이것이야말로 중국이 실제로 처해있는 상황이었다.


유시민=제가 <백년의 급진>을 보면서 놀란 점은 중국현대사의 시대구분에 대한 독특한 관점이다. 원 선생은 급진의 ‘백년’을 민국혁명이 일어난 1911년부터 2011년까지로 잡고, 이 시기 중국이 당면했던 핵심 과제가 농업중심 사회에서 공업화로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자본의 원시적 축적이라고 규정하셨다. 그리고 중국은 1998년 이래 산업자본, 금융자본, 상업자본의 3대 과잉에 처해 있는 상황이므로, 국가의 전반적 정책노선이 친자본에서 친민생으로 전환하지 않을 수 없다고 보셨고, 발전의 의미 또한 단순한 GDP 수치의 확대가 아니라 생태와 지속가능성을 중시하는 포용적 성장으로 바꾸어 가야할 시기가 도래했으며, 그렇게 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셨다. 그리고 어떤 의미에서는 중국을 경계의 눈으로 바라보곤 하는 한국 독자들의 시각도 한층 푸근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많은 한국인들에게는 우리가 과거에 겪은 바 있듯이, 강대해진 중국 중심의 질서 속에서 한반도의 지위가 종속적 위상으로 격하되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불안감이 있기 때문이다. 


원톄쥔=저는 1911년 신해혁명 이후 백년의 시간 동안 중국을 이끌어온 사람들이 피할 수 없었던 역사적 임무를, 산업자본과 상업자본과 금융자본이라는 이른바 3대 자본의 극단적 결핍 속에서 자본을 내재적으로 형성해 내기 위한 조건을 마련하는 것, 즉 원시적 축적 과정의 수행이라고 책에서 설명했다. 저는 그 가운데 특히 산업자본의 형성 및 그것이 과잉에 이르는 과정에 주목했는데, 산업자본의 과잉 문제, 즉 생산능력의 과잉에 대한 중국 공산당 지도부의 자각은 1998년 아시아 금융위기를 전후해 처음 나타났다. 생산능력의 과잉 자체는 처음 발견한 현상이 아니다. 서구에서는 특히 1929년부터 1933년 사이 대공황을 통해 이 문제가 표면화되었고, 엄청난 후폭풍을 몰고 왔다. 생산과잉이 낳은 위기가 결국 세계대전으로 비화되어, 전쟁을 통해 생산능력을 인위적으로 파괴하는 방법을 취했을 뿐 아니라, 그 과정에서 인간 또는 인간성 자체까지 파괴되는 결과를 빚었다.


그런데 중국은 1998년 아시아 금융 위기 전후로 생산과잉 문제가 나타났을 때, 과거 백 년 동안의 국가주도적 자본형성과정에서 나타난 3대 차별과 모순을 조정하기 위해 소외되고 낙후된 지역에 대한 인프라 투자를 강화함으로써 생산능력 과잉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20세기까지 서구가 걸어온 침략과 전쟁이라는 노선은,한 마디로 말하자면 자본의 내재적 모순을 침략과 전쟁을 통해 해결해온 과정이었다. 그러나 서구와 유사한 생산과잉의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중국은, 자본 유입을 통해 먼저 성장한 연해지역과 자본 유입이 지체되어 저성장 국면에 처한 내륙지역 사이의 지역격차를 해결하기 위해 내륙지역에 대한 사회간접자본 투자를 강화함으로써 과잉자본을 해소하는 전략을 채택했다. 지역 간 격차해소를 위한 인프라 투자가 첫 번째 단계의 전략이었던 셈이다. 최근 3~5년 동안 실시된 두 번째 단계의 전략은, 농촌에 이른바 ‘5통(五通: 도로, 전기, 통신, 수도, 인터넷의 개통)’에 필요한 기초인프라 투자를 함으로써 생산과잉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지금부터는 이전 두 단계에 이어서, 더욱 어려운 문제인 빈부 격차 해소라는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묘안을 찾아내야 하는데, 이는 중국공산당 새 지도부의 핵심 과제이기도 하다. 이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관심을 갖고 지켜볼 필요가 있다. 


특히 주시할 점은 중국이 자본과잉 해소를 위해 선택한 자본이동의 큰 방향인데, 간단히 말하면 지금까지는 서향(西向)전략, 즉 서쪽을 향해, 내륙을 향해 나아가는 전략이 선택되었다. 자본주의 역사에서 서양은 대개 패권 국가들이 해양 패권 경쟁을 통해 해외 식민지를 확대하는 방식으로, 즉 해양을 향해, 밖을 향해 나아가는 것으로 문제해결을 도모한 반면, 중국은 내부를 향해 들어가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는 결정적 차이가 존재한다. 이는 전략의 방향을 어디로 택하는가에 따라 완전히 다른 문제해결 방식이 존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유시민=독자들의 편의를 위해 원 선생의 말씀을 좀 정리해 보자. 

원 선생의 말씀인즉슨, 중국의 산업화 과정은 중화민국 시기의 신해혁명에서 이른바 신중국 건설을 포함하는 백 년 동안, 농업사회에서 사회주의 단계로 나아가는 데 필요한 자본의 원시적 축적을 수행했는데, 그 방법을 보면 서구가 토지에 대한 중세적 특권 폐지, 해외로부터의 수탈, 노동자계급에 대한 착취라는 세 가지 계기를 통해 이를 수행한 반면, 중국은 애초부터 밖으로 나가서 수탈하는 길이 막혀 있었기 때문에 내부에서 원시적 축적 과정을 진행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좀 전에 말씀하신 생산과잉, 자본과잉의 위기가 왔을 때 어떻게 대응하느냐의 문제에서, 유럽 각국은 그 규모 때문에 내부에서의 확장이나 위기 전가가 어려우므로 해외로의 확장을 추구한 반면, 중국은 넓은 땅과 많은 인구를 이용해 내부에서 착취를 진행하는 한편, 새로운 투자처를 만들어 냄으로써 생산과잉의 위기를 해결해왔다고 저는 이해했다. 아무래도 동의할 수밖에 없는 설명이다

 

원톄쥔-개인적으로 남북이 각기 어떤 방식으로 한국전쟁을 기억하고 서사하는가 하는 문제에 관심이 크다. 이 전쟁에서 토지개혁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에 대해서도 궁금하다. 북한의 무상몰수 무상분배라는 사회주의적 방식과는 달리 남한에서는 유상몰수 유상분배라는 좀 더 자본주의적 방식의 토지개혁이 있었다고 들었다. 


유시민=그런 노력이 1970~80년대 한국 지식인사회에서 활발하게 전개된 바 있다. 

그런데 문제는 토지문제의 중요성이 점차 희석되어 갔다는 점이다. 지금으로부터 50년 전, 즉 1960년대 초에 인구센서스 결과를 보면 농업종사자 비율이 67%를 차지한다. 그런데 2011년에는 7%에 불과하다.이런 상황 속에서 1980년대 중반 이후에는 한국사회에서 토지문제를 둘러싼 논의가 실종되어 버렸다.



원톄쥔=좀 더 의견을 나누고 싶은 주제는, 아시아의 경험들을 일반화함으로써 역사를 새로운 시각에서 볼 가능성을 타진하는 문제다. 50년대 이후 냉전구조를 고착시키게 된 많은 조건들이 있었을 것이고, 그렇게 고착된 냉전구조는 역으로 오늘날 우리 삶의 많은 것을 결정지어버렸을 것이다. 

38선이라는 것도 역사적으로 보면 미국 해군장교들이 자신들의 군사적 편의를 위해 미군 군함에서 임의로 그은 선에 불과하다. 한반도의 분단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스탈린이 소련과 미국 사이의 지정학적 분리를 목적으로, 대국 간의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지정학적 전략 차원에서 동아시아 전반에 대한 통제정책의 하나로서 채택한 정책이다. 삼팔선은 그런 의미에서 근본적으로 국경의 의미를 지닐 수 없다고 본다. 이런 중대한 문제가 왜 토론의 대상이 되지 않는 분위기인지 의아하다. 

 

 

유시민=원 선생의 책에는 경로의존성이라는 개념이 여러 군데에서 활용되고 있다. 혁명을 통해 탄생한 신중국이 지금까지 걸어온 경로, 친자본적 정책이 펼쳐질 수밖에 없었던 이유 등을 경론의존성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설명하셨다. 이것을 저는 한반도의 분단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본다. 말하자면 한반도의 정세는 누가 만든 것이 아니라 경로의존적으로 그냥 이런 상황까지 흘러 왔다고 본다. 


38선으로 인한 분단과 뒤이은 3년 동안의 내전에 양쪽 모두 외국 군대의 개입이 있었다. 다시 휴전선이 만들어지고 60년간 군사적 정전상태가 지속되어 오면서 모든 사람들이 분단에 익숙해졌다. 이걸 깨보려고 했던 게 김대중, 노무현 두 대통령이었다. 북의 입장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남의 경우에는 아직 우리 국민들이 이것을 받아들일 준비가 안 되어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최근 NLL대화록 사태가 터지고 유치한 논쟁이 벌어지는 것은 이런 상황의 반영이라고 본다. 


남한의 입장에서는, 이제 체제 경쟁은 끝났고 북한은 우리가 두려워할 대상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우리가 감싸주며 함께 손잡고 나아가야 할 대상임에도, 여전히 북한에 대한 정서는 과거에 머물러 있다.  말로는 북을 대화의 상대로, 화해와 협상의 파트너로, 협력의 동반자로 인정할지 몰라도 마음은 아직 그렇지 않은 것이다. 그래서 북은 말할 나위도 없고, 남도 내부에서 이 문제에 대해 터놓고 이야기하기가 굉장히 곤란하다. 엄청난 비난과 정치적 위험을 감수할 자신이 없으면 분단에 관해서는 지식인 사회에서도 입을 다물어버리는 것이 꽤나 오랜 일이 되었다. 한국사회의 지적 또는 정치적 취약성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대목이다. 


원톄쥔=고 김정일 국방위원장조차 2000년 김대중대통령 방북 당시, 한반도 통일 이후에도 미군 주둔을 용인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남북한이 냉전 구조의 영향에 깊숙이 놓여있고, 현재의 동북아 정세에서 냉전을 통해 형성된 각 주체의 지정학적 위치가 매우 강한 관성을 갖기 때문에, 토론을 통해 이를 비판적으로 극복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유시민=앞으로 그 문제에 대한 한·중 지식인 간의 대화 확대도 필요한 것 같다. 제가 노무현 정부 시절, 안보 당국자에게서 전해들은 바로는, 중국의 입장은 한반도 통일에 대해 굳이 막을 의도가 없어 보인다는 것이었다. 통일과정에 적극 나서서도 않겠지만, 남북 당사자 사이에서 통일의 분위기가 무르익어갈 경우 이를 가로막고 나설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한 가지 문제는 한반도 주둔 주한미군 문제인데, 기존 주한미군의 배치선을 중국 쪽으로 더 올리지만 않는다면 현재 주둔한 지역에서의 계속 주둔에 대해서는 묵시적 양해가 가능하다는 것이 중국정부의 입장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최근 다시 한·미·일 삼각동맹이 강화되는 추세가 보이고 MD(미사일방어계획) 참여문제가 거론되는 등, 지난 이명박정부 때부터 중국 측에서 이에 대해 바짝 신경을 쓸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정세가 진전된 것은 남북관계에도, 한중관계에도 굉장히 좋지 않은 일이다."

 

 

 

이상은 5년전인 2012년에 유시민과 중국 석학과의 대담이었습니다.

 

중국 정치체제 이야기로 시작해서 끝에 결론은 사드로 끝나버리고 말았습니다. (근데 유시민이 벌써 5년전에 사드 도입에 대해 경고를 하고 있었군요)

 

 

우리가 얼마나 뒤로 후퇴했는지를 돌이켜보면 정말 까마득합니다.

김정은이 자기 입으로 북한은 통일후에도 통일한국에 미군 주둔 용인할 수 있다고 말을 하고,

유시민 장관이, 실은 중국도 주한 미군이 더 이상 북진하지 않는 한 통일을 용납해줄거라고 들었어. 라고 말을 하는 그 정도 상황까지 갔었는 데, 이명박근혜 기간동안 이걸 통채로 날려버렸죠. 미 국방부내에서는 미-중 대결론을 주장하는 강경파가 득세를 했고, 이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박근혜는 사드를 배치했습니다. 그러자 중국의 경제보복이 시작되고 한-중 갈등이 터진 상황에서, 북한이 ICBM개발, 수소폭탄 개발에 성공했고, 미국이 북한 선제타격론을 주장하며 전쟁발발 가능성이 대폭 올라갔습니다. 

결과적으로 한-중은 손해를 보고, 미-일의 군부 강경파들에게는 대박 예산을 터트려주는 미끼 아이템이 되어버렸지요.

 

 

美 군산복합체 '김정은 특수'에 들썩…레이시온 주가 25% 급등- 연합뉴스. 2017. 9. 27

 | http://www.yonhapnews.co.kr/…

 

"미국 국방산업이 북한의 핵과 미사일 발사 등에 대응하기 위한 '북한특수'에 들썩이고 있다고 일본 마이니치신문이 미국 워싱턴발로 27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미국 상원은 지난 18일 2018회계연도(2017년10월~2018년9월) 국방예산의 개요를 결정하는 국방권한법안을 89 대 9의 압도적인 차이로 가결했다. 예산규모는 총액 7천억 달러(약 796조 원)다.


이는 지난 5월 '군의 재건'을 내세운 도널드 트럼프 정부가 전년보다 10% 증액해 의회에 제출한 국방예산안 6천400억 달러를 훨씬 웃돈다. 존 매케인 상원 군사위원장(공화) 등이 북한을 포함한 현상의 위협에 대응하기에는 불충분하다며 증액을 단행한 결과다. 이 상태로 법안이 성립되면 국방비는 전년도에 비해 20% 늘어나,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 시대나 제2차 세계대전, 이라크 전쟁 등 전시예산을 제외하면 사상 최대 증가율이 된다.

이러한 분위기를 타고 방산기업의 주가도 올라 "군산복합체가 북한정세의 '혜택'을 받고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고 신문은 전했다. 보잉 주가는 트럼프 정권 발족 8개월 사이 60% 이상, 레이시온은 약 25% 뛰었다. 록히드마틴과 노스럽그루먼도 18%씩 올라 같은 기간 다우지수 평균주가 상승률 13%를 웃돌았다.

북한 위협의 고조를 배경으로 일본 방위성도 내년도 예산안 요구에서 사상최대인 5조2천551억엔(약 53조2천388억원·2017년도 대비 약 2.5% 증가)을 계상하는 등 일본도 비슷한 분위기다."

 

 

 

쌓아놓은 걸 까먹는 것은 한순간이고 이걸 다시 쌓아갈려면 오랜 시간이 걸릴 겁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사드 이후 한중 관계를 복구하는 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해야 할 것이라고 이번 주에 CNN인터뷰에서 말씀하셨지요.

쌓아놓은 걸 한큐에 까먹고 다시 시작하는 이런 생고생을 해서는.... 정말 곤란해요. =_= 


41
Comments
14
Updated at 2017-09-30 09:03:54

중국이 현재 G2의 지위를 확보하고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봤을 때 자본주의냐 아니냐는 그렇게 관심 사항이 아니라고 봅니다.
지금도 중국이 미국, 유럽의 알짜 기업과
스타트업 기업들을 쇼핑하고 있는데 자본주의냐 아니냐 논할 단계는 지났다고 봅니다.

변태마왕님이 제기한 이슈는 중국이 '민주주의 국가'냐 아니냐는 것인데 매향인님 글은 경제적인 관점이네요.

선거권도 없는 나라를 민주주의에 포함시키는는 것은 억지고요.

저는 1당 독재에서 1인 독재로 가느냐 마느냐의 갈림길에 있다고 보고 있고요. 시진핑 이후에 그동안 억합된 민주화 욕구가 거세게 표출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9
Updated at 2017-09-30 09:05:47

현재상태는 천안문에서 탱크로 민주주의 깔아뭉겐 후 보도통제하며 1당 독재하는 독재국가 그 이상도 아니쥬.

11
2017-09-30 09:07:13

푸틴 독재지만 그래도 선거를 치루는 러시아보다도 레벨이 더 아래죠.

WR
8
Updated at 2017-09-30 09:40:05

그게 그렇게 단순하지가 않습니다.

 

전인대를 기업가들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업가들이 의회를 장악하고 운영하는 독재체제가 사회주의 국가입니까?

기업가들의 전인대 장악은 경제체제의 범위를 벗어나서, 정치체제의 범위입니다. 

 

중국이 일반 시민 대중들의 투표에 의존하는 민주주의 국가가 아닌 것은 확실합니다.

그러나 사회주의 국가도 아닙니다. 

강효백 교수는 중국을 덩치를 일만배쯤 부풀려놓은 싱가폴형 독재 자본주의 국가라고 평했습니다.

저는 여기에 동의합니다. 

 

싱가폴은 민주주의 국가가 아닙니다. 선거가 있고 투표가 있지만 다들 아시다시피 건국후 줄곧 일당 독재 국가이고 세습체제입니다.

중국이 지금 가고 있는 길 또한 자본주의 국가이지만 일당 독재 국가이고, 국가 독재체제 입니다. 중국이 투표를 도입하면 민주주의 국가가 될까요? 저는 전혀 아니라고 봅니다. 싱가폴형으로 갈 겁니다.

 

시진핑 이후에 억압된 민주화 욕구가 거세게 표출될 것이다. 라는 것은 사실 서구측에서 보는 희망사항이라고 봅니다. 본문에서 인민대 교수가 중국은 민족자본주의 국가이다 라는 주장을 했는 데, 여기서 민족자본주의는 한족 자본주의 라기보다, 일백년간 식민침탈 과정을 겪으면서 만주족도, 한족도, 조선족도 모두 함께 당한 식민침탈 이라는 인식하에 굳어진 "중화민족주의"입니다. (이게 정말 골때리는 민족주의인데, 뿌리도 없고 말도 안되는 건데 중국에서는 어떻게든 굴러갑니다. =_=a).

이 중화민족주의의 연장선상에서는, 외세들이 중국에 들어와서 민주주의 어쩌고 하면서 분열의 여지를 남기는 것을 결코 수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사실 이게 그냥 편집증이라고 볼 수 없는 게, 중국이 겪는 영토문제/분열문제 의 모든 케이스에는 CIA가 개입해 있습니다. 티벳 독립운동, 위구르 독립운동, 심지어 홍콩 독립시위까지도 미국이 개입하고 있습니다. 미국이 개입하는 목적이야 뭐 Divide & rule이죠. 중국을 분열시켜 약화시키자는 것이죠. 실제 사례가 있기에 중국인들이 편집증적으로 중국내 문제에 대해 서구세력의 개입을 기피합니다). 

 

그래서 중국이 정말로 서구세계가 말하는 시민들의 투표에 기초한 민주주의 체제로 진입할려면, 저는 중국내부의 자본이 얼마나 축적되고 사람들이 먹고 살만해 지는가, 자본주의가 성숙하는가 라는 것에 의존할 게 아니라, 그보다는 민족주의적인 요소에 초점을 두는 게 맞을 거라고 봅니다.  

아마도 중국이 더 이상 서구 세력이 어떻게 수작을 부리려 해도 중국이 흔들리지 않는 안정적인 세계 제1대국의 위치에 섰다고 인식하고 난 다음에 민주주의로 이행할려고 할 겁니다. 그 이전에는 방어본능 때문에 더더욱 움츠릴 테고.

 

유사한 사례로 뭐가 있느냐 하면, 중국이 원래 개혁-개방 이후로 환율제를 완전 자율변동제로 가야하나, 부분 자율변동제로 가야하나 고민하던 시기가 있었는 데, 1997 아시아 금융위기 터지면서 한국이 미국 환투기자본들에게 탈탈 털리는 걸 보고 난 다음에, 절대로 외환통제권을 손에서 놓으면 안된다고 국가방향이 굳었습니다. 그래서 아직까지도 환율통제권을 시장에 안주고 국가가 쥐고 있고, 그런데 그 덕분에 작년말에서 올해 초에 미국 월스트리트 자본들이 중국 위안화 폭락에 베팅하면서 조지 소로스가 중국을 털어먹기를 시도했다가 실패했습니다. 자본시장을 개방안하고 움켜쥔 게 정말로 중국 경제를 살린 거죠.

실제로 방어가 된다는 게 입증됐으니 아마 상당기간 더 환율통제권을 움켜쥐고 있을 겁니다.

11
2017-09-30 09:37:56

중국이 민주국가냐 하는 이슈는 민주국가 vs 사회주의 국가 가 아니라 민주국가 vs 독재국가 구도로 접근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선거권에 대해서는 위험한 발언을 하셨는데요. 제가 러시아에 대해 언급했지만 선거권은 민주주의 국가의 충분조건이 아니라 필수조건입니다.

WR
10
Updated at 2017-09-30 12:10:11

공산 국가도 투표를 하고 선거를 합니다.

김일성이 99% 투표, 99% 득표로 매번 당선된다는 이야기를 도덕 시간에 배우셨을 텐데요.

 

선거가 엉터리 선거이니까 문제가 되는 겁니다.

그 연장선상에서 생각해보면 재미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일단 99%투표, 99%득표는 김일성과 박정희가 실제로 했던 방식입니다 


자, 우리는 북한 김일성이 한 선거는 엉터리 거짓 선거라는 것을 명백히 압니다. 그건 민주주의가 아닙니다.  그런데 말이죠, 99% 투표, 99%득표를 한 박정희의 1972년과1978년 대통령 선거당시에 우리나라는 민주주의국가였던 걸까요?

저는 솔까말 민주주의가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고개를 돌려 싱가폴을 봅시다. 싱가폴이 민주주의 국가인가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형식상 다당제를 채택하고 있고 선거를 하지만, 실제로는 야당에 투표하면 잡혀가는 세상이지요.

 

일본은 민주주의 국가일까요? 서구세계와 일본은 그렇다고 주장합니다.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싱가폴 보다는 낫지만, 자민당 일당 독재가 60년 이상 이어지는 것에는 구조적이고 근본적인 문제가 일본의 시스템상에 자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재미있는 댓글을 본 적 있는 데, 미국의 모 정치학자가 민주주의 국가인가 아닌가를 세계 국가들을 구별하였는 데, 그 기준으로 정권이 다른 당으로 넘어가는 교체가 평화적으로 세번이상 이뤄지고 안정화 되었을 때 민주주의 국가라고 진단한다고 하더군요. 그 점에서 본다면 아마 일본은 자격 충족이 안될 겁니다.

11
Updated at 2017-09-30 10:04:51

억지스런 주장을 하시네요.
선거권은 민주주의체제를 구축하기 위한시스템입니다. 시스템을 갖추어도 사회
성숙도와 국민의식에 따라 제한되는거죠.
전두환이 체육관에서 투표해서 대통령되었다고 민주국가라고 하지 않습니다. 그나마 얘들은 형식적으로 모양이나마 갖추었지.
그런데 중국은 선거권 자체가 없는 나라입니다. 세계에서 중국처럼 선거권조차 없는 나라가 얼마나 되고 그런 나라중에서 민주주의 국가가 있습니까?

중국 실드도 도가 지나치네요.

WR
8
Updated at 2017-09-30 10:18:36

북한에도 선거권은 있어요. 엉터리여서 그렇지.

싱가폴에도 선거권은 있습니다. 엉터리여서 그렇지.

 

그런데 님은 북한, 중국은 선거권이 없고, 싱가폴은 선거권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저는 일단 이게 이해가 안되요.

일당 독재하는 국가에는 선거권, 투표권이 의미가 없습니다. 

그냥 거긴 시민 민주주의국가가 아니라고 저는 보거든요. 

 

중국의 선거권에 대해서도 솔직히 청장고원님이 뭘 아시고 중국에는 선거권이 없다고 단언하는지 저는 좀 의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중국은 독재국가이고 선거가 없습니다. 그러나 단언을 할 정도는 아닙니다. 왜냐하면 국회의원 (전국인민대의원) 을 뽑을 때는 일부 선거를 하는 걸로 알거든요.

 

중국 전인대 의원 선출을 뽑는 투표과정에 대해서 연구한, 우리나라 서울대에서 논문 나온 게 있을 겁니다. 아래 링크가 그것입니다.

 

http://s-space.snu.ac.kr/bitstream/10371/90016/1/10%20%EC%97%B0%EA%B5%AC%EB%85%BC%EB%AC%B8%20%EA%B0%9C%ED%98%81%EA%B8%B0%20%EC%A4%91%EA%B5%AD%EC%9D%98%20%EC%84%A0%EA%B1%B0%20%EA%B3%BC%EC%A0%95%EA%B3%BC%20%EC%9C%A0%EA%B6%8C%EC%9E%90%20%EC%84%A0%EA%B1%B0%20%EC%B0%B8%EC%97%AC%20%20%EC%A7%80%EB%B0%A9%20%EC%9D%B8%EB%AF%BC%EB%8C%80%ED%91%9C%EB%8C%80%ED%9A%8C%20%EB%8C%80%ED%91%9C%20%EC%84%A0%EA%B1%B0%EC%97%90%20%EB%8C%80%ED%95%9C%20%EB%B6%84%EC%84%9D.pdf

 

이게 왜 일부 라고 말을 해야 하느냐 하면, 지역구 의원은 주민투표를 거쳐 뽑히지만, 전국구 (비례대표)는 주민투표를 거치지 않으니까 그렇고, 그리고 실제적으로 공산당에서 후보로 내민 사람을 비토하고 일반 시민후보로 나선 사람이 당선될 수 있을 것인가 를 생각해보면 회의적이거든요. 

그런데 일단 제도상으로는 주민들의 투표를 받고, 후보는 복수자가 나와서 선택을 받는 시스템이고, 실제로 투표를 합니다.

5
2017-09-30 10:25:32

기사 일부분입니다.

최근 중국에서도 선거가 있었다. 도시 지역의 구·현(區縣), 농촌 지역의 향·진(鄕鎭) 등 기초 행정단위별로 인민대표를 선출하는 선거가 이달 중순 중국 각지에서 실시된 것이다.


중국 각 지역에는 인민대표대회와 행정기관인 인민정부가 있으며 현·향급 인민대표는 중국인들이 직접선거로 뽑는다. 이어 현·향급 인민대표들이 간접선거로 성(省)급 인민대표대회 대표를 뽑고, 성급 인민대표들이 다시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대표자들을 뽑는 피라미드 방식이다.



형식적 대의기구인 인민대표를 뽑는 선거와 별도로 실질적 통치기구인 공산당의 당 대표를 뽑는 선거도 각 기층 단위에서부터 시작돼 내년 6월까지 피라미드 식으로 실시된다. 이들이 모여 내년 하반기에 제 19차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를 개최하고 공산당 지도부를 선출한다.



지난 16일자 중국 각 신문에는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이 그 전날 베이징 중난하이(中南海) 선거구 투표소에서 자신의 표를 투표함에 넣는 장면이 담긴 사진이 일제히 실렸다. 일주일 전에 치러진 미국 대통령선거에서 현직인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투표하는 장면이 미국 각 신문에 실린 것이나 하등 다를 바 없어 보인다.



하지만 딱 여기까지다. 중국의 선거는 여느 민주국가의 선거와 많은 대목에서 차이가 난다. 우선 선거 운동이 없고, 선거 유세나 정견 발표도 없다. 선거철이면 온 도시가 후보자의 선전 벽보나 현수막으로 도배되기 마련이지만, 그런 낯익은 풍경이 중국에는 없다. 심지어는 후보자를 알리는 공식 선거 공보조차 없다. 유일하게 선거철임을 알려주는 건 선거 날짜와 투표소를 공지하는 공고문이 아파트 입구 게시판에 붙는 정도다.



더구나 입후보도 결코 자유롭다고 할 수 없다. 중국의 인민대표 선거 규정에 따르면 공산당의 추천 또는 주민 10명 이상의 추천을 받으면 인민대표 후보로 출마할 수 있다. 당 추천이 아닌 주민 추천을 받아 출마한 후보를 외신들은 ‘독립후보’라 부른다. 실제로 독립후보는 일부 대도시 지역을 제외하면 거의 없다. 또 어렵사리 나온 독립후보들에 대해선 공안당국이 각종 압력을 가하기 십상이다. 가택 연금으로 외부 출입을 제한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체포를 해 출마를 저지하는 일도 발생한다. 중국 당국의 눈에 이런 독립후보들은 반체제 세력이나 마찬가지다.



그러니 선거가 유권자의 표심을 정확히 반영하기란 처음부터 불가능한 일이다. 그래서일까. 상하이 인민대표의 개표과정에서 이변이 일어났다. 쑹장(松江)구 상하이공정기술대학 선거구의 개표함을 열어보니 엉뚱하게도 미국 대통령 당선인 도널드 트럼프의 얼굴을 그려 넣은 투표용지가 다수 발견된 것이다. 트럼프 이외에도 상하이 출신인 장쩌민(江澤民) 전 국가주석의 이름을 적거나 심지어는 일본 AV(성인비디오) 배우인 아오이 소라의 얼굴을 그려 넣거나 이름을 적어 넣은 사람도 있었다. 홍콩 명보가 트럼프 얼굴이 그려진 실물 투표용지 사진과 함께 보도한 사실이다.



이런 표들은 당연히 무효로 처리됐지만 문제는 한두사람이 장난기를 발동한 게 아니란 데 있다. 미 대선에서 대역전극을 펼친 트럼프 열풍이 태평양 건너 상하이에 상륙한 것일까. 명보에 따르면 트럼프는 상하이 공정기술대 선거구 유권자 10%의 지지를 받았다. 아오이 소라와 장 전 주석도 각각 6%와 5%의 지지를 얻었다. 기권표는 21%였고 기타 표도 18%에 이르렀다. 이런 표를 빼고 나면 제대로 투표를 한 사람은 50%에 크게 못미친 셈이다. 이런 식으로 무효표가 과도하게 많이 나오면서 입후보자들이 당선에 필요한 표를 확보하지 못해 재선거를 치르게 됐다. 상하이 유권자의 진정한 표심을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명보는 상하이 유권자들이 중국 당국의 엄격한 출마자 제한 조치에 불만을 나타낸 것이라고 분석했다

WR
6
Updated at 2017-09-30 11:01:03

제가 청장고원님과 계속 이야기를 하다 보니까, 장난끼가 발동할려고 합니다.

계속 중국은 선거권이 없고, 싱가폴은 선거권이 있는 민주국가이다 를 강조하시니까,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싱가폴의 국회의원 선거가 몰표가 심한지, 

중국 공산당의 전인대 국회의원 선거가 몰표가 심한지 비교해보면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득표율이나 다른 거 따져보면 싱가폴과 중국 선거가 막상막하일거라고 저는 봅니다. 

 

선거운동을 말씀하셨는 데, 싱가폴도 선거운동이 심하게 제약받는 국가입니다. 온 도시를 뒤덮는 플래카드와 벽보 따위는 없습니다. 선거 홍보물은 매우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으며(도시 미관을 지킨다는 이유로), 인터넷 선거운동은 불법이며(유언비어를 막는다는 이유로) , 우리나라 처럼 가두 연설 차량이 아무데나 임의로 주차하고 연설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연설 또한 지정된 장소에서 지정된 시간에 한다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야당 연설시간 되면 여당이 동원한 인력이 유세장을 둘러싸서 종종 봉쇄를 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야당이 시민들에게 노출될 기회가 거의 없다고 들었습니다. 

WR
4
Updated at 2017-09-30 12:06:58

심지어는 그렇게 훼방놓아서 야당 후보를 다 떨어뜨린 다음에, 뽀찌를 줍니다.


낙선한 야당 후보자들중에서 3명을 골라서 국회의원 신분을 그냥 주는, 비선구의원 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여당에 대해서는 이게 없습니다. 야당에만 있습니다. 집권당이 철저히 승리하도록 정치제도를 구조화한 다음에, 야당에게 뽀찌 던져주는 것입니다.

 

저는 이런 게 존재하는 다른 나라를 알지 못합니다.

 

4
2017-09-30 09:40:26

 독재 국가라는 것 하나는 확실하잖습니까?

WR
4
2017-09-30 09:41:36

그렇죠. 독재 국가 맞습니다.
싱가폴형 독재 국가를 추구하고 있죠.

10
2017-09-30 09:43:19

저는  중국이 자본주의 국가인지 아니면 사회주의 또는 공산주의 국가라는 경제 체제에 대해서 얘기한적이 없거든요.

 

중국이 자본주의 국가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헌데 중국에서 유학한다는 한국인이 중국을 민주주의 국가라고 주장해서 작성한 글일 뿐입니다.

WR
3
Updated at 2017-09-30 09:52:51

논쟁이 오갔다는 그 글을 제가 못봤으니 뭐라고 평가를 못하겠는 데,

중국을 민주주의 국가라고 주장을 할 여지가 있는가 생각해보면...

공화국 (republic) 이라는 기준으로 본다면 중국이 왕정 국가는 아니니까, 백성이 주인인 국가=민주주의 국가라고 볼 수 있겠죠. 그러나 우리가 통상적으로 생각하는 민주주의 = 일반 시민들에게 투표권이 있고 정부를 선출하는 시민 민주주의= 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중국은 절대 민주주의 국가가 아닙니다. 

10
2017-09-30 09:53:48

어떤면에서는 왕정 국가보다 더 나쁘다는 생각도 듭니다.

 

왕정시대에는 그래도 당파간 싸움을 하면서 상호 견제라도 했으니까요.현재의 중국은 파벌간 싸움및 견제만 존재하지요.

WR
3
Updated at 2017-09-30 10:54:39

중국의 왕정시대에 파벌들이 하는 건 "상호견제"이고, 현재의 중국 파벌들이 하는 건 "상호"가 빠지고 그냥 "견제"인건가요? 차이를 모르겠습니다. =_=a

11
2017-09-30 09:52:47

싱가폴은 왜 끌고 오는지요? 싱가폴은 선거권이 있는 나라입니다. 싱가폴같은 도시국가에 적합한 체체를 세계 최대 인구의 중국과 결부시키는 것도 억지스럽습니다.

2
2017-09-30 09:54:30

선거권이 있다면 중국과 싱가폴은 상당히 다르다고 봐야겠네요.

WR
10
Updated at 2017-09-30 10:05:49

>싱가폴은 선거권이 있는 국가입니다. 싱가폴같은 도시국가에 적합한 체체

 

그건 청장고원님 생각이구요. 이 세상에 도시국가에만 적합한 민주주의 정치체제라는 것은 없습니다. 민주주의는 어디서나 민주주의입니다.

 

싱가폴을 희한할 정도로 열심히 띄워주는 서구 세계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싱가폴은 자본주의 국가이고 잘 사는 나라라며 롤 모델로 여기니까, 싱가폴을 욕하는 것에 대해 본능적인 반감부터 드시는 모양인데, 싱가폴은 국가 자본주의 이고, 정치체제상으로도 자유 민주주의는 아닙니다.

 

예를 들어 싱가폴이 다당제 국가이기는 합니다. 힘이 여당의 1/10미만이지만 야당이 있기는 합니다.

그런데 그 야당이 모든 선거구에 후보를 낼 수가 없습니다. 국회의원 선거구 중에 5%인가, 10%인가에만 후보를 낼 수 있고, 나머지 선거구는 여당 후보만 단독 입후보해서 당선되는 국가입니다.

이게 선거권이 있는 민주주의 국가입니까.

 

싱가폴을 잘사는 북한이라고 말하는 게, 북한도 선거를 하는 데, 공산당 후보만 단독 입후보해서 당선되는 국가입니다. 꼼꼼히 들여다보시면 싱가폴하고 북한하고 생각보다 엄청 닯은 걸 알게 됩니다. 

WR
7
Updated at 2017-09-30 10:04:57

싱가폴이 올해 최초로 여성대통령을 냈습니다. 말레이계 여성입니다.

근데 단독 입후보, 당선입니다. 투표없이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싱가폴 여당 지도부가, 이번에는 말레이계에게 대통령 자리를 주자 라고 결정해서, 단독 입후보, 단독 당선이 된 겁니다.  

 

중국에서 시진핑 선출하듯이, 싱가폴도 그냥 당내에서 결정해서 국가 지도자를 결정합니다. 

8
Updated at 2017-09-30 10:30:22

자신의 주장에 팩트를 일부만 가져와서 끼우고 계세요.
싱가폴은 총선과 대선이 있는데 내각제 총리가 실권을 쥐고 있기 때문에 총선이 가장 중요합니다. 실질 권한이 없는 대통령을 뽑는 대선은 지난번은 복수 후보가 나와서 투표했고 이번에 단독 후보가 나왔지만 권력구도와 떨어진 대통령 선거입니다. 그것도 일회성 이벤트인데 이것을 근거로 싱가폴에 선거권이 없다고 주장하는 것은 엄청난 왜곡입니다.

WR
11
Updated at 2017-09-30 11:02:00

싱가폴에서 실권을 쥐고 있는 내각제 총리가 세습입니다.

이광요 일가가 46년째 통치중입니다 (이광요가 32년, 아들 이현룡이 14년째 통치중입니다). 

 

WR
5
Updated at 2017-09-30 11:06:13


아, 그러고보니까 이것도 말씀드리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북한에도 야당이 있습니다. 의석도 갖고 있습니다.

심지어 싱가폴보다 북한 야당이 더 발언권이 강하다는 걸 아셨으면 합니다!!


지난 12기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의석분포에서 북한에서 집권당인 조선노동당이 606석인데, 조선사회민주당이 50석, 천도교청우당이 22석이었다고 합니다. 680석중에서 야당이 72석을 차지해서 10.5%였습니다. 


싱가폴이요?

싱가폴에서 야당이 대약진했던 게 2011년 선거였는 데, 의회 87석중 집권당이 81석 차지하고, 야당이 6석 차지해서, 6.8%였습니다. 집권당이 93.2%를 차지했습니다.

 

싱가폴이 이 정도입니다. 

 

그리고 계속 싱가폴에서 선거권이 있다고 강조하시니까 다시 말씀드리는 데, 싱가폴도 상당수 선거구가 여당 후보가 단독 입후보하는 곳입니다. 그래서 투표도 없었습니다.

북한에서 선거구에서 노동당만 단독 입후보해서 당선되는 거나, 싱가폴에서 그러는 거나 똑같습니다.


북한에도 야당 있나? - YTN, 2014. 4. 10

http://www.ytn.co.kr/_ln/0101_201404100856523396


싱가포르/정치

https://namu.wiki/w/%EC%8B%B1%EA%B0%80%ED%8F%AC%EB%A5%B4/%EC%A0%95%EC%B9%98


[싱가포르]야당은 어떻게 선거에서 소외되는가

http://egloos.zum.com/lampz/v/4558767

2
2017-09-30 16:01:08

사실상 세습제는 다름없는 총리직, 나라의 주요요직은 모두 리콴유 일가나 그와 인척 관계인 사람들이 독점하고 있고 정치뿐만 아니라 사실상 싱가폴의 경제를 움직이는 국영기업까지 전부 리콴유 일가가 장악하고 있다는걸 감안하면 어떤면에서는 중국보다 한 술 더 뜨는게 싱가폴입니다. 그래서 싱가폴을 독재국가의 최종 완성형이라고도 부르죠. 디스토피아 세계관에서 흔히 등장하는 기업독재 국가로서의 면모를 전세계 어디보다 완벽하게 갖춘게 싱가폴이기도 합니다. 중국이 싱가폴을 따라 간다면 지금보다 더 끔찍한 혼종이 탄생한다는 소리이기도 합니다. 싱가폴이 민주주의 국가인척 위장하는게 가능한 이유는 바로 서방세계의 지지를 받고 있다는 것 말고는 없죠.

1
2017-09-30 10:02:29

쟤네가 어떻게 살던 우리만 민주주의 즐기면 됩니다.

8
2017-09-30 10:10:00 (220.*.*.189)

괜시리 의미없으신분 의미없는글에 엮이셔서...고생이십니다.

Updated at 2017-09-30 10:24:29

 제 생각은 중국은 자본주의 독재국가가 맞습니다. 근데 이 건에 대한 제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런거 알 게 뭐야?


 중국의 자본주의든 사회주의든 독재든 민주주의든 그건 중국사람들의 문제지 우리가 힘내서 왈가왈부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런 논쟁에 대해 별로 탐탁하게 여기지 않는데 그 이유는 독재에 대한 반감으로 인해 외세 독재국가=우리를 위협하는 국가라는 결론으로 가는 경우가 많고 반대로 외세 민주국가=우리를 도와주는 좋은 국가 또는 상대적으로 나은 국가라는 결론으로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외국이 독재든 민주국가든 우리한테 간섭하고 해를 끼치는데 연관성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국민의 인권을 존중하는 민주국가라도 우리나라를 좌지우지하고 함부로 군사행동을 해 평화를 위협하려 한다면 그 나라는 나쁜 국가 취급을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반대로 자국민을 탄압하는 독재국가라도 우리에게 이득이 된다면 좋은 국가, 손잡을 국가라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전 서구식 민주주의가 절대적인 가치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건 그냥 오만이지요

7
Updated at 2017-09-30 10:33:55

말씀하시는 논리를 좀 더 발전시키면, 국민을 잘 살게만 해준다면 왕정도 상관없고, 국민의 삶이 어렵다면 민주주의도 필요없다는 논리도 나올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역사가 발전하면서 거의 모든 선진국이 왕정에서 민주정으로 넘어간 것에는 왕정이라는 것이국가, 국민의 이익보다는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 잘못 운영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경험으로 알게 되었기 때문이겠죠.

외교적으로도 마찬가지 입니다. 우리는 경험적으로 민주주주의 국가가 불필요한 전쟁을 일으킬 확률보다는 독재국가가 불필요한 전쟁을 일으킬 확률이 높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주변 국가로 민주주의 국가를 독재국가보다 선호하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좀 더 멀리 본다면 우리가 손잡는 국가는 우리의 기본적인 이상을 공유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독재는 우리가 추구하는 이상과 거리가 멀죠. 경제적인 면도 중요합니다만 경제를 위해서라면 어떤 국가와도 손잡을 수 있다는 것은 좀 위험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적당한 경제교류 정도면 몰라도요.

2
Updated at 2017-09-30 10:44:38

글쎄요
1. 선진국들이 민주정으로 넘어간것은 서구가 패권을 쥐었기 때문이지 민주정이 국민의 이익을 위했기 때문이라고 보진 않습니다.
2. 민주주의 국가가 독재국가보다 불필요한 전쟁을 덜 일으킨다는 근거는요? 미국의 이라크 전쟁만 봐도 없다고 봅니다만...
3. 우리의 기본적인 이상을 공유하는 건 좋지만 이거를 외교의 절대적인 가치로 놓고 맹신하는게 더 위험하다고 봅니다.

4
Updated at 2017-09-30 14:16:02

예? 제가 지금까지 알고 있었던 역사가 뭐였는지 모르겠네요.

1. 선진국들이 민주정으로 넘어간 건 서구가 패권을 잡은 것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서구가 식민지를 알아보기 시작한 것은 것은 왕정이었을 때였고 스스로의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서 혁명에 피를 보면서 스스로 정치체계를 발전시켜 나갔는데 둘 사이에 별 관계는 없습니다.
2. 우리는 역사적 사실에서 보편적인 명제를 끌어내기 보다 특정한 사건 하나만 가지고 침소봉대하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미국이 이라크와 전쟁을 벌였지만 그 과정은 민주적인 것이었고 민주적이라는 것이 언제나 100% 잘 작동하는 체계는 당연히 아닙니다. 예를 들어 왕정 시대에는 왕이 마음에 안들면 전쟁을 해서 수많은 백성이 죽었지만 아무도 신경쓰지 않았죠. 근대가 되어도 독재자가 일으킨 전쟁의 예를 찾는 것이 민주국가가 일으킨 전쟁을 찾는 것보다 쉽습니다. 당장 2차대전, 한국 전쟁만 봐도...
3. 님의 말씀은 이상이 뭔 필요냐 경제가 절대적인 가치라는 말씀 아닌가요? 제가 보기엔 그게 더 위험해 보입니다.

11
2017-09-30 10:22:17

중국이 자본주의를 하는 독재국가라면 간단하게 한국의 박정희 시대와 비교해 볼 수 있겠습니다. 싱가폴과 비교하고 싶어하시는 것 같은데 바로 한국에 비근한 예가 있지요.

 

간혹 현재 중국의 시스템을 나름대로 중국 사정에 맞는 것이라는 주장, 심지어는 서구 민주주의 필요없다 중국을 봐라는 주장도 인터넷에서 간간히 보는데, 박정희 시대에도 한국적 민주주의 운운하면서 박정희 시대를 칭송하는 주장이 넘쳤습니다. 물론 어용이었죠. 요즘 중국에서 비슷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면서요?


아무튼 저는 박정희가 죽으면서 한국이 한단계 높은 사회로 발전할 수 있었다고 보는데 과연 중국에도 비슷한 전환이 일어날 수 있을지 개인적으로 정말 궁금한 점들 중 하나입니다.


기본적으로 중국은 사회주의를 정말 하고 싶었던 건가 싶은 생각이 있습니다. 중국은 생각외로 시장 경제의 전통이 오래되었습니다. 일본과 더불어 수백년전에 이미 초기 시장 경제가 작동하던 나라였죠. 그리고 전통적으로 극도로 개인적인 국가였습니다. 좋게 말하면 돈의 위력을 한국보다 먼저 알았던 국가였죠. 최근 중국이 사회주의에서 자본주의로 쉽게 전환(이라고 하기엔 희생이 나름 컸지만...)한 것에는 이런 배경이 있다고 봅니다.


문제는 정치체계인데 이런게 쉽게 변하는 것은 아니거든요. 아직 중국은 민주주의와는 거리가 먼, 어찌보면 세습만 안할 뿐이지 봉건국가와 뭐가 다른가 싶을 정도인데 경제가 발전하고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면서 민주화에 대한 열망은 자라기 마련이라는 것이 그동안의 정설이었는데 과연 중국에서는 어떻게 될 것인가....

2017-09-30 10:41:15

계피말이님 의견에 처음으로 동의하는 부분이 생겼네요. 추천드립니다

2
2017-09-30 13:11:14

계피말이라는 말도 있었나요? 아무튼 제가 장담하건데 제 의견 자체에 동의할 경우는 생각보다 많으셨을 겁니다. 몇 가지 부분만 빼고 사실 저와 디피의 정치적 성향은 그리 다르지 않아요.

Updated at 2017-09-30 13:14:51

옛날과자 바삭한계피맛전병말이에 설탕잔뜩바른걸 계피말이라고합니다

2017-09-30 14:16:55

아 그럼 그 전병과 제 닉네임은 좀 다른 거네요. 사실 계피말이도 맛있죠... 그러고보니 먹어본지 꽤 된거 같네요.

7
2017-09-30 10:50:18

댓글 당 답변과 추천의 상대적 추이를 보니,

샤이보수경향의 분들이 많이 깨어계시나보네요.

1
2017-09-30 10:58:16

중국의 체제를 이분법으로 구분하면 적절한 설명이 안되는 경우가 많죠.

 

중국은 자유로운 선거로 권력을 정하는 제도가 약합니다. 따라서 민주국가로 볼수 없죠.

하지만, 이런 시각은 다분히 서양적인 시각입니다.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누구라도 권력을 가질수 있습니다. 선거때 선거공보도 붙이고, 유세도 하고, 불법적인 PR이나 네거티브도 합니다. 이명박, 박근혜도 대통령이 됩니다. 유권자의 표심을 감언이설로 꼬드겨서 자기것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중국은 대한민국처럼 활발한 선거운동을 하지 않습니다. 기초조직에서 이미 검증된 자원이 계속된 검증을 통해 상부의 권력으로 올라갑니다. 경직되 있지만 이명박이나 박근혜같은 인물은 애초부터 위로 올라가지 못하는 시스템입니다.

 

중국의 최고권력은 5년 중임제로 칼같이 끝납니다. 이승만이후의 독재정권까지 실질적으로 적폐가 세습되는 우리의 시스템보다 못하다고 생각들지 않습니다. 

 

주석은 외교와 군사에 대한 권력을 가집니다. 경제에 대한 최고권력은 총리가 가집니다. 대부분의 국가최고의 결정은 중앙상무위원 집단 결정을 하는 체제입니다. 대통령이 절대권력을 가지거나, 입법부가 행정부를 방해하거나, 적폐를 가진 사법부를 어찌하기 어려운 우리와는 또 다른 장점이 있죠. 

 

우리가 보기에는 중국은 민주적으로 후졌다고 볼수 있는 여지가 많습니다. 하지만 중국사람들은 그런 비판에 대해 코웃음을 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게 잘난 민주주의 체제로 이명박이나 박근혜를 뽑은 국민들이 우릴 비판한다고?"

2017-09-30 11:07:36

생각해보니... 중국식 체제의 일부를 변형 도입하는 것은 어떨까 생각이 드네요.

 

고급행정공무원의 경우 시험이나 고시를 통해 선발하는 것의 비중을 줄이고, 일선 말단 공무원부터 능력과 도덕성을 잣대로 선발하는 거죠. 승진할때마다 엄격한 필터링을 통해서 능력과 도덕성을 계속 검증하고... 그 검증을 통과한 공무원들이 더 많은 고위공무원직을 수행할수 있는 시스템 말이죠.

2017-09-30 11:53:47

기존 개념에 얽매이면 파악하기 어려운 체제라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중국은 자본주의, 사회주의가 짬뽕된 독재국가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 짬뽕된 방식이 좀 변태적이에요.

1
2017-09-30 15:42:21

 여러댓글을 통해 많은것을 배우고갑니다.

모든분께 감사드리며 즐거운 추석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24-04-27
 
328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