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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한잔]  니로·코나 전기차, 해외서 잘 팔릴 수밖에 없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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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30 18:26:52

그동안 충전식 전기차쪽에는 현기차가 후발주자고 수소충전방식에 몰두한걸로 인식하고 있었는데 기사를 읽어보니 실상은 좀 다르네요.

유튜브에 니로EV VS 볼트EV 속초왕복주행 비교영상이 있는데 급속충전시 배터리용량의 80%까지만 충전한 상태에서 니로는 판교-속초구간을 왕복하고 배터리가 남고 볼트는 왕복주행에 실패하죠.

현기 전기차가 어쩌다보니 효자노릇을 하게 될수도 있을거 같네요.

지금타고 있는 차량을 처분후에는 차량구입을 고려치 않고 있는데(차량공유서비스 이용예정) 경전기차가 제대로 출시되면 마트용이라도 하나 사볼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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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018-09-30 18:38:00

니로 하이브리드 타고있습니다...

기름값 절약되는거...조용한거...공용주차장등에서 50% 할인받는거...

기타 이런저런 감면받는거 경험해보니...

다음차는 여건이 되면 전기차...안되면 하이브리드로 가기로 마음속으로 정했습니다...

WR
2018-09-30 18:41:07

저도 2012년식 쏘나타 하이브리드타고 있어요.
공항주차장 50%할인받는 것만으로도 만족하고 있어요. 현재까지 잔고장하나없고 만족하며 타고 있네요.

2018-09-30 18:47:23

말씀하신 볼트와의 비교는 잘못된 비교구요. 충전량부터 인원수부터 다릅니다. 현기차 찬양을 위한 동영상이죠. 현기가 전기차를 내 놓을 수 있던건 수소차가 곧 전기차이기 때문이죠. 개인적으로는 현기의 기술력을 신뢰하지는 않기에 좀 더 지켜봐야한다고 생각하지만 볼트의 고급수입차 뺨치는 수리비나 공급의 한계성 때문에 무난한 현기차가 우리나라에서는 독주할것이라 예상 됩니다.

WR
1
2018-09-30 18:51:50

충전량은 배터리용량의 80%를 똑같이 충전했기에 문제가 없는거 같고 승차인원은 갈때는 2명 1명 올때 1명 2명이니 현기차 찬양영상은 아닌거 같아요. 

2018-09-30 18:58:21

그게 아니라 전기차 타보시면 나중에 아시겠지만 평소 운전습관에 따라 달리는 km가 다릅니다 그 동영상은 이미 동호회에서도 지적당한 동영상이에요. 실제로 코나가 연비가 좋은편이고 니로는 볼트와 거의 같습니다. 그렇다고 코나가 볼트와 실제 타는거리 차이가 많이 나지도 않아요.

WR
2018-09-30 18:59:07

그렇군요. 제대로 비교된 영상을 찾아서 봐야겠네요.

2018-09-30 18:49:44

 저도 거의 4년 전 캠리 하이브리드를 아내에게 사줬는 데, 제가 타는 차 대비 거의 연비가 2배 이상 나오더군요. 지금 타는 차 바꿀 때 저도 최소 하이브리드로 가야 겠다 생각 하고 있어요. 전기차는 조금 더 대중화 되면 갈 예정입니다. 

WR
2018-09-30 18:52:53

시내 5~6km연비나오던 차를 팔고 하이브리드로 갔더니 적어도 주유비걱정은 안들더라구요.

2018-09-30 18:51:00

볼트가 최상의 선택으로 알고 다음차로 고려 중인데,

현대에서 대응이 되고 있군요.

WR
2018-09-30 18:54:06

현대 코나같은 경우는 기본차량도 호평을 많이 받았는데 전기차는 주행감도 더 좋겠죠. 개취지만 디자인도 니로보단 코나가 나아보이더라구요.

Updated at 2018-09-30 21:50:24

스마트폰으로 급속하게 넘어간 것 처럼, 전기차도 그럴거 같아요. 외관이 주유소의 주유기 처럼 생긴 스탠드형 급속 충전기 말고, 그냥 일반 전기 콘센트랑 똑같이 생긴 완속 충전 콘센트만 (기존)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의무화 하면 급격하게 전기차로 바뀌지 않을까 합니다.  어차피 저녁에 들어와서 주차하고 코드 꽂아 놓고 자면 되니깐요. 

 

저는 개인적으로 완속 충전 콘센트 보급이 전기차 확산에 핵심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저도 아파트에 완속 충전 콘센트 넉넉하게 들어오면 전기차로 넘어갈 생각입니다.

 

그 때 쯤에도 저 같은 사람에겐(=외제차 7-8천 주고 살 사람 아니면) 현기외엔 대안이 없겠죠. --;

WR
2018-09-30 19:33:49

대안이 없다는 표현을 쓰셨지만 옵션이나 기타 여러면을 고려했을 때 상품성이 있다고 봐야겠죠.

2018-09-30 19:17:58

소울ev 신형이 공인주행거리가 400키로가 넘어가면 마나님께 졸라볼 예정입니다.ㅋ 소울에상도가 레인지소울로 불릴만큼 디쟌이이 좋은거 같아요.ㅋ

WR
2018-09-30 19:19:47

제주도에서 소울ev탔는데 공간감이 좋고 하체단단함은 예전 라비타같은 느낌이더군요. 

2018-09-30 19:19:19

다음에도 무조건 하이브리드 아니면 전기차입니다 일단 너무 정숙하고 덤으로 연비까지 요즘은 밧데리 계열 평생보증이더군요..

WR
2018-09-30 19:35:09

제차는 하이브리드부품은 10년 20만인가 보증이더라구요.

2018-09-30 19:26:34

저라면 BYD 살것같네요
성능이나 가격이나 경쟝상대가 안될것 같은데 중국업체이야기는 한마디도 없네요

WR
2018-09-30 19:28:55

BYD 승용부분이 진출했던가요?

WR
2018-09-30 19:54:41

전기버스같은 경우는 우리나라에 들어온걸로 알고 있는데 승용차는 아직 제대로 판매가 안되고 있죠. 들어온다면 시장에서 평가받겠죠.

2018-09-30 20:01:13

하루빨리 들어오길 바라고 있습니다만

현대차 보호하기 위해서 들어오기힘들겠죠

2018-09-30 19:28:02

출퇴근에 차를 이용하지 않은지가
두어달 되어가는데 한 달에 한 번
주유하기가 힘드네요^^

어디 장거리 가는게 아니면 차는 이제
소유할 이유가 없지요

경차유류세 20만원 지원받는 것도
올해는 다 못 채울 것 같아요

점점 더 차를 소유하는 게 아니라
공유하는쪽으로 가겠죠

WR
2018-09-30 19:30:39

그래서 저도 이번 차가 소유하는 마지막 차가 될거 같아요.

현재 소유한 차를 처분할때면 국내 있는 시간도 6~8개월밖에 안될거 같고 차를 가지고 있을 이유가 없을거 같아요.

3
2018-09-30 19:33:53

전기차 구동계통은 딱히 차별화가 안되여.왜 어떤 차는 더 멀리 가냐면요. 그냥 가볍거나 밧데리 많이 때려박아서 그런 거에요. 테슬라가 왜 더 멀리 가냐구요? 밧데리를 제일 많이 때려박았으니까요. 현대차 전기차 기술력 어쩌구할 때 제가 속으로 웃는 이유에요. 게다가 현대차가 열심히 민 수소차도 밧데리 좀 적고 대신 수소탱크와 연료전지만 들어갔을 뿐 그냥 전기차에요.

WR
1
2018-09-30 19:36:31

그걸 아는데도 못때려박으면 그게 기술력이 떨어지는거 아닐까요?

 

트렁크공간이나 승차공간을 유지하며 배터리공간을 확보하는게 기술이라고 생각하는데요.

3
2018-09-30 19:42:07

밧데리를 못 박는 게 아니라 안 박는 거죠. 밧데리가 얼마나 비싼데요. 전기차 값의 반이 밧데리 값이에요. 정부 보조 받으면서 딱 살 생각이 조금은 들 정도 가격은 내놔야죠. 테슬라는 밑지면서 팔고 나름 혁신적인 척 해서 가격도 다른 곳보다 좀 더 높게 받으니 예외구요.

WR
2018-09-30 19:44:08

해외판매에 대해서는 동일선상 아닌가요?

1
2018-09-30 19:51:40

해외고 뭐고 테슬라는 지금까지 단 하나 번도 흑자를 내 본 적이 없는 기업이에요. 밑지고 팔고 있다는 거죠. 그리고 해외에서도 테슬라 모델S는 고급 포지션이죠. 이 가격대로는 대중화를 시킬 수 없으니 내놓은 게 모델3죠. 전기차들 엔진(?)룸 사진 검색해서 보시면 알아요. 많이 허전해요. 테슬라는 아예 앞에 트렁크도 있죠. 내연기관차에 비해서 공간이 남아요.

 

결국 전기차는 밧데리 싸움인데 밧데리는 자동차 회사들이 직접 만드는 부품이 아니기 때문에 구동계통에서 큰 차이가 나기 어렵다는 거에요. 테슬라가 괜히 기가팩토리 지어서 밧데리를 직접 만든다고 하고 그런 게 아니죠.

 

그리고 전기차는 지금도 정부 보조금에 의존하고 있는 산업이에요. 세계 전기차 점유율 상위권을 중국 메이커들이 휩쓸고 있어요. 왜냐면 중국에서 보조금을 엄청나게 받거든요. 근데 중국이 돈 먹는 하마인 전기차 보조금을 줄이겠다고 해서 지금 암담하죠.

 

현대기아차가 유럽에서 전기차를 지금까지도 제법 많이 팔았어요. 왜냐면 유럽은 내연기관차를 팔려면 일정 비율로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를 팔아야 되거든요. 그래서 현대도 유럽에서 밑지고 팔았어요. 그 물량을 주로 독일에서 풀었는데 독일은 전기차 인프라가 최악이거든요. 그래서 싸게 풀린 현기 전기차를 독일에서 사서 전기차 보급률이 세계에서 제일 높은 노르웨이로 중고차 수출을 많이 해서 EU에서도 논란이 되고 그랬어요.

WR
2018-09-30 19:56:26

쿼터가 아니라면 안파는게 남는 장사다라는 말씀이시군요.

2018-09-30 20:09:36

위에서 말씀드린 상황은 지금 현재 상황은 아니구요. 전기차가 장사가 되냐 안되냐는 순수하게 보조금에 달렸어요. 그래서 아직은 제대로된 산업이라고 보기는 힘들죠. 아직 시장크기도 그리 크지 않아서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업체들은 당장 돈 벌 생각은 없을 거에요. 미래에 대한 투자나 이왕 쿼터 채워야 되니까 좀 이미지도 살려보고, 돈 좀 만지면 더 좋고 그런 생각일 거에요.

 

문제는 전기차만 만드는 회사들이죠. 이 회사들은 정말 심각하게 보고 있겠죠.

2018-09-30 19:37:47

전기차던 수소차던...

향후 대세가 되면 아마 세금 엄청 때려 넣을겁니다.

휘발류나 경유에서 걷던 세금 포기하지 않을테니까요..

탈려면 빨리 타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2018-09-30 19:56:45

저도 차 바꿀때 하이브리드를 고려했었는데
운행중에 고주파음이 너무 거슬려서 가솔린차를 선택했습니다.
고주파음이 안들리게 개선되면 바꾸고 싶네요

2018-09-30 20:00:53

저도 하이브리드 렌트했을 때 그 소리가 상당히 거슬리더근요. 그게 인버터에서 나는 소리라는데 없애기는 힘들다고 하더라구요. 그러면 방음을 잘 해야 될텐데 연비가 생명인 하이브리드에서 방음을 엄청 강화하기도 힘들테구요.

2018-10-01 16:32:33

고주파음 즉 휴대폰 충전기도 불량걸리면 고주파음 들리는데 일단 머리밭에 두고 자면 아주 거슬리는데 기기상 문제가 아니라 편차라 ... 자동차 인버터 고주파음 나면 이것도 복불복인가요? 아님 다나나요??

2018-10-01 18:22:27

하이브리드 차량은 특성상
다 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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