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못웃기면맞는다
2
못웃기면맞는다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시사정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국내 세 번째 확진환자 관련 전문

 
13
  2108
Updated at 2020-01-26 18:05:37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국내 세 번째 확진환자 관련 전문○

 

질병관리본부장 정은경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대응강화대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병관리본부는 신종 코노라바이러스 감염증에 중국 내 확산되고 있음에 따라서 국내 유입 가능성이 증가하여 1월 28일 0시를 기해 중국 전역을 검역대상 오염지역으로 지정하고 사례정의도 변경하여 대응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중국에서 입국하는 모든 여행객은 건강상태질문서를 사실에 맞게 작성하여 입국시 검역관에게 제출하셔야 합니다. 

 

발열 등 유증상자에게는 검역조사를 실시하여 의심되는 환자는 역학조사관의 판단에 따라 즉시 격리하거나 관할지자체로 연결하여 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국방부, 경찰청, 지자체 등으로부터 추가검역인력 약 200명을 지원받아 배치할 예정이나 중국으로부터 입국시에 소요시간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국민들의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국내 환자신고대응관리를 위한 사례정의도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염환자발생이 가장 많은 우한시를 포함한 후베이성 전체로 확대하여 후베이성 방문자는 발열, 또는 호흡기증상 중 하나라도 확인되면 바로 의심환자로 분류해 격리조치하겠습니다. 

 

후베이성 이외의 중국 지역에서 방문하는 방문자는 폐렴 진단시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포함하여 격리조치하여 발열과 호흡기 증상을 보이는 경우 역학조사관의 판단에 따라 자가격리, 능동감시를 통해 관리를 하겠습니다. 

 

검역대상 오염지역 확대 및 사례정의 변경에 따라 격리 및 감시대상자가 큰 폭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각 지자체는 선별진료소, 격리병원 확충, 감시 및 격리 관리 인력을 추가로 확보하는 등 필요인력과 시선을 적극 동원해 지역 사회 확산을 예방하기 위한 선제적인 대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환자상태에 대해서 잠깐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확진환자는 폐렴소견이 나타나 현재 치료 중에 있고 두 번째 확진환자는 안정적인 상태입니다. 

 

각 확진 환자의 접촉자는 첫 번째 환자는 45명 중에 4명, 두 번째 환자는 75명 중에 7명이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확인되어 검사를 시행하였으나 모두 음성으로 확인되어 격리가 해제되었습니다. 

 

세 번째 확진환자에 대해서는 현재 명지병원에 격리입원 중이며 현재 즉각대응팀이 파견되어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CCTV 분석과 카드 조회 등의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리가 되는 대로 투명하게 안내해드릴 예정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조기 발견 및 확산차단을 위해서는 국민과 의료계의 협조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국민들께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수칙을 준수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때는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 주시고 누누히 말씀드린 대로 옷 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는 기침예절을 반드시 지켜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후베이성 등 중국 방문 후 의심증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직접 의료기관을 방문하시지 말고 관할보건소 또는 1339에 문의하여 안내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의료기관에 진료를 할 경우에는 중국 여행력을 반드시 의료진에게 알려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의료기관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 행동수칙 준수를 당부드립니다. 

 

호흡기 질환자 진료시는 마스크 착용 등 보호구 착용을 부탁드립니다. 

 

의심되는 호흡기 질환자 내원시에는 선별진료를 철저히 하고 특히 여행력에 대한 문진과 DUR를 통한 입국자 정보를 확인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이 의심될 때는 즉시 관할 보건소로 신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정부는 방역역량을 총동원대비하고 있고 단계적으로 대응 조치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민들의 경각심은 커져도 불안감은 커지지 않도록 방역당국은 정부 대응절차, 정보를 신속 ·투명하게 공개하겠습니다. 

 

국민들께는 아무래도 해외 여행객들이 입국했을 때 불편하실 수 있고, 또 의료계는 선별진료나 격리 입원치료 등으로 부담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민들의 건강보호와 확산 차단을 위해서 정부와 의료계 그리고 지자체와 관계부처가 협력을 강화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민들께서도 국민 본인의 건강과 가족들의 건강보호를 위해서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호흡기 감염병의 예방을 위해서는 손 씻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손을 통해서 바이러스가 눈, 코, 입으로 침투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비누를 이용해서 꼼꼼하게 손을 씻는 게 가장 중요한 차단법입니다. 또한, 기침하실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기침 예절을 준수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해외 여행을 다녀오신 분들은 해외 여행력을 반드시 의료기관 진료 시에 알려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잘 관리하고 있는 듯 합니다.^^

님의 서명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단재 신채호-
9
Comments
1
Updated at 2020-01-26 20:42:33

세번째 환자가 이틀 동안 고양시내를 돌아다녔다는데 앞으로가 걱정입니다. 우한은 이미 좀비도시가 되었고...AI가 서울 도쿄 마저 경고 했다죠. 제발 우리나라만은 안전하길 기도합니다.

WR
2
2020-01-26 18:44:35

정부가 똑똑하니 잘 방어하리라 봅니다 

2020-01-26 18:49:07

아프리카돼지열병 막은 노하우를 각국에서 배우고 싶어 한다죠. 정부를 믿어야죠.

WR
4
Updated at 2020-01-26 18:55:25

참여정부때 사스도 완벽하게 막아냈죠

그 정부의 정통성을 계승한 정부, 

그리고 그때보다 100배 더 업그레이드 된 정부입니다 ㅋㅋㅋ

2020-01-26 18:48:04

AI가 뭐예요?

2020-01-26 20:50:08

조류독감으로 기억합니다

Updated at 2020-01-26 20:44:29

좀비의 도시란 표현이 거슬렸는지 어느 분이 쪽지를 주셨더군요. 우한이라는 도시는 도시란 명분만 현재 있을뿐 내외부 이동이 사실상 불가능해진 상태라 도시자체가 가진 고유의 기능을 상실한 상태죠.

좀비가 인간으로 보이지만 인간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했듯이 우한이라는 도시도 명칭만 도시일뿐 도시의 기능을 상실한 사실에 입각해 좀비란 단어를 선택해 쓴 것이오니 오해 없길 바랍니다.
ps.
그래도 오해하시는 분이 있을까봐 첫 댓글에서 '의'자는 뺐습니다.

1
2020-01-26 18:54:50

잘 관리 하는것 같네요. 여러적으로 타격이 클수 있는 사태이기에 앞으로 계속 잘 방어하길 바랍니다. 또는 다음 다음 비슷한 사태를 대비해 보강할 부분들도 잘 살폈으면 좋겠습니다.

6
2020-01-26 18:55:19

그간 해온거보면 믿을 정부..못 믿을 정부..분간이 갈만도 한데...

영원히 기억되리라..문재인정부..!!!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