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2
프라임차한잔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차한잔]  물생활 취미 시작했는데 궁금한게 몇가지 있습니다

 
1
  1323
2020-07-31 10:38:43

독거노인인지라 화초기르기에서 이제 물생활까지 왔습니다 어렸을 때 금붕어랑 열대어를 기르긴 했는데 이번에 수초항을 시작해보니 많이 다르더라구요

일단 폭 36센치 정도의 수초항이고 전경으로 쿠바펄 깔고 후경에도 여러가지 키워놨습니다. 두달 좀 지났고요 후경수초는 수면에 닿아있을 정도고 쿠바펄도 바닥을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현재 물고기는 골든볼라미네지 2마리(3센치 정도), 안시 유어 2마리(요것도 3센치 정도 진짜 작습니다), 블랙플레코 2마리(5~7센치 정도), 체리새우 10마리 정도입니다.

고압이탄 약간 넣어주고 조명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비춰줍니다. 부유물이 많이 생겼을 때만 여과기 잠깐 틀어주고 기본적으로 소일 많이 깔고 무여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끄러운게 싫어서요. 대신 환수는 이틀에 한번씩 5~10%정도 해주고 있습니다.

일단 골든볼라미네지가 입수한지 일주일 째인데 사료를 줘도 먹지를 않습니다. 배고픈듯 풀도 뜯는데 사료를 5종료나 바꿔가며 줘도 안 먹네요. 이러다 정말 그 희귀하다는 배고파 죽은 열대어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왜 안 먹을까요?

이끼가 너무 생겨서 중간에 이탄 빼고 빛 완전차단 4일도 해봤고요. 오토싱/시아미즈 알지이터/야마토 새우도 투입해봤는데 전혀 효과가 없었습니다 .결국 이끼제거재를 썼는데 벽면 이끼가 계속 생기는건 어쩔 수 없네요.

문제는 플레코가 상대적으로 몸집이 큰데다가 자꾸 요동을 쳐서 수초도 뽑고 다른 작은 물고기들이 겁먹는거 같아서 빼주고 안시 작은걸로 대체하려고 하는데 안시로 벽면이끼 커버 가능할까요? 아무래도 크기나 먹성이 플레코가 월등한거 같은데 안시로 커버되면 플레코는 빼고 작은 안시 몇마리 더 넣어주려고요. 그리고 처분하려는 물고기가 있으면 주변 수족관에 가면 받아줄까요?

요새는 아침에 일어나서 물고기들 안부부터 챙기고 퇴근해서는 물멍하면서 수초 다듬는게 일입니다. 쿠바펄 잔디 위에서 새우들이 일하는 장면이나 골든볼이 왔다갔다 하는 것만 봐도 시간이 잘 가네요


13
Comments
2020-07-31 10:51:40

 반갑습니다. 물생활 취미 하시는군요, 저는 2자어항 민물 수조 했었는데요, 이사하면서 접었습니다.

당시 안시도 키웠었는데, 생물의 이끼제거는 한계가 있는것 같아요, 벽면 이끼는 카드로 긁어냈었습니다.

라미레지는 키운적이 없는데, 사료를 심하게 가린다는 얘기는 못들은 것 같아요.

아무래도 물생활 커뮤니티에 문의하시는게 더 좋은 대답을 얻으실 것 같아요. 

저는 여기서 활동했었어요 https://cafe.naver.com/nanghucom 여기 말고도 몇몇 유명 물생활 커뮤니티가 있는 것으로 아는데요,

즐거운 물생활 되시길!

WR
2020-07-31 15:13:44

디피도 물생활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거 같아서요. 대략 위에 언급한 문제만 해결되면 되서 따로 또 커뮤니티 활동하기는 좀 그래서 여기에 여쭤봤습니다

2020-07-31 10:56:05

안시도 크면 10센티 넘어갑니다.

저희집 그냥 방치하고 있는 안시항도 번식은 안하고 성어들만 있는데 대부분 큽니다.

블랙 플래코도 플랙안시겠죠? 비파나 그런거면 엄청 커질텐데.ㅎㅎ;;

플래코 류는 사이즈랑 헤집고 다니는 활동성때문에 수초항에 잘 안하지 않나 싶네요.

 

제가 시클리드 종류만 키워서 잘은 모르지만

수초항은 주로 오토싱이나 야마토새우 정도? 로 이끼 제거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WR
2020-07-31 15:16:39

맞아요 플레코가 엄청나게 헤집고 다녀서 새로 심은 수초들 날라가고 있고요 왠지 작은 물고기들이 겁먹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오토싱과 야마토 새우도 투입해봤는데 별 효과는 없었고요 특히 오토싱은 과도하게 활동성이 좋더라구요 귀엽긴 했는데 말이죠

조언 주신대로 플레코랑은 안녕해야 할거 같네요

1
2020-07-31 11:51:41

저도 그리 오래 되지는 않았고 대략 7-8년입니다. 그저 참고만 하세요.

1. 어항 크기와 마릿수는 괜찮아 보입니다.

2. 조명 시간이 너무 긴 듯 합니다. 저라면 하루 8 시간 정도로 줄일 것 같습니다. 이끼의 원인은 광량 과다와 양분 과다, 둘 중 하나이거나 둘 다입니다. 하나씩 줄이고 관찰해 보세요.

3. 1자 어항이면 안시 한 마리면 충분합니다. 저는 2.5자 어항입니다만 작은 안시 한마리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먹이와 슬러지(이걸 하루종일 먹습니다. 먹이는 떨어질 때나 죽은 고기만 먹고요)에 따라 성장합니다. 자동 성장하는게 아닙니다. 즉, 무조건 크게 자라지는 않습니다.

4. 여기서 보충으로, 야마토 새우 두세마리 투입하세요. 특히 실이끼에는 야마토말고는 답이 없습니다. 그리고 찌꺼기 처리량이 생이와는 비교가 안됩니다.

5. 이미 생긴 이끼에 대한 처방으로, 일시적으로 생이 백 마리나 더 많이 투입하시면 금방 처리됩니다. 하루나 이틀 정도 별도 공간에 넣어두셨다가 (aka 굶기셨다가) 플어넣으시면 말 그대로 순삭합니다.

6. 약품 있습니다. 싼 것도 괜찮습니다. 저는 4천원짜리 씁니다. 단 이미 생긴 문제에 대한 해결이라기보다 유지보수용에 가깝습니다. 워터 클리너, 대략 이런 이름의 약품을 일주일에 한번 물갈이 할 때마다 정량 넣어주세요. 물이 크리스탈이 됩니다.

요약:
생이 투입 - 조명 시간 조절 - 야마토 투입

도움이 조금이나마 되셨기를 바랍니다. 인터넷에 고수들이 아주 많으나 역시 고수처럼 보이는 하수들도 많으니 참고하실 때 최소한 동일 주제로 10곳 이상의 글을 읽으시면서 공통점과 모순점을 검토하시고 어항 재건 계획에 착수하세요. 성공을 기원합니다.

WR
2020-07-31 15:20:18

유튜브에 여러 글들 많이 봤습니다. 역시나 조금씩 다 다르시더라구요 어느 취미인들 안 그렇겠습니까. 요새는 유튜버들 사이에서 생이새우 대량투입이 유행 같던데 이녀석들이 실이끼랑 벽면이끼는 안 먹더라구요. 그래도 체리새우 키우니 빨간 녀석이 뽈뽈거리고 다니면서 일하는거 보는 재미는 있었습니다.

원래는 12시부터 8시까지 led조명 틀었는데 수초를 좀 옮겨심어서 성장시킨다고 늘렸는데 과했나 보네요. 막 악성으로 이끼가 여기저기 많이 낀건 아니고 이끼제거재 사용 이후에 벽면 이끼 말고는 거진 줄었습니다. 벽면 이끼는 그래서 할 수 없이 스크래이퍼로 주기적으로 밀어주고 있습니다. 안시나 플레코가 벽에 붙어서 빨아대는데 정말 효과가 있는건지 의문이라서요. 오토싱은 겁나 빨던데 아무 효과 없더라구요

1
Updated at 2020-07-31 16:21:50

아무래도 다양한 경험을 한 분들과 그렇지
않은 분들이 조금씩 차이가 있지요. 역시 스스로 비교 연구하지 않으면 쉽게 영향을 받고 마는 것 같습니다.

실이끼는 그래도 붓이끼보다는 낫습니다만 역시 힘들지요. 그나마 야마토나 미키마우스 플래터(오래 되어서 이름을 잊었네요. 이 비슷한 이름입니다 -.-)가 초기 실이끼를 먹습니다. 성장한 실이끼는 안 먹더군요. 손으로 최대한 덜어내고 야마토 / 생이 투입이 마지막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생이 투입은 이미 오래 전부터 사용하던, 꽤나 유용한 방법입니다. 단, 말씀하신대로 오래된 벽이끼나 성장한 실이끼, 붓이끼 등은 좀 어렵지요. 이건 약품으로 강력 제거하신 후 다시 시작하시는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플레코나 안시 등은 이끼가 아니라 슬러지를 먹습니다. 이끼를 빨아도 이끼가 아니라 거기 붙은 미끈미끈한 물때랄까요 아무튼 그걸 먹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벽면에는 1) 조명 관리 2) 스크래퍼가 말씀하신대로 최고입니다.

참 오토싱도 거의 비슷한 진짜가 있고 유사품이 있으니 확인하셔야 할겁니다. 이건 파는 분들도 잘 모르신다고 하네요. 거의 비슷해도 식성은 완전히 달라서 절대 안 먹는답니다.

조명을 한동안 더 줄여주시거나 귀찮으시면 요즘 많이들 하시는 IOT 기반 플러그에 타이머 걸어놓으세요. 저는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WR
Updated at 2020-07-31 16:23:16

아 걔네들이 벽면 이끼를 빠는게 아니었군요 아 이런 모션에 속았군요.

집에 타이머가 있었는데 왜 까먹고 있었는지 당장 사용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Updated at 2020-08-01 02:26:49

제 경험으론 시클리드항 ph를 약알칼리로 유지함에도 불구하고 녹조, 갈조 다 왔는데요.
1500항 2개, 1400항, 600큐브 다 안시 두마리 정도면 벽면 이끼 이삼일이면 깨끗해졌습니다.
600 450 crs 음성수초 항은 역시나 소일과 조명덕인지 벽면이끼는 창궐했는데 수초들은 깨끗해도 벽면은 새우로는 한계가 있더라구요. 그냥 스크래퍼로 긁었습니다.ㅎㅎ;;;

1
2020-07-31 12:31:49

 이끼는 일단 생기기 시작하면 답이 없더라구요 =_=;;;  
 UV 등 까지는 시도해 보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 

 

 그나마 억제 하는 방법은 ...  윗분들이 다 써 주셨네요. 

1. 조명 시간을 줄입니다. 

2. 약 칩니다.  =_=;;; 

근데.. 별 소용 없을 꺼에요.  

 

써주신 글에 의하면..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1. 조명 시간 줄입니다.((좀 약하게 줄이는 것도 괜찮습니다.))

2. 환수 양을 많이 늘이십니다. 

((때로는 분진이 많이 날린다고 하셨는데.. 이게 이끼의 주된 원인이 되기 쉽습니다.))

이끼 포자를 빼 내는 역활도 하고 수초들에게 영양을 줍니다. 

3. 벽면 이끼는 수시로 스크레퍼 하나 사셔서 밀어 주세요. ((전 손넣고 카드로 합니다 ㅎㅎ))

4. 수초 입양?시에 검역 꼭 하시구요.  이끼 없는 어항 관리 잘해도 이끼가 생기는데 

 이끼 있는 수초가 들어오면 순식간에 늘어 납니다 ㅠ.ㅠ 

5. 마지막으로... 혹시 햇빛?이 직,간접적으로 어항에 비추어 지는건 아니곘죠 ? 

그건 답 없습니다 이끼도 수초라고 생각 하시고 함께 키우세요 ㄷㄷㄷㄷ 

WR
2020-07-31 15:22:18

ㅋㅋ 네 직사광 아니고 LED조명입니다. 수초항의 최대 적은 이끼라는 말을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맑고 깨끗하면 좋으련만 생태계라는게 그런게 아닌게 맞는데 욕심이 생깁니다. 여러가지 써봤는데 이끼제거재가 효과가 좋은데 결국 벽면 이끼는 해결이 안되서요 거의 매일 수질체크해봐도 별 이상이 없는데 스크레이퍼로 주기적으로 밀어줘야 하니 이끼제거생물들을 괜히 키우나하는 생각도 들고해서 여쭤봤습니다

1
2020-07-31 17:10:27

지난달에 근 20년 다 된 어항이 누수가 되서 고기들을 어떻게 처리하나...고민하다 순간접착제로 마무리해서 아직 잘 버티고 있습니다.
어항에 이끼 끼는거랑 달팽이 생기는거는 그냥 참을 인자 1억번만 쓰면 됩니다. ^^
제 환경은 천일 2자-무이탄-흑사 간단한 수초어항으로, 엎지않고 15년이상 유지중입니다. 먹이는 1주일이 1-2번 소량, 안시들은 애호박 간식을 보름이나 한달에 한번 조금 줍니다. 환수는 1년에 2-3번 50%, 매주 증발분 보충만 합니다.
어느때는 실이끼가 끼고, 또 어느때는 유리에 녹점이끼가 끼고.... 어지간하면 이끼 그냥 두고 자연환경처럼 내버려둡니다. 그러다 어떤땐 이끼도 늘지않고 물이 쨍하게 몇주 가기도 합니다.
그냥 자연에 맡기는 주의입니다.

WR
2020-07-31 17:30:24

엄청나시네요 15년이나 유지하시다니요. 역시 이끼는 같이 살아야 하는 존재인가요 전 방구석에 먼지 낀 것도 보기 싫어하는데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