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차한잔]  1톤 트럭 오토는 힘이 약하다?

 
1
  3033
2020-08-14 14:14:49

요즘 차 구입하시는분들중
수동으로 뽑으신분들은
드물거 같습니다

소나타 넘어가면 아예 오토가 기본..

봉고나 포터 같은 트럭들도
요즘은 오토가 많죠
요즘 택배기사들도 기존 차를 바꿀때
오토로 바꾸는 경우가 더 많은거 같아요
제 택배기사 지인들의 경우를 봐도
대부분 오토

그러나 기존에 있는 트럭들은
아직도 스틱이 훨씬 많습니다

회사에 있는 포터도 스틱....

제가 이차를 모는 일이 많은데
차가 막히는곳 지나갈때마다
늘 이런 생각을 합니다

오토였으면....

근데
트럭 몰고 다니는 저보다 나이가
있으신 형님들에게

애초에 차 살때 돈백만 더 보태서
오토로 샀어야지 스틱 불편하지 않냐

이러면 돌아오는 대답은 거의 비슷합니다

트럭 오토는 힘을 못써~~~~

가만히 생각해보니
전 트럭 오토를 몰아본적이 없어요

진짜일까요



15
Comments
1
2020-08-14 14:19:10

그게 힘이라고 표현도 될 수 있습니다만.

제가 아는 것으로는 오토에서 해결 되지 못하는 도로 상황을 수동에서 해결 되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압니다.

기교를 부릴수 있는 여유가 더 많다는것.

 

하지만 요즘 도로 상황에서는 그런 기교를 부릴 수 있는 상황이 얼마나 될까 싶어서

오토가 더 걸맞지 않나 싶습니다.

1
2020-08-14 14:20:42

지가요. 트럭을 대형까지 몰아봐서 하는 말인데요.

오토가 짱입니다.

차막히는데 로우,하이 포함 그 많은 기어 단수 바꾸고 있을려면...

그리고 오르막길 오르는데 혹여나 앞차가 급정지하여 다시 출발할려면

거기다 짐도 가득인데... 

오토도 힘 좋아요.

장거리 갈때 회사에서 오토 배차해주면 그저 고맙더라구요^^

아 그리고 요즘 핸드폰으로 배차 연락도 많이 오고 일반 전화 카톡도 많이 보는데

오토가 편하죠^^

2
2020-08-14 14:20:48

포터 1톤 수동, 오토 다 몰아봤는데 정량 싣고서는 다를바 없던데요. 

1톤트럭에 3~4톤  과적했을때는 안해봐서 모르겠지만요.


1
2020-08-14 14:21:24

스틱몰다가 전기포터로 오면서 오토로 바꼈는데요.
전기차는 힘이 넘쳐서 ㅜㅜ

1
2020-08-14 14:22:26

동일한 엔진이라면 이론적으론 맞습니다. 유압손실이 발생 하니깐요.

그래서 고속에서 그걸 줄이고 락업클러치 라는 기능이 있죠.

다만 그 손실이 몇십%정도는 아니므로 위에분처럼 일종의 기교부리기가 힘든게 문제죠.

 

1
2020-08-14 14:25:18

 오토가 힘이 없지 않을겁니다. 편견?

단지 수동과 오토의 차이는 기어 변속 방식의 차이

마력이 도망가는 것도 아니고

다만 2단으로 힘차게 오르고 싶은데

오토는 어르신 3단으로도 올라갈수 있어요 하며

3단을 고집할수도 있겠네요. 그럴땐 바로 타닥~

수동모드쪽으로 제꺼 한단 쉬프터 다운 해버리면 되죠.

스포츠 드라이빙을 위해 수동을 많이 선호한다지만

가득이나 힘든 화물 무거운 물건운반 이제 편하게 하자구요.

1
2020-08-14 14:27:58

 자율주행시대가 코 앞에 있는 마당에~

2020-08-14 14:29:06

연비만 조금 더 들어 갈뿐 힘에선 이젠 크게 차이가 나기힘들죠. 뭐 수동도 급출발 급가속이면
연비가 더 안나올수도 있죠.

2020-08-14 14:29:16

포터의 경우엔 힘이 약하다기보단 트럭에 달려있는 오토미션이 그다지 좋은 제품이 아니라서 변속속도가 승용보다 느리다고 보는 게 맞겠죠.. 효율성도 떨어질테고..

문제는 엄청 혹사하는 국내 사정상 미션의 내구성이 오래 못가는 경우가 많아서... 

아직도 수동이 많은거 같은데 요샌 오토가 비율이 약간 더 많을 거 같습니다.


3톤은 아직 종종 수동 선택하긴하는데, 5톤이상만 가도 다 자동변속기 입니다.. (국산, 외산 모두)

연비가 더 좋다고 합니다. 

2020-08-14 14:31:34

남자는 스틱이죠...

Updated at 2020-08-14 14:37:21

 20년째 1톤 4대 사용하면

자동으로만 구입 했습니다

연비가 살짝 안좋습니다만,

초과 중량 탑재하지 않으면 힘부족한 것 모르고 사용 중 입니다,

1
Updated at 2020-08-14 15:04:42

옛날 이야깁니다.
요즘 대형 트럭이고 버스고 뭐고 오토 시대로 가고 있습니다.
저런 이야기 하시는 차주분들도 주위에 오토 구입한이들
경험담 듣고 자기도 몇번 몰아보고 오토 사시죠.
그게 현장에도 퍼져서 그런가...
회사 업무용 포터도 요즘 새로 들어오는건 죄다 오토로 구입하고 있네요

Updated at 2020-08-14 14:53:00

힘보단 연비때문에 아닐까요 힘은 모르겠는데 연비차이는 좀 나더군요 그리고 1톤대 츄럭들은 완전 독점시장이라 차자체가 개선이 없는 상황

2020-08-14 16:31:35

집 차가 포터 더블캡 장축 오토 인데요.

1.6톤 담고 사람 두명 타도 넉넉하던데요.

연비는 수동차 안몰아봐서 모르지만 그냥 적당하다 생각들더군요.

2020-08-15 00:33:05

레미콘은 만차 중량이 28톤쯤 되고,
덤프는 40톤 조금 안되는데도
덤프는 오래전부터 오토가 대세.
레미콘은 작년부터 비로소 오토가
나오기 시작했는데, 오토 뽑으신 기사님들
말씀이 연료 소비 차이 거의 안나고,
힘 안딸리고 운전하기 너무 편하다고들
하시네요.
1톤 트럭이야 말할 것도 없겠죠.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