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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정치]  이학영 의원의 인상적인 법안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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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0-10-04 09:42:18

지난 8월, 이학영 의원이 인상 깊은 법 하나를 발의한 것이 있어 생각도 정리할 겸 글 하나 쓰겠습니다. 


이학영 의원이 발의한 것은 국가교통사고 조사위원회 설치법입니다. 대형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독립적인 조사 기관이 진상규명을 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는 내용입니다. 현재는 어떻게 되어 있냐면,  국토부 산하의 항공·철도 사고조사위원회, 해수부 산하의 해양안전심판원, 경찰청 소속의 교통사고원인조사반. 이렇게 세 곳에 나뉘어져 있습니다. 


한국형 NTSB 설치법이라고 하면 와 닿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니까 737MAX가 추락하면, 불도 안 꺼진 추락 현장에 미 연방 교통 안전위 NTSB 조끼를 입은 조사관들이 가장 먼저 도착해서 조사를 시작합니다. 대형 사고에는 보잉이나 에어버스같은 대형 회사가 반드시 끼어 있겠죠. 조사결과에 따라 산업이 휘청거리기도 할 것입니다. 국가간의 이권도 크게 걸려 있겠죠. 


이학영 의원 말을 들어 보면 이렇습니다. 

“각 부처 산하에 혼재된 우리나라 사고조사 기구는 독립성, 공정성, 신뢰성 측면에서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며 “독립적인 조사기구가 설치된다면 각종 교통사고의 투명한 조사와 사고원인 규명으로 국민을 더욱 안전하게 지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흔한 법안 발의 하나를 왜 이리 길게 설명하는가 하면… 법안에도 사람의 마음이 들어 있는 것입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2016년 6월, 민항기 조종사를 꿈꾸던 이학영 의원 아들이 비행교육을 받다 목숨을 잃었습니다. 시인인 이학영은 비감한 마음을 기록했습니다.


제 아이가 갔습니다. 상상도 못할 일을 당했습니다. 대신 죽어 돌아오게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돌아보니 지난 서른 해 동안 저희 부부는 하늘에서 지상에 내려보낸 왕자님과 함께 살았음을 깨달았습니다. 기억 한 켠 한 켠들이 모두 눈부신 축복이었습니다. 꿈같은 나날들이었습니다. 이제 아이는 하늘로 가고 다시 꿈에서 깨어나야 겠지요.

시간이 흐르기 전에 저와 가족들을 지켜주고 위로해 주기 위해 장례식장과 영결미사에 와주신 분들, SNS 문자로 애도해 주신 많은 분들께 일일이 전화 드리지 못하고 이렇게 인사드림을 양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제 아이의 기억 속에 남아있을 자랑스러운 아빠의 모습을 지켜주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저와 제 가족들을 위로해 주신 많은 분들께 다시 한번 심심한 감사를 드립니다.

착하고 삽살개 같이 싹싹하던 내 아이 오래 오래 기억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학영 의원 아들이 탄 비행기는 실속해서 추락하는 경우가 잦아 낙하산까지 설치된 기종이었습니다. 그 조사결과를 직접 보며 느낀 것이 많았을 겁니다. 사고조사결과에 의문이 남는다면, 유족은 평생 짐을 지게 됩니다. 평생 그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수시로 사고 순간으로 돌아가 맴돌아야 하겠죠. 이학영 의원은 아버지로서 도대체 어떻게 일어난 일인지 진상규명이 필요한 이유를 절실히 깨달았을 것입니다. 또 국회의원으로서 이런 비극이 다시 안 일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책임감을 느꼈을 겁니다. 그런 마음이 담긴 법안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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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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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04 08:59:34

이런 사연이 있는 법안이 제출되었었군요. 전혀 모르고 있었습니다.  이학영 의원께서 쓰신 글에서 그의 아픔이 절절하게 느껴집니다.  이러한 사연과 법안이 모여서 분명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겠죠?  요즘 미국에서 바라보는 한국은 그 어느때보다 좋은 시스템을 만들고 국민들이 이를 잘 따라주는 선진국의 역량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어 흐뭇합니다.  반면에 이곳의 현실은 한숨이 나올 정도입니다.

분도님 덕분에 또 하나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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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04 09:08:29

이학영 의원한테 이런 애끊는 아픔이 있었군요
법안이 잘 통과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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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04 09:10:01

이런 사연이 있는 줄 몰랐습니다. 정말 우리가 모르는 중요한 이슈가 빨리 해결되었으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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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04 09:40:15

자세히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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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04 10:02:07

자식잃은 슬픔은 가늠도 안되고 상상조차하기 싫은 일인데.......ㅠㅠ


2020-10-04 12:31:30

당시 사고 조사기록 - http://araib.molit.go.kr/USR/airboard0201/m_34497/dtl.jsp

 원인은 엔진 결함으로 판명되어 3 명이 희생 , 비행교육 회사는 풍지 박산되고 

sr 20 은 낙하산 달린 안전한 기체라지만 산개가 안되면그대로 ..

 스톨에서 회복이 쉽지 않은 기체 

왜 이 기체를 교육용으로 들여 왔는지 ...

 

2020-10-04 13:45:14

 미국도 독립 안전 위원회법(Independent Safety Board Act)을 기반으로 NTSB이 운영되죠. 

https://www.ntsb.gov/Pages/default.aspx

Updated at 2020-10-04 16:50:55

아마 관심도 못끌고 상임위에 계류만된채 자동폐기 될것같습니다. 만개가 넘는 법안들이 상임위에 상정조차 못되고 임기말에 자동폐기 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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