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빙판길 눈길에서는 타이어 공기압이 높은편이 마찰력이 더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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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1-01-22 08:47:15
<p> https://youtu.be/ijKfNWiChr0?t=170</p>
<p>다른분 발제글에 제가 해당 내용으로 댓글을 달았었는데, 타이어 공기압을 낮춰야 된다고 대댓글이 달리고 그렇게 이천분이 열람하신걸 이제 알아서 반박(?) 발제글을 적습니다.</p>
<p>안전과 관련된것이라 짧게나마 남기는것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p>
<p>(원글 적으신분 혹시라도 언짢게 생각지는 말아주세요)</p>
<p> </p>
<p>강병휘 선수가 강좌에서 말한걸 예전에 들었었는데 다시 찾으려니 못찾겠어서 모트라인 영상으로 대신합니다. (저 모트라인이랑 관계없습니다. ;; )</p>
<p> </p>
<p>눈이 또 올지 모르는데 무사고 운전 기원합니다~!</p>
추가: 발제 글이 성의가 없었네요.. 제가 원래 봤던 강의 영상에서는 눈길에서는 면적이 넓어져봤자 면압이 떨어져 트레드나 사이프로 눈길을 움켜잡을 수 없어서라고 하더군요..
고무의 마찰력은 마른 노면에서는 의미가 크지만 눈위에 떠있는 고무면은 마찰력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이죠.. 일례로 수입차들이 눈길에 쥐약이었던 이유가 후륜이라는것도 있지만광폭 타이어 적용으로 접지면이 넓어져서라고요.
그리고 타이어압이 떨어지면 타이어 접지면이 평평해지면서 트레드 사이가 좁아지게 됩니다.
이런이유로 빗길에서도 타이어압이 높은편이 낮은것보다 마찰력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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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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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차기준으로..
저도 여름엔 35psi 겨울엔 40psi 셋팅합니다.
동호회에서도 겨울은 빵빵해야 눈길에 안미끄러진다 하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