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프라임차한잔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AV]  야마하 리시버. YPAO 측정과 서브우퍼 크로스오버 대역 질문

 
  710
Updated at 2024-04-26 14:16:40

이번에 프론트 프레젠스 스피커를

설치했습니다.

달리 fazon LCR이구요.

 

센터를 교체하려다가 좀더 신중하고 싶고,

또 야마하 리시버의 dialogue lift를

활용하기 위해서, 천정이 아닌 전면에

프론트 하이트 프레젠스 채널로 설치했습니다.

 

스피커를 추가로 들였으니,

YPAO를 다시 돌렸는데요..

 

모든 채널 스피커가 LARGE로 나오네요

이거는 원래 이런 걸까요?

이전이 기억이 잘 안나서^^;;

 

제가 쓰는 스피커는

프론트 : 포칼 아리아 926 (스펙 상 40Hz~)

센터 : 포칼 아리아 cc900 (스펙 상 60Hz~)

서라운드 : Jamo C10Sur (스펙 상 65Hz~)

프론트 프레젠스 : Dali Fazon LCR (스펙상 70Hz~)

서브우퍼 : SVS PB2000

 

쓰고 있습니다.

 

제조사 스펙을 곧이 곧대로 믿지는 않아서

해당 주파수대역보다

1~20Hz 정도 높여서 크로스오버를 해왔고,

 

때때로 서브우퍼 방향성이 너무 느껴지면

프론트의 경우에만 Large로 설정했다가

크로스오버 40Hz 정도로 설정했다가

왔다갔다하며 사용했습니다.

 

YPAO에서 다 Large로 나오는 것은

크게 의미가 없는 지표겠지요?

 

기존대로 크로스오버 세팅을

하면 될지 질문 드립니다.

15
Comments
1
2024-04-26 14:30:29

제일 좋은 방법은 YPAO가 측정된 대로 들어보시고 다음에는 small로 세팅해서 다시 들어보시는 수 밖에요. 장단점이 있습니다.

WR
2024-04-26 14:39:09

감사합니다. 우선은 그럼 현상태로 좀 들어보겠슴다ㅎ

1
2024-04-26 14:33:17

룸의 환경과 설치환경에따라서.. 룸게인을 크게 먹기떄문에,

스피커의 스팩이 크로스오버를 결정하는 절대적인 지표가 될수 없습니다.

그저 참고용 이지요..

게다가 측정또한  정확하지 않기떄문에 그냥 그런가부다..하는게 마음이 편합니다..

 

WR
Updated at 2024-04-26 14:41:08

룸게인.. YPAO에서도 그냥 Large로 주는 것은 아니겠군요. 일단 이렇게 들어보고 다시한반 세팅해보구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Updated at 2024-04-26 15:28:21

흔희 스피커 설치할떄 뒷벽과 몇센티 이상 거리를 두어야한다.. 라는 말 들어보셨죠? 

이런모든것들이 룸게인을 먹기 떄문에 있는 말들입니다.

주파수가 낮은 저역은 근거리에서 벽을맞고 반사되면 음압이 증가하는데..

포트형 스피커가 뒷벽하고만 가까운게 아니라, 프리젠스 스피커처럼... 천정도 가깝고..

거기서 심지어 옆벽하고도 가깝다고 한다면...?

뒷포트를 통해 나온 저역에 음압이 마구 따따따블이 막 됩니다.

서브우퍼를 구석탱이 코너에 두라고 하는 이유도 이러한 저역에음압 증가를 

이용하기 위해서 입니다. 

WR
Updated at 2024-04-26 15:47:10

넵. 서라운드랑 전방 프레젠스는 특성 상 벽에 붙어있고 확장형 거실 특성 상 양쪽은 트여있는 상태긴하거든요. 프론트랑 센터는 뒷공간이 충분하진 않고, 특히 프론트는 옆공간도 여러 가구들로 다닥다닥 붙어있어서, 나름대로 룸게인이 있을 꺼 같기는 하네요. 조언 감사드립니다.

1
Updated at 2024-04-26 16:20:11

 저도 이쪽 세계에 입문을 야마하로 했는데, 

일단 YAPO는 그냥 참고치로보고 한번 돌린뒤에 미세 설정하고 있습니다.

절대치는 아니라 생각해서 미세조정하면서 환경에 맞는 셋업을 하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첫번째랑 두번쨰 돌렸을떄 값이 다르게 나온적도 많아서요. ㅎㅎ...;)

 

근데, 저는 사실상 설치를 아파트 거실에 하기 때문에 제약사항이 많은 편이긴합니다.

전용룸이나 방하나 하면 좀 나은데, 거실은 개방되어 있는 것도 많고 해서요.....

그래서 전반적인 기준은 YAPO로 하고 조금씩 바꾸면서 조정해 보고 있습니다. 

1
Updated at 2024-04-26 16:39:51

크로스오버라는게 결국 주파수를 반으로 갈라서 한쪽은 서브우퍼에게 다른 한쪽은 스피커에게 할당하는 거니까요,

각각에게 가장 잘 할 수 있는 구간을 맡기는게 핵심입니다. 가령, 80hz를 서브우퍼와 패시브 스피커 누가 더 잘 재생할까요? 원글님은 svs pb-2000을 갖고 계신데, 이것보다 80hz를 더 역동적이고 탄력있게 재생할 수 있는 스피커는 사실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슬림한 3웨이 톨보이들은 용적도 밀리고 유닛도 작고 심지어 리시버 파워로 구동한다면 서브우퍼에 내장된 거칠고 힘좋은 앰프를 당연히 이겨내지 못합니다. 그래서 스피커의 저역 한계나 룸모드로 부풀려지는 것 등등을 보는게 아니라 단순하게 서브우퍼가 가장 잘 재생할 수 있는 영역, 대체로 80hz 정도가 언제나 정답이 됩니다. 

 

그런데, 막상 그렇게 해 보면 영 시원치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흔히 말하는 위상 문제인데, 80hz에서 크로스오버를 하도록 잡았다는 건 그 지점에서 서브우퍼가 볼륨의 절반을, 스피커가 나머지 절반을 내는 건데, 여기서 둘의 위상을 제대로 맞추지 않으면 서로를 소멸시키는 각이 나오면서 볼륨이 줄어들게 됩니다. 80hz는 청감상 매우 중요한 영역이라서 여기가 비면 상당히 허한 느낌이 되지요. 디락의 상위 라이센스는 이걸 잡아주는데 오딧세이는 아무리 위로 올라가도 이런 기능은 없습니다... 야마하나 온쿄의 번들 룸 보정도 마찬가지로 알고 있고요 소니 최신 기종은 들은 바가 없네요. 암튼, 이런 불운에 당첨됐다면 별도 수동 측정이나 거리/딜레이 조절 등으로 해결을 할 수도 있지만 참 불편하고 성가신 작업인건 맞습니다. 서브우퍼 설정이 미궁으로 빠지게 되는 가장 큰 이유중에 하나가 바로 이 위상 문제일거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측정을 통해 뭔가 원인을 찾고 해결하는 쪽이 아니라면 사용자가 귀로 듣고 긴가민가하면서 결정하는 식으로 될 수 밖에는 없는 거겠죠. 

 

장황하게 썼는데, 암튼 1픽으로 80hz를 권장 드립니다. 어지간히 스피커/앰프에 물량 투입이 된 거 아니면 언제나 서브우퍼가 우선입니다. 이렇게 했는데 별로면 서브우퍼에 위상을 변경하는 기능이 있을때 이를 건드려 보는것, 리시버의 채널 딜레이를 건드려 보는 것 등등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이도 저도 맘에 안들면 스피커의 저역을 최대한 쓰도록 크로스오버를 확 낮추거나 아예 라지로 잡는 것이겠죠. 뭔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래 봅니다 ㅎ

WR
2024-04-26 16:47:11

상세한 조언 감사합니다. 다만 조금 걱정인 것이 여러채널의 80hz 미만 음성들을 서브우퍼가 동시에 잘 내줄수 있을까도 조금은 미심쩍기도하고, 개인적으로 모든 채널을 80hz 이상으로 크로스 오버를 거니, 특정 장면에서 서브우퍼의 방향이 좀 느껴지다보니 프론트 채널만큼은 분리해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프론트 40 혹은 large
나머지는 80-90 정도로 걸어서 썼었거든요.

해당 세팅에 대해서 혹시 조언 주실만한 것이 있으실지요?

1
2024-04-26 16:53:01

리시버가 여러 채널을 섞어서 하나로 만들어 주니까 서브우퍼 입장에서는 그게 원래 몇개 채널인지 전혀 상관 없게 됩니다. 스피커에서 여러 악기가 한꺼번에 나온다고 걱정하지 않는 것과 같지요 ㅎ

방향성은 그게 서브우퍼 저역 성분의 방향성인지 함께 나오는 효과음의 방향인지 잘 구분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순수한 저역 주파수만 나오는 컨텐츠는 잘 없거든요... 공룡이 뛰든지 뭔가가 폭발하든지 항상 고.중.저가 같이 다니지요. 

1
2024-04-26 16:57:06

80hz가 첫번째 옵션인 이유를 설명드렸지만 결국 실제 공간에서 사용자가 맘에 드는 것이 정답입니다 ㅋ 바꾸는 거 버튼 몇번이면 되니까 이렇게 저렇게 해 보시고 맘에 드는 세팅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

WR
Updated at 2024-04-26 17:10:49

넵 감사합니다. 제가 느꼈던 것은 저역성분의 방향성이기는 했어요. 예를 들어 쥐라기공원 초기 오프닝 씬이었는데, 프론트를 라지 걸고 들었을때는 방향이 안느껴지고 공간 전체에 저음이 울렸는데, 크로스오버를 60인지 80인지 거니까 서브우퍼 방향에서 들리더라고요. 이 경우에는 전자가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다른 채널은 80으로 주되, 프론트만 어느정도 타협을 해서 조정을 해보아야겠습니다. 그나저나.. 디락+auro3d가 탐나네요. 제 리시버가 둘 다 안되는 기기라..

1
Updated at 2024-04-26 21:44:14

저역은 방향성이 없다.. 라고 하지만...

실상은 방향성이 있고,  더 낮은 저역으로 가면 갈수록  점차 방향성은 더 없어집니다.

하지만 공간에따라 차이가 있어서 서브우퍼가 아주 극저역만 울리는게 아닌다음에는

느껴지는경우가 많습니다.

 

서브우퍼의 방향성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방법은,  서브우퍼의 위치를 코너가 아닌 

중앙 쪽으로 가져오는 방법이 있으며, 또는 각 스피커들 모두 풀밴드 설정을 해두고

서브우퍼도 같이 울리게끔 더블베이스 설정을 하여 서브우퍼는 극저역만 담당하게끔

LFE 신호를 50HZ 이하로만 설정하는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크로스오버 설정을 하여, 저역은 서브우퍼만 담당하게 하고

기타 다른스피커들은 80HZ 이상의 높은대역만 담당하게끔 설정하는것인데..

이것은 사실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가령, 프론트 스피커로 많이 쓰이는 톨보이 스피커의 경우 60~120HZ 까지의 

성능과 소리가 아주 훌륭한경우도 많습니다.  

(서브우퍼보다 나은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많이 대중화된 스피커들의 미드우퍼가 대계 6.5인치를 채택하고있는데..

이 6.5인치가 내주는 저역의 느낌이   서브우퍼로 많이 사용되는10~12인치가 내주는

저역에 느낌은 차이가 있어서, 보다 타이트하고 단단한 소리를 내주기 떄문이기도 합니다.

 

이런 다른 스피커들의 뛰어난 능력을 일부러 제한을 하고.. 별로 낮은 대역도 아닌,

60~100 대역을 서브우퍼로만 하게 한다는게 개인적으로는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소리도 좋지 못하고요..

 

서브우퍼는 말그대로 도움을 주는 우퍼이지..  저역 꽤높은부분까지 전대역을 담당하게 하는건

저는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방향성 문제도 있고요..

WR
Updated at 2024-04-27 00:36:26

조언 감사합니다. Pb2000 덩치가 너무 크다보니 가운데 두면 미관상 너무 좋지않을꺼같습니다. 말씀대로 프론트는 최대한 활용하는 방향으로 세팅을 해보려합니다. 더블베이스 설정은 해보지 않았는데, 현재 방향으로 좀 더 사용해보고 맘에 안들면 한번 시도해보겠습니다ㅎ

1
2024-04-27 02:21:39

더블베이스 설정이 다른게 아니라 프론트랑 같이 울게 하는것입니다.

야마하 설정에서는 아마 LFE+MAIN  을 선택하는거였던가? 그럴거예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