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공지]  [알림] 1차 복구작업이 거의 마무리 되었습니다

 
80
  4047
Updated at 2018-11-30 20:36:31

안녕하세요 디피 운영자 박진홍입니다.

 

몇 주처럼 느껴지던 며칠이 지나갔습니다.

 

KT 아현 지사에서 화재가 발생했고 

https://dvdprime.com/g2/bbs/board.php?bo_table=notice&alim_click=yes&wr_id=9231

예상보다 피해가 심각하여 낙담했습니다.

https://dvdprime.com/g2/bbs/board.php?bo_table=notice&alim_click=yes&wr_id=9277

 

이런 예상치 못한 불행 속에서도 다행히 1차 복구작업이 거의 마무리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19일~24일 사이에 등록된 여러분들의 소중한 글을 살리지 못해 죄송하고 매우 아쉽기는 하지만, 돌이켜보면 이 정도로 빨리 복구했다는 결과는 기적까지는 아니지만 적지 않은 운이 따랐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정말 운이 없었으면 아직도 디피 접속이 어려웠을 겁니다.) 여러분들께서 이 모든 과정에 관해 시시콜콜한 얘기까지 다 들으실 필요는 없습니다만, 이쨌든 이렇게 공지를 남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운영자로서 매우 기쁩니다. 

 

아울러 지난 며칠간 거의 잠도 못자고 고생하신 매니아커뮤니티 정원석 운영자님께 다시 한번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힘든 상황에서 응원해주시고 덕담해주고 용기 북돋아 주신 디피 회원님들과 디피아재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어떻게 될지 모르는 막연한 상황에서 여러분들의 응원이 큰 힘이 되었습니다. 고마움 잊지 않고 더 열심히 운영에 임하겠습니다.

 

아래는 매니아팀의 공지입니다. 정책 외 기술적인 부분은 매니아팀에서 직접 담당하셨기 때문에 서버 복구 과정 및 현재 상황 등은 아래 공지로 갈음하고자 하오니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홈지기입니다.

 

마무리 돼 가는 1차 서버 이전 복구 작업


지난 며칠간 이뤄졌던 긴급 서버 복구 작업이 완료되어 비로소 정상적인 서비스가 가능해졌습니다. 

KT 데이터센터에서 쓰던 7대의 서버가 유독물질을 뿜어내는 서버가 돼 버리는 바람에 모두 쓸 수가 없게 되어 예전에 공지로 소개해 드렸던 저희 매니아 자체 제작 데이터센터에서 구형 서버들과 새 서버 한 대를 포함 총 18대를 다시 설치, 셋팅, 가동 시켜 서비스에는 속도 문제가 거의 없는 상태로 복구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데이터의 보호을 위한 실시간 내부 백업, 정기적 외부 백업 서버들을 추가 설치해 가동하고, 백업을 위한 회선 증설을 조금 더 하면 긴급했던 1차 복구 작업은 완전히 마무리 될 예정입니다.


다만 상당히 연식이 오래된 구형 서버들이 가동되고 있기 때문에 안정성을 확신할 수 없고 서버 증설 및 설정 변경, 튜닝 등의 작업을 하기 위해 서비스 이용에 간헐적으로 장애가 생길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꼭 필요한 서비스 중단에 대해서는 사전에 공지를 한 후 새벽에 작업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실된 데이터 복구 작업 - 실패


서비스 재개를 위한 복구는 마무리 단계에 있지만 그 다음 급선무인 5일간의 게시물 유실을 복구하는 작업은 너무 안타깝게도 불가하다는 판정을 내렸습니다. 재해를 입은 서버들 중 파일 서버는 2대로 파일 서버는 2대로 메인 파일 서버 10개의 디스크 RADI10 구성, 8개의 디스크 RAID50 구성이 되어 있으나 레이드 구성을 복원시도 해 본 결과 안타깝게도 디스크 장애에서 데이터 보호를 철저히 하기 위해 구성했던 총 18개의 디스크레이드 어레이 2개가 엄청난 분진과 고열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해 모두 사용 불능 상태가 되어 데이터 유실이 확정이 된 상태입니다. 이런 사고에 대비해 외부에 보다 더 알차게 백업을 하지 못한 점 너무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5일간 데이터 소실로 인해 피해를 입으신 모든 분들께 서버 관리 및 데이터 관리 총 책임자로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구사일생, 그리고 향후 계획


저희가 아현 KT 데이터센터에 입주를 결정하기로 한 것은 불과 몇 달 전입니다. 입주하기 전에 영업사원에게 질문했던 것이 있습니다. 이 데이터센터는 정전, 회선장애, 지진, 화재 등의 안전을 위해 얼마나 준비가 되어 있는가. KT측에서는 이 아현지사가 엄청나게 중요한 위치에 있어서 이 데이터 센터가 문제가 생기면 서울 일대 인터넷이 다 나간다고 그럴 일이 절대 없도록 설계 되어 있으니 걱정할 필요 없다고 자신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그 건물 자체가 전화국으로 애초에 설계된 점, 그리고 데이터센터의 내부 설비가 제 경험상 그렇게 자신만만하기에는 다소 부족해 보였다는 점에서 KT 측에서 데이터센터 전체가 소실됐을 때를 위해 외부에 백업을 준비하고 있었고 이게 이렇게 빨리 쓰게 될 줄 몰랐습니다. KT 측의 말만 믿었다면 매니아와 저희 파트너 커뮤니티들의 운명은 KT 화재와 함께 끝이 났을 것입니다. 매니아 커뮤니티 이외에도 모두 10년 넘게 운영하시는 분들께서 커뮤니티와 혼연일체가 되어 힘들게 운영해 온 사이트들인데 그 사이트들이 사라졌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너무도 아찔합니다.

 

항상 건물 화재는 물론이고 지진, 전쟁 발발의 확률까지 준비해야 한다고 장난스럽게 저희 운영진끼리 얘기를 우스갯소리를 하며 유난스러울진 모르겠지만 매니아는 해외 백업본까지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전송속도와 비용의 문제로 인해 해외 백업은 실시간일 수가 없어서 전쟁이 났을 때를 위한 최후의 보루입니다. 우리가 이렇게 백업을 준비한다고 IT 업계 종사자들을 만나 이야기를 하면 주변에서 금융회사들도 그렇게 많은 백업을 안하는데 오버한다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 그 덕분에 현재 모습이라도 보여드릴 수 있게 됐습니다. 

 

내부 백업만 가지고 있었더라면 현재의 모습이 아니라 완전히 소멸을 할 수 있었음을 생각하면 백업은 3중 4중으로 해도 모자라지 않다는 생각, 그리고 그 시간과 비용까지 앞으로의 운영계획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이제 확실히 갖고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KT로 부터 보상 이슈가 빠르게 해결 되면 좋겠지만 저희는 KT가 제시하는 보상 계획과 상관 없이 저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플랜 대로 움직일 생각입니다. 시간도 많이 걸릴 것이고 저희가 원하는 보상안이 아니라면 더욱 더 시간이 걸릴 상황인 데다 보상을 해 준다 해도 과거에 저희가 쓴 '완전하지 않은' 상태를 보상을 해 줄 뿐 저희가 생각하는 '완전한' 상태의 모습을 보상해주진 않을테니까요. 앞으로는 이런 재난시 조금 더 부드럽고 자유롭게 대처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해서 더 나은 서비스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8
Comments
3
2018-11-27 16:41:03

매니아커뮤니티 공지글이 왠지 퍽 감동적이군요ㅠㅠ 고생많으셨습니다

2018-11-27 16:46:20

 고생들 많이 하셨네요. 

Updated at 2018-11-27 16:58:12
원격지 백업 만이 살 길이네요.
수고 많으십니다.
2018-11-27 17:02:37

매니아팀분들,우리 디피박사장님,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양쪽 회원님들도 고생하셨으며
글 사라진 회원님들에게 위로를 드립니다.

2018-11-27 17:05:37

너무 고생 하셨고~~~
역시 미리 해놓으신 대처는 이럴때를 위함 이겠죠~~
당해봐야 그제서야 책임 운운하며 떠넘기기 바쁜 현대 시스템에
좋은 본보기입니다~~
덕분에 오늘도 글을 읽을수있으니 감사합니다~~^^;

2018-11-27 17:09:09

정말 몸고생 마음고생 많으셨습니다.
그나마 외부 DR백업이 있었기에
이 정도 살릴 수 있었겠죠.
혹시라도 최신 백업을 구할 수 있다면
지난 며칠간 데이터의 복구에
도움 드릴 수도 있지 않을까 했는데
역시나 불가능했네요.
고생하셨습니다!

2018-11-27 17:11:11

 아..  동종업계 종사자로써 정독했습니다. 글들만 읽어도 뒷목이 뻐근해져 옴을 느낍니다. 

한마디 말로는 너무나 부족한 엄청난 고생들을 하셨음이 전해져 옵니다.

디피가 무사하고 이정도로 신속한 복구가 이루어져서 너무 다행이고 반갑습니다.

모두들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11-27 17:12:41

운영자님 고생 많으셨고 수고하셨습니다.

어제보다 확실히 쾌적한 느낌이 들고 메인 도메인으로도 접속이 이루어지네요.

2018-11-27 17:14:34

운영자님  매니아 커뮤니티분 모두 고생많이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11-27 17:22:53

 아....못살리는 쪽으로 결정이 낫군요.

 

수고 많으셨습니다.

2018-11-27 17:40:03

믿음직한 운영진 덕에 이렇게 편하게 좋은 글들 많이 볼 수 있고, 좋은 커뮤니티 생활을 할 수 있어서 정말 감사합니다. 2004년 DVD생활로 입문했지만, 지금은 이곳이 제일 많이, 오랜시간 이용하는 곳이라서 좋아하거든요. 여러모로 정말 많은 준비로 대비하고 계신 모습에 오늘도 즐거운 DP생활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안타깝지만, 며칠분의 유실된 글을 작성하셨던 분들께 개인적으로도 위로 드리고 싶네요.
앞으로도 많이 들락날락할께요~~

2018-11-27 17:59:03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그나마 다행이라 생각하며 금번 계기를 통해 더 발전된 DP가 되길 응원합니다.

2018-11-27 18:12:38

정말 백업은 꼼꼼히...
생각지도 못한 재난상황에 고생하셨네요.

2018-11-27 18:43:28

 고생 많으셨습니다.

2018-11-27 18:58:36

 다들 고생많으셨습니다. 이제 몸 좀 편히 누이시길~

Updated at 2018-11-27 19:08:37

모두 고생많으셨습니다.

2018-11-27 19:42:35

고생많으셨습니다. 새삼 디피없는 인터넷이 얼마나 적막한지 알게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2018-11-27 19:45:09

모든 관계자분들 고생많으셨습니다.

2018-11-27 19:47:10

고생많으셨습니다!!!!

2018-11-27 19:58:52

모두들 고생하셨습니다.

 

긴말을 쓰고 싶지만 KT 얀ㅇ회노햐ㅐㅈ도해노햔ㄷ호ㅑㅈ후ㅑ 입니다.

2018-11-27 22:01:19

수고 많으셨습니다....^^

Updated at 2018-11-27 23:19:50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운영자님 그리고 매니아팀 담당자님들..!! 지난주 토요일 갑작스런 화제로 DP 접속이 안되니 마음이 참 허전하고 '그래도 잘 해결 되겠지..?' 하면서도 혹여 복구가 안될까봐 한편으로 많이 걱정이 되었는데 정말 불행 중 다행입니다ㅠㅠ KT 아현센터 말만 믿었다면 그대로 DP의 서버가 전부 날아갈 수도 있었던 거군요.. 매니아팀의 백업이 DP를 살렸네요. 운영자님은 또 얼마나 놀라셨을지.. 정말 정말 다행입니다..!!!

2018-11-27 23:21:45

데이터 복구의 어려움을 0.11% 정도 알고 있는 저로써는 얼마나 고생스러울지 감도 안잡힙니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고생하시는 양 커뮤니티 운영자님 및 팀원님 모두 감사합니다.

2018-11-28 00:09:24

와... 읽어보니 그동안의 작업이 엄청났군요. 정말 수고 많으십니다!!

2018-11-28 02:13:45

어쩔 수 없죠. ㅠㅜ
고생 정말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2018-11-28 05:54:41

dp 전체가 홀랑 날아가지 않은게 다행입니다. 매니아 커뮤니티의 혜안이 빛나는 순간이군요. 감사합니다.

2018-11-28 06:05:27

백업본이 있었던건 불행중 기적이군요. 고생하셨습니다.

2018-11-28 08:49:58

고생 많으셨습니다!

2018-11-28 09:01:51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dp없는 삶은 이제 상상 할 수도 없네요. ㅠㅠ

2018-11-28 09:27:16

고생하셨고 감사할 따름입니다.

가끔은 남들 노는 거 구경하는 날이 더 많다고는 하지만, 유일한 온라인 놀이터가 사라진다고 생각하면 엉엉~ ㅠㅠ

2018-11-28 09:27:56

 한편의 드라마네요 

수고 많으셨습니다. ^^

2018-11-28 09:34:48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만일을 위한 백업이 큰 빛을 보았네요.

2018-11-28 10:39:01

정말 고생많으셨습니다.

1주일동안 정말 한편의 드라마 같은 일들이 일어났었네요.

그래도 대표님이나 운영자님...그리고 매니아팀분들의 노하우에서 비롯된 준비가 있어서 그나마 dp가 이정도에서 피해가 멈췄다고 생각이 드네요. 

데이터 손실은 정말 아쉽지만... dp의 모든 운영진, 그리고 회원님들을 믿고 다시 하나하나 추억을 만들어가죠

정말 고생많으셨습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2018-11-28 11:14:29

디피 정상화를 위해 정말 고생많으셨습니다.

kt로 부터 완벽한 보상을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2018-11-28 11:52:26

며칠동안 몸과 마음고생이 정말 크셨을텐데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2018-11-28 12:27:46

매니아 대표님의 선구안이 오늘의 안정스런 DP를 있게 해주었군요

그간 정말 대표님들과 회사동료분들 및 DP 운영진분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꼭 KT에서 확실한 보상으로 답해줬음 하네요

2018-11-28 13:22:26

 정말 고생하셨고~~고맙습니다.  아마 아직까지도~~디피에 접속을 못 했더라면...정말..아찔 했을텐데~~

이렇게  빨리 정상적으로  다시 사용하게 되어서~~감사 드립니다.

2018-11-28 13:28:13

운영자님, 운영진 여러분 고생 많으셨습니다.

대비를 잘 해 놓아서, 그나마 최극 일부만 소실되었다니, 불행중 다행입니다.

DP 를 계속 볼 수 있겠네요,  감사합니다.

 

2018-11-28 16:24:02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 정도 화재에 저 정도 손실이면 정말 대단히 준비를 잘하신 것이죠.

 

영업용도 아닌데 외부 소산백업을 하셨다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보통은 내화 금고 백업이 많아서)

힘내시고, 최대한 보상 받으셨으면 합니다.

2018-11-28 17:17:27

앞으로 다신 이런 일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2018-11-28 18:38:28

진짜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3
2018-11-28 19:35:55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너무 애들 쓰신 게 눈에 보여 감동적입니다.

 

 

박사장님과 매니아팀 모두 사랑합니다.

 

 

드릴 건 없지만 꽃다발이라도...

 

 

디피에 죽때리는 보람이 큽니다.

 

정말 따봉입니다.

 

다들 응원하고 있으니 힘들 내시길...

2018-11-28 19:42:43

수고 많으셨습니다.....

2018-11-28 21:13:29

고생 많으셨습니다.

고맙습니다.

2018-11-28 21:33:27

 뉴스에 이곳이 언급되어 알았네요.. 고생하셨습니다

2018-11-28 23:03:48

아찔한 사고였습니다. 정말 맘고생이 이만저만 아니셨을 듯 하네요. 수고 많으셨습니다.

2018-11-29 07:10:31

간단히 그동안 고생하셨고 수고 많으셨습니다란 몇자밖에 적지 못하는 상항이 부끄럽고 고맙습니다

2018-11-29 08:23:03

고생 많으셨습니다

2018-11-29 10:06:07

고생 많으셨습니다. 다시는 이런 사고 없었으면 합니다.

2018-11-29 10:24:36

와. 대단하네요!

엄청나게 백업 잘해둬서 이렇게 커뮤니티에 올 수 있는거군요ㅠ

이런쪽은 진짜 의심가면 백업해두는게 우선이긴한데 잘하셨네요.

고생많으셨겠습니다.

아 진짜 데이터 날아가고 백업 없었으면....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블루레이 사이트가 한순간에 없어질뻔 했네요.

고생해주셔서 이렇게 또 사용할 수 있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2018-11-29 10:58:48

 고생 많으셨고.. 그 영업사원분의 입장분의 입장도 이해는 하지만..참.. 그러네요.. 

2018-11-29 11:38:56 (220.*.*.96)

여러가지로 고생이 많으시네요 ^^  힘내세요 ㅎㅎ

2018-11-29 17:17:48

수고하시네요^^
홧팅하세요

2018-11-29 17:53:35

고생 많으셨습니다.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응원합니다.

2018-11-29 18:52:44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저도 IT업계에 인프라 담당이라.... 고생하신 모습들이 눈에 선하네요..

2018-11-30 13:14:02

고생 많으셨겠네요. 수고하셨어요.

2018-12-03 14:52:24
2019-01-08 16:41:39

고생 많으셨겠네요..

  이전 페이지로
  공지사항 리스트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