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2
OTT 이야기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TV]  AV리시버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스트라 UC752MLED 구매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1030
Updated at 2024-04-23 21:14:24

**4.20 추가확인 사항 삼성 85QNB85 연결했을 때 어떠한 문제도 없이 잘 출력이 됩니다. 

이스트라 티비 문제가 확실해진 것 같고 타사 리시버는 모르겠르나 최소한 온쿄RZ50은 이스트라 UC752MLED TV에 4k120hz 출력은 불가합니다. 

 ----------------------------- 

 

최초 AV게시판에 올렸으나 점점 티비의 문제로 판단이 되어 TV게시판에 남겨봅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온쿄 RZ50 리시버와 TV의 4K 120Hz 단자 연결 시 화면 출력이 되지 않습니다. (노이즈 화면 발생) 

이스트라에서는 소스기기 TV 직결 시 4K 120Hz 정상 출력이 되므로 리시버 연결 시 화면 출력이 되지 않는 것은 "정상"이라고 하니 구매 시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상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TV 

 - 모델 : 이스트라 UC752MLED (미니LED 4K 120Hz) 

 - HDMI 1번 : 4K 60Hz eARC 

 - HDMI 2,3번 : 4K 120Hz 

 

2. 그 외 확인 디스플레이 

 - LG 모니터 32GQ950 (4K 120Hz) 

 - 삼성 85QNB85 (4K 120Hz) 

 

3. 리시버 : 온쿄 RZ50 

 

4. 소스기기 : PC RTX 4090 (4K 120Hz) 

 

5. 연결 구성 및 화면 출력 결과 

  1) ARC 기능 Off or 미사용

    - 소스기기 → 리시버 → 이스트라TV의 1번 포트 : TV 화면 출력되나 4K 60Hz까지 지원 

    - 소스기기 → 리시버 → 이스트라TV의 2,3번 포트 : TV 화면 출력 안됨. 노이즈 화면 발생. 사용 불가. 

    - 소스기기 → 리시버 → 모니터 HDMI 포트 : 모니터 4K 120Hz 정상 

    - 소스기기 → 리시버 → 삼성TV HDMI포트 : 4K 120Hz 정상 출력 

  2) ARC 기능 On or 리시버 미사용 시 

    - 소스기기 → 이스트라TV 2,3번 포트 → 리시버 ARC : 이스트라TV 4K 120Hz 정상 출력 

    - 소스기기 → 이스트라TV 2,3번 포트 : 이스트라TV 4K 120Hz 정상 출력 

 

현재 문제 현상에 대해 리시버수입원 & 이스트라 2군데 양쪽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리시버수입원의 경우 원인파악을 위해 나름 애쓰는 모습이 보이는데 이스트라는 엔지니어 통화도 어려울 뿐더러 며칠만에 연결되어 하는 얘기가 통화 전 준비를 한 것처럼 "불량이 아니다. 정상이다."라는 말만 반복입니다. 나름 최선을 다해 현상을 설명하였으나 들으려고 하는 의지가 보이지 않아 대화가 어려울 정도였네요. 

온쿄 RZ3100에서 RZ50으로 변경하게 된 것인데 DIRAC 지원 말고는 비용만 더 들이고 결국 다운그레이드된 것 같아 마음이 착잡합니다. 이런 기본적인 연결조차 지원하지 못한다면 중소기업 TV는 정말 걸러야하는 것이 정답인 것 같네요...

8
Comments
1
Updated at 2024-04-19 22:20:49

혹시..HDMI 케이블은...

소스기기 에서 TV로 직결하셨을떄의 케이블과,

리시버-->TV 연결하시는 케이블이 같은 제품인가요?

간혹 케이블 타는경우가 있다고 해서요..

안나오는 화면자체가 전형적인 케이블 불량이나 HDM2.1 아닌 케이블 쓸때의 증상

같은것과 비슷하네요..

 

저또한 과거 RZ3100 을 썼고.. 현재 RZ50 을 쓰고있습니다만..

HDMI2.1 지원과 디락 뺴면  다운그레이드가 맞긴맞죠..

RZ3100은 13채널 지원이니까요...^^;

소리자체는 큰 차이 없고요..

 

그리고 이스트라 A/S 센터의 대응은 좀 실망스럽네요.

어차피 리시버는 자기네 제품도 아니고.. 직결해서 잘 나오면..

우린 모른다.. 식에 대응인가본데... 쫌 그러네요..

 

온쿄A/S 센터의경우 해결을 못해주더라도.. 노력하는 인상은 저도 받았습니다.

WR
Updated at 2024-04-19 22:32:22

넵 당연히 같은 케이블로 확인한 결과입니다~
저도 RZ3100 사용 중 7.1.4에서 5.0.4로 이미 변경했던지라 기분 상 다운그레이드라는 뜻이고 dirac이 있으니 또 가지고 놀거리가 있어 나름 기대는 됩니다~
티비업체도 제가 졸라서(?) 제조업체 쪽으로 문의하도록했고 답이 없더라도 다음주중 연락을 달라고 강하게 얘기는 해둔 상태입니다

1
Updated at 2024-04-19 22:47:57

RZ50 저는 비교적 초기떄 구입해서...

160~170? 정도 줬는데요...

예전 RZ3100 살떄 180줬는데.. 채널 지원만 보면...

3100보다 2단계는 다운그레이드 된거라.. 

아무리 리시버 가격들이 올랐다 해도...

좀 속이 쓰리더라고요..

더구나 저는 7.2:4 를 쓰기도 하고요..

WR
2024-04-19 23:00:00

스피커 구성이 최대이시군요~
저는 점점 단촐하게 하고 싶어 플젝에서 티비로 변경하고 리시버도 환경에 맞게 바꾼 것인데 이런 예상치 못한 문제가 생기네요..
아무래도 3100은 최상급기다 보니 소리는 잘 몰라도 나름 스스로 부심은 있었는데 애매하게 되어버린 것 같아요 ㅠ

1
Updated at 2024-04-20 10:44:52

 직접 해당 제품들을 연결하고 확인해본것이 아니어서 해당 상황에 맞을지 알수없지만 예전에 지인의 집에서 하이센스 U7H를 셋탑박스-TV-사운드바로 연결하면 YCbCr444로 입력되고 셋탑박스-사운드바-TV로 연결하면 RGB444로 입력되는것을 본적이 있습니다.

 리시버 수입원에게 YCbCr444로 출력하는지 RGB444로 출력하는지도 확인해보시고 만약 입력을 확인할수 있으시고 U7H와 같이 연결순서에 따라 입력이 달라진다면 이스트라에 RGB444 120Hz를 정상적으로 지원하는지 확인해달라고 요청할수 있을겁니다.

WR
Updated at 2024-04-20 13:49:42

제가 보았을때 이게 어떤 화면 출력 설정에 따른 차이가 아닌 것 같습니다. 어떠한 소스기기 입력도 없는 상태에서 리시버 최초 셋업 화면이라든지 설정 화면이 뜨지 않고 노이즈화면만 발생하게 됩니다.
방금 삼성 qnb85 연결 테스트 해보았는데 정상적으로 잘 출력이 되는군요.

1
2024-04-20 20:06:44

이스트라 해당 제품은 그냥 중국대기업(skyworth)에서 생산해서 만든 공식제품을 위탁판매만하는 제품이라고 들었습니다. 중국본사로 문의해보심이 어떨까요

WR
2024-04-20 20:39:30

네 제가 직접 컨택이 어려우니 우선 이스트라에 제조사 확인 요청을 해놓은 상태입니다.
“정상”이라니 말이 아직도 귓가에 맴도는군요 ㅎㅎ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