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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한잔]  전기차 사고시 배터리 전원 단자 자동 분리 장치의 도입이 시급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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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2-06 08:23:03

 뭐 전기 자동차 사고및 화재 소식을 보니 가벼운 접촉 사고의 경우는 그렇더라도 에어백이 터지는 사고 발생시 배터리의  +- 단자를 분리해서 화재 발생을 차단하는 장치가 필요하겠네요.

 

전기 자동차 화재는 배터리 자체에 충격이 가해지면서 발생할수도 있지만 배터리에 연결된 인버터와 전기 장치가 충돌로 인해서 변형되면서 화재가 시작될수도 있으니까요.

 

주행 속도에 비해서 지나치게 높은 전류가 흐르거나 아니면 에어백이 터지면 자동으로 회로를 차단할수 이 회로 차단기 설치를 의무화 하는 것이 필요하겠네요.

 

에어백이 터질 정도의 사고이면 운전자가 정신을 잃거나 부상으로 인해서 자력으로 자동차에서 나오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수도 있는데 이때 화재가 시작되면 비극적인 상황에 직면할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외부에서 구조를 시도할려고 해도 최소한의 시간이 필요하지요.

 

119 구조대가 아닌 일반인이 구조를 시도할려고 하더라도 최소한 3~5 분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 이 골든 타임을 확보하는 방법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자면 배터리 온도가 일정이상 올라가면 배터리팩을 전기차에서 자동 방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어떨까 싶군요.

 

물론 주차시에 뒤의 공간이 없으면 자동 방출이 어렵지만 주행시 사고발생의 경우 배터리 팩의 이상 온도 증가가 발생하면 배터리 팩을 방출해서 운전자를 보호하는 시스템이라고 정의해야겠네요.

 

 

배터리가 폭발및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운전자에 피해가 오지 않도록 하는 보호장치라고 보면 되겠네요.

 

물론 이런 방식은 전차 추돌시에는 유용한데 후방 추돌해서 방출장치 변형이 오면 무용지물이라는 단점이 존재하기는 합니다. 

님의 서명
나 농사져~~~ 묻지마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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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Updated at 2019-12-06 08:59:52

그랬다가 오히려 주행중에 단자분리로 더 심각한 일들이 일어날 것 같습니다만
그리고 전기차는 전기로만 움직이는데 단자분리하는 동력을 어디서 가져오나요. 방출은 무슨 힘으로 하구요. 방출된 배터리에 맞은 뒷차는 무슨 죄구요?

WR
1
2019-12-06 09:02:44

주행중 단자 분리라는 것은 이해가 안되는 가정이군요.

 

에어백 터질때라고 했는데요.

 

ㅎㅎㅎ  배터리 팩 자체의 전기로 하는 방법이 있지요. 배터리 팩이 분리될 상황이면 정면 충돌을 한 상황이고 그 배터리 팩에 맞을 정도라면 뒤차도 사고를 피할 방법이 없지요.

 

주행중 방출과 충돌후 방출에 대해서 구분하지 않는거 같네요.

2019-12-06 09:07:17

전기차의 배터리 크기를 전혀 모르시는 것 같은데요 그정도 크기가 되는 물건을 방출하는데 안맞을 수가 있나요?

WR
1
Updated at 2019-12-06 09:18:45

에어백이 터질 정도의 사고가 났는데 사고 차량에 바짝 붙어서 배터리 팩에 맞는다면 누구 탓을 해야할까요.

 

배터리가 수십미터쯤 되는 물건입니까?

 

설마 맞는다 하더라도 이상 방열로 인해서 운전자가 사망하는 것과 뒤차에 배터리 팩이 맞는것과 선택해야 한다면 어떤 선택이 합당할까요?

 

어떤 가치가 더 높은 가치를 갖는가에 대해서 저는 운전자의 사망을 막는것이 우선 이라고 봅니다.

 

님처럼 생각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1
2019-12-06 09:18:02

우선 어린아이 여러명에 맞먹는 체적인 배터리팩을 방출씩이나 하려면 상당한 힘으로 밀어야 되기 때문에 바짝 붙여서 배터리팩에 맞는게 아니라 안전거리 제동거리 충분해도 배터리 팩에 충돌할 가능성은 충분하구요.
뒷차에 배터리가 맞아서 뒷차에서 폭발하는건 생각안하세요?

WR
1
2019-12-06 09:22:18

님이 얘기하는 수준으로 근접하면 배터리 방출이 불가능 합니다.그리고 설사 뒤 차량에 피해를 주더라도 뒤 차량은 탈출할수 있는 가능성이 높지요.

 

헌데 님같이 따지고 들면도 아무것도 제대로 할수가 없지요.

 

컨넥터 자동분리 장치가 작동해서 주행중 문제 생길것을 가정하는 분에게 어떤 의견인들 먹혀 들까요.

 

이런 생각이 드네요.

 

"나를 설득해봐 그럼 동의해 줄께" 나는 님의 부하직원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2019-12-06 09:26:34

네 그러니까 배터리 방출이 불가능하죠. 몇백킬로그램짜리 폭발가능한 물건이 언제든 방출될 여지를 가지고 있다면 그게 전기차입니까? 미사일이지

WR
1
2019-12-06 09:28:44

내가 언제든 방출 한다고 했나요?

 

그럼 에어백은 언제 어떻게 터질지 모르는데 어떻게 차량에 장착하고 다니나요?

 

님은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고 있습니다.보니까 나한테 감정을 가지고 덤비고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2019-12-06 09:30:56

사고가 언제든 날 수 있으니 뒷차 입장에서든 언제든 방출될 수 있는거죠.
뭔 반대를 위한 반대에요. 앞차에서 몇백키로짜리 화물이 떨어진다고 생각해보세요. 그게 안전한가.

WR
1
2019-12-06 09:33:56

절대적 안전만 생각한다면 자동차를 타고 다니지 않는것이 최선입니다.

 

 

언제 사고나서 죽을지 모르는데 자동차는 왜 타고 다니나요?

2019-12-06 09:27:17

요즘 전기차 배터리팩은 차체 하부에 부착됩니다
애초에 분리가 될 수 없습니다

WR
1
2019-12-06 09:29:25

구조 변경을 해야지요.

 

 

2019-12-06 09:59:27

위로 올리면 차 전복됩니다...

WR
2019-12-06 10:15:00

위로 올리자는 것이 아니라 슬라이딩 식으로 만들고 모터로 슬라이딩 할수 있게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거지요.

 

슬라이딩 프레임에 배터리 팩을 밀어 넣고 비상시 배터리팩 자체의 모터로 밀면서 뒤로 방출하는 방식이라고 하겠네요.

 

마치 서랍의 밀어 넣는 방식이라고 보면 되는데 대신에 안전장치가 필요하기는 하지요.

2019-12-06 10:53:52

전기차 배터리가 어떻게 생겼고 어떻게 장착되어있는지 모르는거 같아요. 그런 식의 구조는 안나옵니다. 거의 불가능한 기능을 넣으라고 하시는 거에요. 불나는게 걱정되면 차라리 자동 소화장치를 설치하라고 하는게 훨씬 쉬울겁니다.

WR
Updated at 2019-12-06 10:59:38

아이디어 니까 현실적으로 가능 불가능에 대해서는 생각지 않습니다.

 

듣고 보니까 자동 소화 장치가 더 현실적이네요~~

1
2019-12-06 10:52:44

말씀하신 개념 스파크EV에 적용되었습니다. 사고시 배터리를 분리하여 피해를 최소화 한다는... 그런데 이 플랫폼 기반으로 만든 후속작인 볼트EV는 이를 과감하게 버렸습니다. 아예 차체에 단단히 결속하였죠.

전세계 모든 전기차 제조사들은 어떠한 경우에라도 풀리지 않고 단단하게 결속될 단자를 찾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사시 배터리 단자만 뽑아도 피해가 적을텐데 왜일까요?

답은 고용량 고속 퓨즈의 등장에 있습니다. 전기차 메인 전원부에 적용되는 퓨즈가 이상 상황시 엄청난 고속으로 끊어집니다. 단자 분리하고배터리 던져버릴 그럴 시간의 수천분의 1초의 시간에 전원이 차단됩니다. 저는 그 퓨즈를 직접 접해봤는데요, 크기도 엄청 크고 무겁고, 비쌉니다. 400V 450A짜리 하나가 15만원 한다네요...

금형의 발달로 수년 전에는 상상할 수 없던 수준의 강도로 배터리 금형 제작이 가능해졌다는 점도 한 몫합니다. 이제는 덤프트럭이 배터리를 밟아도 끄떡 없을 정도입니다. 계속 테슬라를 이야기하게 되는데요, 테슬라 모델 X의 경우 티타늄으로 배터리팩 외형에 제작 되었습니다. 그 결과 충돌 시험에서 엄청난 안전성이...

WR
2019-12-06 11:01:13

ㅎㅎ 휴즈가 있었네요.저렴하고 간단한 솔루션이기는 하네요.

 

테슬라의 경우 배터리 프레임 전체가 티타늄이 아니라는 의견도 많더라구요.

2019-12-06 10:55:39

배터리의 신뢰성도 불과 3년전과 비교해도 몇 배는 족히 향상되어 이제는 배터리가 위험한 폭발물 취급이 아닌, 금형 잘 만들 수 있으면 사고시에도 차내에 붙들고 있는 편이 안전하다고 전세계 모든 기관들이 입모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WR
2019-12-06 11:01:37

그렇군요~~

2019-12-06 10:57:02

뜬금없이..앞으로 전기차 시대가 오는데..내연기관 차만 수리했던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도태가 되겠네요..정비사도 공부안하고 자격 안갖추면..도태될꺼고..

그리고 소비자들은 정비소에 갈일도 많이 줄어들겠네요. 

WR
Updated at 2019-12-06 11:03:10

현재 자동차 AS 센타에서도 관련 지식을 가진 정비공이 아니면 손을 못 댄다 하더라구요.

 

GM 의 경우 간단한 수리에 예약 하고 2 주일 후에 맞기고 수리하는데 1 주일 이런 식이라 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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