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한잔] 일본 시장에서 삼성 폰과 LG TV 판매의 진실
일본에 대해 깔 때 까더라도 팩트가 아닌 것은 바로 잡아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일본사람들이 한국 가전제품은 절대 안산다는 말이 돌아다니는데 일단 사실과도 다르고 안 팔리더라도 혐한이 원인이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가장 많이 회자되는 어떻게 글로벌 1위 삼성폰이 일본에서 판매가 부진하냐는건데요.
삼성폰이 일본에 안팔리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일본인의 아이폰 사랑
일본인은 아이폰 외에는 스마트폰으로 취급하지 않음.
폰을 두가지로 구분하자면 아이폰과 그외의 폰. 삼성은 후자군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2. 삼성의 중저가 브랜드 이미지.
지금 삼성이 브랜드 가치는 도요타, 벤츠까지 앞서버렸지만 일본 중년 이상은 과거 삼성 가전이 일본에서 중저가 브랜드로 팔린 이미지가 아직 남아있습니다. 그래서 폰 뿐만 아니라 TV로 일본 고객들에게는 프리미엄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심기 어렵습니다. 삼성폰은 일본에서는 삼성이라는 로고를 없애고 갤럭시만 남겼죠.
3. 일본시장에서 철수했다 다시 진입
삼성폰은 2007년 일본 시장에서 철수했다 다시 진입. 한번 철수했다 다시 진입했기 때문에 그만큼 신뢰하기 어려워졌습니다.
4. 운이 없었음
아이폰에 제대로 경쟁해보려고 야심차게 노트7을 출시했는데 폭발 사건이 발생했죠. 이번에 갤럭시 S20 출시하면서 일본시장을 공략하려고 했는데 한일 무역분쟁과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했고요. 일본시장에서는 삼성이 운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LG TV가 일본에서 최고 브랜드인 이유
일본 시장에서 LG TV는 최고 브랜드로 대접받고 있습니다. 가전매장과 코스트코에서 LG TV가 가장 좋은 장소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1. 처음부터 프리미엄시장 공략
중저가시장부터 진출한 삼성과는 반대로 LG TV는 처음부터 고급 브랜드로 출시했습니다. 고객들이 지니가면서 보면서 TV 두께나 화질에서 다른 브랜드와 격차가 있는 것을 느끼게 되었고 시간이 지나면서 고급 브랜드로 인정하게 된거죠.
2. 게임 덕후들의 입소문
게임 매니아들이 TV에 게임기를 연결해서 쓰다가 LG TV가 가장 지원 잘되는 것을 발견합니다. LG는 광고하지 않는데 소비자들이 알고서 자진해서 소문을 내는거죠. 넷상에서 한국 까는 애들도 LG TV는 좋다고 추천하는 현상이 벌어집니다.
일본에서도 한국을 싫어해서 안 사는 심리도 있겠지만 혐한 때문에 한국가전은 절대 안산다는 말은 많이 과장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박가네에서 일본 정보를 듣고 있는데 거기 내용을 많이 참조했습니다.
일본도 우리와같은 단통법 시행으로 보조금이 줄긴했습니다만 아이폰과 삼성차별은 헛소리입니다.
다만 바뀐 제도로 인해 삼성이더욱 어려워진면은 있습니다. 일본시장이 양극화로 재편되면서 삼성소니 아이폰 의 고가시장과 우리나라같은 알뜰폰 시장이 따로 있어요. 고가폰 보조가 줄면서 제돈내고 살사람들은 대부분 아이폰으로가고 나머지를 소니와 삼성이 다이다이해야하는 모양세죠. 나머지들은 알뜰폰 시장에서 따로 리그를 만들고 있고요. 일본사람들이 화웨이랑 삼성, 샤프랑 삼성, 쿄세라랑 삼성을 놓고 삼성을 선택하지 않은게 아니라 아예 구매 계층이나 시장이 다른겁니다.
1
2020-05-08 18:27:22
스마트폰 보급 초기에는 그랬는데, 아이폰이 많이 보급되면서 달라졌죠. 초기에 3위 사업자인 소프트뱅크가 아이폰을 도입하면서 공격적으로 보조금을 책정했습니다. 삼성은 1위 사업자 도코모를 통해서 발매했는데, 도코모는 그때까지만 해도 콧대가 아주 높았죠. 아이폰 점유율이 점점 늘어나면서 2위 사업자 au도 아이폰 도입하고, 결국 도코모도 아이폰을 도입하고, 단통법도 시행하고 하면서 이제는 보조금이 문제가 아닌 상황이 되었지요.
그리고, 다른 나라도 다 비슷하지만 일본에서 통신사는 제조사에 절대 갑인데, 애플은 다른 제조사와 달리 통신사에 절대 갑입니다.
애플은 로고도 그대로 내고, 통신사 돈으로 아이폰 광고하고, (광고 이거 우리나라도 똑같아요. 아이폰 광고 보면 내내 아이폰 얘기하다가 마지막에 skt, kt, lgu+ 등 잠깐 얘기하고 끝나죠. 이거 애플이 돈내는 광고가 아니고 통신사가 돈내는 광고입니다.) 통신사 돈으로 A/S를 운영하는 등 어마어마한 갑입니다.
그리고, 애플이 아닌 다른 회사, 흔히 삼성 로고만 얘기하지만, 소니를 비롯한 일본의 휴대폰 가전업체는 전부다 절대 을이라서, 자사 로고 대신 통신사 서비스 로고만 새기고 판매합니다. 2009년 도코모에서 소뱅3GS로 갈아탔기에 당시 기억이 나네요. 저때 소뱅이 파격적이었습니다.
지금도 CM이 이어지고있는 시라토家, 화이트 요금제로 손회장이 좋아하는 임팩트있고 간결한 당시로는 상상도 못할 내용으로 선전하면서 시장을 장악합니다. 그토록 바꾸기 싫어하는 일본사람들임에도 학생이면 소뱅, 학생이 있는 가족이면 소뱅, 기업을 하면 소뱅 을 하게 만들었죠. 이것때문에 아이폰은 둘째치고 요금제가 결국AU, 도코모 순으로 손을 들게 만들었습니다. 소뱅이 아이폰뿐아니라 기존 피처폰에서도 순증1위를 연속으로 찍게만든 가장큰원인은 요금제 변화였거든요.
보조금 이야기를 잠시 하자면 아이폰이 특별히 더주거나한건 아닌데 생각해보면 답이 나오죠. . 당시 판매방식은 요금제+약정1,2걸고 0엔 맞춰주는게 주류인데 구린폰이건아이폰이건 0엔입니다. 이건 더 말을 할 필요도 없는거죠. 다만 아이폰의 경우 앞서 말한 파격적인 요금제에서 예외였기에 실제 사용하는데는 부담이좀 되는 쪽이었습니다. 당시 일본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멋모르고 데이타 썼다가 난리난게 뉴스를 타면서 아이폰의 경우 소뱅에서 0엔인대신 강제적으로 데이타 무제한 요금제를 강제했거든요.
정리하자면 그리프스님 말대로 소뱅의 공격적인 마켓팅과 아이폰 독점이 만들어낸 시너지 효과로 이해하면됩니다. 딱히 삼성이나 한국폰에 대한 장벽같은건 없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노트도 무료로 풀때가 있었꺼든요. 4
Updated at 2020-05-09 09:15:39
LG마케팅은 어딜가나 빛을 발하는군요. 2
2020-05-08 16:26:11
LG는 어느 제품이든 제품 품질대비 이미지, 마케팅정책, 고객대응방침등이 제품을 깎아먹네요.
2020-05-08 16:39:00
근데 이것도 사실 좀 애매한게, 색정확도라던가, 응답속도라던가 하는 항목들이 특정유저들에게는 매우 중요하고, 보통은 그런 사람들에게 제품 추천을 의뢰하는 경우가 많죠. 입소문이라는건 보통 이런건데, 이런거 설명하는게 쉽지도 않고, 광고로 만들기도 힘들기도 하구요. 이런 부분은 전 그냥 엔지니어들의 고집 같은걸로 생각되요. 전 이런거 좋아합니다. ㅎㅎ 2
2020-05-08 16:22:53
일본은 그냥 쓰던거 계속 쓰는 습성이 있습니다. 한국도 아이폰 감성으로 처음부터 아이폰 쓰는 사람들이 계속 쓰는 사람들이 많은것처럼..일본은 대부분이 이런 습성을 가졌다고 보면되죠. 처음에 아이폰 나왔을때 일본은 일본제품들 폴더폰이었어요. 한국보다 더 심하게 문자도 다른 통신사끼리 안되서 메일보내고... 근데 아이폰 나오면서 이런게 변화한거죠. (한국도 당시 네이트버튼 누르면 돈나가고 머 그랬었었는데 일본은 훨씬 아주 훨씬 심했습니다. 이런게...) 그러다가 그냥 아이폰이 석권하고..주욱 쓰는겁니다. 모든 어플이랑 이런게 아이폰 위주로 개발되고 하니 안드로이드가면, 머랄까 과장하면 한국에서 윈도우폰 쓰는 느낌 머 이런거죠,,, 그냥 불편해서 못쓰는겁니다. 그 다음이 중국제 저렴한 폰들 팔리구요. 자국 폰들은 머 진즉에 폭망했고... 삼성폰이 아무리 날고 기어도 안됩니다. 일본에서는...브랜드 문제가 아니라 일단 안드로이드는 불편해요 일본내에서 사용하는게...
가전제품은 머....일본 자국 규격을 맞출수가 없어서 진출 못하는거죠 머.. 한국 대기업들이 내수에서 등쳐먹는다고 하는데, 그 원조가 바로 일본입니다. 일본 가전시장은 라인 새로 깔아서 일본 규격으로 생산하지 않는 이상 팔릴수가 없습니다.
그러니 lg처럼 아예 프리미엄 라인으로 들어가는거고..... 한국이야 요즘 20평대 집에서도 70인치 75인치 직구해서 씁니다만, 일본 평범한 가정에서 70인치 테레비를 둔다?...음 상상하기 어렵죠 6
2020-05-08 16:22:53
tv정도가 조금 팔린다고 일본에서 한국제품이 인기있다고는 말 못하지 않나요?
그정도라면 중국제품은 그야말로 인기군요.
결국 삼성핸드폰은 안팔려서 철수했다가, 다시 진입한거구요.
위내용은 박가네? 유튜브 내용인데 저는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리. 2
Updated at 2020-05-08 16:29:54
전혀 신경 안쓰다 조금 신경을 쓴거죠. 그럴리가요.... 일본시장에서 애플과 경쟁해야하는데...처참하게 발리면 안되던 시절에 심프리 모델러 로고 삭제 했어요. 통신사 로고가 들어갔다고는 하지만 통신사 특화모델도 아니엿고요 몇천대의 문제가 아니라...다른나라에서 애플과 1-2위 시장점유율 다툴때 일본에서만 듣보잡이였으니 문제였던거죠. 대부분의 사람들은 판매하는줄도 모르는 아수스 스마트폰과 동급 판매량이였으니...일본시장에서 삼성 스마트폰의 판매량이 비정상적인거죠. 뭐 지금은 중국 인도에서도 밀리는 모양이긴합니다만... 2
Updated at 2020-05-08 16:53:06
애플은 pc 시장에서도 친애플적 성향이 강한 국가였습니다.
Updated at 2020-05-08 16:24:48
스맛폰 초창기에 갤럭시 일본 광고 모델 중 가장 빅네임이 마츠이 쥬리나 이던 시기도 있었죠. 2
2020-05-08 16:28:08
기본적으로 한국제품 안사죠.관광 와서도 김이나 사가는 정도,,,그런게 혐한이죠.
2020-05-08 16:38:17
무역불균형이 심하면 기본적으로 수혜국이 노력해야 합니다.갖은 장벽을 붙여놓고 니들이 노력해라가 아니고요. 2
2020-05-08 18:48:53
상호팔아주는 국제관계 룰이 있나요? 경제는 그냥 경제입니다. 정부가 할 수 있는 것은 관세 또는 비관세 장벽을 공정하게 하는게 전부입니다. 조달물자로 정부가 구매하지 않는 한은 다 시장에서 결정합니다.
2020-05-08 16:38:06
스맛폰, tv 외에 나머지 가전제품은 삼성,엘지 모두 일본에서 아주 죽쑤고 있죠... 제가 알기로 10위권 밖..
2020-05-08 16:45:54
냉장고,세탁기,에어컨 정도가 있겠네요. 4
Updated at 2020-05-08 17:02:28
스맛폰 tv 외에는 딱히 경쟁력 있는게 있나요?. 1
2020-05-08 16:39:00
일본에서 얼마나 ,lg티브가 팔렸는지 모르겠지만, OLED패널이 LG패널인거 일본애들도 모르지는 않거든요. 그래서 팔렸다면 이유가 크겠지요.
그리고 박가네는 뭐 LG에 대해 호의적으로 몇번 말하는거는 봤는데, 박가네 방송을 싫어하는 이유를 말하면 명예훼손될까봐 말는 않하겠지만 좋게안봅니다. 1
2020-05-08 16:41:53
다른건 다 사는데 유독 가전과 자동차만 안사는건 혐한 보다는 자존심의 문제가 아닌가 합니다.
2020-05-08 16:55:25
뭐 소니가 삼성 패널중에 비싼것만 사간다 그런 소리 들었던것 같습니다.
2020-05-08 16:44:33
BS 튜너같은것도 리모컨 연동시 LG TV는 대부분 지원하는데 삼성 TV 지원하는건 찾기 어려워요.
2020-05-08 16:46:01
일본인 자체가, 한국, 한국산을 하급 취급 합니다.
인삼과 김 빼고는 말이죠. 1
2020-05-08 17:07:04
https://www.youtube.com/watch?v=YYSCLYtFDL8 본격 일본의 LG TV 찬양방송 ㅋㅋㅋ
Updated at 2020-05-08 18:32:20
일본 가전과 자동차는 어마어마한 갈라파고스 시장이라서 세계 트렌드하고 다 안 맞습니다. 그래서 일본산이 우대받죠. 한국산은 세계적으로 아무리 잘나가도 갈라파고스 특화된 상품은 일본산보다 경쟁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거든요. 이건 한국산만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어느나라 제품도 다 일본에서는 경쟁력이 딸립니다.
그런데, 또 일본에 혐한이 없다고 하기는 힘든게, 일본 제조업체들이 디램을 살 일이 있으면 삼성이나 하이닉스를 배제하고 대만산을 산다는 겁니다.
1
Updated at 2020-05-08 19:43:01
삼성이나 하이닉스는 일본 가전회사들이 주문하는 양이면 대만보다 싸게 공급이 안되는 영향도 있다 들었습니다. |
글쓰기 |
아이폰은 보조금이 꽤 나오고, 삼성에는 보조금이 거의 없어서, 대부분 아이폰 쓴다고 하던데요.
이것도 카더라인가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