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차한잔]  일본 시장에서 삼성 폰과 LG TV 판매의 진실

 
20
  6159
Updated at 2020-05-08 16:23:39

일본에 대해 깔 때 까더라도 팩트가 아닌 것은 바로 잡아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일본사람들이 한국 가전제품은 절대 안산다는 말이 돌아다니는데 일단 사실과도 다르고 안 팔리더라도 혐한이 원인이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가장 많이 회자되는 어떻게 글로벌 1위 삼성폰이 일본에서 판매가 부진하냐는건데요.

삼성폰이 일본에 안팔리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일본인의 아이폰 사랑

일본인은 아이폰 외에는 스마트폰으로 취급하지 않음.

폰을 두가지로 구분하자면 아이폰과 그외의 폰. 삼성은 후자군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2.  삼성의 중저가 브랜드 이미지.

지금 삼성이 브랜드 가치는 도요타, 벤츠까지 앞서버렸지만 일본 중년 이상은 과거 삼성 가전이 일본에서 중저가 브랜드로 팔린 이미지가 아직 남아있습니다. 그래서 폰 뿐만 아니라 TV로 일본 고객들에게는 프리미엄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심기 어렵습니다. 삼성폰은 일본에서는 삼성이라는 로고를 없애고 갤럭시만 남겼죠.

 

3. 일본시장에서 철수했다 다시 진입

삼성폰은 2007년 일본 시장에서 철수했다 다시 진입. 한번 철수했다 다시 진입했기 때문에 그만큼 신뢰하기 어려워졌습니다.

 

4. 운이 없었음

아이폰에 제대로 경쟁해보려고 야심차게 노트7을 출시했는데 폭발 사건이 발생했죠. 이번에 갤럭시 S20 출시하면서 일본시장을 공략하려고 했는데 한일 무역분쟁과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했고요. 일본시장에서는 삼성이 운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LG TV가 일본에서 최고 브랜드인 이유

 

일본 시장에서 LG TV는 최고 브랜드로 대접받고 있습니다. 가전매장과 코스트코에서 LG TV가 가장 좋은 장소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1. 처음부터 프리미엄시장 공략

중저가시장부터 진출한 삼성과는 반대로 LG TV는 처음부터 고급 브랜드로 출시했습니다. 고객들이 지니가면서 보면서 TV 두께나 화질에서 다른 브랜드와 격차가 있는 것을 느끼게 되었고 시간이 지나면서 고급 브랜드로 인정하게 된거죠.

 

2. 게임 덕후들의 입소문

게임 매니아들이 TV에 게임기를 연결해서 쓰다가 LG TV가 가장 지원 잘되는 것을 발견합니다. LG는 광고하지 않는데 소비자들이 알고서 자진해서 소문을 내는거죠. 넷상에서 한국 까는 애들도 LG TV는 좋다고 추천하는 현상이 벌어집니다.

 

일본에서도 한국을 싫어해서 안 사는 심리도 있겠지만 혐한 때문에 한국가전은 절대 안산다는 말은 많이 과장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박가네에서 일본 정보를 듣고 있는데 거기 내용을 많이 참조했습니다. 

 

님의 서명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살아가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64
Comments
2020-05-08 16:11:56

아이폰은 보조금이 꽤 나오고, 삼성에는 보조금이 거의 없어서, 대부분 아이폰 쓴다고 하던데요. 

이것도 카더라인가보네요. 

WR
Updated at 2020-05-08 16:15:40

일본에서는 삼성폰이나 소니폰이나 아이폰의 경쟁상대가 아닙니다. 보조금 문제가 아니라는거죠.

1
2020-05-08 16:34:07

일본도 우리와같은 단통법 시행으로 보조금이 줄긴했습니다만 아이폰과 삼성차별은 헛소리입니다. 

 

다만 바뀐 제도로 인해 삼성이더욱 어려워진면은 있습니다. 일본시장이 양극화로 재편되면서  삼성소니 아이폰 의 고가시장과 우리나라같은 알뜰폰 시장이 따로 있어요.  고가폰 보조가 줄면서 제돈내고 살사람들은 대부분 아이폰으로가고  나머지를 소니와 삼성이 다이다이해야하는 모양세죠.  나머지들은 알뜰폰 시장에서 따로 리그를 만들고 있고요.  일본사람들이 화웨이랑 삼성, 샤프랑 삼성, 쿄세라랑 삼성을 놓고 삼성을 선택하지 않은게 아니라 아예 구매 계층이나 시장이 다른겁니다. 

 


1
2020-05-08 18:27:22

스마트폰 보급 초기에는 그랬는데, 아이폰이 많이 보급되면서 달라졌죠. 

초기에 3위 사업자인 소프트뱅크가 아이폰을 도입하면서 공격적으로 보조금을 책정했습니다.

삼성은 1위 사업자 도코모를 통해서 발매했는데, 도코모는 그때까지만 해도 콧대가 아주 높았죠. 

아이폰 점유율이 점점 늘어나면서 2위 사업자 au도 아이폰 도입하고,

결국 도코모도 아이폰을 도입하고, 단통법도 시행하고 하면서 

이제는 보조금이 문제가 아닌 상황이 되었지요. 

 

그리고, 다른 나라도 다 비슷하지만 

일본에서 통신사는 제조사에 절대 갑인데,

애플은 다른 제조사와 달리 통신사에 절대 갑입니다. 

 

애플은 로고도 그대로 내고, 통신사 돈으로 아이폰 광고하고,

(광고 이거 우리나라도 똑같아요. 아이폰 광고 보면 내내 아이폰 얘기하다가 

마지막에 skt, kt, lgu+ 등 잠깐 얘기하고 끝나죠. 

이거 애플이 돈내는 광고가 아니고 통신사가 돈내는 광고입니다.)

통신사 돈으로 A/S를 운영하는 등 어마어마한 갑입니다. 

 

그리고, 애플이 아닌 다른 회사, 흔히 삼성 로고만 얘기하지만, 

소니를 비롯한 일본의 휴대폰 가전업체는 전부다 절대 을이라서,

자사 로고 대신 통신사 서비스 로고만 새기고 판매합니다. 


1
2020-05-08 19:56:44

2009년 도코모에서 소뱅3GS로 갈아탔기에 당시 기억이 나네요. 저때 소뱅이 파격적이었습니다. 

 

지금도 CM이 이어지고있는 시라토家, 화이트 요금제로 손회장이 좋아하는 임팩트있고 간결한 당시로는 상상도 못할 내용으로 선전하면서 시장을 장악합니다. 그토록 바꾸기 싫어하는 일본사람들임에도 학생이면 소뱅, 학생이 있는 가족이면 소뱅, 기업을 하면 소뱅 을 하게 만들었죠. 이것때문에 아이폰은 둘째치고 요금제가 결국AU, 도코모 순으로 손을 들게 만들었습니다.  소뱅이 아이폰뿐아니라 기존 피처폰에서도 순증1위를 연속으로 찍게만든 가장큰원인은 요금제 변화였거든요. 

 

  

보조금 이야기를 잠시 하자면 아이폰이 특별히 더주거나한건 아닌데 생각해보면 답이 나오죠. . 당시 판매방식은 요금제+약정1,2걸고 0엔 맞춰주는게 주류인데 구린폰이건아이폰이건 0엔입니다. 이건 더 말을 할 필요도 없는거죠. 다만 아이폰의 경우 앞서 말한 파격적인 요금제에서 예외였기에 실제 사용하는데는 부담이좀 되는 쪽이었습니다.  당시 일본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멋모르고 데이타 썼다가 난리난게 뉴스를 타면서 아이폰의 경우 소뱅에서 0엔인대신 강제적으로 데이타 무제한 요금제를 강제했거든요. 

 

정리하자면 그리프스님 말대로 소뱅의 공격적인 마켓팅과 아이폰 독점이 만들어낸 시너지 효과로 이해하면됩니다. 딱히 삼성이나 한국폰에 대한 장벽같은건 없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노트도 무료로 풀때가 있었꺼든요. 

2020-05-08 16:12:10

LG TV는 메이드인 차이나.....한국산이 아니다....라고 정신승리할듯

WR
3
2020-05-08 16:16:26

좋아하는 제품을 설마 중국산이라고하겠어요.

1
2020-05-08 16:14:14

갤럭시가 삼성폰인지 몰랐다는 사람도 많더라구요

삼성 로고 빼고 오히려 판매량 올랐다는 이야기도

WR
1
2020-05-08 16:17:31

삼성이라는 로고가 버프가 이니라 너프가 되는 동네죠.

4
Updated at 2020-05-09 09:15:39

LG마케팅은 어딜가나 빛을 발하는군요.
모두 흐뭇하게 웃을 수 있는 부분이죠.(LG 마케팅 담당자만 빼고...)

WR
1
2020-05-08 16:19:50

스마폰만 못만드는 바보

2
2020-05-08 16:26:11

LG는 어느 제품이든 제품 품질대비 이미지, 마케팅정책, 고객대응방침등이 제품을 깎아먹네요.

2020-05-08 16:39:00

근데 이것도 사실 좀 애매한게, 색정확도라던가, 응답속도라던가 하는 항목들이 특정유저들에게는 매우 중요하고, 보통은 그런 사람들에게 제품 추천을 의뢰하는 경우가 많죠. 입소문이라는건 보통 이런건데, 이런거 설명하는게 쉽지도 않고, 광고로 만들기도 힘들기도 하구요.

이런 부분은 전 그냥 엔지니어들의 고집 같은걸로 생각되요. 전 이런거 좋아합니다. ㅎㅎ

2
2020-05-08 16:17:20

비꾸카메라, 요도바시카메라등에 가보면 LG제품이 꽤 비중있게 전시되어 있습니다. 

일본 브랜드중 많은 수가 중저가 컨셉이기도 하고요. 

WR
1
2020-05-08 16:22:17

외산의 무덤이라는 일본 가전시장에서  LG TV는 매출이 성장하고 있죠.

2
2020-05-08 16:19:45

 이런 정보 좋습니다. 추천..

WR
1
2020-05-08 16:27:05

감사합니다.^^

1
2020-05-08 16:22:07

요도바시 카메라 가니까 엘지티비랑 소니랑 거의 같은급으로 취급해주더군요

WR
1
2020-05-08 16:28:03

엘지가 TV에서는 대단한거죠.

2
2020-05-08 16:22:53

일본은 그냥 쓰던거 계속 쓰는 습성이 있습니다. 한국도 아이폰 감성으로 처음부터 아이폰 쓰는 사람들이

계속 쓰는 사람들이 많은것처럼..일본은 대부분이 이런 습성을 가졌다고 보면되죠.

처음에 아이폰 나왔을때 일본은 일본제품들 폴더폰이었어요. 한국보다 더 심하게 문자도 다른 통신사끼리

안되서 메일보내고...

근데 아이폰 나오면서 이런게 변화한거죠. (한국도 당시 네이트버튼 누르면 돈나가고 머 그랬었었는데

일본은 훨씬 아주 훨씬 심했습니다. 이런게...)

그러다가 그냥 아이폰이 석권하고..주욱 쓰는겁니다. 

모든 어플이랑 이런게 아이폰 위주로 개발되고 하니 안드로이드가면, 머랄까 과장하면 한국에서 

윈도우폰 쓰는 느낌 머 이런거죠,,,

그냥 불편해서 못쓰는겁니다.

그 다음이 중국제 저렴한 폰들 팔리구요. 자국 폰들은 머 진즉에 폭망했고...

삼성폰이 아무리 날고 기어도 안됩니다. 일본에서는...브랜드 문제가 아니라 일단 안드로이드는 불편해요

일본내에서 사용하는게...

 

가전제품은 머....일본 자국 규격을 맞출수가 없어서 진출 못하는거죠 머..

한국 대기업들이 내수에서 등쳐먹는다고 하는데, 그 원조가 바로 일본입니다. 

일본 가전시장은 라인 새로 깔아서 일본 규격으로 생산하지 않는 이상 팔릴수가 없습니다.

 

그러니 lg처럼 아예 프리미엄 라인으로 들어가는거고.....

한국이야 요즘 20평대 집에서도 70인치 75인치 직구해서 씁니다만, 일본 평범한 가정에서

70인치 테레비를 둔다?...음 상상하기 어렵죠

WR
1
2020-05-08 16:29:25

상세한 정보를 잘 아시네요.

6
2020-05-08 16:22:53

tv정도가 조금 팔린다고 일본에서 한국제품이 인기있다고는 말 못하지 않나요?

 

그정도라면 중국제품은 그야말로 인기군요.

 

결국 삼성핸드폰은 안팔려서 철수했다가, 다시 진입한거구요.

 

위내용은 박가네? 유튜브 내용인데 저는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리.

3
Updated at 2020-05-08 16:24:46

+1

심지어 삼성로고 제거하고 통신사 로고만 넣어 판매하니,,,판매가 급증.

이걸 뭐라고 이야기 해야하나요?

 

2
Updated at 2020-05-08 16:29:54

전혀 신경 안쓰다 조금 신경을 쓴거죠.

통신사 로고 들어간건 통신사 특화 주문인 거고 전량 사입으로 싸게 사서 통신사 보조금 행사 들어간 것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솔까 삼성이 뭐가 아쉬워서 일본에서 몇천대 못팔아 안달나서 지네 이름을 지우겠습니까.

한국에서도 엑스페리아 꽤 팔리던 시기가 있었죠. 10만원에 엑페 사면 소니 블투 스피커 줄때 엄청 팔렸죠.

1
Updated at 2020-05-08 16:36:33

그럴리가요....

일본시장에서 애플과 경쟁해야하는데...처참하게 발리면 안되던 시절에 심프리 모델러 로고 삭제 했어요. 통신사 로고가 들어갔다고는 하지만 통신사 특화모델도 아니엿고요

몇천대의 문제가 아니라...다른나라에서 애플과 1-2위 시장점유율 다툴때 일본에서만 듣보잡이였으니 문제였던거죠. 대부분의 사람들은 판매하는줄도 모르는 아수스 스마트폰과 동급 판매량이였으니...일본시장에서 삼성 스마트폰의 판매량이 비정상적인거죠.

뭐 지금은 중국 인도에서도 밀리는 모양이긴합니다만...

2
Updated at 2020-05-08 16:53:06

애플은 pc 시장에서도 친애플적 성향이 강한 국가였습니다.

일본시장이 매우 특이한 시장입니다.
일본처럼 ios 안드 비율이 역전된 국가가 없는데 그걸 다른 나라와 비교하는건 좀.

안드 자체가 안팔리는데 답 없는 거고.
안드와 ios의 비율이 5:5 만 되었으면 모를까 아예 스맛폰=아이폰 인 나라니까요.

한국 사람들이 이상하게 안드로이드os를 갤럭시와 동일하게 보는 경향이 있는데 구글 os인거죠.

갤럭시 안팔리고 쓰레기 같은 엑페 같은게 점유율 40퍼 정도 먹으면 하시는 말씀이 맞습니다만 지네 나라것도 안사잖아요.

걍 안드로이드를 안사는 것이고.
일단 지네 나라도 만들긴 만드니까요.
ms 모바일os나 심비안 os 노키아건 안팔리고 엘지꺼만 팔린다고 노키아 불매 해서 생기는 문제는 아니죠.

WR
3
2020-05-08 16:33:13

한국제품이 인기있다고 한적 없고요. LG TV가 고급 브랜드로 잘 팔리고 있는걸로 봐서눈 혐한때문에 안 산다는 주장이 맞지 않다는거죠. 

중국 제품은 저렴한 가격때문에 사는거고요. LG TV는 프리미엄 브랜드로 판매가 되는데 중국과 비교하면 안되죠.

Updated at 2020-05-08 16:24:48

스맛폰 초창기에 갤럭시 일본 광고 모델 중 가장 빅네임이 마츠이 쥬리나 이던 시기도 있었죠.

삼성도 별로 팔생각 없었던거 같아요.

WR
2020-05-08 16:34:35

광고까지는 모르겠네요. 갤럭시 S2,3는 일본시장에서 반응이 괜찮았던걸로 알아요.

2
2020-05-08 16:28:08

기본적으로 한국제품 안사죠.관광 와서도 김이나 사가는 정도,,,그런게 혐한이죠.
좋든 나쁘던 가져다 상호 팔아주는게 국제관계 룰이죠.

WR
6
2020-05-08 16:35:05

혐한인데 한국에 관광은 왜 오죠?

2020-05-08 16:38:17

무역불균형이 심하면 기본적으로 수혜국이 노력해야 합니다.갖은 장벽을 붙여놓고 니들이 노력해라가 아니고요.

WR
6
2020-05-08 17:09:46

생각해보세요. 외길님이 물건을 살 때 중국이 한국에 무역적자가 심하니 샤오미 제품을 사줘야 돼 하고 구매하나요? 

2
2020-05-08 18:48:53

상호팔아주는 국제관계 룰이 있나요? 경제는 그냥 경제입니다. 

정부가 할 수 있는 것은  관세 또는 비관세 장벽을 공정하게  하는게 전부입니다.

조달물자로 정부가 구매하지 않는 한은 다 시장에서 결정합니다.

 

3
Updated at 2020-05-08 16:33:08

말씀하신 부분은 대부분 맞는데 자동차와 반도체까지 넓혀서 보면 

일본인들의 저변에 깔린 한국에 대한 인식이 작용한다고 봅니다.

 혐한에 의한 불매까지는 아니더라도 기피하는 정도의 분위기죠.

물론 LG티비같은 예외는 있겠지요.  

우리가 중국제품을 대륙의 실수니 차이슨이라 놀리면서도 일정한 수요가 있지만

일본인이 한국제품을 대할때는 이런 의식이 수요에 영향이 있다고 합니다.

그게 일본의 우월감이든 한국의 약진에 대한 컴플렉스든 간에에.. 

WR
1
2020-05-08 16:37:35

이런 의식이 기저에 깔려있습니다. 그런데 혐한때문에 한국제품은 아예 안 산다고 도매금으로 취급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1
2020-05-08 16:35:04

일본 게이머들 사이에 올레드가 최고로 칭송받는건 팩트죠
저도 몇 몇 일본 친구들이 있는데 게임에서의 블랙 하나만으로 인풋렉 등의 기타 기능들 그리고 번인현상의 결점등 모든것을 다 발라버린다고들 합니다
저도 올레드에 콘솔 게임을 사용중인데 공감합니다

WR
1
2020-05-08 16:42:25

잘 팔리는데는 이우가 있네요.

2020-05-08 16:38:06

스맛폰, tv 외에 나머지 가전제품은 삼성,엘지 모두 일본에서 아주 죽쑤고 있죠... 제가 알기로 10위권 밖..

Updated at 2020-05-08 16:42:08

세계 제일의 백색가전 업체중 하나인 하이얼이 우리나라에서 듣보잡 취급받는거랑 비슷한거라고 생각됩니다만...

사실 프리미엄급 가전이 아니고선 삼성 LG 모두 가전제품들은 이미 한계가 보인지 오래죠.

삼성 선풍기같은 소형가전들 죄다 듣보장 중소기업 OEM 인데도 비싼가격에 사주는 우리국민들이 호갱인거죠.

WR
2020-05-08 16:44:06

TV외에 가전이 뭐가 있을까요? 중국시장에서 한국 가전이 일본 브랜드를 밀어냈다고 하니 세탁기는 일본시장에도 점유율이 늘어날거라고 봐요.

2020-05-08 16:45:54

냉장고,세탁기,에어컨 정도가 있겠네요.

4
Updated at 2020-05-08 17:02:28

스맛폰 tv 외에는 딱히 경쟁력 있는게 있나요?.

냉장고나 에어콘은 한국과 일본의 집 구조나 크기 문제 같은게 있고 엘지 삼성 주력은 큰 제품들이고, 어차피 작은 사이즈 냉장고는 중국거 oem으로 납품 받아서 팔죠.

dp에서도 tv 말고 다른 가전제품 추천해 달라고 하면 삼성 엘지것 추천하는 경우는 거의 없는데 우리나라거 안사서 이상하다 하면 그것도 이상하죠.

1
2020-05-08 16:39:00

일본에서 얼마나 ,lg티브가 팔렸는지 모르겠지만,  OLED패널이 LG패널인거 일본애들도 모르지는 않거든요.

그래서 팔렸다면 이유가 크겠지요.

 

그리고 박가네는 뭐 LG에 대해 호의적으로 몇번 말하는거는 봤는데,

박가네 방송을 싫어하는 이유를 말하면 명예훼손될까봐 말는 않하겠지만 좋게안봅니다.

WR
2020-05-08 16:48:04

LG TV가 일본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것은 맞습니다. 올레드 TV는 '18년 판매량이 전년대비 166% 증가했네요. 

1
2020-05-08 16:41:53

다른건 다 사는데 유독 가전과 자동차만 안사는건 혐한 보다는 자존심의 문제가 아닌가 합니다.

한국에서 차이슨 하는건 대륙의 실수 라는 마켕이 먹혔기 때문인거고.
한국산 가전은 자존심이나 선입견을 꺽을만큼 저렴한 제품들이 아닌거죠.

일본에 혐한은 분명히 무시못할 만큼 있지만.
가전이나 매운라면 사재기 안하는걸 혐한으로 끌고갈 필요는 없다 생각합니다.
화장품. 문화상품. 음식 그외에 많은 부분에서 일본인들이 한국 제품 많이 소모하는 것도 사실이죠.

뭐 한국서 중국차 판다고 하면 그거 누가 사겠습니까?
그런 비슷한거야 있겠죠.

WR
2020-05-08 16:50:25

10년전인가요. 디스플레이 리뷰어가 삼성TV가 소니TV보다 화질이 좋다고 했다가 소니TV 유저들에게 엄청 공격받았던 것 생각나네요. 

2020-05-08 16:55:25

뭐 소니가 삼성 패널중에 비싼것만 사간다 그런 소리 들었던것 같습니다.

근데 일본애들 lcd 티비 점유율이 궁금하긴 하네요.

Updated at 2020-05-08 17:13:16

19년 자료를 보면 샤프 파나소닉 소니가 70%가져가고 나머지를 놓고 다투는 형태,

 

oled한정의 경우 작년 상반기에 lg가 약 13%점유율 보였습니다.  

 

lg의 약진은 oled출시후로 보시면 됩니다.

2020-05-08 16:44:33

BS 튜너같은것도 리모컨 연동시 LG TV는 대부분 지원하는데 삼성 TV 지원하는건 찾기 어려워요.

WR
2020-05-08 16:51:03

기업문화 차이같습니다.

2020-05-08 16:46:01

일본인 자체가,

한국, 한국산을 하급 취급 합니다.

 

인삼과 김 빼고는 말이죠.

WR
2020-05-08 16:52:25

가전에서 한국 제품이 치고 올라온지 얼마되지 않았죠.

2
2020-05-08 16:48:04

박가네 채널에서 나오는 내용중 간간히 인터넷 글만 가지고 말하는 부분도 있어서 솔직히 그렇게 믿음이 가질 않더라구요. 틀린 부분도 종종 보이고.. 그래서 90퍼 정도는 그냥 예능이라고 생각하고 보고 있습니다.

WR
2020-05-08 16:55:20

저는 모르고 있는 정보를 상세하게 알게되어서 좋았습니다. 개인 의견이니까 오류나 주관은 있겠지만 많이 참조가 됩니다.

4
Updated at 2020-05-08 16:56:04

일본 시장 관련한 지적이나 의문제기는 한일관계를 생각한다면 충분히 나올수는 있다고 보는데 

 

알아보지도 않고 불매!! 라고 주장을 남발하면 나중에 역풍만불고 이게 반복되면 

 

정당한지적에서도 신뢰를 받지 못합니다. 우리가 해외서 비슷한 지적을 외국인이 남발한다고 생각해봐야하는데 아직도 일본에서 한국차 안팔린걸 가지고 이야기하는거 보면 답답합니다.  


WR
2
2020-05-08 16:58:07

같은 생각입니다. 한국 제품을 사야할 의무가 있는 것도 아니고 과거 일본 제품 경쟁력을 생각하면 혐한으로 몰고가는 것은 억지같아요.  

2020-05-08 17:06:28

참고로 일본에서 팔리는 인풋렉 낮은 LG TV모델을 국내에서는 살 수가 없습니다

WR
2020-05-08 17:08:18

아~ 내수 역차별은 아닌데요.

1
2020-05-08 17:07:04

https://www.youtube.com/watch?v=YYSCLYtFDL8

본격 일본의 LG TV 찬양방송 ㅋㅋㅋ

WR
2020-05-08 17:10:34

박가네가 마음에 안들면 일본인이 직접 하는 말을 들으면 되겠네요.  

Updated at 2020-05-08 18:32:20

일본 가전과 자동차는 어마어마한 갈라파고스 시장이라서 세계 트렌드하고 다 안 맞습니다.

그래서 일본산이 우대받죠. 

한국산은 세계적으로 아무리 잘나가도 갈라파고스 특화된 상품은 일본산보다 경쟁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거든요. 

이건 한국산만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어느나라 제품도 다 일본에서는 경쟁력이 딸립니다.

 

그런데, 또 일본에 혐한이 없다고 하기는 힘든게,

일본 제조업체들이 디램을 살 일이 있으면 삼성이나 하이닉스를 배제하고 대만산을 산다는 겁니다. 

 

WR
2
Updated at 2020-05-08 19:43:52

반도체를 혐한의 사례로 삼기 어려운데요. 소비자보다 기업 구매는 더 철저하게 이익과 전략 관점으로 접근합니다.
한국기업이 일본 반도체산업을 붕괴시키니까 일본에서 대만 반도체기업을 대항마로 육성한거죠.

1
Updated at 2020-05-08 19:43:01

삼성이나 하이닉스는 일본 가전회사들이 주문하는 양이면 대만보다 싸게 공급이 안되는 영향도 있다 들었습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