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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한잔]  테슬라 자율주행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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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8 10:22:02

테슬라 자율주행.. 특히 자율택시가 사기라는 영상으로 이슈가 됐던 자동차미생이라는 유튜버가 있습니다.

 

욕도 엄청 먹고, 오토기어와 논박을 하기도 했었죠.

 

어제 그 사람이 테슬라의 자율주행을 칭찬하는 글을 올렸습니다.

 

https://youtu.be/ph_Jp9vIBQ8

 

예전에 까던 영상과는 다르게 칭찬만을 하다가 마무리에 아직 자율주행 2단계라고 하며 마무리를 하더군요. 

 

근데 제가 볼 때는 자율주행 2단계 3단계가 중요한 게 아니라.. 현재 이 정도 비용으로 이 정도의 자율주행을 뽑아내는 차가 없다는 것입니다.

 

구글이 엄청 높은 수준이라고 하지만, 라이다의 비용이 일반 카메라 수준으로 떨어지지 않으면 웨이모가 테슬라를 따라잡기가 힘들 것 같아요.

 

아니.. 지금 당장 카메라 수준으로 떨어져서 차를 출시한다고 해도 못 따라잡을 것 같습니다.

 

이미 전 세계에서 도로를 누비고 있는 테슬라의 차량들이 모으고 있는 경험치..

 

이게 다른 회사들과 테슬라가 가진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차, 마감이 안좋다고 까이는 테슬라지만, 제 생각에 곧 테슬라냐 아니냐로 자동차의 기준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자율주행의 경험치를 급격히 올리는 방법이 생각났습니다.

 

우리나라 부산 시내 주행을 시키면 진짜 빨리 늘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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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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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8 10:23:08

부산 주행 3년,
성남 구도심 주차 3년 시키면 게임 끝이죠~

2020-10-28 10:26:27

그런데 필리핀 같은 무법천지 도로는 또 몇단계 하드하지요..^^

WR
2020-10-28 10:34:08

거기는 아예 무법이라.. 도움이 안될 것 같아요..

1
2020-10-28 10:30:19

아직 멀었어요. 

지금도 오토파일럿으로 고속도로 가면서... 터널 앞에서는 팬텀 브레이크 날까봐 악셀 밟을 준비를 합니다.

그리고 국도에서도 제멋대로 속도줄이고....

기본이 안되어 있는데 FSD라니....

WR
2020-10-28 10:37:41

그 기본이 안되어 있는 자율주행이 현재 비용대비 가장 수준이 높은 자율 주행입니다.....

3
2020-10-28 10:53:09

글쎄요. 국내 고속도로는 현기차 HDA가 우수한 점이 많습니다. 현기차는 국내 정밀맵을 기반으로 하거든요. 그리고 팬텀 브레이크 없고....

테슬라 차량은 업글할 때마다 오토파일럿 질감이 달라져요. 좋아지기도 나뻐지기도... 최근 업글한 것은 곁에 화물차가 있으면 속도줄이고... 휴게소에서 차가 진입해 들어오면 옆차선임에도 불구하고 같이 속도 줄이고... 미친... 기본이 이렇게 흔들려서야...

1
2020-10-28 10:30:38

윗분처럼 한국에서 과연??? 온 갖 변수가 난무하는 도로 상황에서 테슬라가 과연?

테슬라의 자율주행의 역할은 다른 완전자율 업체(웨이모,gm)의 가격 다운을 이끌어 내는데

혁혁한 공을 세울것 같아요. 전 gm 슈퍼크루즈가 기대가 되네요.

WR
2020-10-28 10:38:58

다른 차들도 얼른 판매를 시작했으면 합니다...

1
2020-10-28 10:31:38

운전경력...25년이 넘어가지만.....

지금도 운전 힘들어요.....

과연 저 자율주행이.....나의 운전실력을 뛰어넘는 날이......


금방오겠죠?????

WR
2020-10-28 10:39:57

전투기 시뮬레이션은 인공지능이 베테랑 파일럿을 이미 꺽었다고 합니다.

 

운전면허시험 학원들이 손님이 없어 문닫는 날이 멀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1
2020-10-28 11:20:43

전투기 시뮬레이션 인공지능이 자동차 자율주행보다 훨~~~씬 쉬워서...

물론 운전도 사람보다 나아질 날이 오긴 할껍니다~

2
2020-10-28 10:32:27

개인적으로 FSD베타 선판매는 현대판 봉이 김선달이라 봅니다. ㅋ

현 시점에서는 안정화후 구독형 체험이 좋을것 같아요.

WR
2020-10-28 10:35:46

네.. 봉이 김선달로 보시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하지만, 오토파일럿으로 편하게 운전하던 사람들은 돈을 더 내고 구입할 것 같아요.

 

스스로 베타테스터가 되면서 말이죠.

1
2020-10-28 10:38:21

맞습니다. 구매는 자기 선택이죠. 

다만 얼마전 뉴스에도 나왔듯이 믿고 테스트한다고 하다가 사고날까봐 걱정이죠. 


Updated at 2020-10-28 10:35:02

지금까지 보면 테슬라의 경쟁자들이 아직까지는 많이 허접한 것 같아서 따라잡기가 많이 힘들 것 같아요

완벽한 자율 주행이야 아직 요원하지만 그나마 테슬라가 싸게 영리하게 앞서나가는 중

1
Updated at 2020-10-28 10:35:57

 이건 순전히 저만 가지는 비관적인 발상입니다만,

아마도 자율 주행은 많은 사람들의 희생과 피값의 결과물로 완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Updated at 2020-10-28 10:42:12

저도 그렇게 봅니다.

그래서 대형 자동차 메이커들은 그 위험을 너무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하는겁니다.

WR
2020-10-28 10:42:24

저도 상당히 비관적이지만, 지금 사람이 운전해서 나는 자동차 사고로 인한 희생과 피값에 비하면 정말 정말 작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1
2020-10-28 11:04:48 (1.*.*.58)

저도 동의합니다. 사람이 운전하는 차량으로 1년에 100만명이 죽는데 자율주행 차량으로 사망자수를 1만명으로 줄일 수 있다면 그 기술은 도입이 되는게 맞습니다. 

자율주행 차량 사망자가 0이 되지 않으면 그 기술은 못쓴다? 그럼 계속 100만명씩 사람들이 죽어나가겠죠.  

현재 반자율주행 기술 차량을 운전해보면 전방주시만 잘 하고 있다면 직접 운전하는 차량보다 훨씬 안전하다는 것을 금방 느끼게 됩니다. 대부분의 큰 사고는 고속도로에서 앞차가 속도를 줄이거나 멈춘것을 늦게 발견해서 연속적으로 추돌했을때 발생합니다. 자율주행 차량은 애초부터 이런 일이 일아나지 않습니다.  차간 간격을 스스로 맞추고 앞차가 급정거를 해도 추돌하지 않도록 스스로 속도를 줄이고 멈추기 때문입니다. 

2020-10-28 10:39:00

 어느순간 인공지능이 깨달음을 얻으면 자율주행이 완성이 되겠죠~~~~

4
Updated at 2020-10-28 10:57:58

세상 살다 베타 버젼 자랑하는 메이커는 처음이네요.

기술적인 성과를 떠나 사람 목숨이 달린 자동차라면 

더더욱 신중해야할건데 말입니다.

만약 저러다 대형 사고나면 어떻게 버틸건지 궁금해집니다.

 

훗날의 행복을 위한 기술적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 발생하는 무고한 희생은 

존재해서도 안되며 그 무고한 희생을 최대한 없도록 하기 위한

노력 역시 모두를 위한 기술적 성과라 봅니다만 ,

테슬라는 그렇지 않은것 같습니다.

2020-10-28 10:45:50

알파고가 나올때 생각하면
AI는 별안간 출현하는거 같아요.
알파고의 충격이 너무 생생해요.
이젠 바둑에서 인간이 인공지능을 이길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 없자나요.

4
Updated at 2020-10-28 11:13:22

자율주행 3단계부터는 법적인 책임이 따른다고 하지요. 자율 주행 중 사고가 발생하면 사고 책임이 운전자에게 있느냐, 자동차 제조사에 있느냐... 이 문제 때문에 완벽한 자율 주행은 아주아주 먼 미래에나 가능할 것이라고 봅니다. 제조사가 자율주행 중 사고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으려면, 지금 테슬라처럼 현재의 자율주행은 계속 2단계이고, 베타 테스트로 운전자가 알아서 사용하게끔 하는 수 밖에 없죠.

1
2020-10-28 10:58:43

저는 얼른 저거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지금의 FSD는 보완할 부분이 많은데, 저 버전은 팬텀브레이킹을 비롯해서 다른 문제도 해결했다고 하니 너무 기대됩니다.

그리고 다른 브랜드의 자동차업체들이 테슬라에 도전?을 못하는 이유는 무슨 안전이니 뭐니 그런거 없이 테슬라만큼의 기술과 방대한 자료가 없어서에요.  

1
2020-10-28 11:03:10

테슬라는 첨부터 전기차 기반으로 시작...

타 내연기관 회사는 내연기관에 전기배터리 믹스로 시작...

개발 역량이나 노하우 차이는 불보듯 뻔하다고 봅니다.

하루 아침에 번쩍 늘어나는 것도 아니고..

그러니 저기 유럽쪽 회사 지분이나 열심히 사고...흠..

 

그렇다고 FSD가 엄청 놀라운 것도 아니고....

결국 베타로 팔아서 전세계 나라에서 운행 중인 차량 등 데이터 받아서..

정식으로 버전을 마무리하겠다는 거네요.

굳이 베타테스터할려고 돈 주고 해야 된가 싶기도 하네요.

 

그냥 자율주행은 바라지도 않으니 최소 400km 이상 2천만원 후반대까지 

저렴한 전기차가 대중화가 되었으면 합니다.  

 

개인적으로 자율주행 있어도 기능 오프하고 운전할 듯 합니다.

2
Updated at 2020-10-28 12:41:18

미생 유튜버가 욕을 많이 먹었나 보네요 ^^ 레벨2라는 건 결국 자율주행이 아니라는 말이죠.
테슬라는 현재 최고의 운전자 보조장치는 맞다고 봅니다. 하지만 자율주행은 아니죠. 그걸 완전자율주행이라는 말로 과대포장하는게 문제라는 겁니다. 그래서 위험천만하게 운전대에서 손을 놓는 사람도 많고 아예 자는 사람도 나오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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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0-10-28 11:33:01

유튜브로 남의 일로 보면 대단하고 극찬할만한데

이게 실제 테슬라 오너들 영상 보면 처음엔 우와 신기하다며 극찬하다가 결국 조금 불안한 모습 보이면 내가 직접 운전하고 만다로 끝나는 상황이죠....   이렇게 계속 발전하면 언젠가는 완벽해지겠지 라면서..

고속도로나 자동차전용도로에서 자율주행은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이랑 아주 큰 차이를 보이는것도 아니니.

차라리 졸음 운전이나 운전중 의식을 잃는등 위급상황때 자율주행이 개입되어 사고를 예방하는 효과가 더 클것 같습니다.

1
Updated at 2020-10-28 16:47:40

자동차업계도 쉽게 자율주행 레벨3다 라고 하기 힘들어요.

자율주행 중에 사고가 나면 레벨3 라면 자동차회사 책임을 면하기 힘들거든요. 

그런데 책임 면할려고...

운전자 휠잡고 있어라 전방 주시하라 그러면.... 레벨3가 아니거든요.

1
2020-10-28 17:00:21

 자율주행 구현에 꼭 필수적인 센서가 라이다인줄 알았더니...

테슬라에서 여러개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3차원 정보를 완벽하게 수집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이번 베타버전에 적용하였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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