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TV‧모니터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차한잔]  전철 들어오는 걸 반대하기도 하네요. ㅋㅋ (독일)

 
4
  3445
Updated at 2021-05-10 19:13:37

 전철 관련 다큐를 보고 있는데, 도시하고 '시골'을 이으려고 DB(독일 철도청)에서 효율이 안 나서 버리는 구간들을 1 마르크 (500원 정도?) 주고 사오고 구간을 늘리는데...

 

시골 쪽에서 반대를 했답니다.

더 이상 자기네 시골 상권에서 구매를 하지 않고 30분 전차 타고 나가서 시내에서 쇼핑하고들 온다고요.

ㅎㅎ;;

 

이에 대한 시장의 답변은 '어차피 소비자는 어디서 구매할지 선택할 권리가 있고, 시장 경제는 수요와 공급으로 돌아가니 올바른 선택을 할 것이다. 그리고 전차는 나가는 것만 있는 게 아니라 들어오는 것도 있으니 외부에서도 올 거 아니냐라면서 뭐 말은 틀리지 않지만 사실상 시골 상권 죽는 건 알바 아니라는 얘기를 하더군요. 이게 98년도 다큐입니다. ^^

 

 

뭐 이렇게 반대들도 하더라고요.

하여튼 결론은 다 잘 뚫렸고 시골 상권은 빵집 같은 어차피 가야하는 곳 아니면 다 망해있고, 대신에 중소 대형마트들이 몇몇 시골 마을들 중심에 자리잡고 이런 식으로 변하긴 했죠.

 

 

 

ps.

92년도에 지역 전철공사 총책임자로 나오던 사람이 98년도 다큐에도 나오고, 또 2000년대 다큐에도 나오고... 전철 공사 총책임자로 평생을 사나 봅니다. ㅋㅋㅋ

26
Comments
2
2021-05-10 19:27:13

근데 진짜 전철 들어선다고 로컬 상권이 몰락하기도 하나요? 

WR
2
2021-05-10 19:30:07

그게 ㅎㅎ 가능하긴 하더라고요.

상권이 만약에 생필품인 빵집, 정육점 + 미용 정도면 모를까 주로 '시골' 경우(전차로 20~30분) 유통도 약간 더 길고 박리다매가 아니기 떄문에 대부분 '정가'로 밖에 팔 수가 없는데 반해 도시 중심은 뭐 유동 인구가 많으니 세가 높아도 종종 세일도 하고, 물건 종류도 더 많고 그렇죠. ㅎㅎ;;

 

저도 가끔 근교 마을들 가보는데, 뭐 남은 건 빵집 정도 남았고, 정육점도 요새는 그런 슈퍼/마트에 다 들어가 있어서 거의 다 사라졌더라고요...;;;

ㅠㅠ

2021-05-10 19:30:25

상권은 교통하고 관련이 밀접하지않을까요?

WR
Updated at 2021-05-10 19:37:38

거기다가 가격 경쟁에서 밀리기도 하고요.

단골 손님 이런 것도 뭐 단골 손님이 맨날 몇 만원짜리 장식품 사가는 것도 아니고... ^^;;

 

3
Updated at 2021-05-10 19:39:13
우리도 남김없이 박살났습니다.
분당 정도 규모도 서울하고 연결되면 못 버팁니다.

WR
2021-05-10 19:41:27

아, 분당 정도도 그런가요? ㄷㄷ ㅠㅠ


1
2021-05-10 19:53:18

몰락합니다
지하철역 고속기차역 들어서면 다들 그거 타고 더 큰 곳에 가서 쇼핑하니까요
게다가 역 주변에 대형자본도 들어오니 점점 설 곳이 없죠
물론 이것만 유일한 원인은 아니겠지만요

1
2021-05-10 19:56:54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에요...

국도만 있던 지방도시에 서울로 통하는 고속도로 뚫리면...대규모 소비들이 서울로 향할수밖에 없어요...

1
Updated at 2021-05-10 20:44:12

가장 비근한 예가 경강선입니다.
경기광주, 이천, 여주에서 전철타고 판교 현대백화점에서 쇼핑하고 놀고 갑니다.
시내 막혀서 30-40분 가나, 경강선 타고 판교 놀러 오나 같거든요.

2021-05-10 21:09:28

빨대효과라고 하던데요..?

2021-05-11 00:41:31

빨대효과라고 하던데요

오히려 전철통해서 기존 수요조차
뺏기는

1
2021-05-10 19:46:29

독일 마트 좋아요

WR
2021-05-10 19:47:34

어머 마트 성애자님이닷! ㅋㅋ 어느 마트 좋아하시나요?

Updated at 2021-05-10 22:19:04

Edeka 죠. E 자만 보면 가슴이 두근두근.

드레스덴 인근에 굉장히 맘에 드는 대형마트가 있었는데 이름이 기억이 안 납니다.

추가. Kaufland 였네요. 기념품으로 사온 쇼핑백 보고 기억남.

WR
2021-05-11 03:30:52

ㅋㅋ 아 댓글을 안 달은 게 말씀해주신 거 찾는데 없어서...

저도 제일 먼저 떠오른 게 Kaufland였는데 사는 사람이라 하셔서 Kaufmann이라는 가게가 있나 하고 찾다가 다른 일 하다가 잊어버렸습니다.

Kaufland 저도 거의 매번 거기서 장 봐요. 요새 보면 그 그룹이 독일에서 제일 크다고 하네요.

1
2021-05-10 19:53:52

좋다고 얼굴 너무 흔들지는 마시고요 ㅋ

1
2021-05-10 20:15:43

빨대 효과라고 합니다.

제가 살고 있는 세종도 지하철, 고속도로 뚫자고 난리들인데 땅가진 사람들이야 개발하면 보상받고 땅값어를 것이라는 희망에 환영합니다만 저희 같은 자영업자들은 반대 합니다.
- 뭐 자영업자 중에는 한치 앞을 못내다보고 환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만 - 교통인프라가 대도시로 연결되는 순간 지역상권은 폭삭 몰락하는 것이 사실인 것 같습니다.

1
2021-05-10 20:16:05

독일 슈퍼 가면 소세지 종류별 맛들도 모르면서 다 사서 먹어보고 싶은 마음이... 

1
2021-05-10 20:19:52

근데 저건 옛날 기준이지
요즘은 사실 전철없어도 다들 차타고 대도시 가서 쇼핑하는 게 일상이라 굳이 전철이 없어도 시골상권은 망하죠.

1
2021-05-10 20:21:48

 https://news.joins.com/article/14065816

 

번거로워서 안가던 용아맥을 교통이 좋아져서 쉽게 갈수 있게되면 동네 극장 잘 안가게 되고

극장 온김에 밥 사먹던 손님 줄어드니 근처 식당도 장사가 안되고... 뭐 이런거죠

1
2021-05-10 20:25:46

이동의 원활함을 위해 지방과 서울의 교통을 좋게 할수록 지방은 더욱 고사되어가는게 아이러니하죠. 쇼핑, 의료, 직장 등...

2021-05-10 21:44:37

경춘선 전철화 되고선 어떻게 되었는지 궁금하네요

WR
2021-05-10 21:50:14

하춘화씨가 되었다고...

1
2021-05-10 22:24:46

조금 다른 이유이긴 한데, 미국에서도 전철 들어오는 걸 반대하는 부자 동네들이 있답니다.
돈 없는 (흑인)사람들이 전철타고 동네 들어와서 물 흐린다고....

1
Updated at 2021-05-10 22:55:51

한국 사회도 국민들이 어려운 결정을 해야 될 때가 점점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큰 줄기로 독일 모델이나 미국 모델이냐 선택을 해야겠죠. 물론 가장 이상적인 것은 다른 선진국에서 성공한 것만 골라 한국 상황에 맞게 운용하는 한국형 모델이겠죠?

2021-05-11 09:32:34

마트보다 병원이 이런 효과를 잘 보여주죠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