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5
Comments
4
2024-04-19 19:58:56

 버핏처럼 대단하지 않은 사람들 기준에서는 월급을 아껴쓰고 모아서 안전한 주식위주로 하면 결국 20~30년 뒤에 부자가 되어 있을거라는 걸 대부분 생각할 수 있을거라 봅니다. 

그렇게 버핏나이가 되었을 때는 최소 수백억이 되어있을 가능성이 높죠. 일반인들 기준으로 말이죠.

 

근데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그걸 바라지 않죠. 아껴 모아서 쓸거 다 못쓰고 다 늙어서 부자가 되는것을 말이에요.

 

하지만 진짜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건 그렇게 부가 쌓이는 것 자체가 기분이 좋다는 것이죠. 꼭 30억을 모아야 부자가 되는게 아니라 쌓여가고 있는 중에도 사람은 충분히 기쁨을 느낀다는 것을 알아야죠.

3
Updated at 2024-04-19 20:38:24

오 글츄. 주식 1주도 없는 주알못이지만, 결국 <돈의 심리학> 같은 책에서 얘기하는 게 그 쉬운 길을 마다하고 두려움을 이기지 못해서 투자에서 승리하지 못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냥 꾸준히 ETF만 모아도 30년 후에는 그냥 예금 넣은 것보다 무조건 따는데, 10% 이상 고이율 노리다가 자꾸 잃는다고. 

2024-04-19 20:43:59

막상 투자를 해보면 쉬워 보이죠. 2차전지 붐이 부는 초기에 들어가면 돈이 복사되고, ai붐이 분다는 얘기를 듣자마자 들어가면 돈이 복사되고, 모멘텀을 믿고 투자하는게 승률이 생각보다 높거든요.

 

근데 그러다 잘못된 모멘텀이 걸리면 크게 잃을 수도 있죠. 사람들이 말하는 것과 달리 생각보다는 쉽게 되다가, 한두번의 미스가 큰비중에서는 대형손실이 나버릴 수 있는데 욕심을 줄이고 하면 좋겠지만 사람이 욕심에 눈이 멀어 더 벌겠다는 욕심에 비중을 크게 할수록 크게 따기도 하지만 한방의 큰 손해로 오랜기간 수익을 날려먹을 수 있는 게 무섭죠.

 

그리고 유명 etf는 참 좋은 상품이지만, 이런걸 하고 있는데 다른 사람들이 대박내는거 보면 참기가 힘들거라 봅니다. 주위에서 주식하는 사람들이 최근 ai로 크게 벌어서 너는 그 etf해서 고작 그거 먹어서 되겠냐? 능력없는 투자자로 생각하고 깔보는 그런것을 다 참아야 하는데 쉽지 않죠.

Updated at 2024-04-19 20:50:27

그러게요. 그냥 사모으면서 계속 내버려부면 알아서 부가 증식되는 걸 이론으로는 알아도 결국 심리로는 못 참아서 망하는 거 같아요. 

 

고수익 노리다가 쪽박 찬 사람은 아무 말 없이 사라지고, 운이 좋든 실력이 좋든 크게 딴 사람만 시장에 남으니 착시 효과가 생기는 거 같아요.

 

저도 책으로만 재테크를 배웠는데, 월스트리트에서 최고만 모이는 투자회사에서도 8년 동안 랭킹 안에 드는 사람들 수익률 내보면 결국 평균에 수렴한다고 하더라구요. 

 

뭐랄까.. 공부하고 그러면 점점 수익률 높아질 거라는 게 환상에 불과하다는 깨달음을 얻었네요.

 

예금 적금보다는 이율이 높으면 되지 뭐 이런 심리로 접근해얄듯 ㅡㅡ;

 

 

2024-04-20 00:42:34

투자를 시작하고 항상 버크셔 주식을 구매하려다가도 버핏옹 돌아가실까봐 못삽니다. 과연 버핏옹 돌아가시고도 잘 될까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