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블루레이‧DVD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사용기]  [체험단] 야마하 RX-V6A 설치기

 
3
  1314
Updated at 2020-11-10 22:00:02

안녕하세요 야마하 V6a 체험단에 선정된 막스입니다. 
쟁쟁한 회원님들이 많이 계신 DVD PRIME이라 기대를 안했는데 선발 소식에 깜짝 놀랐네요. 
AV리시버는 이번이 처음이라 전문적인 지식은 부족하오니 감안해 주셨으면 합니다.
먼저 좋은 제품을 체험할 수 있게 해주신 DVD PRIME 및 야마하 관계자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림니다.
 
AV리시버계의 명가 야마하에서 10년만 외부뿐만 아닌 내부까지 재설계한 올뉴체인지 모델 V4AV6A 출시했습니다.
신작 RX-V 시리즈는 공통적으로 4K/120Hz/,8K/60HZ,HDMI 2.1,Dynamic HDR 10+ 지원이 특징입니다.
제가 V6A의 체험단을 지원한 이유는 돌비에트모스 디코딩,YPAO R.S.C/ muilti point 보정소프트웨어,5.1채널로 돌비에트모스 체험이 가능한 Dolby Atmos Height Virtualization 기능을 지원하는 야마하 신제품이기 때문입니다.
 
먼저 개봉기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지난주말에 도착한 V6A 박스입니다.
듣기에 야마하 제품이 비교적 가볍다고 들었는데 소형 스트레오 디지털앰프만 써왔던 저에겐  꽤나 거대하고 무겁게(11.4KG) 느껴 졌습니다.

 


 옆면에 찍힌 자국이 있어 살짝 불안했는데 굵직한 스티노폼으로 잘 둘러싸여있어 제품에는  이상 없었습니다.

 

 

  구성물은 본체, AM/FM 라디오 안테나,YPAO용 마이크,리모콘&배터리, 각종 설명서 및 보증서 입니다.
설명서는 한국/중국용인지 한국어/중국어만 표기되어있습니다. 

 

 

 전면은 검정 플라스틱의 반짝이는 하이글로시 재질로 심플&모던한 느낌의 디자인 입니다.
호불호가 있겠지만 제 거실장과 동일한 색상이라 개인적으론 마음에 듭니다.
중앙 볼륨노브는 텐션이 걸린 묵직한 느낌으로 부드럽게 돌아갑니다.
오른쪽 select/enter 기능의 서브노브는 마우스휠 걸리는 느낌으로 기능선택과 클릭시 enter기능을 합니다.
전면패널의 광활함에 비하여 LCD 표시창이 작은 듯 한데 살짝 아쉽습니다.
나머지 기능선택은( SCENE, RETURN,MENU) 터치로 선택가능하며 반응은 빠릅니다.
하단에는 전원버튼,USB포트,YPAO마이크 연결단자,헤드폰단자가 존재합니다.

 

 

  원활한 발열을 위해 3면이 타공이 되어있습니다.
2시간 음악감상후 적외선 온도계로 측정해보니 33~37. 손으로 만져봐도 미지근한 느낌입니다.
예전 데논 PMA-60 앰프 사용시 발열로 꽤나 고생했는데 기능 많은 av 리시버가 이정도면 양호한 듯 합니다.
먼지방지용 덮개사용이나 밀폐된 공간에 넣어도 괜찮다 싶습니다.

  

 

 V6A 후면입니다.
전작 V685대비  hdmi아웃단자가 1개로 줄었고 입력 단은 2개가 늘었습니다.

 


  V6A 사이즈 및 무게는 435 W x 171 H x 377mm,9.8KG로서 V4A와 사이즈는 동일하나 무게는 1KG 무겁습니다.
무거운 앰프일수록 음질이 좋다고 들었습니다
 두 대를 동시에 비교할 수 없어 유의미한 음질 차이가 있을지 모르지만 왠지 든든한 느낌이네요 :)

  
 
개봉을 마쳤으니 이제 설치를 해봐야 겠지요.

아래는 V6A와 함께할 스피커들 입니다. 

우퍼를 제외하곤 해외직구한 제품들로서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나름 가성비로 유명한 모델들입니다

 

Front : Infinity R162 
Center : Infinity RC252 
Rear : Pioneer BS22 
Sub Woofer : SVS SB2000

 

추후 돌비애트모스 인에이블 스피커 영입은 고려중 입니다.

 
 
제 아파트 경우는 리어단자가 매립되어 있어 AV리시버 선택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사운드바의 무선리어스피커보다 오히려 깔끔하게 정리가 가능하지요.
소파도 구매이전인지라 리어는 임시로 공간박스위에 올려두어 적절히 좌우로 벌려 설치했습니다.
앉은 자세로 감상하면 귀 부근에 스피커 높이가 위치합니다. 

 


 설치시 애먹은곳은 리시버가 위치할 거실 전면 이었습니다.
거실 장을 끝으로 붙이자니 왼쪽스피커 기둥간섭이 거슬렸고 옆으로 조금 띄우자니 공간낭비가...
게다가 TVLG2019년식  82UM8070인데 너무 크고 스탠드타입이라 거실장 위에도 충분한 여유공간이 없습니다.(75인치까진 혼자 이동할만한데 80인치이상 부터는 만만치 않습니다)
 추가로 케이블 길이문제도 있고해서 리시버는 임시로 우퍼위에 올렸습니다.
 우퍼진동으로 리시버에 떨림이 전해지기에 빠른 시일안에 추가 리시버 거치대를 구매해야 겠습니다.
 영화감상시 가장 중요한 센터스피커는 살짝 각도를 줘서 상단을 바라보도록 설치하니 센터스피커 작동시 음상에 어색함은 없었습니다.
 쇼파오기전까진 당분간 이 구조로 써야할 듯 합니다^^

 


  저는 외부 연결기기가 헬로우티브 셋톱박스가 한대뿐이라 크게 복잡하지 않았습니다
추후에 엔비디아 쉴드TV는 구입예정입니다.

바나나단자 없이 케이블을 직결 할려다가 좁은 단자사이를 와이어링 하려니 거추장스러움과 쇼트 문제,추후 스피커 재배치시 간편함을 위해 구매하였습니다.
바보같이 필요 플러그수를 잘못계산 절반만 구매, 리시버쪽만 설치했네요-_-
그리고 고수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저같은 초보를 위해.... 
바나나플러그를 설치하려면 중앙에 설치된 플라스틱캡을 제거해야합니다.
이걸 모르고 가는 핀으로 빼느라 애를 먹었네요,
제거법은 구글에 "banana plug cap" 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에 EXTRA SP2 단자위 제거된 플라스틱캡이 있습니다.

 

설치시간 대부분을 스피커선 재단및 바나나단자 결합에 많은시간이 소요했습니다.
천장스피커가 없으니 크게 어려울게없었네요.
룸보정소프트웨어 YPAO를 실행전이었지만 일반 TV프로그램만 시청해도 TV기본사운드와는 확연히 다른 사운드 퀄러티에 감탄했습니다.
ARC기능도 정상작동하여 TV전원과 리시버가 연동되어  편리합니다.
다만 셋톱박스를 리시버에 연결하니 TV매직리모콘으로 셋톱박스 콘트롤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리시버와 문제는 아니겠지만 혹시 관련해서 아시는분 조언부탁드리겠습니다)
설치기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부족한 설치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주에 사용기로 뵙겠습니다.

1
Comment
2020-11-11 05:18:16

와 사진도 잘찍으규 엄청 글솜씨가 좋으시네요 저도 어제 설치 마치고 사진찍었는데 이글보니 다시 찍어야 할듯싶어요~ ㅎ 열측정장비까지 엄청 전문적이세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