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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한잔]  너의 이름은 같은 일본 애니는 셀 애니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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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4 16:26:17

디즈니는 쎌 애니를 완전히 접고 모두 CG로만 제작하고 있는데 아직도 옛 쎌 애니의 색상이 그립습니다.

그런데 너의 이름은 이나 시간을 달리는 소녀 같이 최근에 나오고 있는 일본 애니를 보면 그림 스타일이 과거 셀에 그림을 그렸던 타입과 유사한데 일본은 아직도 CG와 쎌 타입을 병행해서 사용하는지요?

만약 그렇다면 일본에서는 인건비가 많이 들지만 무슨 이유로 쎌을 쓰는가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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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Updated at 2017-02-24 16:31:34

영화 끝나고 STAFF 이름 올라가는 걸 보면 

일본 제작 업체 외에도 많은 외주 업체 리스트들도 올라가는 것으로 보아

여전히 셀 애니메이션도 병행됨을 알 수 있습니다.

(전에는 해외 외주업체는 대부분 우리나라였는데 요즘은 중국과 베트남 이름이 많네요)

일단 외주로 나가면 인건비 문제는 많이 줄어들 겁니다.

일본에서는 원화 작업 및 CG

해외 외주업체는 동화 및 채색 위주가 아닐까 싶네요.

2017-02-24 16:30:56

제가 늙은 건지 몰라도 미국이나 국내 애니 보면 다 CG 3D로 제작해 그점이 너무 아쉬며

TV등에서 방영하는 로봇물 보면서 저런 장난감 갖고 싶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반면 일본 일반 애니 보다보먄 실제장소나 장난감 가ㅓㅈ고싶을꺼 같단 생각도 들구요.

2017-02-24 16:33:59

 dvd 코멘터리등을 보면 일본 스튜디오에서는 맥으로 작업하고 있었습니다.

2017-02-24 16:35:25

일본 애니도 요즘엔 CG 많이 사용합니다. 꼭 3D여야만 CG인게 아니기 때문에 사실 꽤 오래전부터 CG를 보조적으로 사용해 왔구요. 요즘엔 더 많은 부분을 CG로 합니다. 원화는 손으로 그리더라도 채색은 거의 CG로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동화쪽은 잘 모르겠네요.

2017-02-24 16:35:42

너의이름은은 디지털작업이죠.

근래의 셀애니라면  카구야 공주말고 없을걸요?

2017-02-24 16:36:16

2D제작 방식일뿐 전부 디지털로 작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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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17-02-24 16:40:31

2d 그림으로 표현하는 캐리터와 미학이 3d애니와는 다르기도 하고 디즈니식 3d애니는 물리 엔진 개발부터 초기 투자비용이 무척 많이 들어서 신생 업체나 영세업체는 도전하기가 힘들어요 혹은 퀄리티를 많이 포기해야죠 일본도 3d애니 자주 나왔지만 역대 흥행 극장용 애니는 모두 2d애니이기도하고요

애니가 어떤 방식으로던 노동집약적인 분야지만 2d의 경우 숙달된 원화맨이 다수 확보되면 비교적 저렴하게 뽑아 낼 수 있는 영상물입니다

즉 첫번째 이유는 고객이 2d 캐릭터와 화면을 원해서 이고 두번째는 일본 애니 시장이 3d는 투자에 비해 회수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너의 이름은 같은 경우 기존 일본의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개인 노하우에 2d 애니 업계의 인프라와 인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서 우리돈 30억대로 만든 작품입니다


그리고 우리 나라도 마찮가지지만 일본 애니메이터들 저임금 문제가 크더군요

2017-02-24 16:44:06

97년에서 98년정도를 기점으로 셀은 쓰지 않고 스캔을 떠서 전문 촬영 편집 프로그램에서 랜더링 거는 방식으로 제작을 합니다 기본원리는 셀방식과 같지만 저런 변화덕분에 작화선이나 색감이 깔끔해지기도 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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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17-02-24 16:51:34

말씀하시는 것을 보니 셀하고 CG, 아날로그 제작, 디지털 제작, 2D,3D하고 혼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현재 일본 애니메이션도 컴퓨터 그래픽(CG)을 이용한 디지털 작업입니다. 다만 일본애니는 2D이고 미국 디즈니 애니는 3D라고 하죠. 아 심슨 가족은 2D군요. 아무튼 그 차이이지 제작은 둘 다 컴퓨터를 사용한 디지털 제작입니다. 다만 2D는 원화는 아날로그로 작업한다음 이걸 스캔해서 디지털로 변화 이후채색 등 모든 작업을 디지털로 할 뿐입니다. 혹은 원화도 디지털로 하는 곳도 있고요. 셀에다가 직접 물감칠하고 하던 것이 컴퓨터로 다 하게 된 것이죠.

반면 디즈니 3D는 어떻게 보면 게임을 만드는 것과 비슷합니다. 이런저런 물리엔진부터 해서 아예 컴퓨터 안에 어느 캐릭터라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그것을 가지고 컴퓨터 프로그램내 카메라로 촬영하는 것이니까요. 다만 게임이 아니기에 보다 더 정밀란 묘사와 물리엔진이 필요해진 것이죠.

뭐가 됐든 둘 다 컴퓨터로 제작합니다.

WR
Updated at 2017-02-24 16:52:24

위의 답글을 읽고 잘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용어를 잘 몰라 혼용을 한 부분도 있고 상황을 이해 못한 부분도 있었네요. 쎌 작업 부분만 디지털화 시킨다는 것을 생각 못했습니다.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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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4 16:58:08

2d 애니메이션 경우엔 대부분 원화, 선화까지는 종이에다가 작업하고 스캔을 받아 컴에서 채색을 합니다. 요즈음은 이마저도 컴에서 직접 전부 처리하기도 합니다만...
말씀하신 직접 셀룰로이드지에 원화를 제록스 떠서 셀물감으로 직접 채색, 필름으로 촬영까지하는 공정은 거의 없어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치 필름 카메라로 촬영하는 실사 영화가 사라져가듯 말이죠.

저도 개인적으로 셀 특유의 질감을 너무 좋아해서 아직도 오래된 애니메이션들을 더 선호하고 있습니다.

WR
2017-02-25 08:42:36

저도 셀 특유의 진한 칼라 그림을 좋아하는데 디즈니도 좀 그렇게 만들어 주면 좋겠네요.

2017-02-24 20:29:53

 윗분들 말씀대로 요새는 원화.선화까지 신티크에서 작업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관련 툴도있고...//

이번 신티크 다음 버전이 나와서   4K지원이 되는데..

현지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선 작업할때 좋다고....

그래서인지 16인치(300만원대가 ..매장에 재고가 부족하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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